◆ 저번 시간에 이어 오늘부터는 인지행동상담이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먼저 인지행동상담이론의 개요, 등장배경, 이론적 방법론, 엘리스의 합리-정서행동상담(REBT)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란다.
▣ 엘리스의 합리정서행동치료(rational emotive behavior therapy , REBT) :
✅ 미국의 임상심리학자인 앨버트 엘리스(Albert Ellis)가 1955년에 개발하였으며, 인간은 객관적 사실 때문에 혼란스러워하는 것이 아니라 그 사실에 대한 자신의 관점 때문에 혼란스러워한다는 것을 강조하고 이를 수정하는 데 도움을 주는 상담이론이다.
*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상담학 사전, 합리정서행동치료
▣ 벡의 인지행동치료(cognitive therapy, CT) :
✅ 1960년대 미국의 심리학자 벡(Aaron T. Beck)에 의해 고안되었으며, 왜곡된 인지와 신념의 파악 및 수정을 통한 치료를 강조하는 심리치료 기법을 말한다.
*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두산백과, 인지치료
1. 인지행동상담의 목표와 기법
(1) 상담목표 :
① 엘리스의 합리-정서행동상담 :
㉮ 합리적 정서행동치료(상담)에서는 궁극적으로 내담자가 가지고 있는 삶의 철학 자체를 변화시키는데 목적을 둔다.
㉯ 상담자는 내담자가 가지고 있는 자기파괴적이고 자기패배적인 신념을 최소화하는 데에만 관심을 두는 것이 아니라, 내담자가 현실적이고 관대한 신념과 가치체계를 가지도록 돕는다.
㉰ 삶에 있어서 바람직하지 못한 결과가 나오더라도 그 원인을 스스로의 무기력이나 무능력 또는 다른 사람의 탓으로 돌리지 않으며, 자신의 삶에 대한 책임을 받아들임으로써 문제에 직면하도록 돕는 것이다.
② 벡의 인지행동상담 :
㉮ 자동적 사고를 변화시키고 인지도식을 재구성하여 새로운 사고를 하도록 돕는 것이다.
㉯ 처음에는 증상완화를 다루지만, 궁극적인 목표는 인지적인 오류를 제거하는 것이다.
(2) 상담자의 역할 :
① 엘리스의 합리-정서행동상담 :
㉮ 내담자에게 많은 장애 행동을 유발하는 기본적이고 비합리적인 사고를 찾아내도록 격려한다.
㉯ 내담자가 그런 자신의 신념들을 확인할 수 있도록 도전하게 돕는다.
㉰ 내담자의 사고가 비합리적인 본질을 지녔다는 것을 보여준다.
㉱ 내담자의 비합리적 사고를 일깨우기 위해 논리적인 분석을 하여 제시한다.
㉲ 내담자의 이런 신념들의 비효율성과 그것이 내담자의 미래에 정서적. 행동적인 장애를 가져다주는 방식을 설명한다.
㉳ 내담자에게 현재 혹은 앞으로의 비합리적. 비논리적 신념에 대해 어떻게 과학적인(합리적인) 사고방식을 적용하는지를 가르친다.
㉴ 내담자가 감정의 작용 기제와 장애에 대하여 스스로 대처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여러 가지 인지적. 정서적. 행동적 방법들을 사용한다.
② 벡의 인지행동상담 :
㉮ 상담자는 촉매자 및 안내자의 역할을 한다.
㉯ 상담자는 내담자가 능동적인 역할을 하도록 돕는 독려자 역할을 한다.
㉰ 상담자는 내담자와 끊임없이 능동적이고 의도적인 상호작용을 하는 협력관계를 유지하는 협력자이기도 하다.
㉱ 때로는 교사처럼 내담자들에게 자신이 심리, 상담치료자가 되도록 가르치거나 내담자 문제의 본질과 과정에 대해, 인지치료의 과정에 대해 교육하고 어떤 사고가 내담자의 정서와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서 교육한다.
▣ 벡의 인지행동치료(상담)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시기 바란다 :
2021.07.12 - [이야기가 있는 정원, 성격심리] - ✔벡의 인지치료③(재귀인, 재정의, 탈중심화, 소크라테스식 질문, 사고기록지, 역기능적 사고의 일일기록지)
(3) 내담자의 역할 :
① 엘리스의 합리-정서행동상담과 벡의 인지행동상담 모두 내담자의 능동적인 역할을 강조하고 있다.
② 탐색적 주제의 선정, 왜곡된 사고 인식, 협력적 과제 수행 등을 통해 내담자의 능동적 역할을 촉진하고자 한다.
③ 내담자 자신이 스스로에게 심리상담자 혹은 심리치료자가 되도록 가르치고자 한다.
■ 다음 시간에 계속, 인지행동상담이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 출처 및 참조 : [상담심리학], 상담의 이론, 핵심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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