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말씀드린대로 오늘부터는 엘리스(Ellis)의 합리 정서 행동치료(REBT)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엘리스와 벡(Beck)의 이론으로 대표되는 인지적 관점(인지심리학)의 개요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란다.
1. 개 요
(1) REBT의 의의 및 특징 :
① 엘리스는 인지적 관점에서 발전된 심리적 장애의 치료법으로 '합리 정서 행동치료(Rational-Emotive Behavior Therapy, REBT)'를 제시. 개발한 인지심리학의 대표적인 학자로, 특히 그의 치료(상담)방법은 곧 인지. 정서. 행동적 치료(상담)를 의미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② 엘리스는 인간을 단순히 외부 자극에 반응하는 기계적인 존재라기 보다는 외부 자극에 대한 개인의 반응을 매개하는 신념체계(Belief System), 다시 말해 외부 자극에 대한 개인의 해석 방식의 중요성을 강조한 인물이다.
③ 보통 개인은 자신이 경험하는 크고 작은 생활 속 사건들이 직접적으로 자신의 정서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생각한다. 그러나 엘리스는 사건 그 자체보다는 개인이 그 사건을 어떻게 인지하고 있는가의 신념체계가 그의 정서나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고 주장하였다.
④ 일테면 인간은 자기 보존, 자기 성장, 행복, 사랑 등 합리적이고 긍정적인 사고를 가지고 있는 반면, 자기 파괴, 자기 비난, 완벽주의, 회의 등 비합리적이고 부정적인 사고도 가지고 있다.
특히, 개인은 쓸데없이 자신을 혼란시키는
생물학적 경향성으로 인해
스스로 혼란스러운 신념들을
종종 만들어내기도 한다.
⑤ 엘리스는 인간이 외부 사건 자체에 의해 어려움을 느끼는 것이 아닌 내부적인 요인에 의해 어려움을 경험한다고 생각했는데, 특히 환자들의 정신병리가 아동기에 의미 있는 사람(양육자, 가족, 교사 등)으로부터 학습된 비합리적 신념이나 환자 자신이 만들어낸 미신 또는 자기패배적 사고에 의해 일어난다고 주장하였다.
⑥ 그러나 그는 인간이 자신의 인지, 정서, 행동을 변화시킬 수 있는 능력을 스스로 가지고 있음을 강조하였다. 그에 따라 REBT에서는 내담자의 비합리적 신념체계를 합리적인 것으로 바꾸고 내담자의 정서와 행동을 적응적으로 변화시킴으로써, 삶의 전반을 변화시키는 것을 궁극적인 목표로 삼는다.
(2) REBT의 발전 과정 :
① 엘리스는 1955년 인본주의적 치료와 철학적 치료, 그리고 행동주의적 치료를 혼합하여 '합리적 치료(Rational Therapy, RT)'를 처음 고안하였으며, 이후 정서의 측면을 강조하기 위해 1962년 '합리 정서 치료(Rational-Emotive Therapy, RET)'로 명칭을 변경하였다가, 1993년 자신의 치료법에 행동적 측면이 상당 부분 포함되어 있음을 받아들여서 이를 다시 '합리 정서 행동치료(Rational-Emotive Behavior Therapy, REBT)'라고 공식적으로 명명하였다.
② 하지만 그는 자신이 개발한 치료법의 명칭에 '인지적(Cognitive)' 대신에 '합리적(Rational)'이라는 표현을 사용한 것에 대해 그것이 자신의 실수였음을 최근에야 고백한 바가 있다.
그 이유는 '합리적'이라는 표현 자체가 이성에 의한 합리성의 한계를 지적한 포스트모던의 새로운 조류에 부합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③ 사실 엘리스가 제시한 '합리적'이라는 표현에는 경험적. 논리적으로 타당한 인지, 효율적인 동시에 자기개선적인 인지라는 의미가 표함되어 있는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엘리스가 그 명칭을 변경하지 못한 것은 1970년대 이후부터 벡(Beck)과 마이켄바움(Meichenbaum)이 각각 '인지치료(Cognitive Therapy, CT)', '인지. 행동치료(Cognitive-Behavioral Therapy, CBT)'의 개념을 보편화시켰으므로, 그와 같은 상황에서 뒤늦게 명칭을 변경하는 것이 적절하지 못하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3) REBT의 기본 원리 :
① 인지는 인간의 정서를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
과거나 현재의 외적인 사건이 직접적으로 정서와 관련되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인간의 내적인 사건, 특히 지각에 대한 평가로서 인지가 인간의 정서적 반응에 대해 더욱 직접적이고 강한 영향을 주는 원천이다.
② 역기능적 사고는 정서장애의 중요한 결정요인이다 :
역기능적 정서상태나 정신병리의 많은 부분들은 역기능적 사고 과정의 결과이다.
이와 같은 역기능적 사고는 과장, 과도한 일반화나 단순화, 잘못된 추론, 절대적 사고 등으로 나타난다.
③ 정서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사고를 분석하는 데서 시작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
개인이 지닌 고통은 불합리한 사고의 산물로 볼 수 있다. 따라서 그 고통을 극복하는 길은 사고를 변화시키는 데 있다.
④ 유전과 환경을 포함한 다양한 요인들이 불합리한 사고나 정신병리를 일으키는 원인이 된다 :
인간은 선천적으로 불합리하게 생각하려는 경향이 있으며, 환경의 영향을 받아 비합리적으로 사고하기도 한다.
⑤ 행동에 대한 과거의 영향보다는 현재에 초점을 둔다 :
인간의 행동은 과거에 기인하는 것이 아니다. 현재 주어진 상황을 어떻게 해석하고 지각하는가에 따라 달라진다.
⑥ 인간이 지닌 신념은 쉽지는 않지만 변화한다고 믿는다 :
인간의 신념은 사회문화적인 영향을 받아 스스로 자기언어(Self-talk)를 통해 반복적으로 주입됨으로써 생성된다.
이와 같은 과정을 거쳐 형성된 신념을 변화시키는 것은 쉽지 않지만, 적극적이고 지속적인 노력에 의해 변화가 가능하다.
(4) 성격의 측면 :
① 생물학적 측면 :
인간에게는 사용되지 않은 잠재력과 성장자원이 있으며, 자신의 개인적 운명과 사회적 운명을 변화시킬 수 있는 능력이 있다.
그와 동시에, 비합리적으로 생각하거나 스스로에게 해를 끼치려는 선천적 경향성을 가지고 있다.
② 사회적 측면 :
인간은 사회적 관계를 떠나서는 살아갈 수 없다.
즉, 인간은 타인에게 인정받기를 원하고, 타인의 기대에 맞춰 살며, 타인의 수행을 능가하려고 노력한다. 특히 타인으로부터의 인정과 승인의 욕구가 절대적일수록 불안과 우울을 경험하기가 쉽다.
③ 심리학적 측면 :
일반적인 슬픔, 유감, 좌절감 등과는 구별되는 정서적 혼란이 비합리적 신념으로부터 유발된다.
비합리적 신념은 당위적 사고나 파국화의 형태를 띠기도 하며, 그로 인해 불안과 우울의 악순환을 경험하게 되는 것이다.
(5) ABC 모델 :
① 엘리스는 인간이 합리성과 비합리성의 양면을 지닌 존재로 인식하였다.
즉, 인간은 합리적인 사고를 할 수도, 비합리적인 사고를 할 수도 있다고 본 것이다.
② 합리적 신념체계를 가진 사람은 사건에 대해 합리적인 해석을 함으로써 바람직한 정서적. 행동적 결과를 경험한다.
반면, 비합리적 신념체계를 가진 사람은 사건에 대해 비합리적인 해석을 함으로써 부적절한 정서적. 행동적 결과를 경험한다.
③ 엘리스는 합리적 신념체계에 따라 행동하는 사람을 건강한 사람으로 본 반면, 비합리적 신념체계에 따라 행동하는 사람을 건강하지 못한 사람으로 보았다.
④ 엘리스는 개인의 정서적. 행동적 결과에 영향을 미치는 원인으로 사건 자체보다는 신념체계를 중요시하였으며, 이를 'ABC 모델'로 설명하였다.
✅ 선행사건 또는 촉발사건(Activating Event) → 신념체계(Belief System) → 정서적. 행동적 결과(Consequences)
⑤ '선행사건'이란 어떠한 정서나 행동을 촉발하는 외부 자극으로서의 '촉발사건'을 가리키며, '신념체계'는 그 사건의 의미를 해석하고 평가하는 데 사용되는 신념을 말한다.
그리고 '정서적. 행동적 결과'는 선행사건에 대한 반응으로서 개인이 나타내는 정서적 또는 행동적 결과를 말한다.
◆ ABC 모델의 핵심은
인지적 요인으로써
개인의 신념체계(B)가
선행사건(A)과 결과적 반응(C)을
매개한다는 것이다.
■ 다음 시간에 계속, 엘리스의 REBT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 출처 및 참조 : [성격심리학], 인지적 관점, 핵심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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