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저번 시간에 이어 오늘도 인지행동상담이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먼저 인지행동상담이론에 속하는 켈리의 개인적 구성개념(구성적 대안주의)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레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란다.
* 또한 엘리스의 합리-정서행동상담(REBT)와 벡의 인지행동상담(CT)에서 상담의 목표, 상담자의 역할, 내담자의 역할 등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시기 바란다.
(4) 상담기법 :
① 엘리스의 합리-정서행동 상담 :
㉮ 인지적 기법 :
- 비합리적 신념 논박하기 :
상담자는 내담자로 하여금 사건이나 상황이 아닌 자신이 가지고 있는 '비합리적 신념' 때문에 장애를 느낀다는 것을 깨닫도록 돕는다.
- 인지적 과제 주기 :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자신의 문제 목록을 만들고, 당위론적 신념을 밝히며 논박하게 하고, 비합리적 신념을 줄이기 위한 과제를 부여한다.
㉯ 정서적 기법 :
- 합리적 정서 상담 :
내담자 자신에게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상황을 상상하게 하여, 그 상황에 맞지 않는 부적절한 감정을 적절한 감정으로 변화시키는 기법이다.
- 유머의 사용 :
내담자가 필요 이상으로 상황을 심각하게 받아들이는 것에 대하여 반박하고, 틀에 박힌 생활 철학을 논박하도록 조언하는데 유머를 사용한다.
㉰ 행동적 기법 :
내담자에게 어떤 행동을 하게 함으로써 그의 신념체계를 변화시키고, 증상에서 벗어나 보다 생산적인 활동을 할 수 있도록 돕는 기법이다.
② 벡의 인지행동상담 :
㉮ 인지적 기술 :
상담자는 내담자의 자동적 사고를 유도하고, 그 생각 뒤에 있는 논리를 분석하고, 역기능적인 가정을 확인하여 그 가정들의 타당성을 검토한다.
- 재귀인 :
자동적 사고 및 가정을 검증한다.
- 재정의 :
자신이 통제할 수 있는 범위에 대하여 재정의할 수 있도록 한다.
- 탈중심화 :
자신이 관심의 중심이 아니라는 것을 점진적으로 각성할 수 있도록 한다.
㉯ 행동적 기술 :
내담자의 기술훈련, 점진적 이완, 활동 계획하기, 행동시연, 노출치료 등이 사용된다.
(5) 상담과정 :
① 엘리스의 합리-정서행동상담 :
㉮ 상담의 관계 수립 :
상담자는 내담자가 자유롭게 이야기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한다.
㉯ 부적절한 정서 및 행동확인 :
상담자는 내담자의 문제 및 이와 관련하여 현재 경험하고 있는 정서 및 구체적 행동을 분명하게 밝혀낸다.
㉰ 성격의 ABCDE 이론 확인 :
상담자는 성격의 ABCDE 이론을 내담자가 확실히 알 수 있도록 돕는다.
㉱ 비합리적인 사고 확인 :
상담자는 내담자의 비합리적인 사고와 그 사고에 근거한 자기언어를 찾을 수 있도록 돕는다.
㉲ 비합리적 생각에 대한 논박 :
부적절한 정서와 관련된 생각이 아무런 합리적 근거가 없음을 밝힌다.
㉳ 합리적 생각의 확인 :
내담자에게 비합리적인 생각과 대치되는 합리적 생각을 하도록 유도하고, 그 생각을 자기언어로 진술해 보도록 한다.
✅ 자기언어 :
자기언어는 스스로에게 주는 메시지를 말하며, 이것의 왜곡을 수정하도록 도움으로써 습과적인 사고방식을 변화시켜 문제가 되는 감정이나 행동을 효과적으로 통제할 수 있다고 가정한다.
* 출처 : [상담심리학], 상담의 이론,
핵심이론
㉴ 합리적 생각 적용 :
자기언어로 진술된 합리적 생각이 실제 행동에 적용되도록 한다.
㉵ 합리적 인생관 확립 :
이상의 결과를 보다 일반화 될 수 있도록 하여 내담자가 합리적인 사고와 자기언어에 근거해서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돕는다.
🟫 REBT 상담의 과정 :
상담관계 수립 → 부적절한 정서 및 행동 확인 → 성격의 ABCDE 이론 확인 → 합리적 생각의 확인 → 합리적 생각 적용 → 합리적 인생관 확립
② 벡의 인지행동상담 :
㉮ 1단계 - 상담의 구조화 단계 :
상담자는 무엇보다도 내담자와의 친밀한 상담관계 형성을 위해 노력해야 하며, 신뢰롭고 협조적인 상담환경을 만들어야 한다.
㉯ 2단계 - 역기능적 사고에 대한 통찰 :
상담자는 내담자와 함께 내담자의 의식 속에 뿌리박혀 있는 자동적 사고와 핵심적 신념, 인지적 오류들을 찾아내어야 한다.
㉰ 3단계 - 역기능적 사고와 핵심신념에 대한 논박 :
여러 가지 기법을 사용하여 내담자의 주관적인 역기능적 사고의 내용과 핵심적 신념을 논박하여, 보다 객관적이고 타당한 대안적 해석을 탐색하며 합리적으로 사고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 4단계 - 상담 종결 :
- 이 시기는 내담자가 가지고 있던 기존의 자동적 사고와 비합리적 신념을 스스로 수정하여, 자기감정에 대한 통제력을 회복하는 시기이다.
- 급박하게 이루어지지 않고 서서히 준비하면서 종결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 내담자가 현실적이고 합리적인 인지적 구조를 내면화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6) 인지행동상담이론의 공헌점 및 한계점 :
① 합리-정서행동상담(REBT) :
㉮ 공헌점 :
- 내담자 스스로 치료를 이행할 수 있는 방법을 교육할 수 있다.
- 내담자가 상담자에게 지나치게 의존하지 않고 스스로 변화 가능한 존재라고 가정한다.
- 포괄적이고 통합적인 치료기법을 사용한다.
㉯ 한계점 :
- 합리적 신념에 대한 명확한 규정과 평가가 부재한다.
- 적극적이고 지시적인 접근법으로, 상담자가 권한을 남용할 소지가 있다.
② 인지행동상담(CT) :
㉮ 공헌점 :
- 성격장애를 포함하는 광범위한 임상적 문제에 대하여 인지적 치료의 효율성이 입증되고 있다.
- 다양한 기법과 개입방법은 다른 치료접근법 입장에서도 따르는 것이 가능한 기준과 유용한 아이디어를 제공한다.
㉯ 한계점 :
- 긍정적 사고의 힘을 지나치게 강조하는 경향이 있다.
- 피상적이고 단순한 기법에 의존하고 있다.
- 증상의 제거에만 관심을 기울이고 있어, 문제의 근원 탐색에는 관심이 없다.
- 무의식의 역할을 무시하고, 인간에 있어 감정의 역할을 부정하는 측면이 있다.
■ 이상 2회에 걸쳐서 인지행동상담이론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 출처 및 참조 : [상담심리학], 상담의 이론, 핵심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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