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야기가 있는 정원, 상담심리

✔행동주의 상담이론①(행동수정, 지시적 상담, 정적 강화, 부적 강화, 부작용, 토큰 강화, 조성, 행동계약법, 모방학습, 모델링, 상담 목표, 기법)

by 이야기가 있는 정원 2021. 9. 7.
728x90
반응형
728x170

 

 

 

 

■ 오늘부터는 행동주의(행동수정) 상담이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먼저 행동주의 상담이론의 개요, 파블로프, 왓슨의 쥐 실험, 반응적 조건형성, 볼페의 상호억제 원리, 체계적 둔감법 등이 포함되어 있는 고전적 조건화 이론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시기 바란다.

 

2021.05.31 - [이야기가 있는 정원, 성격심리] - ✔행동주의 이론의 개요(행동주의 심리학, 백지상태, 자극과 반응, 존 왓슨, 파블로프, 스키너, 반두라, 행동수정, 변화, 고전적 조건형성, 조작적 조건형성)

 

✔행동주의 이론의 개요(행동주의 심리학, 백지상태, 자극과 반응, 존 왓슨, 파블로프, 스키너,

■ 오늘부터는 성격심리학에 있어서 행동주의적 관점, 즉 행동주의 이론(심리학)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구체적인 이론설명에 앞서 먼저 등장배경과 기본 가정 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narrare3.tistory.com

 

2021.06.02 - [이야기가 있는 정원, 성격심리] - ✔고전적 조건화 이론①(행동주의 이론, 고전적 조건형성, 파블로프의 개 실험, 왓슨의 쥐 실험, 어린 앨버트 실험, 반응적 조건형성, 2차적 조건형성, 고차적 조건형성, 획득, 자극 일반화)

 

✔고전적 조건화 이론①(행동주의 이론, 고전적 조건형성, 파블로프의 개 실험, 왓슨의 쥐 실험,

◆ 오늘부터는 행동주의 이론의 세 가지 접근방법 중 '고전적 조건화 이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1. 고전적 조건화 이론의 개요 (1) 의의 및 특징 : ① 고전적 조건화 이론은 인간이 어떤

narrare3.tistory.com

 

2021.06.03 - [이야기가 있는 정원, 성격심리] - ✔고전적 조건화 이론②(행동주의 이론, 볼페의 상호억제원리, 소거, 역조건 형성, 체계적 둔감법, 체계적 둔감화, 혐오치료, 홍수법)

 

✔고전적 조건화 이론②(행동주의 이론, 볼페의 상호억제원리, 소거, 역조건 형성, 체계적 둔감

■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행동주의 이론 중 고전적 조건형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론의 개요, 파블로프의 개 실험, 왓슨의 쥐 실험(어린 앨버트 실험), 그리고 주요개념에 대해 궁

narrare3.tistory.com

 

1. 상담목표와 기법

 

(1) 상담목표 : 

 

① 행동주의 상담의 일반적인 목표는 학습의 새로운 조건을 창출해내는 것으로, 상담의 기본 목표는 학습을 위해 새로운 조건을 만드는 것이다. 

 

② 학습 경험이 문제 행동을 해결하거나 개선시킬 수 있으며, 행동주의 상담의 목적은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소거시키고, 바람직한 행동을 학습시키는 것이다.

 

③ 행동주의 상담의 근본 목표는 바람직한 행동은 증강시켜 주며,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은 약화 또는 경감시킴으로써 이상 행동자의 적응력을 높이는 것이다. 

 

④ 행동주의 상담의 목표는 내담자가 결정하며, 한 상담 목표는 구체적인 세부목표로 나뉜다. 행동주의 상담에서는 이 목표들이 달성된 정도를 계속적 평가로 결정한다.

 

⑤ 행동주의 상담에서는 상담자-내담자 간의 인간적인 관계를 강조하지는 않지만, 좋은 상담 관계는 행동절차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다. 

 

(2) 상담자의 역할 : 

 

① 행동주의 상담자는 행동적이고 지시적이며, 내담자가 보다 효율적인 행동을 학습하도록 돕는 조언자, 또는 문제해결자로서의 역할을 담당한다.

 

② 행동주의 상담자는 내담자를 위한 역할모델이 된다.

 

300x250

 

(3) 내담자의 역할 : 

 

① 새로운 행동을 과정과 실험 속에서 행동화하려고 하는 내담자의 적극적인 자세가 필요하다. 

 

② 내담자의 적극적인 참여와 자각이 중요하다.

 

(4) 상담기법 : 

 

① 바람직한 행동에 대한 학습 기법 : 

 

정적 강화

바람직한 행동이 계속될 때마다 그것에 상응하는 보상을 줌으로써, 그 행동을 강화시키는 기법을 말한다.

 

바람직한 행동 → 보상 → 행동 강화

 

부적 강화

바람직한 행동에 대한 보상으로 혐오자극(그가 싫어하는 것)인 어떤 자극을 제거해줌으로써, 특정한 반응이 일어날 가능성을 증가시키는 기법을 말한다.

 

바람직한 행동 → 불쾌자극. 혐오자극 제거 → 특정 반응 강화

 

☆ 부적 강화의 부작용 :

부적 강화는 혐오자극을 내포하고 있어 공격, 공포, 또는 학습을 방해하는 바람직하지 못한 정서적 행동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만약 정적 강화가 적용될 수만 있다면 사용을 자제하는 것이 좋다. 

 

 

반응형

 

 

토큰 강화

 

- 토큰 강화의 정의와 원리 :

원래는 강화하는 힘이 없지만 다른 강화물과 적절히 짝지워짐으로써 강화력을 얻는 자극을 조건 강화 자극이라고 하는데, 이 조건 강화 자극의 대표적인 기법이 바로 토큰 강화이다. 

 

- 토큰 강화의 장점과 주의점 :

토큰 강화는 바람직한 행동을 구체적으로 미리 정해놓고, 이를 수행했을 때 약속되어 있는 토큰을 줌으로써 행동을 강화시키는 방법이다(토큰을 동전이나 지폐와 착각해서는 안된다).

 

이 때 토큰은 그 자체로서는 강화물로서의 성격을 가지지 못하지만, 토큰으로 교환할 수 있는 강화물과의 교량 역할을 하기 때문에, 바람직한 행동을 한 직후의 강화물이 없을 때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조성(Shaping) : 

내담자가 이전에 시행한 적이 없는 행동을 하게 만들기 위해 사용되는 행동수정 방법으로, 출발점 행동을 찾아 이 행동을 하면 즉각적으로 강화해 주는 방식으로 출발하여, 점진적으로 목표 행동에 가까이 갈 수 있도록 유도하는 기법을 말한다.

 

행동계약법

이것은 상담자와 내담자가 어떠한 행동을 어느 정도로 할 것이며, 성공적으로 수행한 행동에 대하여 어떤 보상을 줄 것인가에 대한 계약을 맺고 그대로 시행하는 기법을 말한다. 

 

모방학습(Modeling) : 

모방학습은 모델링 기법을 활용하여 내담자가 모델을 관찰하게 한 다음, 그 모델의 행동을 모방하도록 함으로써 시행착오 없이 그대로 해낼 수 있도록 하는 기법을 말한다. 

 

🔳 효과적인 모방학습을 위한 조건 : 

- 본보기가 되는 행동이 내담자의 행동 수준에 부합해야 한다(내담자의 행동 수준과 동떨어져서는 안 된다).

- 모방학습 적용 시 지시를 함께 사용해야 한다.

- 강화는 본보기가 되는 행동을 정확하게 따라했을 때에만 주어져야 한다.

- 모방학습의 에피소드는 쉬운 것부터 어려운 것까지 연속되어야 한다.

- 모방학습 장면은 될 수 있는 한 현실성이 있어야 한다. 

 

■ 다음 시간에 계속, 행동주의 상담이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 출처 및 참조 : [상담심리학], 상담의 이론, 핵심이론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