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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야기가 있는 정원, 상담심리

✔행동주의 상담이론②(행동수정, 프리맥의 원리, 용암법, 간헐 강화, 자기주장 훈련, 역할연기, 소거, 벌, 체계적 둔감법, 공헌점과 한계점)

by 이야기가 있는 정원 2021. 9.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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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행동주의 상담이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먼저 손다이크의 고양이 실험, 스키너의 쥐 실험, 유관성, 강화, 처벌, 소거 등의 개념이 포함된 조작적 조건화이론과 반두라의 보보인형 실험을 포함한 사회학습이론에 대해서는 아래의 글들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란다.

 

2021.06.06 - [이야기가 있는 정원, 성격심리] - ✔조작적 조건화 이론①(조작적 조건형성, 손다이크의 고양이 실험, 시행착오설, 스키너 상자, 쥐 실험, ABC 패러다임, 선행요인, 행동, 결과)

 

✔조작적 조건화 이론①(조작적 조건형성, 손다이크의 고양이 실험, 시행착오설, 스키너 상자,

◆ 고전적 조건화 이론(고전적 조건화 형성)에 이어서, 오늘부터는 조작적 조건화 이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1. 개요 (1) 의의 및 특징 : ① 조작적 조건화 이론은 행동에 뒤따르는 강화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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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6.08 - [이야기가 있는 정원, 성격심리] - ✔조작적 조건화 이론②(유관성 또는 수반성, 강화, 처벌, 소거, 자발적 회복, 정적 강화, 부적 강화, 정적 처벌, 부적 처벌)

 

✔조작적 조건화 이론②(유관성 또는 수반성, 강화, 처벌, 소거, 자발적 회복, 정적 강화, 부적 강

■ 저번 시간에 이어서 조작적 조건화, 혹은 조작적 조건형성에 대해서 계속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론의 개요, 손다이크의 고양이 실험(시행착오설), 스키너의 쥐 실험(조작적 강화이론), 그리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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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6.11 - [이야기가 있는 정원, 성격심리] - ✔조작적 조건화 이론③(강화계획의 종류, 강화 스케줄, 차별강화, 강화물의 유형, 프리맥의 원리, 유관학습과 유관강화)

 

✔조작적 조건화 이론③(강화계획의 종류, 강화 스케줄, 차별강화, 강화물의 유형, 프리맥의 원

◆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조작적 조건화 이론, 또는 조작적 조건 형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론의 주요개념, 정적 강화, 부적 강화, 정적 처벌, 부적 처벌 등의 강화와 처벌의 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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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6.13 - [이야기가 있는 정원, 성격심리] - ✔ 조작적 조건화이론④(조작적 조건형성의 응용, 미신적 행동, 스키너의 비둘기, 비둘기 미신, 행동조성, 조형, 토큰경제, 상표제도, 타임아웃, 공헌점, 제한점)

 

✔ 조작적 조건화이론④(조작적 조건형성의 응용, 미신적 행동, 스키너의 비둘기, 비둘기 미신,

■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조작적 조건화 이론, 또는 조작적 조건화 형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계속적 강화계획, 간헐적 강화계획 등의 강화스케줄, 차별강화, 강화물의 유형, 프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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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6.16 - [이야기가 있는 정원, 성격심리] - ✔관찰학습①(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사회인지이론, 반두라의 보보인형실험, 사회적 학습, 인지능력, 상호결정론, 모델링, 모방학습, 대리학습)

 

✔관찰학습①(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사회인지이론, 반두라의 보보인형실험, 사회적 학습, 인

■ 고전적 조건형성, 조작적 조건형성에 이어서 오늘부터는 "관찰학습(observational learning)"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관찰학습이란 타인을 모델로 삼아 학습하는 것을 말한다. ◆ 학습자는 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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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6.17 - [이야기가 있는 정원, 성격심리] - ✔관찰학습②(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학습과 수행, 모델링 단서의 수용 형태, 영향요인, 모델링의 5가지 주요기능, 주의집중 과정, 보존 과정, 운동재생 과정, 동기화 과정)

 

✔관찰학습②(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학습과 수행, 모델링 단서의 수용 형태, 영향요인, 모델링

■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관찰학습, 즉 반두라(Bandura)가 제시한 사회학습이론 또는 사회인지이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론의 개요, 상호결정론, 반두라의 보보인형 실험, 모방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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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6.20 - [이야기가 있는 정원, 성격심리] - ✔관찰학습③(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사회인지이론, 대리 결과, 대리 강화, 대리 처벌, 대리 강화의 기능, 자기강화, 공헌점 및 제한점)

 

✔관찰학습③(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사회인지이론, 대리 결과, 대리 강화, 대리 처벌, 대리 강

■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반두라가 제시한 사회학습이론, 또는 사회인지이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학습과 수행 간의 차이, 모델링 단서의 수용 형태, 모델링의 영향 요인, 모델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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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리맥의 원리(Premack's Law, Premack principle ) :

 

- 빈도가 높은 어떤 행동은 빈도가 낮은 어떤 행동에 대해서 더 큰 강화력을 갖는다는 것, 다시 말해 낮은 비율로 발생하는 행동을 증가시키기 위해 높은 비율의 행동을 낮은 비율의 행동과 유관시키는 강화의 한 형태이다.

 

특정 상황에서 어떤 행동은 다른 어떤 행동보다 발생할 가능성이 더 높다. 만약 쥐에게 기회가 주어진다면 보통 레버 누르기 행동보다는 먹기 행동을 할 가능성이 더 높다.

따라서 특정 순간에는 서로 다른 종류의 행동이 서로 다른 가치를 갖는다. 행동의 강화적 속성을 결정하는 것은 바로 그 행동이 가지고 있는 상대적 가치다. 즉, 한 행동이 다른 행동을 강화하는지 알기 위해서는 그 행동들의 상대적 가치를 파악하면 된다.

*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프리맥 원리 [Premack principle, -原理] (상담학 사전, 2016. 01. 15., 김춘경, 이수연, 이윤주, 정종진, 최웅용)

 

예를 들어, 청소년 상담 장면에서 상담자가 내담자의 적절한 행동, 즉 숙제하는 행동을 강화하기 위해 어떤 강화인을 제공할 것인지 고려하는 장면이 있다.

상담자는 내담자가 비디오 게임에 자주 몰두하는 행동을 관찰한 다음, 내담자의 숙제하기 행동에 대한 강화인으로 비디오 게임을 선정한다.

이때 상담자는 프리맥 원리에 따라, 저확률 행동(숙제하기)에 대한 강화인으로 고확률 행동(비디오 게임하기)을 사용한 것이다.

만약 부모가 아동에게 친구들과 놀기 전에 공부를 마칠 것을 요구할 경우, 공부를 마친 후 뒤따르는 놀 수 있는 기회는 공부하는 행동을 강화시킨다. 즉, 아동은 놀기 위해 공부를 빨리 끝낸다.

*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프리맥 원리 [Premack principle, -原理] (상담학 사전, 2016. 01. 15., 김춘경, 이수연, 이윤주, 정종진, 최웅용)

 

- 쉽게 말해서, 숙제를 하지 않으려고 하는 아이에게 '숙제를 먼저 마치면 좋아하는 게임을 할 수 있게 해주는 것' 등이 있을 수 있는데, 프리맥 연구에 따르면 유기체는 여러 자유로운 행동을 하는데 이때 그 행동의 상대적인 가치는 서로 다르다.

 

- 따라서 목표로 하는 행위(확률이 적은 유기체의 행동 - 숙제하기)가 일어나도록 하기 위해서는 그 행위보다 대상(유기체)에게 더 중요하고 가치있는 보상이 주어져야 한다는 것이다(여기서는 게임하기).

 

용암법(Fading) : 

 

- 용암법이란 한 행동이 다른 상황에서도 발생할 수 있도록 그 조건을 점차적으로 변경하는 과정을 말한다.

 

- 예를 들어 아이에게 원을 그리게 할 때 처음에는 진한 원 자국을 따라 그리게 하고, 그 다음에 희미한 원 자국을 따라 그리게 하는 방식을 통해 아이를 여러 상황에 적응시킨 뒤 '흰 종이 위에서도 원을 그릴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간헐강화(Intermittent Reinforcement) : 

 

- 간헐강화란 어떤 행동이 발생할 때마다 강화하지 않고 부분적으로 강화하는 것을 말하는데, 일단 이를 통한 행동이 학습되면 소거에 대한 저항이 더 강해져서 오래도록 유지되는 경향이 있다.

 

- 다만, 이것은 보통 매번 강화를 주는 연속강화(계속강화, continuous reinforcement)를 통해 목표행동이 어느 정도 안정이 되었을 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다. 

 

▣ 간헐강화를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첫째, 증강시키고 지속시키고 싶은 행동에 적합한 계획을 선택해야 한다.

둘째, 실행하기 편리한 강화계획을 선택해야 한다.

셋째, 강화가 주어져야 할 때를 정확하고 쉽게 계산할 수 있도록 손목시계나 스톱워치, 계산기, 필기도구 등 적절한 도구나 자료를 사용해야 한다.

넷째, 강화의 빈도는 처음에는 바람직한 행동이 충분히 지속될 수 있도록 높아야 하며 그런 다음 강화에 대한 최종 목적행동의 양이 유지될 때까지 점차 감소해 나간다.

다섯째, 사용할 수정 프로그램의 과정에 대해 상대방이 이해할 수 있도록 미리 설명해 주어야 한다.

*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간헐강화 [intermittent reinforcement, 間歇强化] (상담학 사전, 2016. 01. 15., 김춘경, 이수연, 이윤주, 정종진, 최웅용)

 

자기주장 훈련

 

- 자기주장 훈련은 자신의 감정을 잘 표현하지 못하는 대상으로 할 때 매우 유용하며, 내담자가 어떤 상황에서 자신의 의사를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는 행동을 할 수 있도록 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역할연기

 

- 내담자에게 현실적 장면 또는 극적 장면을 통하여 역할 행동을 시킨 뒤, 그것을 연습하여 이상행동을 적응행동으로 바꾸는 기법을 말한다.

 

- 다시 말해 치료목적으로 다른 사람의 역할을 해 보거나 이상적으로 되고 싶은 사람처럼 직접 행동을 실행해 보도록 하는 절차를 말하는데, 행동주의 상담에서는 감정의 발산보다는 주장행동을 연습하는데 주로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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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 없애기

 

상반행동의 강화 :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 대신에 바람직한 행동을 강화하면, 나쁜 행동은 차츰 감소하고 바람직한 새로운 행동을 학습하게 된다는 원리에 근거하고 있다.

 

소거 :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을 없애는데 사용되는 기법으로, 하나의 반응이 정적 강화를 받아 발생 빈도가 증가되었는데 정적 강화가 중단되면 발생 빈도가 감소되는 원리에 근거하고 있다. 

 

주어진 상황에서 어떤 행동을 하면 즉시 '어떤 결과(벌)'이 뒤따라온다. 이것이 반복되면 다음에 유사한 상황에서 같은 행동을 할 가능성이 낮아진다. 이와 같은 어떤 결과를 일컬어 '벌'이라고 한다. 

 

체계적 둔감법

이는 특히 내담자의 공포나 불안 반응을 제거하기 위한 기법인데, 공포와 불안을 일으키는 자극에 대해서 이완상태(릴렉스)를 끌어낸 다음, 점차 그 수준을 높여 감으로써, 공포나 불안을 제거하는 것이다. 

 

(5) 상담과정 : 

 

① 상담자와 내담자 간의 관계가 어느 정도 형성된 후에 상담기술을 적용해야 한다.

② 내담자의 문제 행동을 명확하게 규명해야 한다.

③ 내담자가 나타내는 문제 행동을 분석하여 내담자의 현재 상태를 파악해야 한다.

④ 내담자의 어떤 행동을 변화시킬지에 대한 상담목표를 설정한다.

⑤ 내담자에게 바람직한 행동을 할 수 있도록 지지할 수 있는 상담기술을 적용한다.

⑥ 상담의 효과 및 상담기술이 제대로 적용되었는지 등에 대한 상담결과를 평가한다. 

⑦ 상담을 종결한다. 

 

🔳 상담관계 형성 → 문제행동 규명(규정) → 현재 상태 파악 → 상담목표 설정 → 상담기술 적용 → 상담결과 평가 → 상담 종결

 

(6) 행동주의 상담이론(행동수정 이론)의 공헌점 및 한계점 : 

 

공헌점

 

- 학습과정에 대한 지식을 상담과정에 적용하고 연구를 수행함으로써, 상담 분야를 과학으로 발전하게 하였다.

 

- 상담의 목표가 특정 행동의 소거, 특정 행동의 획득과 같이 구체적이기 때문에, 이것의 달성 여부에 대하여 명확하게 알 수 있고, 이에 대한 객관적인 평가가 가능하다.

 

- 내담자와 상담자의 합의에 따라 각자에 알맞은 구체적인 상담기술을 다양하게 적용할 수 있다.

 

한계점

 

- 상담자와 내담자와의 관계를 경시하고 기술적인 측면을 지나치게 강조한 측면이 있다.

 

- 내담자의 문제 행동이 행동수정접근법에 의해 일시적으로 사라진다고 해도, 이 접근에 의해 일시적으로 사라진 행동은 곧 다른 형태로 나타날 수 있다. 즉, 문제의 근원은 해결하지 못하는 경향이 있다.

 

- 상담 과정에서 감정과 정서의 역할 및 내담자의 현재 문제에 대한 배경적인 정보를 무시하는 경향이 있다.

 

- 근본적으로 이 접근법은 동물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나왔기 때문에, 실험실 밖의 일상생활에서나 동물이 아닌 인간에게는 그 적용이 적절하지 않을 수도 있다. 

 

 

■ 이상 총 2회에 걸쳐, 행동주의 상담이론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 출처 및 참조 : [상담심리학], 상담의 이론, 핵심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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