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늘부터는 심리학의 큰 흐름 중 정신분석과 인본주의, 그리고 행동주의에 이은 '인지적 관점(인지적 접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오늘은 먼저 인지적 관점의 개요에 대해서 말씀드리겠다.
1. 인지적 접근
(1) 개 요 :
① 등장배경 :
㉮ 정신분석과 행동주의가 심리학계의 양대 산맥을 이루던 1950년대에 인간의 행동을 이해하는 데 있어서 (인간의) 사고 과정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고 주장하는 '인지주의(Cognitivism)'의 흐름이 나타나기 시작하였다.
㉯ 특히 1950년대는 이른바 *'인지혁명(Cognitive Revolution)'이 일어난 시기로, 인간의 지각, 사고, 기억, 판단, 문제해결 과정을 과학적으로 연구하는 인지심리학이 발전하였으며, 개인의 성격 및 정신병리를 인지주의적 관점으로 설명하려는 다양한 시도들이 있었다.
■ 인지혁명에 관한 참조글 :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 요컨대, 인지적 접근은 개인이 환경과 상호작용을 하면서 마음속으로 정보를 처리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인지적 요인을 밝히는 것을 중요한 과제로 삼고 있으며, 이는 인지적 접근이 인간의 성격을 각 개인이 자신과 세상을 심리적으로 구성하는 방식으로 고려한 데에서 비롯된다.
㉱ 다시 말해 개인이 일상생활에서 부딪히는 생활사건에 대해 의미를 부여하는 방식이 서로 다르고, 개인이 자신과 세상을 심리적으로 구성하는 방식 또한 서로 다르므로, 개인의 성격 및 행동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가 자신과 세상에 대해 지니고 있는 신념이나 구성개념을 파악하고, 구체적인 상황에서 특정한 행동을 나타내는 사고 과정을 살피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보는 것이다.
㉲ 최근 상담 및 심리치료 영역에서 인지를 강조하는 (치료적)입장이 각광을 받으면서, 인지적 관점이 여러 이론 연구자들은 물론, 현장의 치료자(상담자)들에 대해서도 확대. 발전되고 있다.
(2) 이론 형성의 주요 과정 :
① 1965년 미국 MIT 공대에서 개최된 '정보이론 심포지엄(Symposium on Information Theory)'이 기폭제가 되어 '인지과학(Cognitive Science)'이 탄생되었으며, 이를 기반으로 인간의 인지구조 및 과정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지게 되었다.
② 1955년 켈리(Kelly)는 자신의 대표 저서인 「개인적 구성개념의 심리학(The Psychology of Personal Constructs)」을 출간하였으며, 1963년 이를 좀 더 정교하게 체계화하여 「성격의 이론 : 개인적 구성개념의 심리학(A Theory of Personality : The Psychology of Personal Constructs)」를 내놓는다.
③ 그런가하면 1955년 엘리스(Ellis)는 '합리적 치료 또는 인지적 치료(Rational Therapy, RT)'를 고안하였으며, 이는 후에 인지적 관점의 대표적 이론이자 치료적 방법으로서 '합리적. 정서적 행동치료 혹은 인지. 정서. 행동치료(Rational-Emotive Behavior Therapy, REBT)'의 발전으로 이어진다.
④ 또한 1961년 벡(Beck)은 '벡 우울척도(Beck Depression Inventory, BDI)'를 개발하였으며, 1963년 엘리스와의 의견교환을 통해 인지치료(CT)에 관한 이론을 정립하기도 했다. 이와 관련하여 벡은 1976년, 자신의 대표 저서 「인지치료와 정서장애(Cogitive Therapy and Emotional Disorders)」를 출간했다.
⑤ 1971년 마이켄바움(Meichenbaum)은 개인의 인지재구성적 자기훈련방법으로서 '자기교습훈련(Self-instructional Training)'을 개발하였으며, 1977년에는 자신의 대표적 저서가 되는 「인지. 행동 수정(Cognitive-behavioral Modification)」을 출간하였다.
2. 이론적 방법론
(1) 이론의 주요 접근방법 :
① 인간의 성격을 설명하는 데 있어서 인지주의적 접근을 시도한 학자들 가운데 앞에서 말씀드린 반두라와 로터를 포함시킬 수는 있으나, 이들은 사회학습에 의한 행동을 연구의 초점으로 삼았으므로 인지주의 이론가로 분류하기 보다는, 사회학습 이론가로 분류하여 행동주의의 포괄적인 범주에 포함시키는 경향이 있다.
■ 반두라(Bandura)와 로터(Rotter)에 대한 참조글 :
② 대표적인 인지적 접근의 이론가이자 치료자로서 엘리스와 벡은 인간의 인지, 정서, 행동 가운데에서도 특히 '인지'의 역할을 강조하면서, 인지가 인간의 성격 및 정신병리에 어떻게 작용하는지를 체계적으로 설명하고 있다.
③ 다만, 두 사람은 연구의 초점에 있어서 한 가지 차이점을 보이고 있는데, 엘리스가 개인이 가진 비합리적인 사고나 신념에 문제의 초점을 두었다면, 벡은 개인이 가지고 있는 정보처리 과정상의 인지적 왜곡에 초점을 두었다는 점이 다르다.
④ 그런가하면 켈리(Kelly)는 그들보다 앞서 인간의 성격을 인지적 측면에 초점을 맞추어 설명하고자 했던 최초의 인지심리학자로 평가받고 있다. 그는 인간의 독특한 인지체계에 대한 연구를 통해 인지적 구성개념에 관한 이론을 구체화하였다.
(2) 인지적 접근을 위한 치료 :
① 엘리스(Ellis)와 벡(Beck)의 연구는 서로 독자적으로 이루어졌고, 그로 인해 서로 다른 유형의 치료방법이 개발되었으나 이들 모두 인지적 접근을 이용한 치료방법을 개발하였다는 점에서는 공통적이다. 즉, 역기능적 사고, 정서, 행동을 찾아 이를 바꿈으로써 내담자의 문제를 극복하고자 한다.
② 인지적 접근을 이용한 치료(상담)에서 내담자는 자신의 왜곡된 사고를 찾고, 믿음을 수정하며, 사람들과 다른 방식으로 관계함으로써 결국 자신의 행동을 변화시킬 수 있는 기술을 배우게 되는 것이다.
③ 인지적 접근을 이용한 치료(상담)는 내담자의 정서나 행동이 치료(상담)에서 중요하고 주목할 만한 가치가 있다는 점을 기본적으로 인정하지만, 그와 같은 정서와 행동을 결정하고 정신장애와 심리적 건강을 결정짓는 주된 요인을 사고, 즉 인지적 측면에서 찾는다.
④ 따라서 인지적 치료자(상담자)들은 내담자의 일시적인 자동적 사고와 함께 깊이 뿌리박혀있는 근본적인 가정 및 도식에 치료의 초점을 맞춘다. 이러한 면에 있어서 언뜻 정신분석적 접근을 연상하실 수 있으나, 인지적 접근은 이와는 다른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⑤ 일테면 정신분석적 치료자(상담자)들은 치료의 핵심문제를 내담자의 무의식 영역에 놓음으로써, 내담자가 문제해결에 쉽게 접근할 수 없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인지적 치료자(상담자)들은 문제의 핵심 구조가 작동하는 과정에서 얻어진 산물을 내담자가 대체로 '자각'할 수 있으며, 치료자(상담자)가 그에 대해 다양한 개입방법을 동원함으로써 내담자로 하여금 자신의 문제를 검증하고 이를 수정하도록 할 수 있다고 본다.
⑥ 결국 인지적 접근을 이용한 치료(상담)는 내담자의 역기능적 인지(부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인지적. 자동적 사고와 도식)를 보다 정확하고 유용하며 건강한 사고로 바꿀 수 있도록 함으로써, 내담자로 하여금 현재 문제를 성공적으로 다루고 더욱 보람된 삶을 살도록 돕는 방법이다.
■ 다음 시간부터는 대표적 인지적 접근이론가들, 즉 엘리스(Ellis)와 벡(Beck), 그리고 켈리(Kelly)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다.
* 출처 : [성격심리학], 인지적 관점, 핵심이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