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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업 상담, 직업 심리

✔[직업 상담학] 내담자의 정보 및 행동에 대한 이해와 해석②(직상 기출, 저항감 및 재인식, 근거 없는 믿음, 왜곡된 사고 유형, 여과하기, 정당화, 인과응보의 오류, 변화, 공정성의 오류)

by 이야기가 있는 정원 2024. 4.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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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내담자의 정보 및 행동에 대한 이해와 해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가정 사용하기, 부정어, 의미 있는 질문, 공손한 명령 등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란다.

 

2024.04.10 - [직업 상담, 직업 심리] - ✔[직업 상담학] 내담자의 정보 및 행동에 대한 이해와 해석①(직상 기출, 가정 사용하기, 부정어, 의미 있는 질문, 공손한 명령, 정보, 한계, 논리적 오류, 인간 관계의 오류, 마음의 해석)

 

✔[직업 상담학] 내담자의 정보 및 행동에 대한 이해와 해석①(직상 기출, 가정 사용하기, 부정어

◆ 오늘부터는 내담자의 정보 및 행동에 대한 이해와 해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내담자의 인지적 명확성 사정(평가)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란다. 2024.0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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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분류 및 재구성하기

 

 

(1) 상담자는 내담자의 표현을 분류하고 재구성하여, 내담자가 자신의 세계를 다른 각도에서 볼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돕는다.

 

(2) 내담자의 경험을 끄집어 내는 것을 도와주고 경험의 중요성을 새로운 언어로 구상함으로써, 주의 깊게 경험을 이끌어 내는 데 도움을 준다.

 

 

 5. 저항감 및 재인식 다루기

 

 

저항적이고 동기화되지 않은 내담자의 경우, *저항(resistance)의 목적이 무엇인지 이해하고 재인식하는 것과 저항을 다루는 기술이 필요하다.

 

저항 :

내담자가 불안으로부터 자신을 방어하며 상담에 협조하지 않는 모든 행위.

즉, 상담의 진행 과정을 방해하는 내담자 내부의 힘, 즉 내담자의 무의식이 의식화되는 것을 방해하고 현재의 병리적 상태를 유지하며 변화를 막는 내담자의 모든 태도, 생각, 감정, 행동을 뜻한다. 

 

*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상담학 사전, 저항

 

 

 

 

저항

내담자가 불안으로부터 자신을 방어하며 상담에 협조하지 않는 모든 행위. 내담자의 무의식을 탐색해 들어가려는 상담자의 시도에 대한 내담자의 방해작용이다. 상담의 진행 과정을 방해하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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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항을 다루는 4가지 대표적 전략은 변형된 오류 수정하기, 내담자와 친숙해지기, 은유 사용하기, 대결하기가 있다. 

 

 

 

2021.08.24 - [이야기가 있는 정원, 상담심리] - ✔프로이트의 정신분석④(정신분석이론, 상담자, 내담자의 역할, 자유연상, 꿈의 분석, 전이, 저항, 해석, 훈습, 초기단계, 전이단계, 통찰, 훈습단계)

 

✔프로이트의 정신분석④(정신분석이론, 상담자, 내담자의 역할, 자유연상, 꿈의 분석, 전이, 저

■ 저번 시간에 이어 오늘도 상담의 이론 중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억압, 퇴행, 주지화, 전치 등의 자아방어기제, 상담목표와 기법 중 성장의 촉진, 자기체계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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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변형된 오류 수정하기 :

 

① 내담자가 잘못 오해하고 있는 부분을 해결한다. 

 

② 상담자는 내담자가 회피하고자 하는 것 또는 책임에서 벗어나고자 하는 것을 규정함으로써, 보다 명확한 행동 계획이 수립될 수 있도록 한다.

 

 

(2) 내담자와 친숙해지기 :

 

① 상담자는 내담자와의 라포(rapport) 형성에 집중한다.

 

② 상담자는 내담자와 친숙해지기 위해 노력함으로써, 내담자로 하여금 안정된 관계 속에서 변화를 위해 노력하고 문제에 대한 책임감을 받아들일 수 있도록 돕는다.

 

 

(3) 은유 사용하기 :

 

① 내담자의 문제를 우회적으로 파악한다. 

 

② 상담자는 저항적인 내담자에게 이야기 속에서의 문제 해결 방법을 포팍하도록 하여, 이를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실마리로 활용할 수 있도록 돕는다.

 

 

(4) 대결하기 :

 

① 직접적인 문제점을 파악한다.

 

② 내담자의 저항적인 태도에 직접적으로 맞서는 방법으로, 내담자가 정서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는 범위 내에서 대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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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근거 없는 믿음 확인하기

 

 

(1) 잘못된 믿음을 가진 사람들에게는 그들의 믿음과 노력이 근거 없는 잘못된 것이라는 것을 알게 함으로써, 새로운 대안을 찾게 한다. 

 

(2) 예를 들면 거절에 대해 두려워할 필요가 없으며, 모든 사람이 원하는 직업을 다 갖는 것은 아니고, 거절당한다는 것은 특별한 직업을 갖지 못한다는 것 등이다.

 

 

7. 왜곡된 사고 확인하기

 

 

(1) 상담자는 내담자의 왜곡된 사고를 확인한다. 이는 내담자의 정보가 부적절하거나 부분적인 일반화, 관념 등에서 정보의 특정 부분만을 보는 것으로, 상담자는 이를 확인시켜 준다. 

 

(2) 왜곡된 사고의 유형은 아래와 같다 : 

 

여과하기 :

상황의 긍정적인 면은 모두 여과시키고, 부정적인 면만을 확대하는 것.

정당화하기 :

자신의 행동이나 의견이 옳다는 것을 계속해서 밝히려고 노력하는 것.

인과응보의 오류 :

자기희생이나 자기부정에 대해서 대가가 반드시 돌아올 것이라고 믿어버리는 것. 

변화의 오류 :

압력을 넣거나 꾀어서 사람들이 자신에 맞추어 변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

정서적 이성 :

진실이라고 믿는 것은 반드시 진실이라는 것. 자신이 어리석다는 생각이 들면 어리석어져야 한다는 것.

의무 :

자신과 다른 사람들이 어떻게 행동하여야한다는 규칙을 갖고 있는데 사람들이 그 규칙을 지키지 않아 속상하거나 자신이 그 규칙을 지키지 못해 부끄러움을 느끼는 것.

비난 :

자신의 고통이 남에게서 비롯된다고 믿는 것. 또는 모든 문제나 반전의 탓을 자신에게 돌리는 것.

극단적인 생각 :

모든 것을 흑백 또는 선악, 성공아니면 실패 등으로 판단하고 중간 노선이 없는 것.

과도한 일반화

사건의 일부분이나 한 가지만을 보고 성급하게 일반화시키는 것.

마음 읽기 :

말을 하지 않았는데도 상대방의 마음을 자기 마음대로 읽고 해석하는 것.

파국 :

불행을 기대하는 것.

인격화 :

다른 사람의 모든 말이나 행동이 자신과 연결되어 있다고 생각하는 것.

오류의 통제 :

외적인 사람은 자신을 운명의 희생물이라고 생각하지만, 내적인 사람은 고통과 행복의 책임을 주위의 다른 사람에게 돌리는 것.

공정성의 오류 :

자신의 어떤 것이 옳은지 잘 알고 있는데 다른 사람들이 이에 동조하지 않을 때 느끼는 감정의 것.

 

 

 

8. 반성의 장 마련하기

 

 

내담자 자신, 타인, 그리고 내담자가 살고 있는 세상 등에 판단을 내릴 수 있는 상황을 만들어 준다.

 

반성의 장 마련하기에 관련하여 웰펠(Welfel)이 제안한 7가지 단계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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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1단계 :

 

상담자는 내담자의 독단적인 사고를 밝힌다.

 

(2) 2단계 :

 

이상적인 지식이란 정확하고 확실하게 얻을 수 있는 것이라고 확신하지만, 실은 현재의 대안적인 개념에 대하여 어느 정도 알기 시작하는 단계이다. 

 

(3) 3단계 :

 

지식의 확실성을 의심하여 준법적 권위조차 받아들이지 않는다.

 

(4) 4단계 :

 

주위의 모든 지식에 대하여 불확실성을 갖는다.

 

(5) 5단계 :

 

내담자들은 점차적으로 존재의 법칙에 따라서 논쟁을 숙고하고 평가하며 그 법을 습득한다.

 

(6) 6단계 :

 

자신이 판단체계를 벗어나서 일반화된 지식을 비교 · 대조한다.

 

(7) 7단계 :

 

지식의 궁극적인 불확실성에도 실제에 대한 판단이나 다른 것보다 더 정확하다는 것을 인식하는 단계이다(전반적으로 반성적인 판단이 이루어진다).

 

 

9. 변명에 초점 맞추기

 

 

변명이란 내담자가 타인이나 자신의 행동에서 부정적인 면을 줄이려는 행동이나 설명으로 자신의 긍정적인 면을 유지하려는 것이다.

 

자주 사용하는 변명의 유형으로는 '책임 회피하기(내가 하지 않았어요)', '결과 재구성하기(그렇게 나쁘다고는 할 수 없어요)', '책임 변형하기(네, 그렇지만...)' 등이 있다.

 

 

 

 

■ 지금까지 총 2회에 걸쳐서 내담자의 정보 및 행동에 대한 이해와 해석에 대해 알아보았다.

 

* 출처 및 참조 : [직업 상담학], 직업 상담의 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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