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직업 상담, 직업 심리

✔[직업 상담학] 내담자의 인지적 명확성 사정②(직상 기출, 원인과 결과 착오, 파행적 제한적 의사소통, 상담자의 개입, 사례, 강박적 사고, REBT, ABCDE 기법, 양면적 사고, 비난하기)

by 이야기가 있는 정원 2024. 4. 5.
728x90
반응형
728x170

 

 

 

 

 

 

◆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내담자의 인지적 명확성 사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인지적 명확성이 부족한 내담자 유형 중 단순 오정보, 복잡한 오정보, 구체성의 결여, 가정된 불가능 등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란다.

 

2024.04.02 - [직업 상담, 직업 심리] - ✔[직업 상담학] 내담자의 인지적 명확성 사정①(평가, 직상 기출, 고려 사항, 인지적 명확성이 부족한 내담자 유형, 단순, 복잡한 오정보, 구체성 결여, 가정된 불가능, 불가피성)

 

✔[직업 상담학] 내담자의 인지적 명확성 사정①(평가, 직상 기출, 고려 사항, 인지적 명확성이

◆ 오늘부터는 직업 상담의 기법 중 내담자의 '인지적 명확성(자신에 대해 얼마나 정확하게 객관적으로 인식하고 평가할 수 있는지) 사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코틀의 원형 검사를 포

narrare3.tistory.com

 

 

 

(5) 원인과 결과 착오 : 

 

 

① 상담자의 개입 : 논리적 분석

 

② 사례 :

 

✔내담자 : "나는 사업을 할까 생각하고 있어요. 그런데 그 분야에서 일하는 여성들은 대부분 이혼을 한대요."

✔상담자 : "선생님이 사업을 하면 이혼하게 될까봐 두려워하시는 군요. 그럼 직장 여성들의 이혼율과 다른 분야에 종사하는 여성들에 대한 통계를 알아보도록 하죠."

 

 

 

(6) 파행적 의사소통(제한적 의사소통) :

 

 

① 상담자의 개입 : 저항에 다시 초점 맞추기

 

② 사례 :

 

✔상담자 : "제가 내준 과제를 하시는 데 많은 어려움이 있다고 하셨죠. 선생님이 하시는 일을 조절하는 데에 제가 전화를 하면 도움이 될지 모르겠네요."

✔내담자 : "그거 괜찮은 생각인 것 같아요. 제가 작업하는 데에 어떤 문제가 있을 수 있다는 걸 아셨어요? 그리고 오늘 전 새 차를 하나 보아둔 것이 있어요. 그 생각만 하면 즐거워져요."

✔상담자 : "직업 문제가 선생님의 주요 관심사 아니었나요? 제가 제안을 할 때마다 선생님은 그걸 거부하시는 것 같아요. 선생님은 선생님의 문제가 해결됐다고 생각할 때 어떤 느낌이 드는지 말씀해 주시겠어요?"

 

 

* 저항(resistance) : 내담자가 불안으로부터 자신을 방어하며 상담에 협조하지 않는 모든 행위(출처 : [네이버 지식 백과] 상담학 사전)

 

300x250

 

 

 

 

 

저항

내담자가 불안으로부터 자신을 방어하며 상담에 협조하지 않는 모든 행위. 내담자의 무의식을 탐색해 들어가려는 상담자의 시도에 대한 내담자의 방해작용이다. 상담의 진행 과정을 방해하는

terms.naver.com

 

 

 

 

(7) 강박적 사고 :

 

 

① 상담자의 개입 : REBT 기법(ABCDE기법)

 

② 사례 :

 

✔내담자 : " 전 변호사가 될거예요. 우리 아빠도 변호사고, 할아버지도 변호사고, 형제들도 모두 변호사예요."

✔상담자 : "학생은 변호사가 될거라고 확신하고 있군요."

✔내담자 : "예, 물론이죠."

✔상담자 : "만약 변호사가 안 된다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요?"

✔내담자 : "모든 것이 엉망이 될거예요. 끔찍한 일이죠."

✔상담자 : "다시 말해서 학생은 학생이 바라는 것을 하지 못했을 때 끔찍하게 느끼는 군요. 그럼 ABCDE기법에 맞추어 이야기를 나누어 보도록 하죠."

 

 

반응형

 

 

(8) 양면적 사고 : 

 

 

① 상담자의 개입 :  역설적 사고(문제를 기술한다) → 바꿔야 할 사고를 인식시키기, 사고 전환에 대해 계약을 맺기, 그 사고를 지속하도록 하기

 

② 사례 :

 

✔내담자 : "나는 OO전공 말고는 아무것도 생각할 수 없어요. 난 그외의 일을 한다는 걸 상상할 수조차 없어요."

✔상담자 : "학생이 그 전공을 하지 못한다면 큰 재앙이라도 일어날 것처럼 들리는 군요. 그런데 학생은 그 전공을 하기에는 그다지 성적이 좋지 않군요."

✔내담자 : "네, 그래서 미칠 것 같아요. 저는 꼭 낙제를 할것만 같아요."

✔상담자 : "학생의 인생에서 다른 대안을 생각해보지 않는다면 정말 문제가 되겠네요. 학생이 그 전공에 대해 갖고 있는 생각을 바꾸는 데 동의할 거라고 생각해요."

✔내담자 : "네, 그렇지만 잘 할 수 없을 것 같아요."

✔상담자 : "제안을 하나 하지요. 학생 마음 속에 있는 'OO전공이 아니면 안 돼'라는 생각을 계속하는 겁니다. 다음 주까지 매일 깨어 있을 때 학생은 반복해서 계속 그 생각을 하고 있어야 합니다. 생각을 바꿀 필요가 있다고 동의했지만 그렇게 하지 않도록 해보세요. 전 학생이 그 생각을 계속하고 있을 수 있다고 봅니다."

 

 

728x90

 

 

 

(9) 비난하기 : 

 

 

① 상담자의 개입 : 직면, 논리적 분석

 

② 사례 :

 

✔내담자 : "난 꼭 우리 아버지 같아요. 아버지는 항상 술을 드세요. 사람들은 저보고 아버지랑 똑같다고들 해요. 그리고 나도 하루하루 지날 때마다 그게 사실이라는 것을 알게 되요."

✔상담자 : "선생님이 술을 마시는 문제가 아버지 때문이라고 생각하는 것으로 들리네요. 그 말이 정말 사실인지 생각해 보죠. 알코올 중독은 유전 요인을 가지고 있어서 선생님의 부친은 의도적이지는 않지만 일조를 했죠. 그렇지만 선생님은 어떻게 하셨죠?"

 

 

 

 

■ 다음 시간에 계속, 내담자의 인지적 명확성 사정(평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 출처 및 참조 : [직업 상담학], 직업 상담의 기법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