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늘부터는 직업 상담의 기법(상담 기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내담자의 정보 및 행동에 대한 이해와 해석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란다.
1. 상담의 기법
(1) 반영(reflecting) :
① 반영이란 내담자가 표현한 기본적인 태도를 상담자가 다른 참신한 말로 부연해주는 것으로, 말하고 있는 내담자가 자신이 '무엇을 말하고 있는가'를 잘 알 수 있게 돕는 것이다.
② 중요한 것은 내담자의 말을 그대로 반복하는 것이 아니라, 내담자의 말 밑바탕에 흐르는 감정을 파악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즉, 말하고 있는 내담자의 말의 내용과 감정을 이해하고 있음을 알리며 의사소통 하는 것이다.
③ 반영은 내담자의 자기이해를 도와줄 뿐만 아니라, 내담자로 하여금 자기가 이해받고 있다는 인식을 주게 된다.
(2) 수용(acceptance) :
① 수용이란 상담자가 내담자의 말을 주의 깊게 듣는 상담자의 태도와 반응을 말한다. 상담자가 내담자의 이야기에 주의를 집중하고 있고, 내담자를 인격적으로 존중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기법이다.
② 수용은 로저스(Rogers)가 창안한 인간 중심 상담(내담자 중심 상담)에서 중요하게 여기는 상담자의 행동으로, 상대방이 이야기한 것을 이해하고 받아들였다는 것을 표현하면서 상대방의 사고흐름을 방해하지 않는 것이다.
✅ 수용의 요소 :
✔시선 맞추기 :
내담자에 대한 지속적인 시선은 상담자가 내담자를 수용하여 주의를 기울이고 있음을 전달하는 효과가 있다.
✔고개 끄덕이기 :
내담자는 상담자의 관심이 위선인지 아닌지를 직관적으로 알아차리므로, 상담자는 자기 얼굴에 진실한 관심을 나타내어야 한다.
✔적절한 어조 및 억양 :
내담자는 상담자의 어조와 억양을 통하여 자기의 이야기를 받아들이고 있는지 아닌지를 알 수 있다.
✔자연스러운 자세와 태도 :
내담자는 상담자의 작은 행동에도 민감하므로, 자연스럽지 못한 행동이나 불쾌감을 주는 태도를 취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3) 구조화(counseling structualization) :
① 구조화란 상담자가 내담자에게 상담 과정의 본질, 제한 조건 및 방향 등에 대해 정의를 내려 주는 것이다.
② 구조화를 통해 내담자는 상담 관계가 합리적인 계획을 가지고 있다는 점을 느끼게 된다. 즉, 상담 과정에서 내담자에게 상담 과정에 대해 의도적으로 설명하거나 제약을 가하는 기법이다.
✅ 구조화의 종류 :
✔정규적인 구조화 :
내담자에게 상담 과정을 의도적으로 설명하고 제약을 가하는 것.
✔암시적인 구조화 :
이미 알려진 상담자의 역할과 내담자가 처해 있는 상황이 자동적으로 상담 관계에 어떤 구조를 가하게 하는 것.
③ 구조화의 유형 :
㉮ 상담 시간 제한 :
상담자가 내담자에게 상담 시간, 상담 기간, 상담 장소, 상담 횟수, 상담 비용을 미리 말해야 한다.
㉯ 내담자의 행동 제한 :
내담자가 감정을 직접적인 행동으로 표시하는 것에는 한계가 있음을 말해 준다.
㉰ 내담자의 역할과 책임 :
내담자가 상담 과정에서 중요한 몫을 수행해야 하는 역할과 책임이 있음을 알린다.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바람직한 상담의 자세를 알려 주어야 한다.
㉱ 상담자의 역할과 책임 :
내담자에게 상담자 역할의 한계를 말해 줌으로써 상담을 하는 데 혼란을 없앤다. 상담자의 역할과 책임에 대해서도 알려 준다.
㉲ 상담 과정과 목표 :
상담자는 내담자가 익숙하고 빠르게 상담 과정에 몰두할 수 있도록 상담 과정과 상담 목표를 말해준다.
㉳ 비밀 유지 :
상담의 비밀 유지에 대해 내담자에게 설명해 준다.
(4) 환언(재진술, 환언적 재진술, reduction statement) :
① 환언은 상담자가 내담자의 이야기를 들은 후, 내담자가 한 말을 다른 동일한 의미의 말로 바꾸어 기술하는 기법이다.
② 환언의 효과 :
㉮ 내담자의 입장을 이해하려고 상담자가 노력하고 있음을 말해준다.
㉯ 내담자가 한 말을 간략하게 반복함으로써 내담자의 생각을 구체화한다.
㉰ 내담자가 말하고 있는 바를 상담자 자신이 제대로 이해하고 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다.
✅ 반영과 환언의 차이점 :
반영과 환언의 차이점은 무엇을 강조하느냐에 있다.
반영은 내담자의 말과 행동이 정서적인 측면에 강조점을 두지만, 환언은 인지적 측면에 강조점을 둔다.
③ 주의할 점 :
㉮ 상담자가 내담자의 말을 바꾸어 말해 줄 때에는 요점을 분명히 전달하도록 한다.
㉯ 환언은 내용의 명료화와 요먁 및 주제의 부각이라는 차원에서 사용하도록 한다.
■ 다음 시간에 계속, 직업 상담의 기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 출처 및 참조 : [직업 상담학], 직업 상담의 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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