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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업 상담, 직업 심리

✔[직업 상담학] 내담자의 정보 및 행동에 대한 이해와 해석①(직상 기출, 가정 사용하기, 부정어, 의미 있는 질문, 공손한 명령, 정보, 한계, 논리적 오류, 인간 관계의 오류, 마음의 해석)

by 이야기가 있는 정원 2024. 4.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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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늘부터는 내담자의 정보 및 행동에 대한 이해와 해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내담자의 인지적 명확성 사정(평가)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란다.

 

2024.04.09 - [직업 상담, 직업 심리] - ✔[직업 상담학] 내담자의 인지적 명확성 사정③(직상 기출, 잘못된 의사결정, 자기 인식 부족, 상담자 개입, 사례, 높고 도달할 수 없는 기준에 기인한 낮은 자긍심, 무력감, 미계획, 정리)

 

✔[직업 상담학] 내담자의 인지적 명확성 사정③(직상 기출, 잘못된 의사결정, 자기 인식 부족,

◆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내담자의 인지적 명확성 사정(평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원인과 결과 착오, 파행적 의사소통, 강박적 사고 등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narrare3.tistory.com

 

 

 

1. 가정 사용하기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그러한 행동이 이미 존재했다는 것을 가정하고 질문하는 것이다. 즉, 상담자가 내담자에게 어떻게 질문했느냐에 따라 상담의 내용 및 결과가 달라진다. 

 

 

(1) 적절한 질문의 예 :

 

① 직업들 중에서 당신의 마음에 드는 것은 어떤 것입니까?

 

② 진로에 대한 계획이 어떤 것이죠?

 

③ 직업 상담을 해야겠다고 결정을 내리게 된 과정을 말씀해 주시겠습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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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적절하지 못한 질문의 예 :

 

① 직업이 마음에 들지 않나요?

 

② 진로에 대한 계획이 있나요?

 

③ 직업 상담을 해야겠다고 결정했나요, 아닌가요?

 

 

적절하지 못한 질문들은 위와 같이 부정어를 사용하거나 대체로 부정적이며, 내담자에게도 그렇게 들릴 수 있다.

 

 

 

 

 

부정어를 사용한 표현이 의사소통에 주는 영향

수많은 연구자들이 인간의 의사소통에 관하여 연구해 왔고 실로 다양하기 그지없는 요인들에 관해서 수많은 연구들이 진행되어 왔다. <출처: gettyimages> 어떤 사람이든 다른 사람들과 다양한 형

terms.naver.com

 

 

2. 의미 있는 질문 및 지시 사용하기

 

 

(1)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가정법을 지지하는 의미 있는 질문과 지시를 사용한다.

 

(2) 의미 있는 질문이라는 것은 사실 질문의 의미를 담고 있지 않은 경우가 많으며, '공손한 명령'이 되거나 '대답을 원하지 않으면서도 내담자의 주의를 요하는 질문'들이다. 

 

공손한 명령 :

- 당신이 특별하게 좋아하는 것이 있으면 말씀해 주시겠어요?

- 당신이 이러한 일을 할 수 있을까 하는 생각이 드네요.


대답을 원하지 않으면서도 내담자의 주의를 끄는 질문 :

- 언제 어떻게 반응할지 대답할 범위를 광범위하게 열어놓고 있는 질문을 말한다. 내담자들은 이러한 질문들에 대답하는 것이 아니라 변호할 수 있기 때문에, 명령하거나 강제적인 것보다 대답하기에 더 편리함을 느낀다.

(예) : "(상담자) 이게 맞는 건지 잘 모르겠네요. 이 직업이 쉬운 건지 어려운 건지 잘 모르겠어요. 당신이 능력을 발휘할 수 있을지 모르겠어요."

 

 

 

3. 전이된 오류 정정하기

 

 

(1) 정보의 오류 : 

 

삭제, 불확실한 인물의 사용, 불분명한 동사의 사용, 참고 자료, 제한된 어투의 사용 등, 상담자가 내담자의 말이 구체적으로 무슨 뜻인지를 이해할 수 없는 경우이다.

 

정보의 오류는 내담자가 실제의 경험과 행동을 대충 이야기할 때 발생한다. 이러한 경우 상담자는 보충 질문을 하거나 되물음으로써 잘못을 인식시켜 주어야 한다.

 

 

① 삭제 : 내담자의 경험을 이야기함에 있어 중요한 부분이 빠졌을 경우

 

✔내담자 : "내 직장 상사가 그러는데 나는 책임감이 없대요."

✔상담자 : "무엇에 대한 책임감을 말씀하시는 건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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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불확실한 인물의 사용 : 내담자가 불확실한 명사나 대명사를 사용하였을 경우

 

✔내담자 : "그 사람들은 나를 이해하지 못해요."

✔상담자 : "누가 당신을 이해하지 못한다고요?"

 

 

 

③ 불분명한 동사의 사용 : 내담자가 모호한 동사를 사용하였을 경우

 

✔내담자 : "우리 직장 동료는 나를 무시합니다."

✔상담자 : "직장 동료가 특히 어떤 점에서 무시한다는 생각이 드시나요?"

 

 

 

④ 참고 자료 :

 

내담자가 어떤 사람이나 장소, 사건 등을 구체적으로 이야기하지 않을 경우 상담자가 "예를 들면?", "무엇이 혼란스럽다는 가죠?"라는 식으로 대응한다.

 

 

⑤ 제한된 어투의 사용 :

 

내담자가 자신의 세계를 제한하려고 드는 어투를 사용하는 경우 상담자가 "만약 한다면 어떻게 되나요?", "만일 하지 않는다면?"라는 식으로 대응한다.

 

 

 

(2) 한계의 오류 : 

 

한계의 오류란 예외를 인정하지 않는 것, 불가능을 가정하는 것, 어쩔 수 없음을 가정하는 것 등, 내담자가 자신의 기회 및 선택에 대한 견해를 제한하고 있는 경우를 말한다.

 

즉, 한계의 오류는 내담자가 경험이나 느낌의 한정된 정보만을 노출시킬 때 발생한다. 

 

 

① 예외를 인정하지 않는 것 : 내담자가 '항상, 절대로, 모두, 아무도' 등의 용어를 사용하는 경우

 

✔내담자 : "나는 항상 내 계획을 실천할 수 없어요."

✔상담자 : "항상 그러하다는 말씀이신가요?"

 

 

② 불가능을 가정하는 것 : 내담자가 '할 수 없다, 안 된다, 해서는 안 된다' 등의 용어를 사용하는 경우

 

✔내담자 : "나는 사장님께 말을 할 수가 없어요."

✔상담자 : "사장님과 대호하는 방법을 찾지 못한 것이겠지요."

 

 

③ 어쩔 수 없음을 가정하는 것 : 

 

내담자가 '해야만 한다, 필요하다, 된다, 선택의 여지가 없다, 강요되다, 하지 않으면 안 된다' 등의 용어를 사용하는 경우이다.

 

상담자는 "당신은 아무런 선택도 하지 않는다는 것을 이미 선택했어요. 선택의 여지가 없다는 것은 역으로 선택의 폭이 많다는 것을 의미하지요."라는 식으로 대응한다. 

 

 

(3) 논리적 오류 : 

 

논리적 오류란 잘못된 인간 관계의 오류, 마음의 해석, 제한된 일반화 등, 내담자가 논리적으로 맞지 않는 진술을 해서 의사소통을 방해하는 경우이다.

 

즉, 논리적 오류는 내담자가 왜곡된 사고를 가지고 있을 때 발생한다. 

 

 

① 인간 관계의 오류 :

 

인간 관계의 오류란 내담자가 자신의 선택이나 통제에 대해 전혀 상관하지 않고 책임이 없다는 식으로 생각하는 경우를 말한다. 

 

이런 경우 상담자는 "사장님이 어떤 식으로 당신의 기분을 상하게 했죠? 구체적으로 말씀해 주세요."라는 식으로 대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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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마음의 해석 :

 

마음의 해석이란 내담자가 다른 사람의 경험에 대해 직접 의사소통을 하지 않고 그 사람의 마음을 읽을 수 있다고 자신하는 경우를 말한다. 

 

✔내담자 : "우리 직장 상사는 나와 일하는 것을 불편하게 생각해요."

✔상담자 : "그 사실을 어떻게 잘 알죠?"

 

 

③ 제한된 일반화 :

 

제한된 일반화란 한 개 또는 몇 개의 특수한 사례를 들어 전체가 그 사례의 특성을 가지고 있다고 추론하는 경우를 말한다. 

 

이 경우 상담자는 "누구에게 좋은 생각이란 말입니까?"라는 식으로 대응한다.

 

 

 

■ 다음 시간에 계속, 내담자의 정보 및 행동에 대한 이해와 해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 출처 및 참조 : [직업 상담학] 직업 상담의 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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