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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업 상담, 직업 심리

✔[직업 상담학] 직업 상담의 기법①(직상 기출, 반영, 수용, 구조화, 유형, 수용의 요소, 시선 맞추기, 고개 끄덕이기, 적절한 어조 및 억양, 자연스러운 자세와 태도, 환언과 재진술 차이)

by 이야기가 있는 정원 2024. 4.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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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늘부터는 직업 상담의 기법(상담 기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내담자의 정보 및 행동에 대한 이해와 해석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란다.

 

2024.04.12 - [직업 상담, 직업 심리] - ✔[직업 상담학] 내담자의 정보 및 행동에 대한 이해와 해석②(직상 기출, 저항감 및 재인식, 근거 없는 믿음, 왜곡된 사고 유형, 여과하기, 정당화, 인과응보의 오류, 변화, 공정성의 오류)

 

✔[직업 상담학] 내담자의 정보 및 행동에 대한 이해와 해석②(직상 기출, 저항감 및 재인식, 근

◆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내담자의 정보 및 행동에 대한 이해와 해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가정 사용하기, 부정어, 의미 있는 질문, 공손한 명령 등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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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상담의 기법

 

 

(1) 반영(reflecting) : 

 

① 반영이란 내담자가 표현한 기본적인 태도를 상담자가 다른 참신한 말로 부연해주는 것으로, 말하고 있는 내담자가 자신이 '무엇을 말하고 있는가'를 잘 알 수 있게 돕는 것이다.

 

② 중요한 것은 내담자의 말을 그대로 반복하는 것이 아니라, 내담자의 말 밑바탕에 흐르는 감정을 파악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즉, 말하고 있는 내담자의 말의 내용과 감정을 이해하고 있음을 알리며 의사소통 하는 것이다. 

 

③ 반영은 내담자의 자기이해를 도와줄 뿐만 아니라, 내담자로 하여금 자기가 이해받고 있다는 인식을 주게 된다.

 

 

 

 

반영

상대방의 이야기를 듣고 이해한 것을 다시 말하는 것. 물체에 비친 상이라는 사전적인 뜻 그대로의 반영이 일어날 때, 반영하고 있는 물체에 따라 같은 대상이라 하더라도 비치는 상의 모습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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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수용(acceptance) :

 

① 수용이란 상담자가 내담자의 말을 주의 깊게 듣는 상담자의 태도와 반응을 말한다. 상담자가 내담자의 이야기에 주의를 집중하고 있고, 내담자를 인격적으로 존중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기법이다. 

 

② 수용은 로저스(Rogers)가 창안한 인간 중심 상담(내담자 중심 상담)에서 중요하게 여기는 상담자의 행동으로, 상대방이 이야기한 것을 이해하고 받아들였다는 것을 표현하면서 상대방의 사고흐름을 방해하지 않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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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용의 요소 :

✔시선 맞추기 :

내담자에 대한 지속적인 시선은 상담자가 내담자를 수용하여 주의를 기울이고 있음을 전달하는 효과가 있다. 

✔고개 끄덕이기 :

내담자는 상담자의 관심이 위선인지 아닌지를 직관적으로 알아차리므로, 상담자는 자기 얼굴에 진실한 관심을 나타내어야 한다.

✔적절한 어조 및 억양 :

내담자는 상담자의 어조와 억양을 통하여 자기의 이야기를 받아들이고 있는지 아닌지를 알 수 있다.

✔자연스러운 자세와 태도 :

내담자는 상담자의 작은 행동에도 민감하므로, 자연스럽지 못한 행동이나 불쾌감을 주는 태도를 취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수용

로저스(Rogers)가 창안한 인간중심상담이론에서 중요하게 여기는 상담자의 행동으로서, 상대방이 이야기한 것을 이해하고 받아들였다는 것을 표현하면서 상대방의 사고흐름을 방해하지 않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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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2.26 - [직업 상담, 직업 심리] - ✔[직업 상담학] 칼 로저스(Rogers)의 인간 중심 직업 상담(내담자 중심, 패터슨(Patterson)의 직업 정보의 활용 원리, 상담 기법, 검사의 해석, 특성-요인 직업 상담 비교)

 

✔[직업 상담학] 칼 로저스(Rogers)의 인간 중심 직업 상담(내담자 중심, 패터슨(Patterson)의 직업 정

◆ 오늘은 칼 로저스(Carl Rogers)가 제시한 인간 중심 직업 상담(내담자 중심)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윌리암슨이 제시한 특성-요인 직업 상담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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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구조화(counseling structualization) : 

 

① 구조화란 상담자가 내담자에게 상담 과정의 본질, 제한 조건 및 방향 등에 대해 정의를 내려 주는 것이다. 

 

② 구조화를 통해 내담자는 상담 관계가 합리적인 계획을 가지고 있다는 점을 느끼게 된다. 즉, 상담 과정에서 내담자에게 상담 과정에 대해 의도적으로 설명하거나 제약을 가하는 기법이다. 

 

 

구조화의 종류

✔정규적인 구조화 :

내담자에게 상담 과정을 의도적으로 설명하고 제약을 가하는 것.

✔암시적인 구조화 :

이미 알려진 상담자의 역할과 내담자가 처해 있는 상황이 자동적으로 상담 관계에 어떤 구조를 가하게 하는 것.

 

 

③ 구조화의 유형 :

 

㉮ 상담 시간 제한 :

 

상담자가 내담자에게 상담 시간, 상담 기간, 상담 장소, 상담 횟수, 상담 비용을 미리 말해야 한다.

 

㉯ 내담자의 행동 제한 :

 

내담자가 감정을 직접적인 행동으로 표시하는 것에는 한계가 있음을 말해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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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내담자의 역할과 책임 :

 

내담자가 상담 과정에서 중요한 몫을 수행해야 하는 역할과 책임이 있음을 알린다.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바람직한 상담의 자세를 알려 주어야 한다.

 

㉱ 상담자의 역할과 책임 :

 

내담자에게 상담자 역할의 한계를 말해 줌으로써 상담을 하는 데 혼란을 없앤다. 상담자의 역할과 책임에 대해서도 알려 준다.

 

㉲ 상담 과정과 목표 :

 

상담자는 내담자가 익숙하고 빠르게 상담 과정에 몰두할 수 있도록 상담 과정과 상담 목표를 말해준다.

 

㉳ 비밀 유지 :

 

상담의 비밀 유지에 대해 내담자에게 설명해 준다.

 

 

 

 

상담구조화

상담을 진행해 나가는 데 필요한 구조적 형태를 상담자가 주도적으로 만들어 가는 작업. 상담에서 상담자와 내담자의 관계, 상담자와 내담자의 역할, 내담자의 권리, 상담실제, 상담윤리 등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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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환언(재진술, 환언적 재진술, reduction statement) : 

 

① 환언은 상담자가 내담자의 이야기를 들은 후, 내담자가 한 말을 다른 동일한 의미의 말로 바꾸어 기술하는 기법이다. 

 

② 환언의 효과 : 

 

㉮ 내담자의 입장을 이해하려고 상담자가 노력하고 있음을 말해준다.

 

㉯ 내담자가 한 말을 간략하게 반복함으로써 내담자의 생각을 구체화한다.

 

㉰ 내담자가 말하고 있는 바를 상담자 자신이 제대로 이해하고 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다.

 

반영과 환언의 차이점 :

반영과 환언의 차이점은 무엇을 강조하느냐에 있다.

반영은 내담자의 말과 행동이 정서적인 측면에 강조점을 두지만, 환언은 인지적 측면에 강조점을 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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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 주의할 점 :

 

㉮ 상담자가 내담자의 말을 바꾸어 말해 줄 때에는 요점을 분명히 전달하도록 한다.

 

㉯ 환언은 내용의 명료화와 요먁 및 주제의 부각이라는 차원에서 사용하도록 한다.

 

 

 

 

환언적 진술

정신분석 놀이치료에서 사용하는 진술 중 하나로, 외견상 다른 사건을 일상적 형태로 가져와 아동이 인지하지 못하던 행동의 패턴을 말해 주는 진술. 환언적 진술은 루이스(M. Lewis)가 분류한 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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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다음 시간에 계속, 직업 상담의 기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 출처 및 참조 : [직업 상담학], 직업 상담의 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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