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직업 상담의 기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직업 상담의 기법 중 반영, 수용, 구조화, 환언 등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란다.
5. 적극적 경청(active listening)
(1) 적극적 경청이란 상담자가 내담자의 이야기를 적극적으로 듣는 태도를 말하며, 단순히 내용뿐만 아니라 내담자의 몸짓, 표정 등 이면에 있는 감정까지 파악하는 것이다.
(2) 경청의 요소 :
① 시선을 통한 상담자와 내담자의 접촉 :
상담자는 진지한 관심을 가지고 내담자에게 자연스럽게 눈길을 보낸다.
② 상담자의 이완된 자세 :
상담자는 내담자 쪽으로 약간 몸을 기울이는 것이 좋다.
③ 상담자의 몸짓 :
상담자는 내담자의 말에 주의를 기울이는 몸짓을 한다.
④ 상담자의 언어 행동 :
상담자는 내담자의 진술 흐름에 따라야 한다.
6. 요약(summary)
(1) 요약이란 내담자의 말의 내용(여러 가지 생각과 감정)을 매회 상담이 끝날 무렵 상담자가 하나로 묶어 간략하게 정리하는 것이다.
(2) 둘 이상의 언어적 표현을 서로 묶어서 진술의 내용 부분을 다른 동일한 의미의 말로 바꾸어 기술하는 기법으로, 재진술과 반영의 확대된 형태이다.
(3) 요약의 목적 :
① 내담자가 의식하지 못한 면을 학습시키고 탐색하도록 돕는다.
② 상담을 자연스럽게 종결하며, 생각을 정리하고 새로운 해결책을 강구하게 한다.
③ 내담자가 한 말의 전체적인 면을 상담자가 올바로 지각하고 있는지를 검토해 볼 수 있다.
④ 상담의 연속성을 확실하게 한다.
⑤ 상담에서 탐색된 주요 문제점, 진행 정도, 다음 단계에 대한 계획을 파악하는 데 도움을 준다.
7. 명료화(clarification)
(1) 명료화란 내담자의 말 중에서 모호한 점이나 모순된 점이 발견될 때, 이를 명확하게 이해하고 넘어가기 위해서 다시 그 점을 상담자가 질문함으로써 내담자가 그 의미를 명백하게 하도록 하는 것이다.
(2) 명료화의 지침 :
① 내담자의 말이 모호하거나 잘 이해되지 않았음을 밝힌다.
② 내담자 스스로 자기의 말을 재음미하거나 구체적인 예를 들어 명확히 해줄 것을 요청한다.
③ 내담자의 진술에 대한 상담자 자신의 반응을 나타냄으로써 내담자의 반응을 명료화한다.
④ 이때 상담자의 반응은 개인적이 되지 않도록 하며, 직접적이고 강력하지 않게 해야 한다.
8. 해석(interpretation)
(1) 해석이란 내담자가 새로운 방식으로 자신의 문제들을 볼 수 있도록 사건들의 의미를 설정해 주고, 내담자가 자기의 문제를 새로운 각도에서 이해하도록 그의 생활 경험과 행동, 행동의 의미를 설명하는 것이다.
(2) 또한 내담자가 직접 진술하지 않은 내용이나 개념을 그의 과거 경험이나 진술을 토대로 하여 추론해서 말하는 것이다.
(3) 해석 시 유의 사항 :
① 내담자가 자신의 문제와 갈등의 원인 및 적응의 문제점을 이해하고 자신의 참모습을 직면할 준비가 되어 있을 때 실시해야 한다.
② 다시 말해 상담의 초기에 사용하여서는 안 되며, 상담의 초기에 사용해야 하는 기법은 반영이다.
③ 성공적인 상담을 위해서는 여러 수준의 의미와 다양한 표현으로 해석하여야 한다.
④ 여러 가지 해석은 효율성이 떨어지므로, 한 번에 여러 가지 해석을 하여서는 안 되며, 하나씩 하나씩 해석하여야 한다.
⑤ 내담자가 소화할 수 있는 정도의 깊이까지만 해석하여야 한다.
⑥ 내담자 행동의 내면적 의미를 해석하기 전에, 겉으로 드러난 행동에 대해 먼저 해석하여야 한다.
9. 직면(confrontation)
(1) 직면이란 내담자의 자기 이해를 돕기 위해 상담자의 눈에 비친 내담자의 행동이나 말에서 모순이 되는 부분을 지적해 줌으로써, 외부에 비친 내담자 자신의 모습을 되돌아보고 통찰하게 하는 모험적이고 직접적인 자기 대면의 방법이다.
(2) 즉, 문제를 있는 그대로 확인시켜 주어 내담자가 문제와 맞닥뜨리도록 함으로써, 내담자로 하여금 현실적인 대처 방안을 찾을 수 있도록 도전시키는 과정이다.
(3) 내담자로 하여금 행동의 특정 측면을 검토해 보고 수정하게 하며, 통제하도록 도전하게 돕는다.
(4) 하지만 자칫 내담자에게 상처를 줄 수도 있으므로 내담자가 받아들일 준비가 되어 있는지 고려하고, 내담자를 평가하거나 비판한다는 인상을 주지 않도록 한다.
10. 공감적 이해(empathic understanding )
(1) 공감적 이해란 내담자의 세계가 마치 상담자 자신의 세계인 것처럼 경험하고, 이해하는 것이다.
(2) 로저스(Rogers)가 제시한 인간 중심 상담의 핵심적 기법 중 하나이다.
(3) 공감적 이해란 상담자 자신이 직접 경험하지 않고도 다른 사람의 감정을 거의 같은 내용과 수준으로 이해하는 능력이다.
(4) 공감적 이해란 상담자가 내담자의 입장이 되어 그 주관적 세계를 이해하는 것이다.
(5) 공감적 이해란 내담자가 전달하려는 내용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그 내면적 감정에 대해 반영하는 것이다.
(6) 공감적 이해란 내담자의 감정을 상담자 자신의 감정인 것처럼 느끼고 이해하는 것이다.
■ 지금까지 총 2회에 걸쳐서 직업 상담(상담)의 기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 출처 및 참조 : [직업 상담학], 직업 상담의 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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