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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야기가 있는 정원, 학교심리

✔학교 심리학의 기능③(학교 심리학자, 응용 심리학, 영역 세분화, 10가지 전문성 영역, 사회화, 생활 역량, 발달, 학습, 구조화, 조직화, 분위기, 웰빙 증진, 위기 개입)

by 이야기가 있는 정원 2022. 3.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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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학교 심리학의 기능(학교 심리학의 기능 영역 세분화 : 10가지의 전문성 영역 포함)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심리학적 서비스 기능(직접 서비스, 간접 서비스, 학교 전체 대상 서비스 등) 등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란다.

 

2022.03.28 - [이야기가 있는 정원, 학교심리] - ✔학교 심리학의 기능②(심리학적 서비스 기능, 학교 심리학자가 하는 일, 문제 해결사, 직접, 간접, 학교 전체 대상, 시스템 서비스, 학교 심리학의 기능 영역 세분화, 10가지 전문성 영역)

 

✔학교 심리학의 기능②(심리학적 서비스 기능, 학교 심리학자가 하는 일, 문제 해결사, 직접, 간

◆ 저번 시간에는 학교 심리학의 기초 중 학교 심리학의 기능적 측면(NASP)에 대해 알아보았다. NASP(미국의 전국 학교 심리학자 연합회), NASP의 전문성 제공 영역, 학교 심리학 서비스의 포괄적인

narrare3.tistory.com

 

 

(4) 사회화 및 생활역량 발달 : 

 

학교 심리학자는 전체 학생을 위해 정서적, 행동적, 사회적 목표를 수립하며 학교 지역사회의 전체 구성원이 서로 존중하는 학교 환경을 촉진할 수 있도록 노력한다. 

 

학교 심리학자는 행동 개입, 개인. 집단. 학급. 가족 상담, 학교 분위기를 좋게 만들고 소외감을 감소시킬 수 있는 학교 차원 프로그램과 같은 개입 전략을 사용한다. 

 

이러한 측면에서 학교 심리학자는 아래와 같이 기능한다. 

 

 

① 학교 심리학자는 사회적 기술, 문제해결, 갈등해소, 의사결정 및 생애기술에 대한 개인. 학급. 학교 차원의 프로그램을 고안하고 실행한다.

 

② 학교 심리학자는 학급운영, 학생훈육, 행동관리, 생태학적 개입과 학급 분위기 고양을 위한 대안적인 접근 방법을 고안하고 시행한다.

 

③ 학교 심리학자는 학생이 사회적으로, 정서적으로, 그리고 학업에 있어 더 나은 수행을 할 수 있도록 개인. 집단. 학급. 가족 상담을 제공한다.

 

 

(5) 발달과 학습에 있어 학생의 다양성 : 

 

학교 심리학자는 개인차 심리학의 전문가로, 이 분야의 지식을 개인, 가족 혹은 시스템의 개별 특징에 기반한 개입을 고안하고 시행하는데 적용한다. 

 

학교 심리학자는 개인 능력과 장애, 다양한 인종, 문화, 생리, 윤리, 사회경제학, 언어학, 성별 관련 배경에 대한 지식이 있으며, 학생 발달 및 학습을 촉진하게 하기 위한 광범위한 전략을 수립하기 위해 이 지식을 활용한다. 

 

이러한 측면에서 학교 심리학자는 아래와 같이 기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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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학교 심리학자는 개별 학생의 구체적인 학습 요구를 식별하고 이러한 요구를 충족시키는 교육 전략을 수립하는 것을 지원한다.

 

학교 심리학자는 인지능력, 사회. 정서적 기능, 학업 수행 및 감각운동 능력을 평가하고 다양한 범위의 심리학적, 교육학적 장점 밀 질환을 진단한다.

 

② 학교 심리학자는 학교 지역사회 내의 다양한 문제에 대한 인식을 일깨우고, 학교의 교육 프로그램으로 전체 집단의 다양한 재능과 장점을 통합할 수 있도록 촉진한다.

 

 

(6) 학교 구조화, 조직화 및 분위기 :

 

학교 심리학자는 학습, 보살핌, 안전을 장려하는 방식으로 학교를 조직화할 수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학교 심리학자는 아래와 같이 기능한다.

 

① 학교 심리학자는 학생지원팀, 학교건강팀, 학교분위기위원회, 인성교육위원회, 그리고 학교 분위기를 고양시키고 학생에 대한 서비스를 개선하려는 작업을 고안하고 참여한다.

 

② 학교 심리학자는 채점, 훈육, 위탁시스템, 불만 처리와 같은 문제들에 대한 학교 정책 수립을 지원한다.

 

 

(7) 예방, 웰빙 증진 및 위기 개입 : 

 

학교 심리학자는 학교 심리학 서비스가 전체 학생에게 활용 가능하도록 하는, 학교 전체를 아우르는 프로그램을 개발한다. 학교 심리학자는 건강관리자로서 학교 지역사회 전체에서 예방과 웰빙을 강조한다.

 

학교 심리학자는 위기 상황에서 이에 대응하고 학생, 학교 교직원, 가족 및 지역사회 전체를 치료할 수 있는 지도력을 보여준다. 이러한 측면에서 학교 심리학자는 아래와 같이 기능한다. 

 

 

① 학교 심리학자는 약물남용, 영양장애, 섭식장애, 에이즈 예방과 스트레스 관리와 같은 건강증진 프로그램을 고안하고 시행하는 것을 지원한다.

 

② 학교 심리학자는 학교 구성원에게 사기 진작, 스트레스 감소, 결석률 감소, 웰빙 증진 등의 다양한 건강증진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③ 학교 심리학자는 심각한 학업, 행동적, 정서적 문제가 관련된 상황에 대한 예방 및 개입 프로그램을 고안한다.

 

④ 학교 심리학자는 위기 상황에서 학생, 학교교직원 및 가족을 지원하는 절차를 고안하고 시행한다.

 

⑤ 학교 심리학자는 학교 지역사회에서 포괄적이고 통합적인 학교 심리학 서비스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다른 학교 서비스 제공자와 협력한다.

 

⑥ 학교 심리학자는 심리학이나 사회과학 분야에서 전학년, 혹은 중학교 수준 과목에 대한 건강 커리큘럼에 대해 강의하는데 도움을 준다. 

 

 

(8) 가족-학교-지역 사회 협력 : 

 

학교 심리학자는 독립적으로 일하기도 하고 다른 전문가(교사, 학생지원 서비스 전문가, 지역사회 제공자 등)와 협력하기도 하면서 가족-학교 협동을 장려하는 프로그램을 고안하고 시행한다.

 

학교 심리학자는 학부모 상담, 학생의 학습과 발달을 촉진하기 위한 훈련 및 상담을 제공한다. 학교 심리학자는 지역 사회 에이전시 및 다른 인적 자원과의 협력. 조직화를 촉진시키는 지도자적 역할을 한다.

 

이러한 측면에서 학교 심리학자는 아래와 같이 기능한다.

 

 

① 학교 심리학자는 학부모와 가족을 지원하고 가족-학교 연결고리를 단단하게 하는 다양한 활동을 고안하고 수행한다.

 

이런 활동은 학부모를 대상으로 효과적인 훈육 방법 및 행동 관리 방법, 학업 기술, 학교 규칙 및 절차 이해에 관한 훈련과 특별 교육회의 및 학부모/교사 회의에 효과적으로 참석하는 방법 등을 포함한다.

 

② 학교 심리학자는 학부모 회의에 참석하고 학부모와 학교 교직원 사이의 긍정적 상호작용을 용이하게 하며, 갈등이 생길 경우 이를 해결할 수 있도록 조력한다.

 

③ 학교 심리학자는 학부모-학교 협력을 촉진시키기 위해 학부모 및 지역사회 기관과 함게 일하며 교육학적, 심리학적 지식에 대한 인력으로 활동한다.

 

④ 학교 심리학자는 학교 지역사회의 요구를 해결하기 위한 통합적 노력을 증진시키기 위해 지역사회 인적 자원 간 협력을 용이하게 한다.

 

⑤ 학교 심리학자는 학교 심리학적 프로그램이나 처치에 대한 학교 지역사회의 문의에 대해 답할 수 있는 연구 프로토콜을 고안하도록 지원한다.

 

 

(9) 연구 및 프로그램 평가 : 

 

학교 심리학자는 학교의 프로그램을 평가하기 위하여 통계, 측정 및 연구설계와 관련된 지식을 활용하게 된다. 학교 교직원과 대중에게 도출된 분석을 명쾌하게 해석하고 설명하는 역할을 한다. 

 

이러한 측면에서 학교 심리학자는 아래와 같이 기능한다.

 

① 학교 심리학자는 학교에서 심리측정학상으로 적당한 검사 정책과 절차를 추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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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학교 심리학자는 다양한 학교 시스템의 자원에서 나온 자료를 분석하고 해석하도록 지원하며, 자료를 기반으로 프로그램을 평가하고 의사결정하는데 도움을 준다. 

 

③ 또한, 교육학이나 심리학 영역의 보다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연구를 설계한다.

 

 

(10) 법률적, 윤리적 사무 및 전문성 개발 : 

 

학교 심리학자는 법률적, 윤리적 사무 및 전문적 실무 능력을 최고 수준으로 유지할 것을 의무로 한다.

 

학교 심리학자는 스스로의 전문성 개발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여야 하며, 전문 분야에 대한 프리젠테이션, 전문적 집필 활동, 임상적 감독이나 다른 형태의 전문성 개발을 위한 노력을 통해 동료의 전문성 개발에도 도움을 주어야 한다. 

 

이러한 측면에서 학교 심리학자는 아래와 같이 기능한다. 

 

① 학교 심리학자는 교육전략, 학급운영, 심리학적 발달, 학생 전체의 요구에 대한 분석에 있어 학교 교직원을 대상으로 하는 개별활동을 제공한다.

 

② 학교 심리학자는 진료의 일관성을 유지하는 포괄적인 학교 심리학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하여 관리자와 다른 학교 직원을 상담한다.

 

③ 학교 심리학자는 서비스 품질을 향상하기 위한 방법으로 정보 기술 분야의 지식을 활용한다. 이러한 측면에서 학교 심리학자는 아래와 같이 기능한다.

 

㉮ 학교 심리학자는 문제해결에 적용하고자, 현재 다른 연구자가 진행하고 있는 연구 및 전문적인 문헌을 검색하기 위해 IT 기술을 활용한다. 

 

㉯ 학교 심리학자는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프로그램 설계와 개입 방식을 고안할 때 교육학적인 적용 기술의 선택과 사용에 대하여 다른 분야의 전문가와 상의한다. 

 

 

4. 학교 심리학자의 미래 전망

 

 

(1) 학교 심리학에서 중점을 두는 성과 : 

 

① 아동 모두를 위한 학문적 능력을 함양

 

② 아동 모두를 위한 사회-정서적 기능성 함양

 

③ 가족-학교의 파트너십과 학교의 학부모 관련성 고양

 

④ 학습자 모두를 위한 보다 효율적인 교육 및 교수법

 

⑤ 신체 건강과 정신 건강을 증진시키는 학교의 학생-가족 서비스 확대 및 지역 사회 서비스와의 통합

 

 

(2) 학교 심리학자가 주로 다루는 주제 : 

 

① 평가, 개입, 진료 시 증거 기반 접근법에 초점

 

② 전통적인 방식의 개인 평가를 점차 줄이고, 개입과 책임에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평가를 늘림

 

③ 가족-학교 협력을 통한 학생의 학업, 사회. 정서적 기능을 증진하는데 초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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④ 위험과 예방 요인에 대한 체계적인 평가에 기반한 예방 전략을 활용한 대중건강모형을 학교 현장으로 통합

 

⑤ 타분야(상담, 사회복지) 전문가와 심리학(학교 심리학, 상담 심리학, 임상 심리학) 전문가의 협력 증대

 

⑥ 실무의 모든 단계에서 비교문화적 역량 통합을 높여가는 것

 

 

 

■ 이상 총 3회에 걸쳐서, 학교 심리학의 기능적 측면에 대해 알아보았다.

 

* 출처 및 참조 : [학교 심리학], 학교 심리학의 기초, 핵심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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