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학교 심리학의 기초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피바디 회의 및 베데스다 회의, 배일 회의, 스프링 힐 심포지엄 등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란다.
㉱ 스프링 힐 심포지엄에서 다루어진 문제 :
이 심포지엄 참가자의 주요 관심사는 아래와 같이 (1) 학교 심리학 실무를 위한 목표 및 역할 (2) 윤리적, 법률적 문제 (3) 학교 심리학자의 프로페셔널리즘 (4) 훈련 프로그램의 내용 (5) 책임의 5가지로 요약될 수 있다.
㉲ 학교 심리학 실무를 위한 목표 및 역할 :
세이어 회의에서처럼 스프링 힐 심포지엄에서도 이 문제가 논의되었다. 구체적인 주제는 아래와 같다.
- 학교 심리학자는 학생과 학교 과정에 있어서 어떤 종류의 서비스를 가능한 한 효율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가?
- 효율적인 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는 조건은 무엇인가?
- 효율적인 서비스가 제공을 위한 환경적 조건들은 어떻게 만들어질 수 있는가?
- 전문적 심리학 실습을 위하여 적합한 엔트리 레벨(Entry Level ; 초보적인 일. 신입. 즉, 특별한 경험이나 지식없이 최소한의 교육훈련 등으로 가능한 일을 의미한다)은 무엇인가?
- 모두 힘을 합쳐 학생이 더 나은 실습을 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 윤리적, 법률적 문제 :
이는 스프링 힐 심포지엄에서 많은 주목을 받은 문제로, 전문성 기준 혹은 역량의 어느 정도 선까지 현재의 소송 및 법률에 대하여 타협이 가능할지에 대한 것이었다.
참가자들은 공법 94~142조(Public Law 94-142)에 대한 우려를 나타냈는데, 이 조항은 개별 학생에 있어 비싼 비용을 지불하는 심리측정 검사를 강제화하게 하는 것이었다.
스프링 힐 심포지엄에서 다룬 주요 윤리적 문제는 학생에 대한 결정을 내릴 책임과 관련된 것이었다. 학생을 구별해야 하는 것에 대한 책임, 어떤 학생이 평가를 받아야 할지를 결정하여야 할 책임, 그리고 사용될 진단 절차를 구체화하는 것에 대한 책임 등과 관련된 이 문제는 학교 심리학자의 영역을 어디까지 정의할 수 있는지와 맞물린 문제이기도 했다.
㉴ 학교 심리학의 전문화 :
스프링 힐 심포지엄의 참가자들은 학교 심리학의 어디까지가 독자적인 전문성 영역인지, 전문적 학교 심리학 조직이 수행하여야만 하는 역할, 정책과 입법에 영향을 주는 학교 심리학자의 력할, 학교 심리학 영역에서 자격을 인정받는 문제, 전문가 간(학교 심리학자와 다른 영역의 전문가), 전문가 내(학교 심리학자와 학교 심리학자) 커뮤니케이션 문제가 그것이었다.
학교 심리학자가 다른 심리학 분야와 너무 겹치지 않는 독자적인 전문 영역이라는데 보편적인 동의가 있는 한편으로, 전문적인 다원성에 대한 공감 및 수용도 있었다.
㉵ 훈련 문제 :
심포지엄 참가자들은 그 당시 훈련 시스템에 대하여 비판적이었으며, 두 가지의 입장이 도출되었다. 하나는 기법 및 활동 지향 훈련 프로그램에서의 전문성 증대를 요구하는 입장이었으며, 다른 하나는 범위 확대 및 다양화를 요구하는 입장이었다.
㉶ 책임 :
학교 심리학자가 자신의 실무 타당성에 대하여 어느 정도까지 책임이 있는지와 관련된 문제이다. 심포지엄의 모든 참가자가 실무에 대한 타당화 과정의 필요성 및 업무 효율성을 위한 문서의 타당화를 시작할 필요가 있다는 것에 동의하였다.
㉷ 권고안 :
스프링 힐 심포지엄의 조직위원회는 이 심포지엄이 "학교 심리학 분야에 대하여 집중적으로 생각하고, 향후 이에 대한 관심을 끌 수 있는 계기"로 작용하기를 희망하였다.
이 때문에 이 심포지엄은 주로 그 당시에 안고 있던 문제에 대하여 토의하고, 이를 명확하게 하는 것에 소요되었으며, 이로 인해 공식적인 권고안을 명시하지는 않았다.
㉸ 스프링 힐 심포지엄 요약 :
✅ 스프링 힐 심포지엄에서는 학교 심리학자의 미래에 대한 전반적인 평가 및 토론이 이루어졌다.
1. 참가자는 "학교 심리학자의 목표와 역할, 윤리적. 법적 문제, 학교 심리학자의 전문성, 훈련 프로그램의 콘텐츠, 학교 심리학자의 책임"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2. 이 심포지엄에서는 학교 심리학 분야의 전문가들끼리, 그리고 기관들끼리 커뮤니케이션하는 것의 중요성이 논의되었다. 또한, 문제아동을 돕기 위하여 학교 심리학 분야만이 아닌 타분야 전문가와의 협력도 강조되었다.
⑥ 올림피아 회의(Olympia Conference) :
㉮ 1981년 가을 위스콘신 주 오카너모왁의 올림피아 리조트에서 개최되었기에, 이런 이름이 붙었다. 이는 전년도에 있었던 스프링 힐 심포지엄의 추적회의로 볼 수 있는데, 참가자들은 "학교 심리학은 미래에 차이를 만들어 낼 수 있다(School Psychology Can Make a Difference in the Future)"라는 회의 주제에 초점을 맞추어 학교 심리학의 미래에 대한 검토로 스프링 힐 심포지엄에서 시작하였던 것을 계속하여 논의하였다.
㉯ 이 회의의 저변에 있는 사회적, 경제적, 정치적 문제는 전년도와 크게 달라진 것이 없지만, 미국 사회의 경기침체 및 교육에 대한 국가의 우선권 실행 관련 새로운 법안은 회의 참가자의 입장에서는 긴급한 문제였다.
㉰ 스프링 힐 심포지엄 참가자 전체를 포함하여 APA의 16번째 분과 및 NASP, 그리고 각 주를 대표하는 350명이 이 회의에 초대되었다. 다른 학교 심리학 회의와 달리, 올림피아 회의는 개인적, 경제적, 정치적 미래에 대한 전망을 제시하는 활동으로 시작하였다.
㉱ 10명의 소집단으로 나누어 미래에 대한 대안적 시나리오와 학교 심리학자가 직면하게 될 중요한 문제에 대한 조치를 고안하는 방식으로 이틀 째 회의가 진행되었고, 셋째 날에는 참가자들이 네트워크를 형성하여 자신의 분야에서 특별히 관심이 있는 영역에 대한 가능한 행동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 이 회의에서도 스프링 힐 심포지엄에서처럼 구체적인 권고안을 명시하지는 않았으나, 조직위원회와 참가자는 학교 심리학자의 미래에 대하여 설계한 올림피아 회의가 실제 행동을 이끄는데 도움을 줄 수 있기를 강하게 희망하였다.
㉳ 올림피아 회의의 중요성은 회의 참가자에게 학교 심리학의 가능한 미래를 이해하고, 그것을 설계할 힘을 준 것과 더불어, 참가자들이 협력할 기회 및 미래의 행동 방안을 설계하기 위한 네트워크를 구성할 수 있도록 하는 기회를 제공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 올림피아 회의 요약 :
✅ 전년도에 개최된 스프링 힐 심포지엄의 '추적회의(follow-up meeting, 후속회의)' 이기도 했던 이 회의의 주요 목적은 스프링 힐 심포지엄에서 다룬 주제였던 전문가의 책임, 정치적 행동, 공적 관계, 협력 및 연구와 관련된 것을 계속 이어서 논의하였다는 것이다.
즉, 이 회의의 중요한 점은 다른 전문가와 협력하고 지식을 공유할 기회를 제공한 것이었다.
(3) 학교 심리학 확립에 기여한 주요 인물들 :
① 라이트너 위트머(Lightner Witmer) :
라이트너 위트머는 학교 심리학의 창시자(또한 '임상 심리학 clinical psychology' 이라는 용어를 소개한 인물)로 알려져 있는 인물이다. 카텔(James Mckeen Cattell)의 제자로서 개인차를 강조하는 입장을 따랐으며, 개별 아동의 욕구에 대한 학습에 초점을 두었다.
그는 1896년 펜실베니아 대학에 최초의 심리 아동지도 클리닉을 열었고, 이것의 주요 목적은 교육 현장에서 아동학습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심리학자를 양성하는 것이었다.
② 그랜빌 스탠리 홀(Granville Stanley Hall) :
학교 심리학에 있어서 또 하나의 중요한 인물로, 위트머가 아동에 초점을 두었다면 그는 예외적인 아동과 관련된 행정가, 교사 및 학부모에 더 초점을 두었다. 홀은 심리학이 학교 심리학의 행정시스템 적용 수준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하였다.
또한 정상적인 아동의 개념을 정의하는 아동연구운동(Child Study Movement)을 창시하였다. 관련된 아동연구를 통해 개인의 결함이 선천적인 것인지, 후천적인 것인지에 대한 논쟁이 일어나기도 했다.
③ 아널드 게젤(Arnold Gesell) :
아널드 게젤은 아동연구운동과 임상심리, 그리고 특수교육의 교량 역할을 한 인물이다. 또한, 그는 미국에서 최초로 공식적인 학교 심리학자 직함을 얻은 사람이기도 하다.
그는 아동 평가와 특수 교수법을 제안함으로써 심리학과 교육학을 잘 접목시킨 공로가 있다.
④ 게르트루드 힐드레스(거트루드 힐드레스, Gertrude Hildreth) :
힐드레스는 1930년《Psychological Service for School Problems ; 학교 문제를 위한 심리서비스》라는 최초의 학교 심리학 서적을 포함하여 다수의 책을 집필하였다. 이 책을 통하여 학교에서 인지된 문제를 설명하는데 심리학이라는 학문을 적용할 수 있다는 점이 다루어졌다.
이 책의 논점은 학습결과를 증진시키는데 교육 심리학을 응용할 수 있다는 것이었다. 이에 대해 힐드레스는 심리학적 기법을 적용하여 해결될 수 있는 11가지의 문제를 기술하였는데, 여기에는 학급지도 문제, 성취 평가, 검사 결과의 해석, 최적의 결과를 위해 학생들을 집단 지도하는 방법, 진로 지도, 커리큘럼 개발 및 뛰어난 학생 찾아내기 등이 포함된다.
💬 Gertrude Hildreth는 Columbia의 Teacher's College에 있는 Lincoln School과 New York의 Brooklyn College에 있는 심리학자였다. 그녀는 또한 Metropolitan Readiness Tests의 개발과 Metropolitan Achievement 테스트에 대한 공헌으로도 유명하다 .
1933년과 1939년에 Hildreth는 50년의 기간과 4,000개 이상의 제목을 포함하는 정신 테스트 및 평가 척도의 참고 문헌을 출판했다. 그녀는 약 200개의 기사와 게시판을 작성했으며 교육 분야에서 국제적 명성을 얻었다.
* 출처 : [위키피디아], 학교 심리학
특히 힐드레스는 부모와 교사 간 협력의 중요성을 강조한 인물이기도 하다.
■ 이상 총 4회에 걸쳐서, 학교 심리학의 기초(중 학교 심리학이란 무엇인가)에 대해 알아보았다.
* 출처 및 참조 : [학교 심리학], 학교 심리학의 기초, 핵심이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