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저번 시간에는 학교 심리학의 기초 중 학교 심리학의 기능적 측면(NASP)에 대해 알아보았다. NASP(미국의 전국 학교 심리학자 연합회), NASP의 전문성 제공 영역, 학교 심리학 서비스의 포괄적인 통합 모형 등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란다.
2. 심리학적 서비스 기능
학교 현장에서의 심리학적 서비스의 주요 기능은 직접 서비스 기능, 간접 서비스 기능, 학교 전체 대상 서비스, 그리고 시스템 서비스 기능의 네 가지로 볼 수 있다.
(1) 직접 서비스 :
직접 서비스의 접근에서는 심리학자가 학생의 인지, 학업, 사회-정서 및 행동기능에 대한 평가를 직접 제공하여야 한다는 관점이다.
즉, 직접 서비스에는 학생의 인지, 사회-정서 및 행동 문제를 해결하는 개인/집단 개입(상담, 행동 수정 및 학교 프로그램)의 실행 및 평가가 포함된다.
또한 학교 심리학자는 중요한 문제가 발생할 당시와 그이후에 절차를 개발하고 학교 커뮤니티의 구성원을 지지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① 심리. 행동적 평가 :
㉮ 심리학적 평가는 학생 개인에게 객관적인 평가를 제공할 수 있는 표준화된 검사의 실행 및 해석을 포함한다. 검사에는 인지기능, 언어발달과 스킬, 시각 및 청각 지각, 운동능력, 그리고 사회-정서적 스킬에 대한 평가가 포함된다.
㉯ 행동 평가는 아동 및 청소년의 행동에 대한 평가를 제공하는 것으로, 학급 환경, 집단 환경, 개별 상담 상황, 심리학적이거나 교육적인 평가 당시 학생을 관찰함으로써, 또는 교사나 학부모와의 면담을 통해 이루어진다.
② 교육적 평가 :
교육적 평가는 학교 커리큘럼 전반에 걸친 영역에서 학생이 무엇을 학습하는지를 나타내는 성취도 측정으로, 학생을 위한 특별 프로그램에 대한 정보를 준다.
③ 심리치료와 상담 :
㉮ 학교 심리학자는 정신건강문제, 행동문제, 발달문제 및 아동과 청소년에게 영향을 주는 커다란 인생의 문제를 치료하도록 훈련된다.
㉯ 학생의 정서와 행동을 잘 이해하고 관리하는 동시에 일상적인 사건이나 스트레스원을 호율적으로 처리하며, 학교와 가정 양쪽에서 성취감과 만족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하는 것이치료의 목표이다.
㉰ 치료의 일환으로 학교 심리학자는 교사와 학부모가 학생이 겪고 있는 어려움을 이해할 수 있도록 조력한다.
(2) 간접 서비스 :
학교 심리학의 기능에 있어서 중요한 부분은 교사, 학부모, 다른 관련자에게 조언하거나 상담하는 것을 통하여 학생의 요구를 간접적으로 충족시켜 줄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간접 서비스에 속하는 것은 아래와 같다.
① 학생에게 영향을 줄 수 있는 일반적인 정신건강문제와 심리적인 문제에 대한 자문 및 정보를 제공하는 것(교사대상)
② 교육학적, 심리학적 개입과 예방을 포함하여 학생을 위한 프로그램과 전략을 결정할 수 있도록 돕는 것(교사 대상)
③ 학생의 정신건강과 웰빙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아동. 청소년 발달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 아동 및 청소년의 교육적 성공과 학생 웰빙을 지원하는 발달적으로 적합한 전략과 기법을 조언하는 것(학부모 대상)
④ 아동 문제와 그 문제를 다루는데 선택된 심리학적 개입에 대한 상담(학부모 대상)
⑤ 학생 개인의 행동과 학급 구성원의 행동, 학습에서의 어려움을 설명하기 위한 상담과 학생의 교육학적, 발달적, 행동적인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학급 운영 및 커리큘럼의 방향 설정에 관한 조언(학교 관계자 대상)
⑥ 행동 관리와 학생의 심리적인 웰빙과 관련된 학교 차원의 접근법 개발(학교 관계자 대상)
(3) 학교 전체 대상 서비스 :
① 학교 심리학자는 전체 학생을 대상으로 심리학적 예방, 개입과 개입 후의 관리를 제공한다.
또한, 여러 종류의 평가를 실시하고 분석하여 학업, 행동, 정서, 심리. 사회적 문제와 관련된 선제 계획을 수립함으로써 학생, 학부모 및 교사를 도울 수 있는 적절한 방침을 결정한다.
② 또한 학교 심리학자는 학교 전체에 전문적인 지식을 활용함으로써 심리학적이고 교육학적인 전략을 계획하고 준비하고, 시행하고 평가하는 역할을 한다.
③ 학교 심리학 영역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로는 학부모 정보 세션, 왕따, 폭력 예방 및 학생 안전 프로그램의 운영, 위기 개입 전략, 적절한 치료 프로그램의 제안 등이 있다.
(4) 시스템 서비스 :
① 학교 심리학자는 학생의 심리적 요구를 해결하는데 있어 교사, 학부모, 그리고 정신건강서비스 조직 혹은 사회적 서비스 조직과 같은 외부 기관을 조직화하기도 한다.
② 학교 심리학자는 응급서비스 인력과 정신건강 전문가와의 관계 개발을 필요로 하는 위기관리 정책과 실습을 지원한다.
③ 또한 중요한 문제가 있은 후에 학교 지역사회 구성원과 협력을 통해 회복 전략을 제공한다.
3. 학교 심리학의 기능 영역 세분화 : 10가지의 전문 영역
학교 심리학자는 모든 연령 대의 학생과 그 학생의 가족, 그리고 시스템이나 기관을 위해 일한다.
많은 학교 심리학자는 공립학교에서 일하게 되나 사립학교, 대학, 건강센터, 유관기관, 연구단체, 혹은 (미국의 경우) 개업을 하여 일하는 경우도 있다.
이들은 심리학 및 교육학의 핵심 영역에서 광범위한 훈련을 받기 때문에 교육, 심리, 행동 건강 서비스를 통합하고 조직하는데 있어 아주 이상적인 위치에 있다.
학교 심리학자의 역할을 통하여 학교 심리학의 기능을 정의할 수 있으며, 세분화하여 보면 10가지의 전문성 영역이 도출된다.
(1) 자료 기반 의사 결정과 책무 :
학교 심리학자는 문제해결사로 기능한다.
학교 심리학자는 자료를 수집하고 정보를 분석. 통합하고 교육학적, 심리학적 개입에 대한 결과를 측정하는 전문가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학교 심리학자는 아래와 같이 기능한다.
① 성취도 검사와 숙달도 검사, 학생 포트폴리오, 수행 기반 평가 및 커리큘럼 기반 측정을 사용하여 교육 결과물과 개인, 집단, 혹은 지역사회에 대한 교육적 합의를 평가한다.
② 학교 심리학자는 학생의 교육적 요구를 결정하고 이것을 해결하기 위한 개입방법을 고안. 평가하기 위해 검사, 관찰, 면담, 자료 검토 등의 다양한 방법을 사용하여 학생 개개인을 평가한다.
③ 학교 심리학자는 효율적인 개입 방법을 고안하고 그 개입의 효과를 평가하기 위해 학생, 학급, 그리고 프로그램에서 자료를 수집한다.
④ 학교 심리학자는 학급의 생태학적, 기능적, 행동적 평가 자료를 사용하여 사회적으로, 정서적으로, 그리고 학업에 있어 도움을 줄 수 있는 학급 환경과 학교 환경을 평가한다.
(2) 대인 간 커뮤니케이션, 조직화 및 상담 :
학교 심리학자는 학교 교직원, 가족, 학생 및 지역사회의 사이에서 커뮤니케이션과 조직화를 촉진하는 역할을 한다. 이러한 측면에서 학교 심리학자는 아래와 같이 기능한다.
① 학교 심리학자는 학교 지역사회의 모든 구성원 사이에서 커뮤니케이션과 협력을 용이하게 하여, 시스템 전체 수준에서 관련자들이 변화할 수 있도록 한다.
② 학교 심리학자는 교사, 관리자 및 다른 학교 전문가들 사이에서 협력과 조직화를 용이하게 하며, 다양한 종류의 학교 기반 팀을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한다.
③ 학교 심리학자는 가족, 학급, 학교 및 지역사회에서 문제를 해결하는 데 있어 학부모나 보호자, 교사 및 관리자와 상담한다.
(3) 인지/학업 스킬에 대한 효율적인 지도 및 개발 :
학교 심리학자는 교사와 다른 학교 교직원이 모든 학생에 있어 적합한 학업 목표를 세울 수 있도록 지원하며, 교육적 전략의 개발에 학습 이론과 인지 이론을 적용한다.
학교 심리학자는 학생 성취를 용이하게 하는, 경험적으로 증명된 교육과정을 적용하도록 다른 교육자와 협력한다. 이러한 측면에서 학교 심리학자는 아래와 같이 기능한다.
① 학교 심리학자는 교사가 학급 전체 학생의 요구를 충족시키는 대안적인 교육 전략이나 프로그램을 개발하도록 지원한다.
② 학교 심리학자는 다른 교육자에게 심리학적, 교육학적 문헌에서 지도에 적합한 연구를 선별하여 제공한다.
③ 학교 심리학자는 특수아 교육자에게 특수 학생에 대한 적합한 목표, 전략, 결과분석 방법을 개발할 수 있도록 조언한다.
■ 다음 시간에 계속, 학교 심리학의 기초(학교 심리학의 10가지 기능 영역)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 츨처 및 참조 : [학교 심리학], 학교 심리학의 기초, 핵심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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