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야기가 있는 정원, 학교심리

✔학교 심리학의 기능①(NASP, 미국의 전국 학교 심리학자 연합회, 전문성 제공 영역, 애드보커시, 학교 심리학 서비스의 포괄적인 통합 모형, 실무 모형)

by 이야기가 있는 정원 2022. 3. 26.
728x90
반응형
728x170

 

 

 

 

 

■ 오늘부터는 학교 심리학의 기초 중 학교 심리학의 기능적 측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학교 심리학의 기능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앞서 언급된 NASP와 NASP에서 만든 학교 심리학 관련 모형을 개락적으로 이해할 필요가 있다.

 

 

 

1. NASP

 

 

미국의 전국 학교 심리학자 연합회(National Association of School Psychologists), 약칭 'NASP'로 불리는 이 단체는 세계 최대 규모이자 가장 영향력 있는 학교 심리학자들의 조직이다.

 

미국에서 결성되었으나 현재 세계 44개국 약 26,000명 이상의 회원이 가입되어 있다. 

 

 

(1) 강령 및 목표 : 

 

 

① 강령 :

 

NASP는 학교 심리학을 대표하는 기관으로서, 모든 아동과 청소년의 학습 및 정신 건강의 증진을 위하여 학교 심리학자를 지원한다.

 

 

② 모토 :

 

아동이 최선의 성취를 할 수 있도록 돕는다. 학교 환경에서. 집에서. 그리고 그들의 인생에서. "Helping children achieve their best. In School. At home. In life."

 

 

③ 목표 :

 

- 전문적인 역량(Professional Competency)

- *애드보커시 활동(Advocacy)

- 다양성(Diversity)

 

 

300x250

 

 

- 구성원 서비스(Member Sevices)

 

- 운영 우수성(Operational Excellence)

 

- 외부 커뮤니케이션 및 전문직 관련성(External Communications & Professional Relations) 

 

애드보커시 활동 :

학교 심리학자의 애드보커시 활동이란 학생 및 그 가족의 권리와 복지를 옹호하고, 자신의 권리를 주장하지 못하거나 하지 않는 학생, 또는 가족을 위해 목소리를 내는 것을 일컫는다.

또한 애드보커시는 학교 심리학자가 자신의 학교 학생 및 다른 학교 학생, 그리고 그 가족을 이롭게 할 수 있는 학교, 시스템, 그리고 법률에서의 변화를 촉구하기 위해 심리학적이고 교육학적인 전문성을 사용하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2) NASP의 전문성 제공 영역 : 

 

① 정책과 입법에 대한 요구

 

② 훈련, 활동, 윤리에 대한 기준

 

③ 전문 출판과 지원

 

④ 전문적 개발

 

⑤ 국가 전문자격증(National Professional Credential, NCSP)

 

 

(3) 학교 심리학 서비스의 포괄적인 통합 모형(Model for Comprehensive and Integrated School Psychological Services, NASP Practice Model) : 

 

 

 

 

NASP의 NASP Practice Model(NASP, 2010a)은 포괄적인 학교 심리학 서비스의 이행에 대한 NASP의 공식 정책을 대표하는 모형이다.

 

이 모형은 NASP의 Standards for Graduate Preparation of School Psychlogists(NASP, 2010e), Standards for the  Credentialing of School Psychologists(NASP, 2010d), 그리고 Principles for Professional Ethics(NASP, 2010c)와 함께 활용하도록 되어 있는데,

 

이는 미국 학교 심리학자의 대학원 교육, 증명서 발행, 전문적 활동 및 윤리적 행동을 가이드하는 통일된 전국 차원의 원칙을 제공하기 위함이다. 

 

 

반응형

 

 

✔실무 모형이 필요한 이유 :

- 학교 심리학자가 학교 관리자 및 정책 입안자와 학교 심리학 서비스에 대하여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는 조직적이고 일관성 있는 틀을 제공함

- 학교 심리학자가 자신의 역할을 명확하게 알릴 수 있는 수단을 제공함

- 학교 심리학자로부터 받을 수 있는 서비스의 종류를 구체적으로 기술함으로써 일관된 서비스 실행을 촉진함

- 학교 심리학자에게 우수한 서비스에 대한 방향을 제공함

- 학교 심리학자가 지속적인 전문성 개발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지침을 제공함

 

 

(4) Blueprint Ⅲ : 

 

학교 심리학의 훈련 및 활동의 미래 방향에 대하여 가이드하는 틀로 기능하는 Blueprint 시리즈의 시작인 Blueprint for Training and PrecticeⅠ가 1984년 처음 출간된 이래 1997년 수정되었으며(Blueprint Ⅱ), 다시 2006년에 수정된 에디션이 Blueprint Ⅲ 이다. 

 

이 시리즈는 학교 심리학의 훈련 및 활동의 미래에 대한 회의였던 보울더 회의(1949), 세이어 회의(1954), 배일 회의(1973), 스프링 힐 심포지엄(1980), 그리고 올림피아 회의(1981)에 그 기반을 두고 있다.

 

 

(5) NASP Practice Model 과 Blueprint Ⅲ :

 

NASP Practice Model과 Blueprint Ⅲ는 어떤 관련성이 있을까? NASP Practice Model은 NASP가 총회를 통해 채택한 NASP를 대표하는 공식 실무 모형이다.

 

이 모형에는 많은 과거 기준에 대한 수정과 Blueprint ~ 의 내용이 종합적으로 담겨 있다. Blueprint Ⅲ는 글자 그대로 '청사진'으로 최종 결과물이라고 할 수 없다. 

 

따라서 이 모형은 공식적으로 채택되는 것이 영원히 불가능하다. 하지만, Blueprint Ⅲ의 다양한 아이디어와 요소는 NASP Practice Model에 녹아들어 있다. 

 

 

728x90

 

 

NASP 영역 Blueprint Ⅲ 영역 분 류
-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 및 책임

- 대인간 커뮤니케이션, 협력 및 자문

- 효과적인 인지/학업 기술에 대한 교육 및 개발

- 생활 역량으로서의 사회화 및 발달
-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 및 책임

- 시스템 기반 서비스 시행

- 인지 및 학업 기술 개발 독려

- 웰빙, 사회 기술, 정신 겅강, 그리고 생활 역량의 발달 증진
기능적 영역
- 발달 및 학습에 있어서 학생의 다양성

- 학교 문화, 조직 및 분위기

- 예방, 웰빙 증진 및 위기 개입

- 가족/학교/지역 사회의 협력

- 연구 및 프로그램의 평가

- 법률적, 윤리적 사무 및 전문성 개발
- 대인 간 기술 및 협력의 기술 

- 다양성에 대한 자각 및 민첩한 서비스의 전달

- 기술적 애플리케이션

- 전문적, 법률적, 윤리적, 사회적인 책임감
기본적 영역

 

 

 

■ 다음 시간에 계속, 학교 심리학의 기초 중 학교 심리학의 기능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 출처 및 참조 : [학교 심리학], 학교 심리학의 기초, 핵심이론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