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야기가 있는 정원, 학교심리

✔학교 심리학자의 역할②(서비스 제공 대상, 사후 중재, 중퇴, 퇴학 학생 프로그램, 활동 기관, 성장 과정, 학생 직면 문제, 역할 사례, 훈련, 공립, 사립학교 기관)

by 이야기가 있는 정원 2022. 4. 4.
728x90
반응형
728x170

 

 

 

 

 

 

 

 

◆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학교 심리학의 기초 중 학교 심리학자의 역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학교 심리학자의 역할 중 자문, 평가, 개입/상담, 예방, 교육/훈련, 연구 및 계획, 건강관리 준비 등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란다.

 

2022.04.02 - [이야기가 있는 정원, 학교심리] - ✔학교 심리학자의 역할①(학교 심리학자란? 자질, 행동 강령, 자문, 평가, 개입, 상담, 예방, 교육, 훈련, 연구, 계획, 건강 관리 준비, 사회적 수학)

 

✔학교 심리학자의 역할①(학교 심리학자란? 자질, 행동 강령, 자문, 평가, 개입, 상담, 예방, 교

◆ 오늘부터는 학교 심리학의 기초 중 학교 심리학자의 역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아래는 학교 심리학자(School psychologists)의 역할(과 책임)에 대한 정의이다. 1. "학교 심리학자는 학교 현장

narrare3.tistory.com

 

 

3. 학교 심리학자가 서비스를 제공하는 대상

 

(1) 학생 전체 : 

 

학교 심리학자는 학습문제/ 행동문제 및 학생 요구의 조기 구별을 위한 학교 차원의 선별 검사, 그리고 비폭력 의식 고취 프로그램, 웰빙 증진, 학생 안녕과 안전 프로그램, 가족지지 계획과 같은 기본적인 예방 프로그램을 통하여 학생 전체에 개입한다. 

 

(2) 학생 개인 : 

 

① 학생들 중에는 보다 직접적인 개입을 필요로 하는 학생이 있을 수 있다. 이러한 학생을 위한 개입방법으로 학습평가, 행동문제, 발달문제 및 정서문제 평가, 그리고 이러한 평가를 통하여 나온 요구를 해결하기 위해 고안된 프로그램 개발이 있다. 

 

② 또 다른 종류의 심리학적 개입으로 '사후중재(Postvention)'는 것이 있는데, 이는 학교에서 중퇴하거나 퇴학된 학생을 돕기 위한 것이다. 

 

(3) 교사, 가족, 지역사회 건강 전문가 및 사회사업 에이전시 : 

 

① 학생의 심리학적인 요구의 해결은 학생, 가족, 교사, 지역사회 건강 전문가 및 사회사업 에이전시 쪽이 협력하여 진행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 

 

② 학교 심리학자는 결코 요청받은 서비스만을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그러한 사람을 묶어서 조직화하는 역할을 하여야 한다.

 

 

4. 학교 심리학자의 활동 기관

 

학교 심리학자의 주요 활동 기관은 공립. 사립 학교 기관이다. 미국의 경우는 학교와 연관된 건강센터, 치료실, 병원, 개인치료실, 대학, 주 및 지역사회의 행정기관, 기타 연구기관에서 일하기도 한다. 

 

미국의 경우 기본적으로 교사는 학생을 가르치는 일에만 전념하고, 나머지 발생되는 다양한 문제들은 대부분 학교 심리학자가 처리한다. 

 

예를 들어, 한국인이 이민을 가서 자녀를 학교에 보낼 때 제일 먼저 만나는 사람이 학교 심리학자이다. 이들은 이중언어를 사용하는 한국인 학생에 대해 학교 시스템 내에서 사용할 수 있는 각종 서비스를 결정하고, 학교에서 불편한 점을 이야기 하도록 한다.

 

이처럼 미국의 경우는 학교에서 학교 심리학자의 역할이 분명하다. 한국의 경우, 이 모든 것은 대체로 교사가 하도록 하고 있어, 점차 학교 심리학자를 실제 학교 영역에 투입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적 보완이 시급한 실정이다. 

 

 

5. 성장하는 과정에서 학생이 직면하는 문제

 

요즘의 많은 학생들은 과거에 비해 아래와 같은 다양한 문제에 직면하고 있으며, 또한 어려움을 겪고 있다.

 

- 학교에 가는 것에 대한 공포

- 빈약한 시간관리 기술

- 학교의 과업을 따라가지 못함(낙제 등)

- 부모의 이혼이나 사망과 같은 것에서 오는 혼돈

- 우울감

- 자기극기의 부족

- 약물 혹은 알코올 경험

- 자살에 대한 생각

- 공부하는 스킬의 부족

- 자신의 성(性)에 대한 근심

- 대학을 갈 것인지, 직업을 가질 것인지에 대한 강한 걱정에 직면하는 것

- 학교를 떠날 것인지에 대한 고민

- 자신의 적성과 능력을 알지 못하는 것

 

따라서 학교 심리학자는 아동을 어떻게 가를칠 것이며, 학교 운영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에 대하여 알아야하고, 쉽게 접근할 수 있으며, 비용이 적당한 건강 서비스를 학생에게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최선을 다해 학교 환경이 안전하고 효율적인 학습을 할 수 있는 공간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며, 학생이 긍정적인 정신건강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6. 학교 심리학자의 역할 사례

 

(1) 가족문제 : 

 

담임 교사는 ㅇㅇㅇ라는 학생이 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학급 토론에 참여하는 것을 스스로 중단해 버리고, 주의집중에 어려움을 보이는 것을 발견하였다. 그래서 왜 ㅇㅇㅇ 학생의 행동이 그렇게 변했는지에 대해 학교 심리학자에게 알아봐 줄 것을 요청하였다.

학교 심리학자는 학생의 부모가 이혼했다는 것을 알고 나서 학생의 부모에게 어려운 시기를 극복할 수 있는 조언을 해주었고, 학생에게는 상담을 시작했다. 

그 결과 학생의 행동과 자존심은 개선되었으며, 부모와는 지속적으로 관계를 계속할 수 있다는 믿음을 가지게 되었다. 

 

 

(2) 읽기 능력이 미숙한 학생 :

 

ㅇㅇㅇ 학생의 부모는 그가 읽기를 느리게 배운다는 것을 알게 되어 걱정스러워 하고 있었다. 학교에서는 학생이 말로 제시된 경우 과제를 전부 이해하나, 글로 써서 제시할 경우 친구의 도움을 받아야 한다는 사실에 주목했다.

학교 심리학자는 부모, 교사와 함께 학생의 읽기 능력을 높일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고, 이 프로그램이 실행되면서 학생의 읽기 능력과 자신감은 개선되었다. 

 

 

728x90

 

 

(3) 파괴적인 행동 : 

 

ㅇㅇㅇ 학생은 자주 수업을 빠지는 고교생이다. 그는 학급에서 파괴적인 행동을 하며 여러 번 싸움을 벌이곤 했다. 

이에 학교 심리학자는 그 학생과 관계를 형성하고 난 후 그에게 이완 및 분노조절 기술을 가르쳐 주었다. 학생의 부모와 교사는 학교 심리학자가 만들어 준 일관성 유지 및 마음을 열고 대화하기 계획에 따라 학생을 대하였다.

그 결과 점차 학생의 파괴적인 행동은 줄어들 수 있었다. 

 

 

▣ 학교 심리학자의 훈련 : 

 

학교 심리학자에게는 아동 발달, 정신 건강, 평가와 진단, 학교 조직, 학습 및 행동에 대한 지식훈련이 중요하다. 이에 학교 심리학자의 각 서비스 영역에 대하여 다음과 같은 기술이 훈련될 것이 기대된다. 

 

 

1. 여러 분야에 대한 기본적 지식

 

학교 심리학자는 아래의 분야에 대한 기본 지식을 갖추어야 한다. 

 

(1) 아동 발달

 

(2) 인간 다양성

 

(3) 교육법 및 특수교육법

 

 

300x250

 

(4) 윤리

 

(5) 학교 심리학의 역사와 최적의 사례 연구

 

(6) 정보 기술

 

(7) 시스템 심리학

 

 

✔인간 다양성 : 

학교 심리학자가 지녀야 할 인간 다양성의 지식이란 개인의 차이, 능력, 장애와 관련한 지식 및 발달과 학습에 있어서의 생리적, 사회적, 문화적, 민족적, 경험적, 사회-경제학적, 성역할 관련, 언어학적 요소에 대한 잠재적인 영향에 관한 지식을 말한다.

✔법률과 윤리 :

학교 심리학자가 지녀야 할 법률, 윤리에 대한 지식이란 서비스의 품질을 향상시키고 모든 관계자의 권리를 보호하기 위하여 이에 알맞은 윤리적, 법률적인 지식을 전문성을 갖추어야 한다는 것이다. 즉, 여기에는 학생에게 영향을 줄 수 있는 모든 결정은 정당한 법적인 절차 관련 가이드라인이 갖추어져야 하며, 평가, 상담 및 전반적인 전문 진료는 윤리적인 준거에 따르며, 법률적인 요구 조건을 모두 충족하여야 한다는 것이 포함된다.

✔정보 기술 :

학교 심리학자가 지녀야 할 정보 기술의 지식이란 자신의 업무와 관련된 정보의 출처 및 기술에 대한 지식을 말한다. 학교 심리학자는 서비스의 품질을 지키고 향상시키기 위한 방법으로 정보 출처와 기술에 접근, 평가,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2. 다방면의 광범위한 스킬

 

학교 심리학자는 아래의 분야에 대한 광범위한 스킬을 갖추어야 한다.

 

(1) 독해, 작문, 수학

 

(2) 대인 간 커뮤니케이션 및 관계구축 스킬

 

(3) 과학적 문제해결 능력

 

✔대인 간 커뮤니케이션 및 관계구축 스킬 :

학교 심리학자가 지녀야 할 개인 간 커뮤니케이션(및 관계구축) 스킬이란 학교 심리학이 다양한 능력을 가진 아동, 청소년, 성인 뿐만아니라 다양한 시스템과 연계되기 때문에 대인 간 기술 및 다양한 사람, 그리고 에이전시와 구조적으로, 협력적으로 일할 수 있는 능력이 학교 심리학자에게 요구된다는 것이다. 

훈련 프로그램은 학교 심리학자가 경청, 조정, 포용할 수 있는 능력으로 학생을 인정하고 어려운 상황에서 인내할 수 있게 하는 것을 추구한다. 

학교 심리학자의 구사 기술에는 의사소통을 잘 하는 능력, 아동, 학부모, 교사, 관리자, 정책 입안자, 지역사회 정신건강 전문가, 사업 지도자 및 다른 학교 심리학에 이르는 다양한 청중에게 명확하게 정보를 전달하는 능력을 포함한다.

그와 동시에, 학교 심리학자는 협력의 중요성을 잘 인식하고 있어야 하며, 다양한 상황에서 이를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과학적 문제해결 능력 :

학교 심리학자가 지녀야 할 과학적 문제해결 능력이란 조화로운 학습 환경의 개발을 용이하게 하고, 문제가 있는 학교에서 자주 발견되는 분열 및 권리의 박탈을 감소시키며, 합의점을 이끌어내는데 필수적인 원칙에 입각한 협상을 증진시킬 수 있는 능력이다. 

 

 

3. 전문화된 기술

 

학교 심리학자는 아래의 영역에서 전문화된 기술을 갖추어야 한다. 

 

(1) 직접 서비스 : 

 

① 학생의 인지, 학업, 사회-정서 및 행동적 기능 평가 기술

 

② 학생의 인지, 사회, 정서 및 신체적 문제를 해결하는 개인 및 집단을 위한 개입방법(예 : 상담, 행동수정, 전체 학급 집단 프로그램 등)을 개발, 시행, 평가하는 기술

 

③ 위기개입 기술

 

④ 초기개입 심사기술

 

✔평가 기술 :

학교 심리학자에게 요구되는 평가 기술이란 연구, 통계 및 평가 방법론에 대한 지식을 말한다. 학교 심리학자는 연구를 평가. 해석하여 현장으로 적용하며, 심도 있는 계획을 고안하기 위해 연구설계 및 통계를 이해하고 자신이 제공한 서비스의 개선을 위해 조사 및 프로그램 평가를 할 수 있어야 한다.

✔위기개입 기술 :

학교 심리학자에게 요구되는 위기개입 기술이란 인간 행동에 대한 생리학적, 문화적, 사회적 영향과 관련된 인간 발달 및 정신병리학에 대한 지식을 활용, 학생의 정신건강 문제와 신체적인 건강을 증진시키는 예방 및 개입 프로그램을 제공할 수 있는 기술을 일컫는다. 

 

(2) 간접 서비스

(3) 교사, 지원인력, 관리자, 학부모 및 지역 사회 에이전시와 면담 및 협력하는 기술

(4) 교사, 지원인력, 관리자 및 학부모를 위한 연수교육 기술

(5) 요구평가 기술 

 

 

4. 예방 전략 제안 능력

 

학교 심리학자는 개인 및 시스템 수준에서의 예방 전략을 제안할 수 있어야 한다.

 

(1) 학교 지역사회의 안전과 긍정적 분위기를 고양시키기 위한 전체 학급 수업 및 전학년 프로그램을 통하여 학생 전체의 인지, 사회, 정서 및 신체적 성장을 육성한다.

 

(2) 최적의 사례 연구와 최근의 연구에 따라 프로그램이 개발, 시행, 평가된다.

 

 

반응형

 

(3) 학교 및 지역 사회 구성원에게 방법을 제공한다.

 

(4) 학교 심리학자는 학교 지역사회 전체의 안전과 긍정적 분위기를 고양시키는 정책, 계획 및 규칙을 설계하는데 도움을 준다.

 

 

5. 전문 지식 개발

 

학교 심리학자는 아래를 통해 전문 지식을 함양하여야 한다. 

 

(1) 개인적 목표 수립 및 책임감

 

(2) 감독

 

(3) 최상의 진료를 제공하고자 하는 능력

 

(4) 전문성 개발 활동에 참여

 

(5) 반성적 실천

 

(6) 윤리적 실천

 

(7) 전문적인 주장

 

(8) 전문적인 조직 가입

 

 

 

■ 이상, 총 2회에 걸쳐서 학교 심리학자의 역할(서비스 제공 대상, 활동 기관, 성장과정에서 학생이 직면하는 문제, 학교 심리학자의 역할 사례)과 학교 심리학자의 훈련에 대해 알아보았다.

 

* 출처 및 참조 : [학교 심리학], 학교 심리학의 기초, 핵심이론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