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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야기가 있는 정원, 학교심리

✔학교 심리학자의 역할①(학교 심리학자란? 자질, 행동 강령, 자문, 평가, 개입, 상담, 예방, 교육, 훈련, 연구, 계획, 건강 관리 준비, 사회적 수학)

by 이야기가 있는 정원 2022. 4.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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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늘부터는 학교 심리학의 기초 중 학교 심리학자의 역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아래는 학교 심리학자(School psychologists)의 역할(과 책임)에 대한 정의이다.

 

1. "학교 심리학자는 학교 현장에서 가장 고도로 훈련된 정신건강전문가이다. 예방, 개입, 그리고 수많은 아동문제에 대한 평가 지식 이외에도 학교 심리학자는 학습과 학교에 대한 문제와 관련한 독자적인 전문가이기도 하다.

학생에게서 무엇이 잘못되었는지를 평가하고 진단하는 것 보다는 훨씬 더 넓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프로그램에 관여하는 것이 학교 심리학자의 윤리적인 책임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영역의 가장 숙련된 학교 전문가로서 학교 심리학자는 사회적/인간적 질환을 해결하는 것에 많은 공을 들여야 한다... 비록 학교 심리학자가 이 문제를 해결하지 못할지는 몰라도 학생의 생활에서 한 축으로써 영향을 강화는 역할을 해야만 한다."

2. "학교 심리학자의 임무는 문제 예방, 독립성 향상 및 최적의 학습을 촉진하는 연구 기반의 효율적 프로그램을 시행하여 모든 아동과 청소년에게 교육학적, 심리학적으로 건강한 환경을 증대시키는 것이다."

* 출처 : 1. Sheridan, S. 와 Gutkin, T. (2000)

2. National Association of School Psychologists (NASP) Mission Statement, 1997

 

 

 

 

✔즉, 학교 심리학자의 역할은

 

- 학습 참여와 학업 성취도의 증진

 

- 효율적인 교육 촉진

 

- 긍정적 행동을 지원하여 사회적으로 성공한 학생을 만드는 것

 

- 다양한(인종, 언어, 문화 등) 학습자를 지원함

 

- 안전하고 긍정적인 학교 분위기를 만듬

 

- 평가 및 책임의 향상

 

- 가족-학교 파트너십 강화

 

등이다. 

 

학교 심리학자의 자질 :

- 융통성이 있고

- 적극적으로 도움을 주려고 하며


- 낙천적이고 - 즉, 모든 것이 가능하다고 여기고


- 정직하고 윤리적이고


- 지략이 풍부하고


- 고도로 숙련되어 있고


- 헌신적이고


- 배려심이 있고


- 모든 아이의 대변인이며


- 모든 사람에게서 장점을 찾아낸다.


학교 심리학자의 행동 강령 :

- 지성과 감성에 호소하라.

- 단순한 통계치가 아닌 *"사회적 수학(Social Math)"을 사용하라.


- 문제에 "직면"하라. 사실만 말하는 것이 아닌 이야기를 하라.


- 잘 듣는 사람이 되라.


- 명확한 "행동을 개시"하라. 즉, 대상이 학교 심리학자가 무엇을 요구하는지를 기대하거나 추측하게 하지 마라.


💬 사회적 수학 :

'사회적 수학'이란 추상적인 숫자만 나열하였을 때 잘 기억되지 않거나 이해하기 힘들 수 있다는 점을 보완하는 하나의 전략을 의미하는 것으로, 우리가 이미 이해하고 있는 어떤 사례에 숫자 데이터를 관련지어 이해를 훨씬 쉽게 한다. 


사회적 수학은 데이터의 힘에 이야기의 정서적인 효과를 조합한 하나의 수단으로 사용된다. 예를 들어, "자살을 시도하는 3명의 청소년 중 한 명은 병원으로, 두 명은 학교로 간다." 등이 있다. 

 

 

최근 몇 년간 학교는 큰 변화를 겪게 되었다. 

 

- 첫째, 교육개혁이 진행되면서 과거와 같은 교사 대 학생의 일방적인 관계가 파괴된 것은 물론, 권위적이고 절대적인 교사상이 무너졌다.

 

- 둘째, 가정과 사회의 극심한 변화로 인해 학생들 각자에게 큰 영향을 미쳐서, 과거에 비해 정서 또는 행동에 있어 병리적 특성을 보이는 학생의 수가 급증하고 있다.

 

- 셋째, 교사의 권위가 무너졌다는 것은 학생이 교사를 불신하는 것은 물론, 존경하지도 않게 되었다는 것이다. 따라서 학교에서 학생에 대한 지도가 예전처럼 교사 혼자의 힘으로는 감당할 수 없게 되었다. 거기에다, 병리적 행동 특성을 보이는 학생이 증가함으로써 현장에 있는 많은 교사들이 학생에 대한 지도를 포기하게 만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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즉, 이러한 상황에서 학교 현장에서는 특별한 문제를 가진 학생들을 위해 심리학을 공부하고 상담을 할 수 있는 전문가가 필요하다는 점에 모두가 공감하고 있으며, 바로 이 역할을 학교 심리학자가 담당해야 한다는 것이다. 

 

 

1. 학교 심리학자란?

 

 

학교 심리학자는 심리학과 교육학을 특별히 훈련받은 사람으로, 학교에서 발생하는 학생 관련 문제 상황을 해결해 가는 전문가이다.

 

이들은 훈련받은 기술을 교사, 학부모, 기타 정신건강 전문가들(의사, 사회사업가, 특수교육 전문가 등)과 함께 팀을 이루어, 모든 아동들이 안전하고 건강하며 지지적인 환경에서 공부할 수 있도록 활용한다.

 

오늘날 아동 및 청소년은 이전보다 많은 도전에 직면하고 있으며, 학교 심리학자들은 향후 생길 수 있는 문제들에 대한 예방책을 제시하는 역할을 한다.

 

학교 심리학자가 되기 위한 훈련은 정신건강, 아동발달, 학교조직(운영), 학습, 행동, 동기 등의 분야에서 이루어진다. 미국의 경우 학교 심리학자로 일하기 위해서는 최소한 1년 이내의 인턴 과정을 포함해서 60시간의 훈련이 필요하다.

 

또한 학교 심리학자로 일할 주(State)에서 증명하는 자격이 있어야 하고, '국립 학교 심리학 자격국(National School Psychology Certification Board, NSPCB)'에서 이를 인정해 주어야 한다. 

 

 

2. 학교 심리학자의 역할

 

 

🔳 위에서 잠시 언급된 세이어 회의(Thayer Conference)에서 합의된 학교 심리학자의 역할은 아래와 같이 기술될 수 있다.

 

- 아동들의 지적, 사회적, 정서적 발달을 해석하고 평가하는 일

 

- 정상 아동이 아닌 특수 아동을 발견하고 이들의 교육적 프로그램을 전문가와 협의하여 개발하는데 협조하는 일

 

- 모든 아동의 학습 및 적응상 문제를 촉진시킬 수 있는 방법을 개발하는 일

 

- 학교 문제의 해결에 적용 가능한 연구를 수행하고, 그 연구의 결과를 해석하는 일

 

- 교육적, 개인적 문제를 진단하고 그러한 문제들을 진단하는 프로그램을 추천하는 일 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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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또한 메리 앨리스 화이트(Mary Alice White)와 마이런 W. 해리스(Myron W. Harris)는 학교 심리학의 주요 역할로써 교육 및 성격상의 문제를 진단하고 치료하는 것으로 규명하였다. 

 

🔳 F. D. 홀트(F. D. Holt)와 R. H. 킥라이터(R. H. Kicklighter)는 학교 심리학자의 주요 역할로 심리. 교육적 진단 평가/ 자문과 상담/ 연구와 프로그램 개발/ 가르치는 일과 교육 등으로 규정하였다. 

 

🔳 1980년에 이르러 Pennsylvania Psychological Association(펜실베니아 심리학회)에서 학교 심리학자의 일차적인 기능은 심리 진단적 기능/ 프로그램 개발/ 자문기능/ 상담기능/ 섭외 및 연락기능/ 재교육 프로그램 개발/ 정신건강을 위한 활동기능 등으로 규정하였다. 

 

 

이상에서 살펴본 바를 종합하자면 학교 심리학자는 각 학생과 개개 상황의 특별한 요구에 맞추어 적합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역할을 한다.

 

학교 심리학자는 서로 다른 접근법을 사용하지만 대부분 자문, 평가, 개입, 예방, 교육, 연구 및 계획, 건강관리 준비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1) 자문 :

 

① 학생의 학습과 행동 문제에 대해 교사, 학부모, 행정가들에게 건강하고 효과적인 대안을 제시한다.

 

② 다른 사람들이 아동 발달을 이해하고 그것이 학습과 행동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이헤하도록 돕는다.

 

③ 교사, 학부모, 그리고 지역 사회 서비스 상호 간에 함께 일할 수 있는 관계를 강화시켜 나간다. 

 

 

(2) 평가 : 

 

① 학업기술

 

② 학습태도

 

③ 성격 및 정서 발달

 

④ 사회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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⑤ 학습 환경과 학교 분위기

 

⑥ 특수교육의 적합성

 

 

(3) 개입/상담 :

 

① 학생 그리고 그 가족과 마주 보고 일하기

 

② 학습과 조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갈등과 문제를 해결하도록 돕기

 

③ 사회성 증진 훈련, 행동관리 등의 전략 제공

 

④ 학생과 그 가족에게 심리학적 상담 제공

 

⑤ 학교와 가정이 분리와 상실(학부모의 이혼으로 인한)과 같은 절박한 문제를 처리할 수 있도록 돕기

 

 

(4) 예방 :

 

① 잠재적인 학습상의 어려움을 정의하기

 

② 실패의 위기에 있는 학생을 위한 프로그램 만들기

 

③ 파괴적인 행동을 잘 처리하는 기술을 학부모와 교사가 가질 수 있도록 지도

 

④ 학교 사회에서 서로 다른 점을 인식하고 이해하며 인내심을 기르도록 돕기

 

⑤ 학교를 더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만들기 위해 솔선하도록 장려함

 

 

(5) 교육/훈련 :

 

아래의 주제를 가진 프로그램을 개발함

 

① 교수 전략과 학습 전략 

 

② 학급 경영법

 

③ 장애가 있거나 평범하지 않은 능력을 가진 학생들과 함께 작업하기

 

④ 아동 학대에 대한 교육 프로그램

 

⑤ 위기관리

 

 

(6) 연구 및 계획 :

 

① 학업 프로그램과 행동 관리 체계, 기타 다른 서비스의 효과 평가

 

② 행동과 학습 관련 새로운 지식을 일반화하기

 

③ 학교 개선책과 재구성 방안을 계획하고 평가하는데 기여하기

 

 

(7) 건강관리 준비 : 

 

① 학교와 연결된 건강 서비스 모형을 제공하는 지역사회 기반의 기관과 학교 간에 협조하기

 

② 심리사회적 안녕과 건강 관련 이슈들에 초점을 둔 통합된 지역사회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아동, 가정과 함께 일하기

 

③ 건강한 학교 환경을 만들기 위해 학부모, 교사가 함께 하는 동료관계 개발하기

 

 

■ 다음 시간에 계속, 학교 심리학자의 역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 출처 및 참조 : [학교 심리학], 학교 심리학의 기초, 핵심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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