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행동주의 상담 이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고전적 조건 형성, 조작적 조건 형성 등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란다.
4. 반두라(Bandura)의 사회 학습 이론
(1) 사회 학습 이론은 캐나다 출신의 미국 심리학자 앨버트 반두라(Albert Bandura, 1925~)가 주창하였다.
(2) 그는 1977년 출간한 「사회 학습 이론 social learning theory」을 통해 사회 학습 이론의 학문적 발판을 마련한 심리학자로, 초기에는 「행동주의 학습 이론」 에서 출발해, 나중에는 인지적 측면을 중시하는 사회 학습 이론을 발전시켰다.
(3) 사회 학습 이론은 사람의 행동은 다른 사람의 행동이나 어떤 주어진 상황을 관찰하고 모방함으로써 이루어진다고 주장한다. 이런 점에서 보상이나 처벌의 조작 결과로 인간의 행동이 결정된다는 종래의 학설과는 다르다.
(4) 반두라는 이를 관찰 학습으로 정의하고, 관찰 학습에 모방의 범주까지 포함시켰다. 다시 말해 관찰 학습에는 관찰한 것을 모방하는 모방 학습뿐 아니라, 어떤 상황을 관찰하였으나 모방하지 않는 학습까지 포함된다.
5. 상담 기법
(1) 내적인 행동 변화를 촉진시키는 방법 :
① 체계적 둔감법 :
㉮ 근육이 이완된 상태에서 불안을 발생시키는 상황들을 위계적으로 상상하게 하고, 불안과 양립할 수 없는 이완을 연합시켜 불안을 감소 또는 소거시키는 대표적인 행동치료 기법이다.
㉯ 체계적 둔감법은 근육이완훈련 → 불안위계목록 작성 → 둔감화의 절차로 진행된다.
② 근육이완훈련 :
내담자가 근육의 긴장을 이완할 수 있도록 집중의 훈련을 함으로써, 내담자가 사고할 때 경험하게 되는 불안을 최소한으로 줄이는 방법으로 체계적 둔감법의 핵심에 해당한다.
③ 인지적 모델링(모방 학습) :
㉮ 상담자가 모델이 되어 시범을 보여 주고, 내담자가 직접 자신의 행동을 통제하도록 스스로에게 말하는 방법을 가르치는 훈련이다. 즉, 자기교수훈련을 하는 기법이다.
㉯ '자기교수훈련(Self-instruction training)' 은 인지 행동 치료(Cognitive Behavior Therapy, CBT)의 대표적인 기법이다.
④ 사고 정지(사고 중지) :
내담자가 부정적인 인지를 억압하거나 제거함으로써, 비생산적이고 자기배패적인 사고와 심상을 통제하도록 도와주기 위해 사용된다.
⑤ 인지적 재구조화 :
㉮ 내담자 자신의 인지를 확인 · 평가하고, 어떤 사고에 의해 일어나는 행동의 부정적 영향을 이해하며, 이러한 인지를 좀 더 현실적이고 적절한 사고로 대체하는 것을 학습하는 과정이다.
㉯ 즉, 내담자의 부정적인 자기패배적 사고 대신 긍정적인 자기적응적 사고를 갖도록 하는 기법이다.
⑥ 정서적 심상법(정서적 상상) :
㉮ 내담자에게 실제 장면이나 행동에 대한 정서적인 느낌이나 감정을 마음속으로 상상해보도록 하는 기법이다.
㉯ 이는 내담자의 불안 및 공포를 제거하는 데 효과적인 방법으로, 상담자는 내담자로 하여금 불안 유발 상황에 대처하도록 긍적이고 유쾌한 상상에 주의를 집중시킨다.
⑦ 스트레스 접종 :
신체적 또는 정신적 긴장을 약화시켜 내담자가 충분히 자신의 문제를 다룰 수 있도록 준비시키는 데 사용되는 기법이다.
(2) 외적인 행동 변화를 촉진시키는 방법 :
① 상표 제도(토큰 경제, Token Economy) :
적절한 행동을 할 때마다 상(賞)의 표시로 토큰이나 교환권을 주어 원하는 물건이나 권리와 바꿀 수 있도록 하는 조작적 조건 형성의 원리를 적용한 기법이다.
② 모델링(Modeling, 사회 학습, 모방 학습, 관찰 학습) :
내담자가 직접 행동하지 않고도 타인이 행동하는 것을 관찰함으로써, 행동을 학습하는 것을 일컫는다.
③ 주장 훈련(assertive training) :
㉮ 내담자의 대인관계에 있어서의 불안과 공포를 해소하기 위한 효과적인 방법으로서, 내담자로 하여금 불안 이외의 감정을 표현하도록 하여 불안을 억제하도록 하는 것이다.
㉯ 이 기법의 목표는 내담자로 하여금 광범위한 대인관계의 상황을 효과적으로 다루기 위해 필요한 기술과 태도를 갖추게 하는 데 있다.
💬 행동요법의 한 기법(技法)이다.
주장적행동(主長的行動), 즉 분명하게 자기주장을 하는 것은 신경증적불안에 길항하는 작용, 예를 들면 장애나 벌의 불안에 의하여 남에게 대한 공격욕구가 억제되어 있으면 신경증이 일어나지만 이 불안을 소거(消去)하는 반응으로서 공격적행동을 주장시킨다.
불안에 의하여 억제되어 있는 분노나 정동(情動)을 폭발시키는 것에 의하여 역으로 불안반응을 억제코자 하는 것이다
*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주장훈련
[assertive training, 主長訓練, assertorisches Training]
(간호학대사전, 1996. 3. 1., 대한간호학회)
④ 역할 연기(role play) :
㉮ 상담 장면에서 치료의 목적으로 내담자가 다른 사람의 역할을 해보거나, 내담자가 이상적으로 되고 싶은 사람처럼 직접 행동으로 실행해 보도록 하는 절차로 '역할 놀이'라고도 부른다.
㉯ 이는 특정 역할에 대해 자발적이고 자유롭게 실시하는 연습에 의한 체험 학습 기법이다.
⑤ 행동 계약(behavior contract) :
두 사람이나 그 이상의 사람들이 정해진 기간 내에 각자가 해야 할 행동을 분명하게 정해놓은 후, 그 내용을 서로가 지키기로 계약을 맺는 것이다.
계약을 그대로 잘 지킬 경우에 정해진 보상이 주어진다.
⑥ 자기관리 프로그램 :
㉮ 내담자가 자신의 문제를 스스로 조정하고 해결할 수 있도록 돕는 과정이다. 즉, 내담자가 변화하기 위하여 자신의 노력으로 행동을 수정하고, 행동의 결과를 조정하며 관리하는 것이다.
㉯ 내담자가 자기지시적인 삶을 영위하고 상담자에게 의존하지 않기 위해 상담자가 내담자와 지식을 공유하며, 자기강화 기법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기법이다.
⑦ 혐오 치료 (aversion therapy) :
역조건 형성의 일종으로서,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에 혐오 자극을 제시함으로써 부적응적인 행동을 제거하는 기법이다.
💬 혐오치료의 핵심은 대게 구토반응을 일으키는 약물 등을 사용하여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에 수반하여 혐오 자극을 줌으로써 그 행동의 발생을 방지하는 혐오통제를 행하는 것이다.
혐오통제에는 도피도 회피도 할 수 없는 상황에서 혐오 자극을 주는 벌,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할 때 그 전에 계속 주어지던 정적 강화를 중단하는 소거,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에 수반하여 모든 정적 강화로의 접근을 차단하는 타임아웃,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했을 때 개인이 보유하고 있던 정적 강화를 박탈하는 대가 등이 있다.
*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혐오치료
[aversion therapy, 嫌惡治療]
(상담학 사전, 2016. 01. 15., 김춘경, 이수연, 이윤주, 정종진, 최웅용)
⑧ 바이오피드백(Biofeedback) :
내담자에게 체온, 혈압, 심장박동수, 뇌파 등 생물학적 기능에 관한 정보를 제공해 주는 과정이다.
6. 상담자의 역할
(1) 상담자는 과학적인 지식을 인간문제의 해결책 발견에 적용하는 사람이기 때문에, 상담에서 적극적으로 지시적인 역할을 담당한다.
(2) 상담자는 교사로서, 감독자로서, 부적응행동을 진단하고 새롭게 개선된 행동으로 유도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치유절차를 처방하는 전문가로서의 기능을 담당한다.
(3)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매우 중요한 역할 모델이 된다.
(4) 상담자는 내담자가 동일화(identification)의 과정에서 행사하는 결정적인 역할을 인식하여야 한다.
7. 내담자의 역할
(1) 내담자에게 잘 규정된 역할을 제공해 주며, 내담자가 상담 과정을 인식하고 참여하는 것을 강조한다. 만약 내담자가 상담 과정에 적극적으로 동참하지 않으면 상담이 성공할 수 없다.
(2) 내담자는 상담 과정에서 얻은 학습을 상담 외의 상황에 전환하여 사용하며, 일반화할 수 있도록 도움을 받는다.
8. 요약과 평가
(1) 학습 원리를 이상 행동의 치료에 적용한 행동 수정은 가장 유명한 치료법 중의 하나이다.
(2) 현재 많은 치료자들(상담자들)이 부적응 행동을 바람직한 행동으로 유도하는 데 여러 가지 행동 수정 기법을 사용하고 있다.
(3) 정신분석학파는 증상의 원인을 치료하는 것이 아니라, 증상만을 피상적으로 치료한다고 비판한다.
(4) 증상의 피상적 제거는 다른 대치 증상을 유발시키기 때문에 근본적인 해결책이 될 수 없다는 주장이 있으나, 이러한 주장은 입증되지 않고 있다.
(5) 행동 수정은 구체적인 부적응 행동을 수정하는 데는 효과적이지만, 대인관계나 사회적 적응과 같은 광범위한 문제에는 적용하기가 어렵다.
(6) 인생의 의미를 알고자 하며, 자기실현을 추구하는 내담자에게는 적합하지 않다. 이런 경우 문제를 세분화거나 간접적인 방법을 통해 도움을 줄 수밖에 없다.
(7) 행동 수정에서는 치료자와 내담자의 관계가 기계적이라는 비판도 있지만, 행동 수정 상담자들도 신뢰적 관계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으며, 인본주의적 기법을 사용하는 행동 수정 상담자들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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