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엘리스의 인지 정서 행동 상담 이론(REBT)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REBT 개요, 기본 원리, 비합리적 신념의 유형 등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란다.
4. 비합리적 신념(irrational belief)의 뿌리인 3가지 당위성
💬 비합리적 신념이란 일반적으로 개인이나 집단이 지니고 있는 비논리적이거나 비현실적인 신념을 말한다.
엘리스(Ellis)의 인지 정서 행동 치료(REBT)에서인간의 부적응행동을 유발하는모든 형태의 사고를 가리키는 말이다.
비합리적신념은 경험적으로 타당화될 수 없고, 비현실적이거나 경직되어 융통성없는 사고방식으로서, 흔히 “∼해서는 절대 안된다” “∼하는 것은 엄청나게 비참한 일이다” 등과 같은 형태를 띤다.
* 출처 : [교육학 용어 사전] 비합리적 신념
이러한 비합리적 신념의 뿌리인 3가지 당위성은 아래와 같다.
(1) 자신에 대한 당위성 :
① 나는 반드시 훌륭하게 일을 수행해 내야 하며, 중요한 타인들로부터 인정받아야 한다. 만약 그렇지 못하면 끔찍하고 참을 수 없는 일이며, 나는 보잘 것 없는 하찮은 인간이다.
✔ 나는 반드시 성공해야만 한다. 나는 실패해서는 안 된다.
(2) 타인에 대한 당위성 :
① 타인은 반드시 나를 공정하게 대우해야 한다. 만약 그렇지 못하면 끔찍하고 참을 수 없는 일이며, 나는 그러한 상황을 참아낼 수 없다.
✔ 부모니까 당연히 나를 사랑해줘야 한다.
✔ 자식이니까 반드시 (부모인)내 말을 들어야 한다.
(3) 세상에 대한 당위성(조건에 대한 당위성) :
① 세상의 조건들은 반드시 내가 원하는 방향으로 움직여야만 한다. 만약 그렇지 못하면 끔찍하고 참을 수 없는 일이며, 나는 그러한 세상에서 살아갈 수 없다.
✔ 나의 방은 항상 깨끗해야만 한다.
✔ 나는 반드시 쾌적한 환경에서 일해야만 한다.
5. REBT 상담의 기법
(1) 비합리적 사고 논박하기 :
상담자는 내담자가 가지고 있는 비합리적 사고를 합리적 사고로 바꾸도록 지속적으로 촉구한다.
(2) 인지적 과제 부여하기 :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문제의 목록을 작성하도록 한 후, 내담자가 하기 어려워하거나 두려워하는 일에 도전하도록 촉구한다.
(3) 합리적 상상하기 :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최악의 상황을 상상하도록 하여, 그 상황에서 발생하는 부적절한 감정을 적절한 감정으로 바꾸도록 촉구한다.
6. REBT 상담의 과정
(1) REBT에서 일반적인 상담의 과정은 ABCDEF모델로 알려져 있다.
(2) 엘리스는 한 개인이 경험하는 정서적 · 행동적 '결과(Consequence)'는 흔히 선행 사건(Activating event 또는 활성 사건)의 결과인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으며, 오히려 결과(C)는 그 개인이 가지고 있는 신념(Belief)에 의해 유발된다고 보았다.
(3) 특히 부정적인 결과일수록 개인이 가지고 있는 비합리적 신념에 의해 유발되며, 이런 비합리적 신념을 논박(Dispute)하여 합리적인 대체 신념으로 바꾸게 되면 결과(C)도 달라질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 A (선행 사건, Activating event) :
개인에게 정서적 혼란을 야기하는 어떤 사건을 의미한다.
✅ B(신념 체계, Beilef) :
선행 사건에 대한 개인의 신념이다. 신념은 합리적일 수도, 비합리적일 수도 있다.
✅ C(결과, Consequence) :
신념 체계에서 비롯된 정서적 · 행동적 결과이다. 합리적 신념은 합리적 결과를, 비합리적 신념은 비합리적 결과를 초래한다.
✅ D(논박, Dispute) :
비합리적 결과를 초래한 비합리적 신념을 합리적 신념으로 바꾸도록 촉구한다.
✅ E(효과, Effect) :
논박을 통하여 비합리적 신념이 합리적 신념으로 바뀐 것을 말한다.
✅ F(새로운 감정, Feeling) :
바뀐 합리적 신념에서 비롯된 새로운 감정이나 행동을 말한다.
■ ABCDEF 모델의 예에 대해서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란다.
7. 인지 행동적 상담의 유형
인지 정서 행동(합리 정서 행동) 상담자는 아래와 같은 절차를 사용해, 문제를 호소하는 내담자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다.
(1) 인지적 재구성(cognitive restructuring) :
내담자의 비합리적 신념이나 생각의 틀, 또는 내용을 재구성하여 변화시키는 절차이다.
(2) 대처 기술 훈련(대처 방략, coping strategies) :
내담자에게 개인이나 인간관계에서 발생하는 위협, 도전, 위험과 같은 문제가 나타났을 때 이를 참아 내거나 극복하거나 최소화하려는 심리적 · 사회적 수준에서의 의식적 노력 또는 대처 반응 양식, 즉 구체적인 대처 기술을 집중적으로 훈련시켜 상황에 대한 더 나은 대처를 할 수 있게 만드는 절차이다.
(3) 문제 해결 :
내담자가 당면한 문제 해결을 위해 인지적 재구성과 대처기술 훈련(대처 방략)을 복합적으로 적용하는 절차이다.
■ 이상 총 2회에 걸쳐서, 엘리스의 합리 정서 행동 상담 이론(REBT)에 대해 알아보았다.
* 출처 및 참조 : [직업 상담학], 기초 상담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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