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늘부터는 행동주의 상담 이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에릭 번이 제시한 교류 분석(TA)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란다.
1. 행동주의의 개요
(1) 행동주의 상담(치료)은 개인의 인지적 영역을 강조하며, 내담자가 그의 행동을 한 단계씩 변화시켜 나가도록 돕는 다양한 행동지향적 기법을 제공한다.
(2) 행동주의 상담 이론은 어느 한 학자에 의해 체계화된 것이 아니라, 이미 체계화된 학습 이론을 상담에 응용하고 있는 것이다.
(3) 행동주의 상담 이론은 '조건 반사'로 유명한 파블로프(Pavlov)의 고전적 조건 형성에서 출발하고 있으며, 이후 스키너(Skinner) 조작적 조건 형성 이론, 반두라(Bandura)의 사회 학습 이론을 통해 체계화 된다.
(3) 인간의 행동은 모두 학습에 의한 것이며, 학습을 통해 변화가 가능하다고 가정하고 있다.
(4) 행동주의 상담 이론은 학습 이론에 바탕을 두고 체계적인 관찰, 철저한 통제, 자료의 계량화, 결과의 반복이라는 과학적 방법을 강조한다.
(5) 즉, 실험에 기초한 귀납적 접근 방법이며, 실험적 방법을 상담에 적용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2.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 형성 이론
(1) 개 실험과 고전적 조건화(classical conditioning) :
① 파블로프(Pavlov, 1849~1936)의 개 실험이란 개에게 종소리를 들려준 후 음식을 준다. 이런 절차를 약 50~60회 반복하면 개는 음식을 주지 않고 종소리만 들려줘도 침을 흘리게 된다.
② 이 실험에서 음식은 침을 흘리게 하는 무조건적 반응을 하는 무조건적 자극이다. 종소리는 원래 침을 흘리는 것과는 관계가 없는 중립 자극이었으나, 개가 조건화됨으로써 무조건적 자극 뿐만 아니라 중립 자극에도 반응을 보이게 된다.
③ 또한 일단 학습되어 조건 형성된 반응이라도 무조건적 자극이 없이 조건 자극(종소리)만 계속 들려주었을 경우에는 침을 흘리는 조건 반응이 점점 줄고, 결국에는 사라지고 만다.
④ 이와 같이 고전적 조건화는 중립 자극을 일차적 유발 자극과 교차시켜 유기체에 투입함으로써, 중립 자극에도 특정 반응을 유발시키는 힘을 형성하는 과정이다.
⑤ 즉, 행동을 유발하는 힘이 없는 중립 자극에 반응 유발 능력을 불어 넣어 조건 자극으로 변화시키는 과정이 곧 고전적 조건화이다.
(2) 반응적 행동 :
① 고전적 조건화는 어떤 자극에 유기체가 자동적 혹은 수동적으로 어떤 반응을 일으키게 하는 속성 때문에 '반응적 조건화'라고도 부르며, 이렇게 조건화에 의해 형성된 행동을 반응적 행동이라고 한다.
② 즉, 반응적 행동은 인간 유기체가 특정 자극에 대해 자동적으로 반응을 보이는 것을 의미한다.
✅ 반응적 행동의 예 :
타액 분비, 눈물, 재채기, 수업 시간에 교수가 질문을 하면 초조해 하는 행동 등
(3) 체계적 둔감법(systematic desensitization) :
① 체계적 둔감법은 1950년대 남아프리카공화국 출신의 정신의학자 조셉 울페(Joseph Wolpe)에 의해 개발된 행동수정 기법의 일종이다.
💬 그는 고전적 조건화의 가정에 입각하여 공포나 불안이 특정 자극에 대한 학습 또는 연합으로 일어난다고 보고, 긴장 상태와 이완 상태는 함께 나타날 수 없다는 원리에 따라 공포 자극과 긍정적 반응을 불러 일으키는 자극을 함께 제시함으로써 이완 상태를 이끌어내고 공포를 제거하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 출처 : [네이버 지식 백과], 두산 백과, 체계적 둔감법
② 불안 및 공포증이 있는 내담자에게 그로 인한 부적응 행동이나 회피 행동을 치료하는 데 효과가 있으며, 행동주의 상담(치료) 과정에서 현재까지 가장 널리 활용되는 임상적 기법이다.
③ 체계적 둔감법의 단계 :
㉮ 1단계 : 근육 이완 훈련
- 내담자에게 근육의 긴장을 이완하는 방법을 훈련시킨다. 먼저 손과 팔의 근육을 이완하는 것으로 시작하여, 머리, 어깨, 목, 가슴과 몸통, 다리의 순으로 진행된다.
㉯ 2단계 : 불안 위계 목록 작성
- 내담자의 불안을 일으키는 목록을 작성하는데, 불안의 정도가 가장 약하게 일어나는 것부터 가장 강하게 일어나는 것까지 순서대로 배열한다.
㉰ 3단계 : 둔감화
- 상담자는 내담자로 하여금 눈을 감고 가장 약한 불안부터 시작하여 가장 높은 불안까지 상상하도록 하여, 불안을 느끼면 신호를 하게 한다.
- 만약 신호가 있으면 상상을 중단시키고 다시 이완 훈련으로 돌아간다.
- 불안이 완전히 소거될 때까지 반복하여 실시하고, 더는 불안하지 않을 때 종료한다.
3.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 형성 이론(강화 이론)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 형성 이론에서는 행동을 유발시키는 자극에 학습의 초점을 두었다면, 스키너(Skinner, 1904~1990)의 조작적 조건 형성 이론은 행동의 결과에 초점을 두어 보상을 줌으로써, 특정 행동을 증가시키는 강화를 강조하였다.
(1) 강화와 벌 :
① 강화 :
㉮ 정적 강화 :
어떤 행동을 했을 때, 그가 좋아하는 것을 제공하여, 바람직한 행동의 빈도를 높이는 것이다.
✔정적 강화의 예 :
공부를 잘하는 학생에게 상을 주거나 칭찬을 한다.
㉯ 부적 강화 :
어떤 행동을 했을 때, 그가 싫어하는 것을 제거하여, 바람직한 행동의 빈도를 높이는 것이다.
✔부적 강화의 예 :
교실에 소음이 심할 때 그 소음을 제거해 준다.
② 벌 :
㉮ 정적 벌 :
어떤 행동을 했을 때, 그가 싫어하는 것을 제공하여,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의 빈도를 감소시키는 것이다.
✔정적 벌의 예 :
장시간 컴퓨터 게임을 하느라 공부를 소홀히 한 학생에게 체벌을 주거나 야단을 친다.
㉯ 부적 벌 :
어떤 행동을 했을 때, 그가 좋아하는 것을 제거하여,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의 빈도를 감소시키는 것이다.
✔부적 벌의 예 :
공부를 소홀히 한 학생에게 컴퓨터를 못쓰게 한다.
(2) 강화 계획 :
① 연속적 강화(계속적 강화) :
연속적 강화 혹은 계속적 강화란 시간에 상관없이 기대하는 반응이 나타날 때마다 강화를 부여하는 것이다.
이는 학습 초기 단계에서는 효과적이지만, 일단 강화가 중지되는 경우 행동 자체가 소거될 수도 있다.
✔연속적 강화의 예 :
아이가 숙제를 모두 마치는 경우 TV를 볼 수 있도록 허락한다.
② 간헐적 강화(부분적 강화) :
㉮ 고정 간격 강화(fixed-interval reinforcement schedule) :
반응의 수와 관계없이 일정한 시간 간격 마다 반응을 강화시키는 것이다. 행동 수정의 효과가 가장 약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고정 간격 강화의 예 :
매월 정해진 날짜에 월급을 받는 것, 정기 시험 등
㉯ 변동 간격 강화(variable interval(VI) schedule) :
반응의 비율과 관계없이 변동된 시간에 따라 일정한 시간 간격 없이 무선으로 강화를 부여하는 것이다.
✔변동 간격 강화의 예 :
수시로 보너스를 받는 것, 수시 시험 등
㉰ 고정 비율 강화(fixed ratio(FR) schedule) :
고정된 횟수에 강화를 해주는 것, 다시 말해 횟수를 고정하여 강화를 해주는 것이다.
✔고정 비율 강화의 예 :
영업 사원이 판매량에 따라 성과급을 받는 것, 판매에 따라 수수료를 받는 것 등
㉱ 변동 비율 강화(variable ratio(VR) schedule) :
불규칙한 횟수를 임의적으로 선정하여 강화를 제공하는 것이다.
정확하게 몇 번째 반응에 대하여 강화가 이루어지는지를 알 수 없도록 설계되어 있다.
가장 지속성이 큰 강화 계획으로 알려져 있으며, 불규칙한 횟수의 바람직한 행동 후 강화 요인을 제공한다.
✔변동 비율 강화의 예 :
카지노의 슬롯 머신, 복권 등
2021.06.11 - [이야기가 있는 정원, 성격심리] - ✔조작적 조건화 이론③(강화계획의 종류, 강화 스케줄, 차별강화, 강화물의 유형, 프리맥의 원리, 유관학습과 유관강화)
■ 다음 시간에 계속, 행동주의 상담 이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 출처 및 참조 : [직업 상담학], 기초 상담 이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