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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업 상담, 직업 심리

✔[직업 상담학] 칼 로저스(Rogers)의 인간 중심 직업 상담(내담자 중심, 패터슨(Patterson)의 직업 정보의 활용 원리, 상담 기법, 검사의 해석, 특성-요인 직업 상담 비교)

by 이야기가 있는 정원 2024. 2.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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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늘은 칼 로저스(Carl Rogers)가 제시한 인간 중심 직업 상담(내담자 중심)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윌리암슨이 제시한 특성-요인 직업 상담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란다.

 

2024.02.23 - [직업 상담, 직업 심리] - ✔[직업 상담학] 윌리암슨(Williamson)의 특성-요인 직업 상담 이론②(과정, 검사의 상담 해석 단계에서 활용할 수 있는 기법, 브레이필드 직업 정보 3가지 기능, 달리의 상담 원칙)

 

✔[직업 상담학] 윌리암슨(Williamson)의 특성-요인 직업 상담 이론②(과정, 검사의 상담 해석 단계

◆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윌리암슨의 특성-요인 직업 상담 이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파슨스의 3요인, 인간 본성에 대한 5가지 기본 가정, 변별 진단 4가지 범주 등에 대해 궁금하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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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인간 중심 직업 상담의 개요

 

 

(1) 인간 중심(내담자 중심) 직업 상담 이론은 칼 로저스(Carl Rogers)가 제시한 인간 중심 상담(person-centered counselling)에 뿌리를 두고 있으며, 내담자들을 선천적인 잠재력과 자아실현의 경향성을 지닌 존재로 규정, 각 개인의 구체적이고 현상학적인 장을 중시한다.

 

(2) 각 개인이 현실을 지각하고 구성하는 방법이 개별적이라고 정의하며, 현상학적인 방법에 기초하고 내적으로 규정한다.

 

 

2023.12.07 - [직업 상담, 직업 심리] - ✔[직업 상담학] 칼 로저스(Carl Rogers)의 인간 중심 상담①(내담자 중심, 비지시적 상담, 인본주의, 개요, 인간관, 목적, 자아 실현, 충분히 기능하는 사람, 철학적 가정, 특징)

 

✔[직업 상담학] 칼 로저스(Carl Rogers)의 인간 중심 상담①(내담자 중심, 비지시적 상담, 인본주의,

◆ 오늘은 칼 로저스가 주창한 인간 중심 상담(내담자 중심 상담)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실존주의 상담 이론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시기 바란다. 2023.11.30 - [직업 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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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상학(phenomenology) :

현상을 중요시하는 철학.
일반적으로는  E.후설을 중심으로 하여
잡지 《철학 및 현상학적 연구 연보(年報)》에 참가한 
M.가이거, A.펜더, A.라이나흐, 
M.셸러, M.하이데거, O.베커 등
이른바 현상학파라고 불리는
학자들의 철학운동을 뜻한다.

 

-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현상학 

[phenomenology, 現象學]

(두산백과 두피디아, 두산백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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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반면에 특성-요인 직업 상담은 각 개인을 특성과 요인의 집합체로 정의하고 분류하려고 하며, 비교를 통해 외적으로 규정한다. 

 

(4) 인간 중심 직업 상담에서는 내담자의 부적응이 발생하는 요인을 자아와 일(직업)의 세계에 대한 정보와 자아개념과의 일치성 부족으로 본다. 

 

 

 

2. 진단

 

 

(1) 특성-요인 직업 상담과 인간 중심 직업 상담은 진단에 관한 견해차가 가장 크다.

 

(2) 특성-요인 직업 상담에서는 진단이 중요시되지만, 인간 중심 직업 상담(진로 상담)에서는 진단을 중시하지 않는다.

 

(3) 인간 중심 상담자들은 특수한 진단을 피하고, 모든 내담자는 동일한 문제(자아와 경험 간 불일치)로 고통받고 있는 것으로 본다.

 

 

 

3. 상담의 기법

 

 

인간 중심 직업 상담의 목표는 내담자의 자아 개념을 직업적 자아 개념으로 전환시키고 내담자의 경험을 풍부하게 하는 데 있다.

 

이와 같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상담자는 아래와 같은 반응 방법을 사용해야 한다.

 

 

(1) 안내 반응 :

 

상담자는 지시적 · 비지시적인 안내와 질문을 통해 상담의 과정을 구조화하고 내담자를 이해시킨다.

 

 

(2) 반영 반응 :

 

재진술, 명료화, 해석, 충고 등의 방법이 포함된다.

 

 

 

 

명료화

내담자 진술이 함축하는 의미나 내용을 파악하고 내담자가 자신의 진술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상담기법. 내담자가 생각과 감정이 잘 정리되지 않은 상태일 때 내담자 자신의 문제나 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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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석

상담자가 꿈, 자유연상, 저항 등을 통해 나타나는 내담자 행동의 의미를 규명하고, 설명하고, 가르치는 것. 해석은 내담자의 성격과 증상을 유발한 원인에 대한 상담자의 전문가적 평가에 근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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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지지 반응 :

 

내담자의 정서와 감정을 지지하고 도움을 준다.

 

 

(4) 주의 환기 반응 :

 

내담자의 주의를 환기시키고 내담자의 불만이나 욕구에 대해 주의를 집중하게 한다.

 

 

 

4. 검사의 해석

 

 

인간 중심 직업 상담이라고 해서 무조건 심리 검사를 실시하지 않는 것은 아니다. 인간 중심 직업 상담자 중에도 검사의 실시 및 해석에 대해 긍정적 · 부정적 입장을 가진 사람들이 존재한다.

 

 

(1) 검사 해석에 대한 반대 입장 :

 

검사의 실시는 내담자의 방어적 태도를 증가시키고 자아수용 · 책임감을 감소시키며, 전문가(상담자)에게 의존하는 태도를 가지게 하는 경향이 있다.

 

 

(2) 검사 해석에 대한 찬성 입장 :

 

검사 결과는 상담자가 내담자의 자기명료화를 위해 사용되어야 한다. 이때 상담자는 검사결과를 가능한 객관적이고 비평가적인 방법으로 내담자에게 알려주어야 한다. 

 

 

(3) 검사 사용시 지켜야 할 것 :

 

① 내담자가 요청하는 경우에만 실시한다.

 

② 검사의 선택에 내담자가 참여하도록 한다.

 

③ 검사 결과는 객관적이고 비평가적으로 내담자에게 알린다.

 

④ 설득적 방법은 피하고, 내담자가 검사 결과를 스스로 평가하도록 한다. 

 

 

5. 패터슨(Patterson)의 직업 정보의 활용 원리

 

 

(1) 직업 정보는 필요한 경우에만 제공하고, 상담자가 자진해서 제공하지 않는다(내담자의 입장에서 필요할 때 제공되어야 한다).

 

(2) 직업 정보는 내담자에게 그 정보의 출처를 알려준 뒤 직접 찾도록 한다.

 

(3) 직업 정보 제공 후 직업에 대한 내담자의 태도와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도록 해야 하며, 그것이 상담에 효과적으로 이용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4) 직업 정보는 내담자에게 영향을 주거나, 조작 및 평가하는 도구로 사용하지 않는다.

 

 

6. 평가

 

 

(1) 공헌점 : 

 

① 인간 중심(내담자 중심) 상담 이론은 인간은 천부적으로 자기완성을 위해 투쟁하려는 경향을 타고났다고 하는, 인간 본성에 대한 철학적 이해에 기초를 두고 있다.

 

② 이 상담의 성공은 '너와 나' 또는 '인간 대 인간'의 관계에 기초하여 안전과 용납이 보장될 때 내담자가 이제까지 부인했거나 왜곡시켰던 자신의 삶의 요소들을 받아들이고 통합시킴으로써 가능하다.

 

③ 내담자 스스로 자기에게 합당한 가치나 삶의 목표를 결정한다고 보고 있으며, 내담자와 상담자 간 인격적인 관계를 강조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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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제한점 :

 

① 상담에 종사하는 사람들 중에 인간 중심 상담의 중추적 요소를 오해하거나 단순화시키는 사람들이 있다는 것이다.

 

② 다시 말해 어떤 상담자들은 너무 내담자 중심이 된 나머지, 자신의 인격과 독특성을 상실해버리기도 하며, 단순히 듣고 반영하는 기술에 불과하다고 믿는 경우도 있다. 

 

③ 인간 중심 상담은 부드럽고 안전한 방법이 될 수 있지만, 자칫 내담자에게 아무런 영향도 줄 수 없는 방법이 될 우려도 있다.

 

 

 

✅ 인간 중심 직업 상담과 특성-요인 직업 상담의 비교

 

 

차이점 및 비교 인간 중심 직업 상담 특성-요인 직업 상담
이론의 뿌리 칼 로저스의 인간 중심 상담이론
(내담자 중심)
파슨스의 이론을 발전시킨 윌리암슨의 이론
(상담자 중심)
개인에 대한 규정 선천적인 잠재력과 자아실현의 경향성을 지닌 존재
(내적 규정)
특성과 요인의 집합체
(외적 규정)
주요 초점
- 특수한 진단을 중시하지 않음

- 내담자의 정서와 감정을 지지함

- 내담자의 주관적 경험 중시


- 문제보다는 내담자 그 자체

- 현재 상태 강조

- 내담자 중심의 비지시적 방법

- 진단을 중요시 함(심리검사, 기록, 사례)

- 표준화 검사도구와 직업 세계에 대한 분석

- 객관적 자료 및 과거 경험 중시


- 문제의 확인과 원인 발견

- 지적인 측면 강조


- 상담자 중심의 지시적 방법

 

 

 

2021.05.17 - [이야기가 있는 정원, 성격심리] - ✔로저스의 인간중심이론①(인간중심상담, 내담자중심 상담, 현상학적 장, 유기체, 자기와 자기개념, 가치조건, 자기실현 경향성, 실현화 경향성)

 

✔로저스의 인간중심이론①(인간중심상담, 내담자중심 상담, 현상학적 장, 유기체, 자기와 자기

■ 오늘부터는 칼 로저스(Carl Ransom Rogers)의 인간중심이론, 인간중심상담이론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다. 1. 이론의 개요 (1) 인간중심이론의 이해 : ①칼 로저스(1902~1987)는 인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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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늘은 칼 로저스가 제시한 인간 중심 직업(진로)상담에 대해 알아보았다.

 

* 출처 및 참조 : [직업 상담학], 직업 상담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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