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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업 상담, 직업 심리

✔[직업 상담학] 글래서(Glasser)의 현실 치료(Reality Therapy, 직업 상담사, 현실 치료 개요 특징, 인간의 기본 욕구, WDEP 체계, 전이와 역전이)

by 이야기가 있는 정원 2024. 2.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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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늘은 윌리엄 글래서가 제시한 현실 치료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벡이 제시한 인지 행동 치료(CBT)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란다.

 

 

2024.02.13 - [직업 상담, 직업 심리] - ✔[직업 상담학] 벡(Beck)의 인지 행동 치료(Cognitive Behavioral Therapy, CBT, 자동적 사고, 역기능적 인지 도식, 인지적 오류, 인지삼제, 과잉일반화, 선택적 추상화, 흑백논리)

 

✔[직업 상담학] 벡(Beck)의 인지 행동 치료(Cognitive Behavioral Therapy, CBT, 자동적 사고, 역기능적 인지

◆ 오늘은 아론 벡의 인지 치료(CT)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엘리스(Ellis)의 인지 정서 행동 상담 이론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란다. 2024.02.08 - [직업 상담, 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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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현실 치료(Reality Therapy, RT)의 개요

 

 

(1) 현실 치료는 윌리엄 글래서(William Glasser, 1925 ~ 2013)에 의해 고안된 상담 치료 기법이다. 윌리엄 글래서는 본래 화학기술자였으나, 후에 정신의학을 자신의 천직으로 여기고 진로를 변경하였다.

 

(2) 그의 사상은 인간의 개인적 선택과 개인적인 책임감, 개인적인 변화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또한 자신의 이론을 더욱 넓혀 교육, 경영, 결혼과 같은 사회적 문제에도 적용하였다.

 

 

 

 

글래서

현실치료(reality therapy)의 창시자. 글래서는 오하이오의 클리블랜드(Cleveland, Ohio)에서 태어나고 자랐다. 클리블랜드 케이스웨스턴리저브(Case Western Reserve)대학교 의학부에 입학하였고, 웨스트 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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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현실 치료는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내담자)이 일상적 활동에서 남의 욕구를 침범하지 않는 범위에서 자기의 욕구충족을 위한 자신의 행동을 주도적으로 선택해서 책임을 지도록 하는 기법이다. 

 

(4) 따라서 현실 치료는 과거를 중시하는 전통적인 상담 방법과는 다르게 내담자의 행동과 지금, 그리고 책임을 강조하여 경미하거나 심각한 정서적 혼란을 겪는 사람부터 심각한 정신질환자라고 분류된 사람에 이르기까지 어떤 종류의 심리적 · 정신적 문제로 시달리고 있는 사람들에게도 적용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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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인간을 긍정적 관점에서 보았으며 결정론적 입장을 반대한다. 즉, 인간이 자신의 행동과 정서에 대해 자신 스스로 책임이 있음을 강조하고 있다.

 

(6) 과거의 어려움보다는 현재를 살면서 현재의 만족을 꾀하는 치료 기법으로, 인간이 성공적인 정체감을 개발할 수 있음은 물론, 환경이나 다른 어떤 힘에 의해서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모든 일을 자기 스스로 결정한다는 입장을 취하고 있다.

 

 

현실 치료는 현재 시점을 강조하고,
내담자의 생각과 행동의 변화를 유도하여
보다 나은 삶을 살 수 있도록 조력하는 데
초점을 두는 상담이론이다. 

 

 

 

 

2. 현실 치료의 특징

 

 

(1) 과거와 미래보다는 현실을 중요시한다. 

 

(2) *전이 및 역전이의 필요성을 인정하지 않는다.

 

 

전이(transference) :

정신분석학 용어로, 프로이트에 의하면 과거 타인과의 관계가 정신분석치료에서 분석가를 향한 정서적 반응으로 나타나는 것이다. 반면 라캉은 그보다 주체와 타자 사이의 상호주관적인 구조를 강조하였다.


역전이(countertransference) :

내담자가 자신에게 중요한 인물의 이미지를 분석가에게 투사하는 ‘전이’에 대한 분석가의 무의식적 반응으로, 분석가의 갈등(conflict)이 반영되어 내담자를 대하는 분석가의 사고, 감정, 행동 등에 영향을 미치는 것.

 

*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두산 백과, 전이

[네이버 지식백과] 역전이 [countertransference]

(심리학용어사전, 2014. 4.)

 

 

 

(3) 내담자의 꿈의 해석보다는 의식세계에서의 현실지각을 중요시한다. 

 

 

(4) 내담자의 욕구충족을 위한 행동의 효과성을 냉철하게 자기평가하면서 자기욕구를 충족하는 새롭고 합당한 방법을 찾도록 상담자가 교육적인 도움을 주는 과정이다.

 

(5) 즉, 현재의 행동이 내담자가 원하는 것을 얻는 데 효과적인지를 평가하도록 도움을 주는 것이다.

 

(6) 행동의 진단보다는 행동선택을 평가함에 초점을 둔다.

 

(7) 행동의 도덕성과 책임감을 강조한다.

 

 

 

2021.09.18 - [이야기가 있는 정원, 상담심리] - ✔현실치료 상담이론①(윌리엄 글래서, 현실치료의 5가지 원리, 인간의 기본 5욕구, 인간의 행동체계, 3R, 책임감, 현실, 옳고 그름, 선택이론, 상담목표)

 

✔현실치료 상담이론①(윌리엄 글래서, 현실치료의 5가지 원리, 인간의 기본 5욕구, 인간의 행동

◆ 오늘부터는 윌리엄 글래서(William Glasser)가 제시한 현실치료(reality therapy)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1. 윌리엄 글래서의 생애 (1) 윌리엄 글래서(William Glasser, 1925~2013)는 미국 오하이오 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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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현실 치료에서 말하는 인간의 기본 욕구(basic needs) 

 

 

 

(1) 생존의 욕구 :

 

살고자 하는 생식을 통해 자기확장을 하고자 하는 욕구를 말한다(예 : 건강, 생명 유지).

 

 

(2) 사랑과 소속의 욕구 :

 

사랑하고 사랑받으며, 나누고 협력하고자 하는 욕구를 말한다(예 : 결혼, 친구를 사귀는 것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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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힘과 성취의 욕구 :

 

경쟁하고, 성취하고, 중요한 존재이고 싶어 하는 욕구를 말한다(예 : 사회적 지위, 부의 축적, 승진 등).

 

 

(4) 자유의 욕구 :

 

이동하고 선택하는 것을 마음대로 하고 싶어 하는 욕구를 말한다(예 : 원하는 곳에서의 삶, 대인관계, 종교 활동, 의사표현 등).

 

 

(5) 즐거움의 욕구 :

 

많은 새로운 것을 배우고, 놀이를 통해서 즐기고자 하는 욕구를 말한다(예 : 학습, 놀이 등).

 

 

 

4. WDEP 체계

 

 

WDEP 체계란 내담자의 행동변화를 유도할 수 있는 현실치료의 구체적인 상담 절차로, W는 바람(wants) 탐색하기, D는 활동하기(doing), E는 평가하기(evaluation), 그리고 P는 계획하기(planning)를 뜻한다.

 

 

(1) W(Wants, 바람 탐색하기) :

 

상담자는 내담자가 바라는 것과 좋은 세계에 담겨 있는 내용을 탐색하는데, 내담자가 원하는 것과 원하지 않는 것을 탐색하고, 원하지 않는 것 중에 지금 현재 가지고 있는 것을 탐색한다.

 

💬 예를 들어, ‘무엇을 원하는가?’ ‘진정으로 원하는 것이 무엇인가?’ ‘부모님이, 친구들이, 혹은 주위 사람들이 당신에게 바라는 것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어떤 시각으로 사물과 환경을 바라보는가?’ ‘상담을 받고 나면 무엇이 어떻게 변화되기를 바라는가?’라는 질문을 통해 내담자의 좋은 세계를 탐색하고, 이제까지 희미하게 알고 있던 자신의 바람을 명확하게 인식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이때 상담자는 내담자로 하여금 스스로 원하는 바가 무엇인지 깨닫도록 도와주는 동시에, 주위 사람들이 내담자에게 원하는 바가 무엇인지도 알 수 있게 한다.

*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바람 탐색하기 

[wants] (상담학 사전, 2016. 01. 15., 김춘경, 이수연,

이윤주, 정종진, 최웅용)

 

 

 

(2) D(Doing, 활동하기) : 

 

활동하기 또는 전 행동 탐색하기는 내담자가 지금 어디로 가고 있는지를 스스로 확인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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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당신은 무엇을 하고 있습니까?”라는 질문을 통해 내담자의 현재 행동에 초점을 맞춘다.

이 질문은 4개의 요소로 구성되는데, 먼저 ‘당신은’이라는 질문부분은, 내담자가 자신의 행동원인을 환경적 여건이나 다른 사람의 탓으로 돌리거나 변명하려는 것을 중지시키는 효과가 있다. 자기 행동에 대한 책임 있는 인식을 강조한다.

둘째, ‘무엇을’이라는 질문부분을 통해 내담자의 내면세계를 탐색한다. 내담자로 하여금 욕구충족을 위해 선택한 행동이 과연 효과가 있는지, 그리고 통제할 수 있는 영역과 통제 불가능한 영역은 각각 어떤 것인지에 대해 확인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셋째, ‘하고(doing)’라는 질문부분은 내담자의 전 행동 중에서 특히 활동하기 요소를 탐색하는 데 초점을 두고 있다. 내담자로 하여금 자신이 원하는 것과 그것을 얻기 위해 구체적으로 행하고 있는 것에 대해 자기평가를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넷째, ‘있습니까?’ 라는 질문부분은 내담자가 현재의 행동에 초점을 맞출 수 있도록 해 준다. 현실치료에서는 욕구는 항상 현재에 존재하기 때문에 그 해결책 또한 현재에 있다고 본다.

 

*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활동하기 [doing, 行動-]

(상담학 사전, 2016. 01. 15., 김춘경, 이수연,

이윤주, 정종진, 최웅용)

 

 

(3) E(Evaluation, 평가하기) : 

 

 내담자의 행동이나 지각된 것이 현실적인지, 그리고 자신과 타인에게 도움이 되는지를 확인하는 작업이다.

 

 

💬 따라서 상담자는 내담자가 자신의 목표, 행동, 지각, 그리고 그러한 것들의 결과를 평가하도록 도와준다.

예를 들어, “당신의 현재 행동이 당신에게 도움이 됩니까?”

“당신이 지금 하고 있는 것은 당신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을 얻는 데 도움이 됩니까?”

“당신이 원하는 것은 현실적이거나 실현 가능한 것입니까?”

“그런 식으로 세상을 보는 것이 당신에게 도움이 됩니까?”라는 질문은 내담자의 구체적인 행동을 살펴보고 내담자가 지금 하고 있는 행동들이 자신의 욕구충족에 도움이 되는지 혹은 방해가 되는지를 판단할 수 있도록 해 준다.

*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평가하기 [evaluation, 評價]

(상담학 사전, 2016. 01. 15., 김춘경, 이수연,

이윤주, 정종진, 최웅용)

 

 

(4) P(planning, 계획하기) : 

 

행동변화에 대한 책임 있는 계획은 상담과정의 핵심이며 일종의 교수단계이다. 

 

현실치료의 궁극적인 목표는 내담자의 바람과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바람직한 계획을 수립하는 데 있다. 내담자의 현재 행동 중에서 욕구충족과 관련하여 비효과적이고 부정적인 것들을 찾아내어 이것을 긍정적인 것으로 바꿀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이때 긍정적인 계획이라는 것은 자신의 욕구나 바람을 충족하기 위해 현실적으로 수용될 수 있고 또한 다른 사람들에게 피해를 끼치지 않는 전 행동을 뜻한다. 효과적인 계획의 일반적인 특징은 아래의 참조글에서 확인하시기 바란다.

 

 

 

 

 

계획하기

행동변화에 대한 책임 있는 계획은 상담과정의 핵심이며 일종의 교수단계. 현실치료의 궁극적인 목표는 내담자의 바람과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바람직한 계획을 수립하는 데 있다. 내담자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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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9.22 - [이야기가 있는 정원, 상담심리] - ✔현실치료 상담이론②(글래서, 유머, 역설적 기법, 계약, 역할연기, 과제, 직면, 현실치료의 8단계 원리, R-W-D-E-P 모형, 공헌점, 한계점)

 

✔현실치료 상담이론②(글래서, 유머, 역설적 기법, 계약, 역할연기, 과제, 직면, 현실치료의 8단

◆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현실치료 상담이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현실치료의 창시자 윌리엄 글래서, 기본 가정, 인간의 기본 5욕구, 3R 등을 포함한 주요 개념, 상담목표, 상담자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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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늘은 윌리엄 글래서의 현실 치료(RT)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 출처 및 참조 : [직업 상담학], 기초 상담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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