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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업 상담, 직업 심리

✔[직업 상담학] 윌리암슨(Williamson)의 특성-요인 직업 상담 이론②(과정, 검사의 상담 해석 단계에서 활용할 수 있는 기법, 브레이필드 직업 정보 3가지 기능, 달리의 상담 원칙)

by 이야기가 있는 정원 2024. 2.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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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윌리암슨의 특성-요인 직업 상담 이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파슨스의 3요인, 인간 본성에 대한 5가지 기본 가정, 변별 진단 4가지 범주 등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란다.

 

2024.02.20 - [직업 상담, 직업 심리] - ✔[직업 상담학] 윌리암슨(Williamson)의 특성-요인 직업 상담 이론①(파슨스 3요인, 직업 상담사, 인간관, 인간 본성에 대한 5가지 기본 가정, 특징, 변별 진단 4가지 범주)

 

✔[직업 상담학] 윌리암슨(Williamson)의 특성-요인 직업 상담 이론①(파슨스 3요인, 직업 상담사, 인

◆ 오늘부터는 윌리암슨의 특성-요인 직업상담 이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윌리엄 글래서의 현실 치료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란다. 2024.02.19 - [직업 상담,

narrare3.tistory.com

 

 

 

4. 직업 상담(진로 상담)의 과정

 

 

(1) 분석 : 

 

① 특성-요인 직업(진로)상담에서 분석은 내담자의 현재 상태 및 미래의 가능성을 종합적으로 이해하기 위해 적절한 측정의 기술을 선택, 활용하여 신뢰할 수 있고 타당성이 있는 정보와 자료를 모으는 데 초점을 둔다.

 

② 분석을 위한 도구로는 심리검사, 면접, 자서전, 사례 연구, *누가 기록, 일화 기록 등을 들 수가 있다. 

 

 

누가 기록(cumulative record) : 

행동을 그래프로 기록한 것으로, 각 점은 그 행동이 그 시점까지 수행된 총횟수를 나타낸다.


일화 기록(anecdotal records) :

한 개인의 행동에 관해 제 3자의 입장에서 관찰·기록하는 것.

 

*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실험 심리학 용어 사전, 교육학 용어 사전

 

 

(2) 종합 : 

 

종합은 내담자의 적응 · 부적응, 장 · 단점 등을 분석하기 위한 자료를 요약하고 체계적으로 정리하는 것이다.

 

 

(3) 진단 : 

 

① 문제를 사실적으로 확인하고 그 원인을 발견하며, 내담자의 반응과 논리적 결과를 검토하여 객관적이고 주관적인 자료에 기초한 행동 프로그램을 제안하는 것을 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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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진단의 주요 단계는 첫째 문제의 확인, 둘째 원인의 발견이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그렇다고 하더라도 상담자는 성급한 결론을 내려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4) 예측(예후, 처방) :

 

① 예측은 가능한 선택들들 기초로 하여 이루어진다.

 

② 진단은 내담자의 과거와 현재에 관계되는 반면, 예측은 미래와 관련된 것으로, 일종의 '예언'이라고 할 수 있다.

 

 

(5) 상담(치료) :

 

① 상담은 일반화된 방식으로 생활 전체를 다루는 것을 학습하는 단계이다. 이때 상담이란 다양한 기법에 의한 개인적 조력을 통해 상담에서 배운 모든 학습을 모든 문제 상황에 적용할 수 있도록 돕는 안내된 학습이며 재교육이다. 

 

② 상담 또는 치료 단계는 미래에 혹은 현재에 바람직한 적응을 위하여 무엇을 해야 하는가를 상담자와 내담자가 함께 협동적으로 상의하는 과정으로, 내담자가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단계이다.

 

 

(6) 추후 지도(추수 지도) : 

 

① 상담에서 학습했던 것을 일상생활에서 적용할 때 이루어지는 진전을 강화하고 재평가하며 점검하는 단계를 말한다. 

 

② 상담의 효과를 평가하고자 할 경우나 상담의 종료 후에 내담자에게 다시 문제가 발생하였을 경우에 실시된다.

 

 

 

5. 특성-요인 직업 상담의 목표

 

 

(1) 내담자가 자신의 동기, 능력, 적성, 성격, 흥미 등의 특성과 요인을 이해하고 수용하도록 한다.

 

(2) 개인의 특성과 각 직업에서 요구하는 조건이나 직업 측성들을 과학적이고 합리적(이성적)으로 분석하여, 이 둘 사이를 현명하게 연결시켜 직업 선택을 하도록 돕는다.

 

(3) 내담자가 자신의 가능성을 확인하고 이를 실제로 활용할 수 있게 한다. 특히, 최대한의 잠재력을 가졌다고 보여지는 어느 한 방향으로 가능성을 펼쳐 나가도록 한다.

 

 

 

6. 검사의 상담 단계에서 활용할 수 있는 상담 기법

 

 

 

(1) 촉진적 관계 형성 :

 

상담자와 내담자 간의 친밀하고 온화한 인간관계를 형성한다(라포, Rapport).

 

 

(2) 자기이해의 신장 :

 

상담자는 내담자가 자신의 장 · 단점, 특징 등에 대한 이해를 신장하도록 격려한다.

 

 

(3) 행동 계획의 권고나 설계 :

 

상담자는 내담자가 직업 선택을 위한 실제적인 행동을 계획하고 설계하도록 돕는다.

 

 

(4) 계획의 수행 :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도움이 되는 여러 가지 제안을 함으로써, 내담자의 직업 선택을 돕는다.

 

 

(5) 위임(의뢰) :

 

상담자는 필요한 경우 내담자에게 다른 상담자를 만나보도록 권유한다.

 

 

 

7. 검사의 해석 단계에서 이용할 수 없는 상담 기법

 

 

 

(1) 설명 :

 

상담자는 검사의 결과를 해석하여 내담자가 가능한 직업 선택을 할 수 있도록 설명한다. 설명이 가장 완전하고 만족스러운 방법이기 때문이다. 

 

 

(2) 설득 :

 

상담자는 내담자가 올바르지 못한 직업 선택을 한다면 올바른 직업 선택을 하도록 설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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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직접 충고 : 

 

상담자가 자신의 견해를 솔직하게 표명하는 것으로, 내담자가 상담자에게 지나치게 솔직한 의견을 요구하거나 실패와 좌절을 가져올 직업 선택을 고집할 경우 상담자는 직접 충고한다. 

 

 

 

8. 달리(Darley)의 상담 원칙

 

 

(1) 내담자에게 강의를 하려고 한다던가 거만한 자세로 말하지 않는다.

 

(2) 간단한 어휘를 사용하고, 상담의 초기에는 내담자에게 정보를 비교적 적은 범위로 한정시킨다. 

 

(3) 어떤 정보나 해답을 제공하기 전에 내담자가 그것을 정말로 알고 싶어하는지 확인한다.

 

(4) 상담자는 자신이 내담자가 지니고 있는 여러 가지 태도를 제대로 파악하고 있는지 확인한다.

 

왜냐하면 상담자가 내담자의 태도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할 경우에는 내담자의 태도에 의해 상담 과정에서의 논의가 방해를 받거나, 상담자가 내담자의 주요한 문제를 보지 못하게 될 수 있게 때문이다.

 

 

 

9. 브레이필드(Brayfield)의 직업 정보의 3가지 기능

 

 

 

(1) 정보적 기능 :

 

내담자가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거나 진로 선택에 관한 지식을 증가시켜주는 기능으로,

 

- 내담자가 이미 선택한 것을 확인시키거나,

- 두 가지 이상의 대안을 놓고 결정을 하지 못할 때 선택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거나,

- 내담자가 직업 선택에 관한 지식을 축적할 수 있도록 직업 정보를 제공한다. 

 

 

 

(2) 재조정 기능 :

 

내담자가 부적당한 직업 선택을 했는지 재조정해 보는 기능으로, 내담자가 자신의 선택이 현실에 비추어 부적당한 선택이었는지를 점검하고 재조정해 볼 수 있도록 직업 정보를 제공한다.

 

 

(3) 동기화 기능 :

 

내담자가 의사 결정 과정에 적극 참여하도록 동기화시켜 주는 기능으로, 내담자가 직업 선택에 능동적으로 참여하고 자신의 선택에 대하여 책임감을 가질 수 있게, 동기를 강화시키는 직업 정보를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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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평가(공헌점과 제한점)

 

 

 

(1) 장점(공헌점) : 

 

① 직업 선택시 개인의 특성을 고려하도록 한 것이, 이 이론의 가장 큰 공헌점이다.

 

② 표준화 검사 도구와 직업 세계의 분석 과정은 실제로 진로 상담에 매우 유용하다. 

 

 

(2) 단점(제한점) : 

 

① 특성-요인 이론에서는 객관적인 절차, 특히 심리검사를 통해서 개인의 특성을 타당하고 신뢰롭게 측정할 수 있다고 가정하지만, 이러한 검사 도구에서 밝혀진 결과가 어떤 직업에서의 성공 여부를 정확하게 예언해 주지 못한다는 예언 타당도의 문제가 제기된다.

 

② 특성-요인 이론에서는 직업선택을 일회적인 행위로 간주, 장기간에 걸친 인간의 직업적 발달을 도외시하고 있으며, 개인이 가지는 특성 간의 역동성 및 개인이 많은 요인 중 어느 것을 우선적으로 고려하느냐에 따라 직업선택이 달라질 수 있다는 점을 간과하였다.

 

③ 특성-요인 이론에서는 개인의 특성과 직업 간의 관계를 기술하지만, 개인의 특성이 어떻게 발달하고 왜 그러한 특성을 가지게 되었는지에 대한 설명이 빠져 있다.

 

④ 특성-요인 이론의 개념적인 간결함 때문에 많은 상담자가 활용하고 있지만, 이론 자체적으로는 효율적인 직업 상담을 위한 지침을 제공하지 못한다.

 

 

 

■ 지금까지 총 2회에 걸쳐서 윌리암슨의 특성-요인 직업 상담에 대해 알아보았다.

 

* 출처 및 참조 : [직업 상담학], 직업 상담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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