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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업 상담, 직업 심리

✔[직업 상담학] 집단 상담(의의, 고려사항, 집단의 크기, 직업 성숙도, 동질, 이질 집단, 개방, 폐쇄 집단, 부처 집단 상담 3단계, 톨버트 집단 직업 상담 과정 활동 유형, 직업 상담사)

by 이야기가 있는 정원 2023. 10.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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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늘은 집단 상담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직업 상담사, 일반적 자질, 직무 내용 등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란다.

 

2023.10.23 - [직업 상담, 직업 심리] - ✔[직업 상담학] 직업 상담사(일반적 자질, Herr가 제시한 직무 내용, 한국 직업 상담협회, 역할, 상담자, 정보 분석, 검사 도구 해석, 직업 문제 처치, 조언자, 직업 프로그램 개발자)

 

✔[직업 상담학] 직업 상담사(일반적 자질, Herr가 제시한 직무 내용, 한국 직업 상담협회, 역할,

■ 오늘은 직업 상담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기즈버스의 직업 상담 목표, 직업 상담 5단계, 2단계 등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란다. 2023.10.17 - [직업 상담, 직

narrare3.tistory.com

 

 

1. 집단 상담의 의의

 

(1) 집단 상담(group counseling)은 상담자가 동시에 여러 명의 내담자들을 대상으로 내담자의 관심사, 대인관계, 사고 및 행동양식의 변화를 가져오게 하려는 노력이나 과정을 의미한다. 

 

(2) 집단 상담은 생활문제를 해결하고 보다 바람직한 성장과 발달을 위하여 전문적으로 훈련된 상담자의 지도와 동료들과의 역동적인 상호교류를 통해 각자의 감정, 태도, 생각, 행동 양식 등을 탐색, 이해하고 보다 성숙된 수준으로 향상시키는 것을 말한다. 

 

(3) 집단 직업 상담의 과정은 일반적으로 * 직업 성숙도가 낮은 사람들, 즉 청소년에게 더 효과적이다. 

 

 

직업 성숙도(직업적 성숙도, vocational maturity) :

직업 선택과 이에 관련된 제반 문제를 풀어나갈 수 있는 능력의 성숙 정도. 직업발달과정에서 탐색기에서 쇠퇴기에 걸쳐 나타난다.

흔히 성숙도 I과 성숙도 Ⅱ로 구분하며, 성숙도 I은 각 개인의 나이의 성숙을 기준으로, 성숙도 Ⅱ는 각 개인의 직업적 행동의 성숙을 기준으로 하여 나타낸다.

*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직업적 성숙도 

[職業的成熟度, vocational maturity]

(교육학용어사전, 1995. 6. 29.,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2. 집단 상담 시의 고려사항

 

 

(1) 장소 및 분위기 : 

 

내담자들에게 심리적 안정감을 주고 신체적 활동을 자유롭게 할 수 있는 정도가 적당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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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집단의 크기 :

 

일반적으로 6~10명을 적당한 수(또는 5~8명)로 보지만, 10명을 넘어갈 경우에는 두 사람이 지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3) 집단의 동질성과 이질성 :

 

① 집단 구성원의 성별, 연령, 사회적 성숙도, 과거의 배경 등을 고려하여야 한다. 

 

② 즉, 동질 집단으로 할 것인지, 이질 집단으로 할 것인지 고려하여야 한다.

 

③ 그렇지만 동질 집단과 이질 집단 중 어느 집단이 더 효과적이라고 단정지을 수는 없다.

 

 

동질 집단(homogeneous group) :

사회적 성숙도, 성, 지적 능력, 교육수준, 성격 차이, 문제영역, 그리고 사회경제적 수준 등이 비슷한 집단


이질 집단(heterogeneous group) :

지능, 성숙, 동기, 가정환경, 연령, 성별 등 하나 또는 여러 가지 측면에서 동질적인 참여자로 집단을 편성하지 않고 성질이 다른 참여자를 섞어서 만든 집단

* 출처 : [네이버 지식 백과], 동질 집단, 이질 집단, 교육학 용어 사전 

 

 

 

 

동질집단

사회적 성숙도, 성, 지적 능력, 교육수준, 성격 차이, 문제영역, 그리고 사회경제적 수준 등이 비슷한 집단. 집단상담장면에서 동질집단은 출석률이 좋고, 쉽게 공감이 이루어지며, 상호 즉각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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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질집단

성질이 서로 다른 참여자들로 구성된 집단. 이질집단은 지능, 성숙, 동기, 가정환경, 연령, 성별 등 하나 또는 여러 가지 측면에서 동질적인 참여자로 집단을 편성하지 않고 성질이 다른 참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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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집단의 개방성 :

 

① 집단의 목적에 따라 상담을 개방적으로 할 것인지 폐쇄적으로 할 것인지 결정하여야 한다.

 

💬 개방집단은 집단이 진행되는 동안 몇몇 집단구성원이 나가고 새로운 집단구성원이 들어오는 변화가 있는 집단이다. 이는 집단구성원의 변화를 통해 기존 집단구성원에게 자극을 줄 수 있다는 이점이 있다.

그러나 너무 많은 사람이 한꺼번에 들어오거나 나갈 경우에는 결속력이 약해질 수 있다. 따라서 새로운 집단구성원은 한 번에 한 명씩 받아들이는 것이 좋다.

폐쇄집단은 집단이 시작되면 새로운 회원은 받지 않고 끝날 때까지 처음 집단구성원이 계속해서 집단에 남아 있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이 집단은 지속성을 유지하고 응집력을 조장하여 집단구성원들에게 안정감을 주지만 너무 많은 집단구성원이 중도에 하차하면 집단과정이 심각한 영향을 받는다는 문제점이 있다.

*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집단구조 [group structure, 集團構造]

(상담학 사전, 2016. 01. 15., 김춘경, 이수연, 이윤주, 정종진, 최웅용)

 

 

② 폐쇄 집단의 경우에는 중도 탈락자가 발생해도 다른 구성원들을 받아들이지 말아야 하며, 개방 집단의 경우에는 집단 구성원이 허용하는 한도 내에서 받아들이면 된다.

 

 

(5) 집단 상담의 시간 : 

 

주 1회의 경우에는 1시간 ~1시간 30분 정도, 2주에 1회인 경우에는 2시간 정도가 적당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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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모임의 횟수 : 

 

① 집단 상담 모임의 횟수는 대체로 1주일에 1~2회 실시하는 것이 좋다.

 

② 모임의 횟수가 지나치게 많으면 비용 . 시간 . 경제적인 측면에서 효율적인 직업 상담을 할 수 없고, 또 상담의 참여도를 떨어뜨릴 수가 있다. 

 

③ 그러므로 가능한 한 모임의 횟수를 최소화하여야 한다.

 

 

(7) 협동 상담자(Co-Leader) : 

 

비언어적 의사소통의 메시지를 파악하기 어려울 때 협동 상담자를 둔다.

 

 

3. 집단 상담의 장 . 단점

 

 

(1) 장점 :

 

① 한 상담자가 동시에 많은 내담자를 도울 수 있다.

 

② 상담자의 개인적인 조언보다 구성원들의 공통 의견을 더 잘 받아들이는 경향이 있다.

 

③ 시간과 경제적인 측면에서 효율적이다.

 

④ 대인관계를 넓힐 수 있고, 사회성과 지도성을 기를 수 있다.

 

⑤ 구성원이 자신의 문제를 자유롭게 의논할 수 있다.

 

 

(2) 단점 : 

 

① 구성원 개개인 모두에게 모두 만족을 줄 수 없다.

 

② 시간적으로나 문제별로 집단을 구성하는 데 어려움이 많다.

 

③ 특정 개인의 문제가 충분히 다루어지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

 

④ 구성원 각자의 사적인 경험을 구성원 모두가 공유하기 때문에 비밀 보장이 어렵다.

 

 

4. 부처(Butcher)의 집단 직업 상담 단계

 

(1) 탐색 단계 :

 

자기개방, 흥미와 적성에 대한 측정, 측정 결과에 대한 피드백, 불일치의 해결 등이 이루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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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전환 단계 :

 

자기 지식을 직업세계와 연결하며, 일과 삶의 가치를 조사한다. 또한 자신의 가치에 대해 피드백을 받고 또다시 자신의 가치와 피드백 간의 불일치를 해결한다.

 

 

(3) 행동 단계 :

 

목표를 설정하고 목표 달성을 위해 정보를 수집 . 공유하며, 자신의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행동으로 옮긴다. 

 

 

5. 톨버트(Tolbert)의 집단 직업 상담 과정 활동 유형

 

 

(1) 자기 탐색 :

 

구성원들은 수용적인 분위기 속에서 각자 자신의 가치, 감정, 태도 등을 탐색한다.

 

 

(2) 상호작용 :

 

구성원들은 각자 자신의 직업 계획 및 목표에 대해 이야기하며, 그것에 대해 다른 구성원들로부터 피드백을 받는다. 

 

 

(3) 개인적 정보의 검토 및 목표와의 연결 :

 

구성원들은 자기탐색 및 다른 구성원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확보한 자신과 관련된 개인 정보를 체계적으로 면밀히 검토하며, 이를 자신의 직업 목표와 연계한다. 

 

 

(4) 직업적 . 교육적 정보의 획득 및 검토 :

 

구성원들은 각자 자신의 관심 직업에 대한 최신의 정보와 함께 다양한 교육 자료를 면밀히 검토한다.

 

 

(5) 의사결정 :

 

구성원들은 개인 정보와 직업적 . 교육적 정보를 토대로 자신에게 적합한 직업에 대해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내린다. 

 

 

 

■ 오늘은 집단 상담에 대해 알아보았다.

 

* 출처 및 참조 : [직업 상담학], 직업 상담의 기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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