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직업 상담, 직업 심리

✔[직업 상담학] 전화 상담과 사이버 상담(직업 상담사 2급, 장점, 단점, 음성, 문자 상담, 비대면 상담, 기법, 겔라트가 제시한 의사결정 과정 8단계)

by 이야기가 있는 정원 2023. 11. 3.
728x90
반응형
728x170

 

 

 

 

 

◆ 오늘은 전화 상담과 사이버 상담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직업 상담, 직업 선택의 문제 유형(윌리암슨, 보딘, 크리티스)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란다.

 

2023.10.31 - [직업 상담, 직업 심리] - ✔[직업 상담학] 직업 상담, 직업 선택의 문제 유형(윌리암슨, 보딘, 크리티스의 분류, 흥미와 적성, 심리적 특성, 문제의 상태, 정신역동적 직업 상담)

 

✔[직업 상담학] 직업 상담, 직업 선택의 문제 유형(윌리암슨, 보딘, 크리티스의 분류, 흥미와 적

◆ 오늘은 직업 상담의 문제(직업 선택의 문제) 유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집단 상담(집단 직업 상담), 부처의 집단 상담 3단계, 톨버트의 집단 직업 상담 과정 활동 유형 등에 대해 궁금

narrare3.tistory.com

 

 

 

1. 전화 상담(telephone counseling)

 

 

 

전화 상담은 음성 상담이라고도 하며, 말 그대로 면대면이 아닌 전화를 통해 내담자의 심리적 . 정서적 문제를 해결하고, 도움을 주고자 하는 방법이다. 

 

 

(1) 전화 상담의 장점 : 

 

 

전화 상담은 익명성이 보장되어 신분 노출을 꺼리는 내담자에게 적합하다 :

 

- 전화를 통하여 하는 상담이므로 자신의 직업이나 주변 환경 등에 대한 노출을 최소화할 수 있다.

 

 

전화 상담은 상담에 대해 내담자 자신이 통제력을 지니므로 내담자 자신의 결정에 따라 언제, 어디서나 쉽게 상담을 받을 수 있다.

 

 

지역적 . 개인적 장벽을 해소할 수 있다 :

 

- 새로운 장소가 아닌 집과 같은 자신이 편안한 장소에서 상담을 받을 수 있다.

 

- 몸이 불편한 사람이나 노인 등 기동성이 부족한 사람에게 유용하다.

 

 

청소년의 성문제 같은 사적인 문제를 상담하는 데 좋다.

 

 

728x90

 

 

전화 상담은 그 특성상 응급상황에 있는 내담자에게 많은 도움이 된다

 

 

 

 

(2) 전화 상담의 단점 : 

 

 

전화 상담은 대부분 일회성에 그치는 경우가 많으므로, 지속적인 상담이 잘 이루어지지 않는다. 따라서 내담자가 만족할 만한 문제해결은 어렵다.

 

 

상담자의 입장에서는 음성 언어로만 제한되기 때문에 상담자는 내담자로부터 시각적이고 비음성언어적인 정보를 얻을 수 없다 :

 

- 내담자에 대한 정보가 제한적이라는 것은 내담자에게는 장점이 될 수 있으나, 상담자에게는 단점이 될 수 있다.  

 

 

대면 상담이 아니기 때문에 내담자의 반응을 알 수가 없다. 따라서 상담관계가 안정적이지 못할 수도 있다 :

 

- 예를 들어, 전화 상담에서 내담자의 침묵은 대면 상담에서의 그것보다 더 지루하고 위협적이다.

 

 

상담에 대해 무책임하기 쉽다.

 

 

 

2. 사이버 상담(cyber counseling)

 

 

 

사이버 상담은 내담자의 문제를 해결하고 생각, 감정, 행동 측면의 인간적 성장을 위해 사이버 공간(컴퓨터 통신 등)에서 수행되는 비대면의 만남을 말한다.

 

 

(1) 사이버 상담의 장점 : 

 

 

개인의 지위, 연령, 신분, 권력 등을 짐작할 수 있는 사회적 단서를 제공하지 않으므로, 전달되는 내용 자체에 많은 주의를 기울이고 의미를 부여할 수 있다.

 

자신의 문제 해결에 대한 동기가 높은 내담자의 자발적 참여로 상담이 진행되는 경우가 대면 상담에 비해 압도적으로 많다

 

내담자 자신의 정보를 선택적으로 공개하지 않을 수도 있으며, 원하지 않으면 언제든지 상담을 중지해버릴 수 있어 편리한 측면이 있다. 

 

내담자 입장에서는 상담자와 직접 얼굴을 마주하지 않기 때문에 자신의 행동이나 감정에 대한 즉각적인 판단이나 비판을 염려하지 않아도 된다. 

 

 

 

(2) 사이버 상담의 단점 : 

 

 

주로 문자 등의 시각적 자료에 의존해야 하므로 대면 상담에서와 같은 깊이 있는 의사소통을 기대하기 어렵고, 내담자의 복잡한 정서적 내용을 파악하기도 곤란하다.

 

상담자의 입장에서 내담자의 신상과 상담 내용을 신뢰하기가 어려우며, 내담자와의 라포 형성 또한 쉽지 않다.

 

기본적으로 컴퓨터 시스템(PC, 노트북, 인터넷 등)이 필요하며, 네트워크상의 불안정성 등의 문제에 영향을 받는다

 

익명성에 따른 부적절한 대화예절(반말, 또는 욕설 등), 노골적인 성적 표현 등의 문제가 제기될 수 있다.

 

내담자가 여러 개의 아이디를 사용하여 현재 자신의 문제와 관련 없는 과거의 부정적인 경험 등을 제시함으로써, 단순히 상담자에 대한 역할 시험의 장으로 오용될 수 있다.

 

내담자가 그 어떤 자구적인 노력이나 책임감 없이 습관적으로 상담 요청을 할 수 있다.

 

 

 

 

사이버상담

사이버 공간에서 이루어지는 상담. 사이버는 사이버네틱스(cybernetics)의 약어인데, 사이버네틱스는 조종과 통제라는 어원을 가지고 있지만 현대사회의 기계화 및 전체화 경향과 결합되어 통신기

terms.naver.com

 

 

반응형

 

 

 

가장 보편적인 사이버 상담은 이메일(e-mail counseling) 상담(또는 전자 우편 상담)이며, 아래와 같은 장단점을 지닌다

 

 

✔이메일 상담의 장점 :

- 신속하고 즉각적으로 정보를 전달할 수 있다. 또한 다른 사람의 사서함은 열어볼 수 없고 자신의 사서함만 열어 볼 수 있기 때문에 비밀이 보장되며, 원하는 어떤 시간에도 사용 가능하여 시간적 제약을 받지 않는다.

- 송신과 수신이 동시에 이루어지지 않아도 되며, 일단 데이터의 형태로 옮겨져 전자우편함에 저장되었다가 수신자가 편한 시간에 수시로 받아보고 편한 시간에 답장을 보낼 수 있다.

- 이에 따라 내담자는 스스로 자신의 심정을 먼저 정리해 볼 수 있으며 상담자도 이러한 내담자의 생각을 여러 번 읽어 보고 내담자를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다. 


 ✔이메일 상담의 단점 :

-  정돈되고 압축된 글을 주고받으며, 편지를 주고받는 데 시간 간격이 있다는 점에서 다소 현장감이 떨어진다.

- 이에 따라 섬세하고 즉각적인 반응이 필요한 전문적인 심리상담을 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이메일 상담

[e-mail counseling, -相談]

(상담학 사전, 2016. 01. 15., 김춘경, 이수연,

이윤주, 정종진, 최웅용)

 

 

 

 

 

이메일 상담

전자우편을 이용한 상담. 전자우편상담이라고도 부르며, 가장 보편적인 사이버상담의 유형이다. 내담자가 사이버상담자에게 자신의 고민이나 걱정거리를 적어서 이메일로 보내면 상담자가 내

terms.naver.com

 

 

 

(3) 상담의 기법 :

 

 

① 주요 진로 논점 파악하기 :

 

상담자는 내담자가 작성한 글을 통해 내담자가 실제 말하고자 하는 바가 무엇인지, 내담자가 어떤 도움을 요청하는지 파악한다. 

 

 

② 핵심 진로 논점 분석하기 :

 

상담자는 내담자의 핵심 진로 논점이 명확하게 드러나도록 반복적으로 읽고 해독한다.

 

 

③ 진로 논점 유형 정하기 :

 

상담자는 직업 상담 기법을 구성하기 전에 내담자의 핵심 진로 논점이 구체적으로 진로 논점인지, 내담자의 성격에서 비롯되는 논점인지, 단순한 정보요구인지에 대해 파악한다.

 

 

④ 직업 정보 가공하기 :

 

상담자는 적절한 답변을 위해 내담자의 특성에 부합하도록 직업 정보를 가공할 수 있다.

 

 

300x250

 

 

⑤ 답변 내용 구상하기 :

 

상담자는 답변을 하기에 앞서, 제시할 논점이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결정한다.

 

 

⑥ 답변 작성하기 :

 

상담자는 내담자에 대한 존중의 표시로 반드시 존칭을 사용하며, 관계형성을 위해 친숙한 표현 방식으로 답변을 작성한다.

 

 

 

◈ 겔라트(겔랏, Gelatt)가 제시한 의사결정 과정의 8단계 : 

 

- 1단계 : 목적의식

- 2단계 : 정보 수집

- 3단계 : 대안 열거

- 4단계 : 대안의 결과 예측

- 5단계 : 대안의 실현 가능성 예측

- 6단계 : 가치평가

- 7단계 : 의사결정

- 8단계 : 평가 및 재투입

 

 

 

 

■ 다음 시간에 계속, 기초 상담 이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 출처 및 참조 : [직업 상담학], 직업 상담의 기초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