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늘은 직업 상담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기즈버스의 직업 상담 목표, 직업 상담 5단계, 2단계 등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란다.
1. 직업 상담사의 일반적 자질
✅ 직업 상담사(Vocational Counselor, 1급, 2급) :
직업상담원이 수행하는 업무는 상담업무, 직업소개업무, 직업관련 검사실시 및 해석업무, 직업지도 프로그램 개발과 운영업무, 직업상담행정업무 등으로 구별 지을 수 있다.
주요 상담업무에는 근로기준법을 비롯한 노동관계법규 등 노동시장에서 발생되는 직업 과 관련된 법적인 일반적인 사항에 대한 일반상담 실시와 구인·구직상담, 창업상담, 경력개발상담, 직업 적응상담, 직업전환상담, 은퇴후 상담 등의 각종 직업상담이 있다.
* 출처 : [Q넷]
직업 상담사 2급이란
(직업 상담사 2급) 시험에 합격하여
그 자격을 취득한 자를 말한다.
직업상담사 자격은 1급과 2급으로 구분되며,
응시자격에 제한이 있는 1급과 달리
2급은 응시자격 제한이 없다.
2급 응시자는 객관식 필기시험과
필답형 실기시험을 통과해야 한다.
-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자격증 사전
(1) 자기 자신에 대한 이해 :
(직업 상담사) 자기 자신의 정서와 능력에 대한 한계 및 장 . 단점 등을 충분히 이해하여야 한다.
(2) 내담자에 대한 존경심 :
내담자를 인격적인 존재로 인정하고 존경심을 가져야 하며, 내담자를 있는 그대로 수용하고 내담자의 문제를 스스로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3) 객관적인 통찰력 :
통일된 *동일시, 건설적인 냉철함, 감정에 사로잡히지 않는 태도, 지나치지 않은 동정심, 순수한 이해를 바탕으로 한 신중한 태도, 도덕적 판단이나 두려움에 대한 깊은 이해를 갖추어야 한다.
✅ 동일시(Identification) :
개인이 한 가지 또는 몇 가지 측면에서 다른 사람을 닮게 되는 자동적이며 무의식적인 정신과정.
동일시는 성숙 및 정신 발달을 수반하며, 흥미, 이상, 버릇, 기타 다른 속성을 획득하거나 배우는 과정을 돕는다.
*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동일시 [Identification]
(정신분석용어사전, 2002. 8. 10., 미국정신분석학회, 이재훈)
(4) 전문적인 심리학적 지식 :
인간의 행동과 신체적 . 사회적 . 심리학적 규정 요인에 대한 지식을 갖추어야 한다.
(5) 직업 정보 분석 능력 :
노동 시장, 미래 산업 사회 등에서 나타나는 직업 정보에 대한 분석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2. 직업 상담사의 직무 내용
(1) 헤어(Herr)가 제시한 직무 내용 :
- 상담의 목적 및 상담자와 내담자의 역할을 확인한다.
- 특수한 상담 기법을 통해서 내담자가 문제를 확인하도록 한다.
- 직업 선택이 내담자의 근본적인 관심이라면 직업 상담 실시를 확정한다.
- 의사결정들을 설명한다.
- 보다 나은 결정을 가져오기 위한 예비 행동을 설명한다.
- 내담자가 충분한 동기를 갖고 있는가를 확정한다.
- 내담자에게 가능한 모든 대안을 확인하도록 한다.
- 내담자가 원하고 윤리적으로 적절한 부가적 대안을 확인한다.
- 내담자에 관한 모든 정보를 종합한다.
- 내담자에 관한 부가적 정보를 종합한다.
- 가능한 직업 결정과 관련하여 내담자에 관한 정보를 내담자에게 제시한다.
- 확인된 대안에 대한 장 . 단점을 내담에게 설명하도록 한다.
- 내담자의 마음속에 일어나는 부가적 장 . 단점을 확인한다.
- 내담자가 스스로 대안을 평가하도록 한다.
- 내담자에게서 가장 가능서 있는 대안에 관한 부가적 정보를 얻는다.
- 내담자가 가장 가능서 있는 대안을 실행하도록 한다.
- 선택한 대안이 만족한지를 확정한다.
- 상담 관계를 종결한다.
(2) 한국 직업 상담 협회에서 제시한 직무 내용 :
① 일반 상담 실시
② 직업 정보 처리
③ 검사 실시 및 해석
④ 직업 상담 실시 :
진학 상담, 취업상담, 직업 적응 상담, 구인구직 상담, 직업 일반 상담, 직업 건강 상담, 산업 상담, 진로 경로 개척 상담, 직업 전환 상담, 은퇴 후 상담 등
⑤ 직업 문제에 대한 심리치료 :
* 직업 상담사가 만약 상담 심리사(1급, 2급 한국 상담 심리 학회) 또는 전문 상담사(한국 상담 학회) 자격이 없는 경우, 심리 치료를 단독으로 실시할 수 없으므로 이 부분은 해당 전문가에게 의뢰한다.
⑥ 직업 상담 프로그램 개발과 운영
⑦ 직업 소개 등에 관한 조언
⑧ 직업 . 진로 관련 행사의 기획과 실행
⑨ 직업 정보 제공원, 직업 관련 지역 기관과의 협의
⑩ 직업 상담실 관리
⑪ 직업 상담의 연구와 평가
3. 직업 상담사의 역할(한국 직업 상담 협회)
(1) 상담자 :
직업 상담사는 노동 관련 법규나 고용 보험법과 관련된 정보, 직업 세계 정보, 미래 사회 정보, 구인 정보 등을 제공하거나, 이를 통합하여 내담자가 의사결정을 하는 데 도움을 주는 일련의 상담 활동을 수행한다.
(2) 정보 분석자 :
직업 상담사는 직업 정보를 가지고 상담을 실시하기 때문에 이를 수집 및 분석, 가공하고 관리하며, 피드백(Feedback)하여 정보를 축적하는 임무를 수행하고 내담자에게 적합한 정보를 제공한다.
(3) 검사 도구의 해석자 :
직업 상담의 도구이자 내담자의 정신적 특질인 성격, 흥미, 적성, 진로성숙도, 지능 등에 관한 검사를 실시하고 결과를 분석 . 해석하여 내담자가 보다 자신을 잘 이해하도록 촉구한다(직업 상담사 자신이 해당 검사의 자격을 갖추지 못했을 경우에는 해당 전문가의 도움을 요청한다).
(4) 직업 문제의 처치자 :
직업 문제를 안고 있는 내담자에게 문제를 인식하도록 하고, 문제를 진단 및 처치한다.
(5) 조언자 :
직업 상담사는 노동 관련 법규와 관련된 정보, 직업 세계 정보, 미래 사회 정보, 구인 정보 등을 제공하면서 모호한 의사결정을 하는 내담자에게 조언한다.
(6) 직업 지도 프로그램 개발자 :
청소년, 여성, 중 . 고령자, 실업자, 장애인 등을 대상으로 직업 의식을 촉구하고, 직업 생활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한다.
(7) 지원자 :
직업 발달 단계에 의한 내담자의 직업 지도 프로그램을 적용하고 평가하며, 지원한다.
(8) 협의자 :
직업 정보 제공원, 구인처와 연계를 구축하여 협의한다.
(9) 관리자 :
직업 상담사는 상담 과정에서 일어나는 일련의 업무를 관리하고 통제한다.
(10) 연구 및 평가자 :
① 직업 상담사는 노동 시장의 변화를 예측하고 과거 발달해 온 직업들과 직업관을 분석한다.
② 직업 상담사는 직업 시장에서 성장하는 직업들에 대한 연구와 내담자의 직업 환경 변화에 대한 연구를 실시한다.
③ 또한 이를 정기적으로 분석 . 발표하는 등 여러 연구를 수행하고 평가 및 개선을 한다.
✔사단 법인 한국 직업 상담 협회 홈페이지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