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은 직업 상담, 진로 상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직업 상담의 기초(상담이란, 내담자 뜻, 목표 등)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란다.
2. 직업 상담(vocational counseling)
(1) 진로 상담(career counseling) :
① 진로 상담의 의의 :
㉮ 인생 전반에 걸친 진로 선택과 연관된 모든 상담 활동을 말하며, 그 대상은 어린아이부터 은퇴한 70세 이상의 노인까지 포함한다.
㉯ 직업 상담이 가능한 연령대의 범위는 직업 준비 기간(10대 후반) ~ 70세 이상으로 본다.
② 진로 상담의 주요 원리 :
㉮ 진로 상담은 진학과 직업 선택에 초점을 맞추어 전개되어야 한다.
㉯ 진로 상담은 상담자와 내담자 간의 라포가 형성된 관계 속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 진로 상담은 개인의 진로 결정에서 핵심적인 요소이므로, 합리적인 진로 의사 결정 과정과 기법을 체득하도록 돕는다.
㉱ 진로 상담은 *진로 발달 이론(career development theory)에 근거하고 있는데, 그 이유는 개인의 진로 발달이 진로 선택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 진로 발달 이론
(career development theory) :
인간은 인지적 · 정서적 ·
신체적 · 사회적 변화를 통해
발달하고 성숙한다는 발달이론에 근거하여
진로의 발달을 설명하고자 하는 이론
-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상담학 사전, 진로 발달 이론
㉲ 진로 상담은 변화하는 직업 세계의 이해와 진로 정보 활동을 중심으로 개인의 직업의 연계성을 효율적으로 연결시키는 과정을 중심으로 하여야 한다.
㉳ 진로 상담은 각종 심리검사의 결과를 기초로 합리적인 결과를 이끌애낼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하여야 한다.
㉴ 진로 상담은 항상 차별적인 진단과 처치의 자세를 견지한다.
㉵ 진로 상담은 상담 윤리 강령에 따라 전개되어야 한다.
(2) 직업 상담의 의의 :
개인이 최적의 상태로 직무에 임하도록 돕는 것을 말한다. 여기에는 직업 선택과 준비, 직업 생활, 은퇴기 등에 제공되는 상담으로 *산업 상담(industrial counseling)을 포함한다.
✅ 산업 상담 :
근로자의 작업수행을 저해하는 정서적 문제를 해결해 줌으로써 생산성 증진을 목적으로 하는 제도 혹은 직장 내 원만한 인간관계와 노사협조체제를 확립하기 위해 기업체 내외에서 실시하는 전문적인 상담활동
* 참고로, 일부 기업에서는
상담 심리사(1급)나
직업 상담사(1급)를 배치하여,
기업이나 산업 현장에서 일어나는
근로자들의 스트레스, 인생 설계,
가족 관계 등에 대해 심리적인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
또한, 제일선 관리자 또는 감독자(직속 상사)와
부하 직원 사이에 행해지는,
지휘나 명령 이외의
인간 관계 관리에 초점을 두는
이른바 '라인 상담(line counseling)'도
종종 이루어지고 있다.
(3) 직업 상담의 목적 :
- 내담자의 직업 목표를 명백하게 해주는 것이다.
- 내담자가 올바른 진로 계획을 수립하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 내담자가 진로를 결정하는 데 도움을 주는 것이다(즉, 내담자의 의사결정 능력을 증진시키는 것이다)
- 내담자가 이미 잠정적으로 선택한 진로결정을 확고하게 해주는 것이다.
- 내담자가 자기 자신과 직업세계에 대해 알지 못했던 사실을 발견하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4) 직업 상담의 필요성 :
① 개인은 일생 동안 일반적으로 3~4가지의 직업을 가지므로, 직업 상담이 필요하다.
② 개인은 생애주기 변화로 과거보다 긴 기간 동안 직업 생활을 하게 되므로, 진로계획 수립 시 직업상담이 필요하다.
③ 개인은 실제 직업 정보의 양이 방대하고 정보의 생명이 짧아 이를 효과적으로 수집하기가 어렵다. 따라서 직업 전문가(직업 상담 전문가)에게 의뢰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5) 직업 상담의 목표 설정 :
① 목표 설정의 의의 :
㉮ 직업상담을 할 때의 목표는 상담의 방향을 제시해 주는 것이다.
㉯ 직업상담의 목표는 상담자와 내담자 간의 신뢰(라포)를 바탕으로 한 대화에 의해 결정되며, 목표 설정은 상담자와 내담자 간의 협조 과정이다.
㉰ 직업 상담의 과정 중 상담자의 개입이 필요한 이유는 내담자가 명확하고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하도록 돕기 위한 것이다.
② 목표 설정의 특징 :
㉮ 목표는 구체적이어야 한다 :
- 목표는 너무 모호하거나 추상적이어서는 안 되고, 명확하고 구체적이어야 한다.
㉯ 목표는 실현 가능해야 한다 :
- 실현 가능한 목표는 내담자가 목표달성에 필요한 시간과 에너지, 능력 및 자원을 가지고 있음을 의미한다.
- 목표의 실현 가능성은 내담자가 목표를 통제할 수도 있기 때문에, 상담자는 내담자의 가능성을 과대 . 과소 평가하지 않도록 주의하여야 한다.
㉰ 목표는 내담자가 원하고 바라는 것이어야 한다 :
- 타인의 기대가 반영된 목표는 내담자의 동기를 저해할 수 있다.
- 다시 말하면 내담자에게 '중요한 타인(중요한 타자, significant other 즉 가족, 친지, 친구 등)'의 기대는 내담자가 스스로 직업 . 진로 계획을 수립하려는 동기를 떨어뜨릴 수 있다.
✅ 중요한 타인(중요한 타자) :
개인이 스스로를 판단할 때, 또는 사회적 규범을 받아들이거나 거부할 때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어떤 사람.
사람은 행동의 방향을 결정하거나 평가함에 있어서 원칙이나 규범만을 고려하지 않고 다른 사람들을 고려한다. 아동의 사회화(社會化) 과정에서는 부모·교사·놀이 친구 등이 중요한 타자가 된다.
이 용어는 설리반(H.S. Sullivan)이 처음 쓰기 시작했으며, 미이드(G.H. Mead)의 「타자들」(the others)과 근본적으로 같은 의미이다.
*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중요한 타자
[重要 — 他者, significant other]
(교육학용어사전, 1995. 6. 29.,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 목표는 상담자의 기술과 양립이 가능하여야 한다 :
- 쉽게 말해서 이것은 내담자가 바라는 목표의 범위나 설정이, 상담자의 능력의 범위를 벗어나는 것이라면 효과적인 직업 상담이 이루어질 수 없다는 뜻이다.
- 즉, 이 경우에는 진로 . 직업 상담을 진행하지 않는 편이 좋다.
* 출처 및 참조 : [직업 상담사], 직업 상담의 기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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