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직업 상담, 직업 심리

✔[직업 상담학] 직업 상담사(일반적 자질, Herr가 제시한 직무 내용, 한국 직업 상담협회, 역할, 상담자, 정보 분석, 검사 도구 해석, 직업 문제 처치, 조언자, 직업 프로그램 개발자)

by 이야기가 있는 정원 2023. 10. 23.
728x90
반응형
728x170

 

 

 

 

■ 오늘은 직업 상담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기즈버스의 직업 상담 목표, 직업 상담 5단계, 2단계 등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란다. 

 

 

2023.10.17 - [직업 상담, 직업 심리] - ✔[직업 상담학] 직업 상담, 진로 상담②(기즈버스 직업 상담 목표, 직업 상담의 5단계, Norman C. Gysbers, 2단계, 기본 원리, 예언과 발달, 처치와 자극, 결함과 유능)

 

 

✔[직업 상담학] 직업 상담, 진로 상담②(기즈버스 직업 상담 목표, 직업 상담의 5단계, Norman C. Gys

■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직업 상담, 진로 상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직업 상담, 진로 상담의 의의, 목적, 필요성, 목표 설정 등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narrare3.tistory.com

 

 

1. 직업 상담사의 일반적 자질

 

 

직업 상담사(Vocational Counselor, 1급, 2급) : 

직업상담원이 수행하는 업무는 상담업무, 직업소개업무, 직업관련 검사실시 및 해석업무, 직업지도 프로그램 개발과 운영업무, 직업상담행정업무 등으로 구별 지을 수 있다.

주요 상담업무에는 근로기준법을 비롯한 노동관계법규 등 노동시장에서 발생되는 직업 과 관련된 법적인 일반적인 사항에 대한 일반상담 실시와 구인·구직상담, 창업상담, 경력개발상담, 직업 적응상담, 직업전환상담, 은퇴후 상담 등의 각종 직업상담이 있다. 

* 출처 : [Q넷]

 

 

직업 상담사 2급이란
(직업 상담사 2급) 시험에 합격하여
그 자격을 취득한 자를 말한다.

직업상담사 자격은 1급과 2급으로 구분되며,
응시자격에 제한이 있는 1급과 달리
2급은 응시자격 제한이 없다.
2급 응시자는 객관식 필기시험과
필답형 실기시험을 통과해야 한다.

-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자격증 사전

 

 

 

직업상담사 2급

직업상담사 2급이란 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하는 직업상담사 2급 시험에 합격하여 그 자격을 취득한 자를 말한다. 직업상담사 자격은 1급과 2급으로 구분되며, 응시자격에 제한이 있는 1급과 달

terms.naver.com

 

 

 

 

직업상담사 1급

[ 1. 기본정보] (1) 자격분류 : 국가기술자격증 (2) 시행기관 : 한국산업인력공단 (3) 응시자격 : 제한 있음 (4) 홈페이지 : www.Q-net.or.kr [ 2. 자격정보] (1) 직업상담사 1급 ① 직업상담사 1급이란 응시자

terms.naver.com

 

 

 

(1) 자기 자신에 대한 이해 :

 

(직업 상담사) 자기 자신의 정서와 능력에 대한 한계 및 장 . 단점 등을 충분히 이해하여야 한다. 

 

 

(2) 내담자에 대한 존경심 :

 

내담자를 인격적인 존재로 인정하고 존경심을 가져야 하며, 내담자를 있는 그대로 수용하고 내담자의 문제를 스스로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3) 객관적인 통찰력 :

 

통일된 *동일시, 건설적인 냉철함, 감정에 사로잡히지 않는 태도, 지나치지 않은 동정심, 순수한 이해를 바탕으로 한 신중한 태도, 도덕적 판단이나 두려움에 대한 깊은 이해를 갖추어야 한다. 

 

 

반응형

 

 

동일시(Identification) : 

개인이 한 가지 또는 몇 가지 측면에서 다른 사람을 닮게 되는 자동적이며 무의식적인 정신과정.

동일시는 성숙 및 정신 발달을 수반하며, 흥미, 이상, 버릇, 기타 다른 속성을 획득하거나 배우는 과정을 돕는다.

*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동일시 [Identification]

(정신분석용어사전, 2002. 8. 10., 미국정신분석학회, 이재훈)

 

 

 

(4) 전문적인 심리학적 지식 :

 

인간의 행동과 신체적 . 사회적 . 심리학적 규정 요인에 대한 지식을 갖추어야 한다. 

 

 

(5) 직업 정보 분석 능력 :

 

노동 시장, 미래 산업 사회 등에서 나타나는 직업 정보에 대한 분석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2. 직업 상담사의 직무 내용

 

 

(1) 헤어(Herr)가 제시한 직무 내용 :

 

 

- 상담의 목적 및 상담자와 내담자의 역할을 확인한다.

 

- 특수한 상담 기법을 통해서 내담자가 문제를 확인하도록 한다.

 

- 직업 선택이 내담자의 근본적인 관심이라면 직업 상담 실시를 확정한다.

 

- 의사결정들을 설명한다.

 

- 보다 나은 결정을 가져오기 위한 예비 행동을 설명한다.

 

- 내담자가 충분한 동기를 갖고 있는가를 확정한다.

 

- 내담자에게 가능한 모든 대안을 확인하도록 한다.

 

- 내담자가 원하고 윤리적으로 적절한 부가적 대안을 확인한다.

 

- 내담자에 관한 모든 정보를 종합한다.

 

- 내담자에 관한 부가적 정보를 종합한다.

 

 

300x250

 

 

- 가능한 직업 결정과 관련하여 내담자에 관한 정보를 내담자에게 제시한다.

 

- 확인된 대안에 대한 장 . 단점을 내담에게 설명하도록 한다.

 

- 내담자의 마음속에 일어나는 부가적 장 . 단점을 확인한다.

 

- 내담자가 스스로 대안을 평가하도록 한다.

 

- 내담자에게서 가장 가능서 있는 대안에 관한 부가적 정보를 얻는다.

 

- 내담자가 가장 가능서 있는 대안을 실행하도록 한다.

 

- 선택한 대안이 만족한지를 확정한다.

 

- 상담 관계를 종결한다.

 

 

 

(2) 한국 직업 상담 협회에서 제시한 직무 내용 :

 

 

① 일반 상담 실시

 

② 직업 정보 처리

 

③ 검사 실시 및 해석

 

직업 상담 실시 :

 

진학 상담, 취업상담, 직업 적응 상담, 구인구직 상담, 직업 일반 상담, 직업 건강 상담, 산업 상담, 진로 경로 개척 상담, 직업 전환 상담, 은퇴 후 상담 등

 

2023.10.13 - [직업 상담, 직업 심리] - ✔[직업 상담학] 직업상담, 진로 상담①(의의, 연령, 주요 원리, 목적, 필요성, 목표 설정, 산업 상담, 진로 발달 이론, 직업 상담사, 직업 전문가, 라인 상담)

 

✔[직업 상담학] 직업상담, 진로 상담①(의의, 연령, 주요 원리, 목적, 필요성, 목표 설정, 산업 상

◆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은 직업 상담, 진로 상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직업 상담의 기초(상담이란, 내담자 뜻, 목표 등)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란다. 202

narrare3.tistory.com

 

 

직업 문제에 대한 심리치료 :

 

* 직업 상담사가 만약 상담 심리사(1급, 2급 한국 상담 심리 학회) 또는 전문 상담사(한국 상담 학회) 자격이 없는 경우, 심리 치료를 단독으로 실시할 수 없으므로 이 부분은 해당 전문가에게 의뢰한다. 

 

⑥ 직업 상담 프로그램 개발과 운영

 

⑦ 직업 소개 등에 관한 조언

 

⑧ 직업 . 진로 관련 행사의 기획과 실행

 

⑨ 직업 정보 제공원, 직업 관련 지역 기관과의 협의

 

⑩ 직업 상담실 관리

 

⑪ 직업 상담의 연구와 평가

 

 

3. 직업 상담사의 역할(한국 직업 상담 협회)

 

 

(1) 상담자 : 

 

직업 상담사는 노동 관련 법규나 고용 보험법과 관련된 정보, 직업 세계 정보, 미래 사회 정보, 구인 정보 등을 제공하거나, 이를 통합하여 내담자가 의사결정을 하는 데 도움을 주는 일련의 상담 활동을 수행한다.

 

 

(2) 정보 분석자 :

 

직업 상담사는 직업 정보를 가지고 상담을 실시하기 때문에 이를 수집 및 분석, 가공하고 관리하며, 피드백(Feedback)하여 정보를 축적하는 임무를 수행하고 내담자에게 적합한 정보를 제공한다.

 

 

728x90

 

 

(3) 검사 도구의 해석자 :

 

직업 상담의 도구이자 내담자의 정신적 특질인 성격, 흥미, 적성, 진로성숙도, 지능 등에 관한 검사를 실시하고 결과를 분석 . 해석하여 내담자가 보다 자신을 잘 이해하도록 촉구한다(직업 상담사 자신이 해당 검사의 자격을 갖추지 못했을 경우에는 해당 전문가의 도움을 요청한다).

 

 

(4) 직업 문제의 처치자 :

 

직업 문제를 안고 있는 내담자에게 문제를 인식하도록 하고, 문제를 진단 및 처치한다. 

 

 

(5) 조언자 :

 

직업 상담사는 노동 관련 법규와 관련된 정보, 직업 세계 정보, 미래 사회 정보, 구인 정보 등을 제공하면서 모호한 의사결정을 하는 내담자에게 조언한다.

 

 

(6) 직업 지도 프로그램 개발자 :

 

청소년, 여성, 중 . 고령자, 실업자, 장애인 등을 대상으로 직업 의식을 촉구하고, 직업 생활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한다. 

 

 

(7) 지원자 :

 

직업 발달 단계에 의한 내담자의 직업 지도 프로그램을 적용하고 평가하며, 지원한다.

 

 

(8) 협의자 :

 

직업 정보 제공원, 구인처와 연계를 구축하여 협의한다. 

 

 

(9) 관리자 :

 

직업 상담사는 상담 과정에서 일어나는 일련의 업무를 관리하고 통제한다. 

 

 

(10) 연구 및 평가자 : 

 

① 직업 상담사는 노동 시장의 변화를 예측하고 과거 발달해 온 직업들과 직업관을 분석한다.

 

② 직업 상담사는 직업 시장에서 성장하는 직업들에 대한 연구와 내담자의 직업 환경 변화에 대한 연구를 실시한다.

 

③ 또한 이를 정기적으로 분석 . 발표하는 등 여러 연구를 수행하고 평가 및 개선을 한다. 

 

 

 

✔사단 법인 한국 직업 상담 협회 홈페이지 : 

 

 

 

(사)한국직업상담협회 – 직업상담으로 더 나은 세상을 만듭니다

직업상담으로 더 나은 세상을 만듭니다

www.kvoca.org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