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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업 상담, 직업 심리

✔[직업 상담학] 내담자의 인지적 명확성 사정①(평가, 직상 기출, 고려 사항, 인지적 명확성이 부족한 내담자 유형, 단순, 복잡한 오정보, 구체성 결여, 가정된 불가능, 불가피성)

by 이야기가 있는 정원 2024. 4.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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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늘부터는 직업 상담의 기법 중 내담자의 '인지적 명확성(자신에 대해 얼마나 정확하게 객관적으로 인식하고 평가할 수 있는지) 사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코틀의 원형 검사를 포함한 진로 시간 전망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란다.

 

2024.03.29 - [직업 상담, 직업 심리] - ✔[직업 상담학] 진로 시간 전망(코틀의 원형 검사, 내담자 과거, 현재, 미래 정신적 모습, 사용 목적, 직상 기출, 시간 전망 개입의 3가지 차원, 방향성, 변별성, 통합성, 원의 상대적 배치)

 

✔[직업 상담학] 진로 시간 전망(코틀의 원형 검사, 내담자 과거, 현재, 미래 정신적 모습, 사용

◆ 오늘은 직업 상담의 기법 중 진로 시간 전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내담자 사정(평가) 중 성격 사정, MBTI 검사 등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란다. 2024.03.28 - [

narrare3.tistory.com

 

 

 

1. 인지적 명확성을 위한 직업 상담의 과정

 

 

인지적 명확성 :

인지적 명확성이란 자기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객관적으로 평가하고, 그 평가를 환경 상황에 연관시킬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1) 인지적 명확성이 부족한 내담자는 잘못된 논리 체계에 빠져 진로 결정을 내리지 못한다. 즉, 내담자의 인지적 명확성 사정은 면담 의존 사정이다. 

 

(2) 만약 내담자가 인지적 명확성이 없으면 개인 상담 후에 직업 상담을 실시하며, 인지적 명확성이 있으면 직업 상담을 실시한다. 그러므로, 개인 상담도 직업 상담 과정에 포함시킨다(내담자와의 관계 → 인지적 명확성/동기에 대한 사정 → 예/아니오 → 개인 상담/직업 상담).

 

(3) 희망 직업 또는 자신의 흥미, 적성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내담자를 상담할 때 상담 및 직업 지도 서비스 업무 과정 '직업 적성 검사 및 흥미 검사 실시 → 직업 지도 시스템을 통한 검사 결과 처리 → 적합한 직업 탐색 → 직업에 관한 상세 정보 제공' 순으로 진행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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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인지적 명확성을 사정할 때 고려할 사항 :

 

 ① 직장을 처음 구하는 사람과 직장 생활을 하던 중 직업 전환을 하려는 사람을 대상으로 하는 직업 상담은 상당히 다르다. 

 

✔직장을 처음 구하는 사람 :

- 자신에 대한 이해와 직업에 대한 이해가 가장 중요하다.

✔직장 생활을 하던 중 직업 전환을 하려는 사람 :

- 직업 전환 동기와 직업 전환을 위한 준비가 가장 중요하다.

 

 

② 만약 내담자의 직장인으로서의 역할이 다른 생애 역할과 복잡하게 얽혀 있는 경우, 생애 역할을 함께 고려하여야 한다. 

 

③ 직업 상담에서는 내담자의 동기를 고려하여 상담이 이루어져야 한다. 

 

④ 만약 내담자가 우울증과 같은 심리적 문제로 인지적 명확성이 부족한 경우, 진로 문제에 대한 결정을 당분간 보류하는 것이 좋다. 경미한 정신 건강 문제를 가지고 있는 내담자에 대해서는 개인 상담을 실시한 후에 직업 상담을 실시한다.

 

 

 

2. 인지적 명확성이 부족한 내담자의 유형

 

 

(1) 단순 오정보 : 

 

① 상담자의 개입 :

 

정보 제공

 

② 사례 :

 

✔내담자 : "그 대학은 부자들만 갈 수 있어요. 그러니까 어쨌든 난 거기 가고 싶지 않아요. 왜냐하면 거기는 속물들만 있거든요. 그들 대부분이 서울 강남 출신이고, 나는 그 대학에 갈 수 없어요."

✔상담자 : "당신은 OO 대학에 대해 아주 부정적인 감정을 가지고 있군요. 그런데 그 대학은 학교 운영을 매우 잘 하고 있지요. 물론 과거에는 강남 출신 학생들이 많았지만, 점차 바뀌고 있습니다. 실제 비율을 보면 OO 대학에서 서울 출신이 전체의 23%이고, 그 중 강남 출신은 1.1%에 불과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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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복잡한 오정보 :

 

① 상담자의 개입 :

 

논리적 분석(논리적으로 문제를 분석한다. 분석을 제공한다. 내담자의 잘못된 논리 체계를 재구성 한다).

 

② 사례 :

 

✔내담자 : "(단순 오정보 면담에 이어) 나는 아직도 결정을 못했어요. OO 대학에 다니는 4명의 학생들을 아는데 그들은 모두가 똑같아요."

✔상담자 : "당신이 말하는 것을 논리적인 입장에서 생각해 봅시다. 첫째, OO 대학에는 5,000명 이상의 학생이 있습니다. 당신은 그들 중 단지 4명만 만났는데, 이것만으로 결론을 내리는 데는 문제가 있는 것 같군요. 전체를 다 생각해 보세요. 당신은 시험이 끝난 후에 OO 대학을 좋아하지 않을 수도 있어요. 하지만, 고정관념보다는 사실에 근거해서 결정을 내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3) 구체성의 결여 : 

 

① 상담자의 개입 :

 

구체화시키기

 

② 사례 :

 

✔내담자 : "사람들이 요즘은 좋은 교사직을 얻기가 힘들다고들 하네요."

✔상담자 : "어떤 사람들을 말하는지 모르겠네요."

✔내담자 : "모두 다예요. 내가 상의할 수 있는 상담자, 교수님들, 심지어는 교사인 친척들까지도요."

✔상담자 : "그래요? 그럼 사실이 어떤지 알아보도록 하죠."

 

 

 

(4) 가정된 불가능(불가피성) : 

 

① 상담자의 개입 :

 

논리적 분석, 격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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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사례 :

 

✔내담자 : "난 현재 다니고 있는 학부 과정을 마칠 수 없을 것 같아요."

✔상담자 : "당신의 성적은 상당히 우수한 걸로 알고 있는데요."

✔내담자 : "하지만 단념했어요. 내 친구 OO는 저보다 먼저 시작한 상급생인데 성적 때문에 그만뒀어요."

✔상담자 : "당신은 학부에서 실패할 거라고 확신하고 있군요. 그 이유 중 하나는 친구 OO가 그랬었기 때문이고요. 그러면 당신과 그 친구의 공통점을 알아보기로 하죠."

 

 

 

■ 다음 시간에 계속, 내담자의 인지적 명확성 사정(평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 출처 및 참조 : [직업 상담학], 직업 상담의 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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