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현실치료 상담이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현실치료의 창시자 윌리엄 글래서, 기본 가정, 인간의 기본 5욕구, 3R 등을 포함한 주요 개념, 상담목표, 상담자와 내담자의 역할 등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란다.
(4) 상담의 기법 :
① 유 머 :
㉮ 적절한 유머를 사용하여 내담자의 긴장감을 풀어주는 것이 중요하다.
㉯ 이 기법은 내담자의 상황이 생각보다 심각하지 않다는 것을 깨닫게 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것이다.
㉰ 비합리적 행동이나 책임감 결여와 같은 문제에 대한 직면에 효과적인 기법이 될 수 있다.
㉱ 내담자로 하여금 현재 자신의 문제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가질 수 있도록 한다.
㉲ 하지만 내담자와의 상담관계가 형성되기 전에 유머를 사용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② 역설적 기법 :
㉮ 이는 일종의 언어충격 기법으로, 내담자에게 계획을 계속해서 실행하지 말 것을 요구하거나, 천천히 수행하게 하거나, 계속해서 계획을 어기게 하는 등의 경우 효과적인 기법이다.
㉯ 이 기법은 매우 강력하기 때문에, 전문적인 훈련을 받은 상담자가 사용해야 한다.
③ 계 약 :
㉮ 행동변화에 대한 내담자와의 약속을 문서로 작성하는 기법이다.
㉯ 내담자에 행동변화를 구체적으로 인식시키는 구속력을 가진다.
④ 역할연기 :
㉮ 이는 내담자가 대인관계에 어려움을 겪고 있거나, 새로운 행동을 실천에 옮기고자 할 때 사용되는 기법이다.
㉯ 내담자의 과거 혹은 미래를 현재로 가져와서, 행동을 다르게 할 경우 자신의 삶이 어떻게 달라질 것인가에 대해 스스로 평가하게 한다.
⑤ 과 제 :
㉮ 이는 상담의 회기와 회기 사이의 연속성을 유지하고, 회기 간의 문제를 해결하도록 내담자를 격려하는 것이다.
㉯ 새로운 행동의 시도, 현 행동의 감소 또는 중단, 현 행동의 기록 또는 구체적인 문제해결 방안 모색 등이 이에 속한다.
⑥ 직 면 :
㉮ 현실치료에서의 직면은 내담자의 책임감을 강조하며, 변명을 허용하지 않는 것이 특징이다.
㉯ 상담자는 내담자가 현실적인 책임에서 벗어나는 행동을 하는 경우, 내담자에게 책임있는 행동을 할 것을 촉구한다.
㉰ 직면은 종종 내담자의 저항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사용 상의 주의가 필요한 기법이다.
(5) 상담의 과정 :
*① 현실치료의 8단계 원리(윌리엄 글래서) :
㉮ 제 1단계 : 관계 형성 단계
상담자가 상담을 시작하기 위해 내담자와 개인적인 접촉을 하면서 관계를 형성하는 것은 필수적이다.
㉯ 제 2단계 : 현재 행동에 대한 초점화 단계
상담자는 내담자의 성격과 관련된 과거 기록을 강조하지 않으며, 그것이 현재의 행동과 관련되어 있는 경우에 한해서 논의한다.
㉰ 제 3단계 : 자기 행동 평가를 위한 내담자 초청 단계
상담자는 내담자로 하여금 자신의 행동이 스스로에게 어떠한 도움이 되는지 자기 행동에 대해 평가하도록 해야 한다.
㉱ 제 4단계 : 내담자의 행동 계획 발달을 위한 원조 단계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행동 계획을 세우도록 하여, 그 계획에 따라 반드시 실천하겠다는 약속을 다짐 받는다.
㉲ 제 5단계 : 내담자의 의무 수행 단계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일상생활에서 계획을 실행하도록 위임하여, 내담자 스스로 자발성과 책임감을 통해 자기존중감을 느낄 수 있도록 돕는다.
㉳ 제 6단계 : 변명 거부 단계
상담자는 내담자의 변명을 거부함으로써, 내담자 스스로 자신의 변화에 대한 보다 큰 책임감을 가지도록 하는 동시에 계획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발달시킬 수 있도록 돕는다.
㉴ 제 7단계 : 처벌 금지 단계
내담자에 대한 처벌은 내담자의 정체감을 약화시키고 상담자와 내담자 간의 관계를 손상시키는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한다. 따라서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벌을 사용하는 대신 그 행동에 따르는 당연한 결과를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도록 요구해야 한다.
㉵ 제 8단계 : 포기 거절 단계
상담자는 내담자가 적응 행동을 받아들이는 데 상당한 시간이 걸리더라도 내담자의 변화에 대한 능력을 굳게 믿고 인내심을 가지고 지켜보며, 내담자의 포기를 받아들이지 않음으로써 내담자 스스로 변화에 적극적인 의지를 가질 수 있도록 한다.
*② 행동변화를 위한 상담의 과정(R-W-D-E-P 모형) :
㉮ 1단계(R) : 내담자와 상담관계 형성하기
내담자가 상담관계에 자발적으로 참여하도록, 상담자와 내담자 간의 '친밀한 관계(Relationship, R)'를 형성한다.
㉯ 2단계(W) : 욕구 탐색하기
내담자가 '원하는 것(Want, W)'이 무엇인지 인식하도록 질문함으로서, 내담자가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 무엇을 어떻게 해왔었는지를 탐색하고, 내담자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방법을 발견할 수 있도록 돕는다.
㉰ 3단계(D) : 현재 행동에 초점 두기
상담자는 '당신은 무엇을 하고 있습니까?'라는 질문을 통해 내담자의 감정 보다는 '현재 행동(Doing, D)'을 파악한다.
상담자는 내담자의 행동, 사고, 감정, 생리적 반응과 같은 전체행동을 탐색하는데 중점을 두고, 내담자가 통제할 수 있는 활동을 스스로 탐색할 것을 강조한다.
㉱ 4단계(E) : 내담자가 자신의 행동을 평가하기
'내담자의 자신의 행동을 평가하는 것(Evaluation, E)'은 내담자 스스로 자신의 행동이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키는데 효과적인지를 점검하도록 하는 것으로, 현실치료에서 가장 핵심이 되는 부분이다.
㉲ 5단계(P) : 책임 있게 행동하는 계획 세우기
'욕구충족과 관련된 내담자의 현재 행동 중에서 비효과적이고 부정적인 것들을 찾아 이를 효과적이고 긍정적인 것으로 바꾸는 계획(Planning, P)'을 말한다.
이 단계에서 상담자는 내담자가 자신의 욕구 또는 바람을 충족시키기 위해 현실적이며 새로운 전체행동을 계획하고 실천하도록 돕는다.
(6) 현실치료의 공헌점과 한계점 :
① 공헌점 :
㉮ 내담자의 책임을 강조하여 문제행동의 원인이 자신에게 있음을 깨닫게 한다.
㉯ 내담자 스스로 실행결과를 평가할 수 있다.
㉰ 비교적 단기간에 효과를 볼 수 있는 기법이다.
㉱ 청소년에게 많은 도움이 된다.
② 제한점 :
㉮ 무의식의 동기 및 과거를 지나치게 무시하는 경향이 있다.
㉯ 책임을 강조한 나머지, 부적격자에게 그것을 강요할 가능성이 있다.
㉰ 표면적인 문제를 중시하므로, 종종 근본적인 문제를 간과할 수 있다.
㉱ 상담자의 영향력 행사가 우려된다.
■ 이상 총 2회에 걸쳐, 현실치료에 대해 알아보았다.
* 출처 및 참조 : [상담심리학], 상담의 이론, 핵심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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