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학교 심리학에서 통용되는 심리학 상담 이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정신 분석 이론(정신역동, 정신 분석 상담의 과정, 방어기제)에 대해서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란다.
2. 개인주의 상담(개인 심리학, Individual Psychology counseling)
(1) 의의 및 특징 :
① 개인주의 심리학, 개인 심리학은 알프레드 아들러(Alfred Adler)가 주창하고 그의 제자들이 발전시킨 이론으로, 아들러의 상담 모델은 '의료 모델'이 아닌 '성장 모델'이다. 즉, 인간의 부적응 문제를 병리적인 것으로 여기지 않는다.
② 다시 말해 개인의 부적응 문제를 의료적 치료 대상으로 여기기보다는 교육을 통해 바로잡아야 할 과제로 간주한다. 아들러에 의하면 개인은 더이상 나누어질 수 없는 전체로서 사회 내에서 자신이 설정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는 존재로 보았다.
③ 인간에 대한 이러한 기본적 전제는 개인 심리학의 개발 동기이며, 개인 심리학에서는 이를 토대로 인간의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실천적 노력에 관심을 기울이며, 내담자의 증상 제거 보다는 열등감을 극복하고, 잘못된 생활양식을 수정하는데 관심을 기울인다.
④ 아들러는 인간 행동의 원인보다는 행동의 목적을 강조했으며, 개인이 자기완성을 이루기 위해서는 열등감을 극복하여야 함을 강조하였다.
⑤ 아들러는 정신질환자들보다 일반대중에 대한 관심이 많았는데, 무의식보다 현실의 주관적 지각을 더 중요하게 생각했다. 특히, 인간은 일생동안 사회 속에서 사회적 관심을 얻기 위한 노력을 끊임없이 계속한다고 강조했다.
(2) 주요 개념 :
① 아들러는 *초기 기억(또는 초기 추억, early memory)을 매우 중요하게 여겼는데, 이는 이른바 개인의 '초기 어린 시절(생후 6개월부터 만 8세)'에 경험한 사건에 대한 선별적 기억으로, 개인 심리학의 주요 개념 중 하나이다.
💬 초기기억은 어린 시절에 가진 삶에 대한 초기관점이나 기억들이 현재 인간관계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기 위해 그 시절에 대한 기억을 말하도록 하는 것으로서 개인심리학의 주요 상담기법이다.
초기기억에는 경험한 사건뿐만 아니라 사건과 관련된 감정이나 생각도 포함된다. 초기기억을 통해 내담자의 감각양식(인생의 목적이나 기대, 요구, 신념체계, 생활양식, 기호, 인간관계, 방식 등)을 명확하게 하여 문제해결을 촉진하는 실마리를 발견한다.
*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초기기억 [early memory, 初期記憶]
(상담학 사전, 2016. 01. 15., 김춘경, 이수연,
이윤주, 정종진, 최웅용)
② 또한 아들러는 형제자매 관계에서 출생에 따라 형성되는 상대적 출생의 위치, 즉 *'출생 순위(birth order)'가 인성 발달에서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고 주장(즉, 출생의 순위에 따라 열등의 경험이 달라진다)하였다.
③ 출생 순위와 가족 내 위치에 대한 해석은 그가 어른이 되었을 때 세상과 상호작용하는 방식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하였으므로, 나아가 이는 내담자 개인이 살아가는 독특한 방식, 즉 '생활 양식(life style)'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본 것이다.
④ 출생순위와 생활 양식에 대해서는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란다.
2021.01.22 - [이야기가 있는 정원, 성격심리] - ✔아들러(Adler)의 개인심리학③(출생순위, 형제관계, 인성발달, 심리적 순위, 프로이트와 아들러 이론의 비교)
(2) 목표 :
① 사회적 관심을 갖도록(사회적 관심을 얻기 위한 노력을 하도록) 돕는다.
② 패배감을 극복하고, 열등감을 감소시킬 수 있도록 돕는다.
③ 내담자의 잘못된 가치와 목표를 수정하도록 돕는다.
④ 내담자의 잘못된 동기를 바꾸도록 돕는다.
⑤ 내담자가 타인과 동질감을 갖도록 돕는다.
⑥ 내담자가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기여하도록 돕는다.
(3) 과정 :
① 제 1단계 - 상담 관계의 형성 및 치료 목표의 설정 :
- 상담 관계를 형성하기 위해서는 우선 첫 면접에서 내담자가 상담에 대해 어떠한 기대를 갖고 있으며, 자신의 문제를 어떠한 방식으로 보고 있는지 살펴보아야 한다.
- 또한 그 동안 자신의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어떠한 노력을 펼쳐왔으며, 지금 상담을 받으러 온 계기가 무엇인지 파악하여야 한다.
② 제 2단계 - 개인 역동성의 탐색 :
- 상담자는 내담자의 생활 양식과 가정 환경, 개인적 신념과 부정적 감정, 자기 파괴적인 행동 양상 등을 파악하여 그것이 현재 생활의 문제에 있어서 어떻게 기능하는지 이해해야 한다.
- 이를 위해서는 내담자의 개인 역동성에 대한 심층적인 탐색이 필요하며, 특히 가족 구조, 출생 순위, 꿈, 최초 기억, 행동 패턴 등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③ 제 3단계 - 해석을 통한 통찰 :
- 상담자는 내담자에 대한 지지와 격려를 지속적으로 보내는 한편으로, *해석과 직면을 통해 내담자로 하여금 자신의 생활 양식을 자각하며, 자신의 외면적 행동을 통해 나타나는 내재적 원인에 대해 통찰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 해석(interpretation) :
상담자가 꿈, 자유연상, 저항 등을 통해 나타나는 내담자 행동의 의미를 규명하고, 설명하고, 가르치는 것
*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해석 [interpretation, 解釋]
(상담학 사전, 2016. 01. 15., 김춘경, 이수연,
이윤주, 정종진, 최웅용)
✅ 직면(confrontation) :
내담자의 행동, 사고, 감정에 있는 불일치나 모순을 깨닫도록 하는 것. 직면은 피드백의 일종으로서, 정도가 좀 더 강한 피드백이라고 할 수 있다. 이는 내담자의 말이나 행동이 일치하지 않거나 모순점이 있을 때 그것을 지적해 주는 기법이다.
*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직면 [confrontation, 直面]
(상담학 사전, 2016. 01. 15., 김춘경, 이수연,
이윤주, 정종진, 최웅용)
④ 제 4단계 - 재교육 또는 재정향 :
- 재교육 또는 재정향은 통찰을 행동으로 전환시키는 것으로, 내담자로 하여금 회피해 왔던 위험을 감수시키는 것이 생각보다 나쁘지 않다는 사실을 발견하도록 하는 것이다.
- 상담자는 해석을 통해 획득된 내담자의 통찰이 실제 행동으로 전환될 수 있도록, 다양한 능동적인 기술을 사용한다.
■ 다음 시간에 계속, 심리학 상담 이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 출처 및 참조 : [학교 심리학], 학교 심리학에서의 개입, 핵심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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