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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야기가 있는 정원, 학교심리

✔심리학 상담 이론④(행동주의 이론, 존 B. 왓슨, 자극과 반응, 어린 앨버트 실험, 기본 가정, 상담의 과정, 손다이크, 고전적 조건화, 조작적 조건화 이론)

by 이야기가 있는 정원 2022. 7.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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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심리학 상담 이론(행동주의 상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게슈탈트(형태주의) 상담 이론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란다.

 

2022.07.12 - [이야기가 있는 정원, 학교심리] - ✔심리학 상담이론③(게슈탈트, 형태주의, 프리츠 펄스, 현상학, 실존주의, 알아차림, 전경과 배경, 여기-지금, 인간관, 목적, 자각, 의미 형성, 학교 심리학)

 

✔심리학 상담이론③(게슈탈트, 형태주의, 프리츠 펄스, 현상학, 실존주의, 알아차림, 전경과 배

◆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심리학 상담이론(게슈탈트, 형태주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아들러의 개인주의 상담(개인 심리학)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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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행동주의(behaviorism) 상담

 

 

(1) 의의 및 특징 : 

 

① 행동주의는 심리학의 대상을 의식(意識)에 두지 않고 사람 및 동물의 객관적 행동에 두는 입장, 즉 자극의 역할과 행동의 객관화(관찰 및 측정이 가능한 외현적 행동과 자극과의 관계)를 과학적으로 연구한 심리학 및 상담학파를 일컫는다.

 

② 미국의 행동주의 심리학의 개척자로 일컬어지는 왓슨(John Broadus Watson, 1878~1958)은 1913년 의식 내용 분석을 중심으로 하는 전통적 심리학을 비판하고, 심리학이 과학적이기 위해서는 객관적으로 관찰 가능한 행동만을 대상으로 하여야 한다고 주장하였는데, 이것이 행동주의의 시초라고 할 수 있다.

 

 

 

왓슨

미국의 행동주의 심리학의 개척자. 왓슨은 남부캘리포니아(South Califonia)의 그린빌(Greenvill)에서 태어났다. 홀어머니 밑에서 자란 그는 어린 시절에 상당한 말썽꾸러기였다. 1903년 시카고(Chicago)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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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 심지어 그는 행동의 형성에 있어 환경요인을 중시하면서 자신에게 12명의 갓난아기들을 보내준다면 어떤 분야의 전문가로도 훈련시켜 키울 수 있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아래는 왓슨이 시도한 실험 중 유명한(그리고 논란거리인) '어린 앨버트 실험(또는 작은 앨버트 실험)'에 관한 참조 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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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20년 당시 존스 홉킨스 대학에 재직 중이던 왓슨은 그의 조수인 로잘리 레이너(Rosalie Rayner)와 함께 조그마한 실험을 시도합니다. 동물에서만 입증된 고전적 조작화를 인간에게 적용해보려 한 것이지요.

피험자가 된 작은 앨버트가 실험에 처음 참여했을 때는 아직 생후 9개월도 채 되지 않은 아기였답니다. 왓슨은 앨버트에게 흰 쥐, 토끼, 개, 원숭이 등을 보여주고 만져보게 하였습니다. 생전 처음 이들을 접한 앨버트는 아무런 두려움도 나타내지 않았습니다.

두 달 후 왓슨은 다시 앨버트에게 흰 쥐와 놀게 하였습니다. 다만 이번에는 앨버트가 흰 쥐에 접근할 때마다 등 뒤에서 큰 소리를 내어 겁을 주었습니다. 이렇게 몇 번 반복하자 앨버트는 흰 쥐만 보아도 울면서 고통스러워했을뿐더러 복슬복슬한 개나 흰 털 토끼, 심지어 흰 수염이 달린 산타클로스 가면을 보고도 무서워하고 울음을 터뜨렸습니다.

왓슨은 이번에는 유사한 방법을 써서 이번에는 이렇게 생긴 두려움을 없애는 실험을 해보려했지만, 이미 아이의 상태에 분개한 앨버트의 어머니는 아이를 데리고 그 지방을 떠난 후였습니다.

*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작은 앨버트 실험 

[Little Albert Experiment]

- 언제나 약자의 입장에서 생각하라

(사람을 움직이는 100가지 심리법칙, 2011. 10. 20., 정성훈)

 

 

 

💬 Watson은 동물의 행동을 자극과 반응 관계로 환원하여 설명할 수 있다고 보았는데 이것이 자극-반응 이론이다.

그러나 1930년 무렵, 초기 행동주의의 문제점을 비판하고 생득적 반응 경향과 경험을 통해 형성된 반응 경향(습관)을 중시하는 신행동주의가 시작되었으며, Hull은 가설 연역법을 근거로 몇 개의 근본 가설에서 추출한 하위 법칙을 실험적으로 검증하여 행동 이론을 수립하려 하였다.

기술적 행동주의(discriptive behaviorism)의 입장을 취하는 Skinner는 강화 이론을 중심으로 한 행동주의 이론을 발전시켰다.

*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행동주의 [behaviorism]

(실험심리학용어사전, 2008., 곽호완, 박창호, 이태연, 김문수, 진영선)

 

 

 

🔳 자극-반응 이론

✅ 학습이란 어떤 자극(S)에 대해서 생체가 나타내는 특정 반응(R)의 결합으로 이루어진다는 학습 이론으로Thorndike
가 이 이론의 시초라고 할 수 있다. 

Thorndike에 의하면 학습은 많은 시행착오를 거쳐 S-R 결합이 강화되면서 서서히 진행되어 간다. S-R 결합설은 Hall에 의하여 S-R 강화 이론으로까지 발전되었으며, S-S이론(sign-significate theory)과 함께 대표적인 학습 이론이다.

*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자극-반응 이론 [S-R theory]

(실험심리학용어사전, 2008., 곽호완, 박창호,

이태연, 김문수, 진영선)

 

 

 

④ 행동주의에서는 비정상적. 부적응적인 행동이 학습에 의해 획득. 유지된다고 보며, 이를 수정하기 위해 학습의 원리를 적용하고자 한다.

 

⑤ 기본적으로 내담자의 행동을 변화시키려는 목적에 의해 고안된 것으로, 내담자로 하여금 문제행동을 소거하는 동시에 바람직한 행동을 학습하도록 돕는 과정이다. 

 

⑥ 내담자의 문제 행동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 과거를 탐색하기보다는 문제 행동을 지속 또는 강화하는 요인이 무엇인지 파악하는데 초점을 둔다. 

 

⑦ 상담자는 내담자의 문제 유형에 따라 각기 다른 기술을 적용하며, 상담 과정에서 적극적이고 지시적인 역할을 수행한다. 

 

⑧ 객관적으로 관찰할 수 있는 내담자의 행동을 대상으로 하므로, 상담 과정의 효과성 및 효율성을 과학적이고 객관적인 방법으로 평가한다. 

 

⑨ 고전적 조건 형성에 의한 행동주의 심리치료와 조작적 조건형성에 의한 행동 수정은 물론, 행동주의 학습이론과 인지학습이론을 결합한 사회 학습적 접근 방법 등 다양한 영역을 포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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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기본 가정 : 

 

① 인간 행동의 대부분은 학습된 것이므로 수정이 가능하다.

 

② 특정한 환경의 변화는 개인의 행동을 적절하게 변화시키는데 도움이 된다.

 

③ 강화나 모방 등의 사회학습 원리는 상담 기술의 발전을 위해 이용될 수 있다.

 

④ 상담의 효율성 및 효과성은 상담 장면 밖에서 내담자의 구체적인 행동 변화에 의해 평가된다. 

 

⑤ 상담 방법은 정적이거나 고정된 것 혹은 사전에 결정된 것이 아니므로, 내담자의 특수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독특한 방식으로 고안될 수 있다. 

 

 

(3) 일반적인 상담의 과정 : 

 

① 제 1단계 - 상담 관계 형성 : 

 

㉮ 상담자는 가치 판단 없이 내담자에게 관심을 가지며, 내담자의 말을 수용하고 이해하여야 한다.

 

㉯ 상담자는 내담자와 충분한 관계 형성이 이루어진 후에 상담의 기술을 적용하여야 한다. 

 

 

② 제 2단계 - 문제 행동 정의. 규명 : 

 

㉮ 상담자는 내담자의 문제 행동을 정확히 규명하여야 한다.

 

㉯ 상담자는 내담자로 하여금 자신의 문제 행동을 구체적인 행동으로써 나타내도록 돕는다.

 

 

③ 제 3단계 - 현재 상태 파악 : 

 

㉮ 상담자는 내담자의 문제를 파악하여 이를 구체적으로 분석하여야 한다.

 

㉯ 여기에는 내담자의 문제 행동 및 그러한 행동이 나타나는 장면에 대한 분석, 내담자의 발달 과정 및 그에 따른 통제력에 대한 분석, 내담자의 사회적 관계 및 다양한 환경에 대한 분석 등이 포함된다. 

 

 

④ 제 4단계 - 상담 목표 설정 : 

 

㉮ 상담 목표는 상담자 및 내담자의 구체적인 행동 표적이 된다.

 

㉯ 상담 기술이 내담자의 문제 유형에 따라 달리 적용이 된다고 해도, 기본적으로 내담자의 문제 행동에 대한 변화를 주된 목표로 한다는 공통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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⑤ 제 5단계 - 상담 기술 적용 :

 

㉮ 상담 기술의 선택은 내담자의 현재 상태와 함께 상담 과정에서 수집한 정보에 기초한다.

 

㉯ 바람직한 행동을 강화하거나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소거하는 기술, 내담자 스스로 자신의 행동을 통제할 수 있도록 돕는 기술 등이 사용된다.

 

 

⑥ 제 6단계 - 상담 결과 평가 : 

 

㉮ 상담자는 상담 과정 및 상담 기술의 효과성과 효율성에 대해 평가한다.

 

㉯ 평가 결과에 따라 상담 과정 중 적용되는 기술은 변경될 수 있다.

 

 

⑦ 제 7단계 - 상담 종결 : 

 

㉮ 상담자는 최종 평가에 따라 상담을 종결할 것인지, 추가적인 상담을 수행할 것인지 판단한다.

 

㉯ 상담자는 내담자의 긍정적인 변화가 다른 부적응적인 행동에로 전이될 수 있도록 돕는다.

 

 

■ 다음 시간에 계속, 심리학 상담 이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 출처 및 참조 : [학교 심리학], 학교 심리학에서의 개입, 핵심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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