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저번 시간에 이어서 학교 심리학에서의 개입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문제 개입을 위한 셋팅, 목표 및 단기 목표 설정, 적합한 개입 방법 선택, 개입을 위한 자원 배치, 지역 사회와 연계 등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란다.
(9) 개입 실행 스태프의 고용 :
① 개입 방법이 개발되면 그것을 실행할 스태프가 필요하다. 스태프의 구성은 여러 가지 요소에 의해 좌우된다. 먼저, 수행될 활동에 대해 고려한다.
② 어떤 개입은 특수한 기술이나 교육 수준이 있는 스태프가 필요하다. 일테면, 가정 방문을 해야 할 경우에는 등록된 간호사 또는 면허가 있는 사회복지사가 필요하다.
③ 그리고, 의도된 대상 학생의 요구 및 선호를 고려할 필요가 있다. 예를 들어, 어린 남아의 경우 동일한 인종의 남자 멘토를 선호한다면, 개입에도 동일한 조건을 활용할 수 있다.
④ 다른 중요한 고려 사항은 개입 실행에 활용 가능한 자원이다. 개입에 자금 지원이 잘 된다면, 여러 명의 임금을 받는 스태프를 고용할 수 있지만, 자원이 제한되어 있다면 자원봉사자를 구해야 할 것이다.
⑤ 또한 스태프가 개입 실행에 얼마나 많은 시간을 소용할지도 생각하여야 한다. 가정 방문이 관련된 개입은 하루에 여러 곳의 집을 방문할 수 있는 풀 타임 스태프를 필요로 하겠지만, 지역 사회 센터의 학부모 반에 관련된 개입이라면, 한 주에 며칠 저녁 시간을 가르칠 수 있는 파트 타임 스태프로 충분하다.
(10) 개입 실행 스태프의 훈련 :
개입의 내용이나 누가 스태프로 일하게 되었는지와는 별개로, 개입 실행과 관련된 사람은 반드시 훈련을 받아야 한다. 이 훈련에서는 스태프들에게 문제에 대한 정보를 주고 개입 실행을 어떻게 진행하는지를 교육한다.
✔훈련 내용 및 스케줄 : 훈련 내용은 이미 계획된 개입 활동 및 자료에 따르지만, 아래에서 언급되는 요소가 모든 스태프 및 모든 개입 상황에서 적용이 되어야 한다.
① 커뮤니케이션 기술 :
스태프가 언어적, 비언어적으로 커뮤니케이션하는 방법이 개입의 성공 여부에 영향을 줄 수 있다. 스태프가 개입 대상의 상황에 대한 존중을 표시하는 방식으로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도록, 그리고 스태프가 결코 잘난 체하거나 판단하지 말도록 훈련시킨다. 스태프는 개입 대상이 개입 활동을 수행하는데 있어서 자신감을 줄 수 있는 존재이어야 한다.
② 팀 구축 :
훈련의 경험에 있어 스태프들 간 동지애를 증진시키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훈련에 팀 구축 활동을 포함시키는 것은 스태프들 간의 응집력을 높여 그들이 개입 실행에서 더 나은 수행을 할 수 있도록 한다.
③ 개입 내용 :
모든 스태프는 문제의 영역에 친숙하고, 개입이 그 문제를 어떻게 다룰 수 있는지에 대하여서도 잘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개입 활동, 활동의 목표, 그리고 목표를 달성하는데 있을 수 있는 문제점을 극복하는 방법에 대한 포괄적인 개관을 제공한다.
④ 훈련 매뉴얼 :
스태프가 훈련을 마친 뒤에 참고할 수 있는 훈련 매뉴얼을 만든다. 매뉴얼에는 훈련에서 논의한 연습 문제 같은 것을 포함한다. 그리고 개입의 절차 및 운영, 기록 보관 및 데이터 수집을 위해 필요한 양식들, 질문 혹은 개입 실행 시 문제가 있을 때 연락할 사람들의 이름 및 연락처를 포함한다.
⑤ 기술 실습 :
훈련생들이 개입에서 진행할 역할을 실습해봄으로써, 새로운 기술을 익힐 수 있도록 하는 시간도 포함한다. 그리고 그 수행에 대한 피드백을 주고 피드백을 따를 수 있도록 독려한다. 이 밖에 훈련생 스스로가 자신의 수행에 대하여 평가할 수 있는 기회를 준다.
⑥ 추가 훈련 :
개입이 실행되는 동안의 추가 훈련 세션에 대해 계획한다. 이 세션은 개입이 실행되는 동안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다룰 수 있으며, 스태프가 더 나은 수행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추가적인 기술 구축 활동 시간을 제공할 수 있다. 또한, 이러한 세션을 통해 스태프 간 진행에 가속도가 붙을 수 있다.
(11) 개입 실행 :
개입 실행을 자료 및 활동이 이미 준비되었고, 스태프도 훈련을 마친 상태이다. 개입의 실행은 지속 기간, 빈도, 집중도 등에 따라 매우 다양하게 이루어질 수 있다. 개입 실행 과정에서 중요한 것은 스태프를 감독 및 지원하고, 지역 사회가 개입 실행에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12) 개입 모니터링 :
개입의 전체 단계에서 실행 과정을 모니터링 하는 것이 중요하다. 개입 모니터링에서는 계획에 따라 활동이 이루어지는지 여부를 살펴본다. 또한, 예기치 않은 문제 혹은 방해물이 나타나는지도 살펴보아야 한다.
🔳 개입을 모니터링하는 방법은 다양하지만, 최소한 개입 모니터링에는 아래가 포함되어야 한다.
① 목표가 달성되고 있는지를 판단할 수 있는 중요한 변인의 측정 :
예를 들어, 목표 중 하나가 학생의 갈등 해결 기술을 향상시키기 위한 학교 전체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것이라면, 한 학기에 얼마나 여러 번의 기술 구축 활동이 수행되었는지와 같은 변인이 측정되어야 한다. 또한, 그런 활동에 대한 학생의 출석률도 측정되어야 한다.
② 개입 스태프에 의한 평가 :
이 평가 정보는 스태프 훈련이 실제 실행에 얼마나 도움이 되는지, 대상 학생이 스태프와 개입 활동에 편안함을 느끼는지 등에 대하여 알려준다.
③ 대상 학생으로부터의 피드백 :
대상 학생이 특정 활동에 흥미를 느꼈는지, 그리고 제시된 자료를 얼마나 잘 이해했는지 등을 알 수 있다. 모니터링 데이터 검토를 통하여 목표했던 결과를 얻지 못하는 활동이 발견되면 그 부분을 변경할 수 있다. 스태프가 활동을 실행하는데 있어서 어려움이 있다고 보고한다면, 부가적인 훈련을 제공할 수 있다.
개입 활동 중 어떤 부분에서 계획보다 못 미치는 빈도로 실행이 되거나 대상 학생이 기대어 못 미치는 수행을 보인다면, 목표를 제고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변경하게 된 것은 모두 스태프 및 관계자와 공유하여야 한다.
✔개입 모니터링은 *형성 평가(Formative Evaluation)의 개념과 연결 지어 생각할 수 있다.
(13) 개입 평가 :
① 개입 절차의 마지막에 계획한 목표 및 세부 정보가 어느 정도 달성되었는지를 알아보기 위한 마지막(또는 총괄) 평가가 진행되어야 한다. 개입을 통해 대상 학생이 얼마나 변화가 있었는지, 그리고 당초에 계획했던 결과가 달성되었는지가 평가된다.
② 또한, 개입 프로그램을 통해 얻은 이익(반드시 물리적인 것이 아니어도)과 프로그램의 비용 간 비교도 필요하다. 이 밖에 개입 실행의 장기적 효과를 평가하기 위한 추적 연구에 대한 계획도 필요하다.
③ 많은 경우 자원이 한정되어 있어, 평가 단계를 건너뛰려고 할지도 모른다. 하지만 평가는 매우 중요한 단계이다. 평가를 통해 자금 지원자, 지역 사회 지도자, 그리고 개입 스태프에게 개입 실행이 성공하였는지에 관하여 설명할 수 있는 근거가 제공된다.
④ 그리고, 만약 개입이 기대에 못 미친 결과를 가져왔다면 평가를 통하여 무엇이 잘못되었고, 어떤 부분이 변경되어야 하는지를 식별할 수가 있다.
(14) 요약 :
계획과 실행, 그리고 평가와 관련된 일련의 짜여진 과정은 시간 소모적이고, 노동 집약적이며, 과중한 업무처럼 보일 수도 있다. 그러나 이렇게 체계적인 과정을 따르면, 개입 성공의 가능성을 높일 수 있고 다른 사람이 앞선 체계를 따라 개입 실행을 반복할 수 있을 것이다.
✅ 강박장애(Obsessive-Compulsive Disorder, OCD)를 가진 학생의 사례를 통한 학교 개입의 절차 :
① 존재하는 문제의 식별 :
OCD가 있는 학생을 식별하기 위하여 주의를 기울여야 할 사항으로, 교육 전문가들은 아래의 상황을 지목한다.
- 이전에는 학교 수행을 잘 하고, 대인 간 상황에서도 정상적으로 행동하던 학생이 어려움을 보이기 시작한다.
- 정상 지능의 학생인데도 또래 학생은 불편없이 마친, 평이한 수준의 과제를 지나치게 어려워하기 시작한다.
- 과도하게 피곤해하며, 계속해서 지각을 하고, 과제를 해오지 않는다.
- 출석률이 좋았던 학생이 학교를 피하기 시작하며, 산만하거나 학급에 흥미가 없는 것으로 보여 교사가 주의를 주어도 그 행동이 계속된다.
- 교사 또는 학급 발표에 주의를 기울이지 못하며, 과제(시험)에 집중하지 않는다.
- 화장실에 가도 되는지, 자신이 수업을 이해한 것이 맞는지, 과제를 맞게 했는지, 시험 성적이 좋았는지를 계속해서 물어보기 시작한다.
- 교사에게 같은 질문을 반복, 또는 계속해서 말을 걸기 시작한다.
이는 학생이 문제가 있음을 알려주는 만성적인 증상을 나타내는 사례이다. 문제를 나타내는 학생의 행동 변화를 알아차림으로써, 교사 및 학교 교직원은 해당 학생을 어떻게 도울지에 대한 틀을 구상할 수 있다. 만약 학생이 OCD의 증상과 일치하는 행동을 보인다면, 이에 적합한 개입 절차가 진행되게 된다.
② 정보 수집 및 학교 개입을 위한 사례 개발 :
학교 심리학자는 학생의 문제의 특징을 평가. 증상을 관리함으로써 학생을 도울 수 있는 계획을 개발해야 한다. 교사는 학생에게 나타날 수 있는 OCD의 증상을 아마도 가장 먼저 관찰하게 될 사람으로, 그 증상이 나타났을 때 문제 행동을 기록해 두는 것이 중요하다.
급우들, 다른 학교 스태프 역시 비정상적인 행동을 알아차릴 가능성이 있으므로, 이것 역시 잘 기록해 두는 것이 중요하다.
기록은 관찰된 행동 유형에 대하여 새부적으로 기재되어야 하며, 관찰에 대하여 객관성을 유지하는 것 또한 매우 중요하다.
예를 들어, "그 학생이 연습 문제를 풀지 않고 있다"라는 표현 보다는 "그 학생이 연습 문제를 풀고, 지우고, 또 지우고 하고 있다"는 식으로, '무엇을 하고 있지 않느냐보다는 무엇을 하고 있는지'에 대해 기재하여야 한다.
또한 문제 행동이 나타나는 사건과 상황, 또는 배경에 대하여 구제적이어야 하며, 문제 행동이 일어나기 직전(선행 요인)과 직후(결과)에 어떤 사건이 있었는지도 기록되어야 한다.
그리고 해당 학생에게 시도되었던 조정 혹은 중재에 대해서도 기록이 되어야 하는데, 만약 교사가 OCD 증상과 일치하는 행동을 관찰하였다면 부가적인 정보, 즉 학생의 학부모(또는 다른 가족 구성원)와 접촉할 필요가 있다.
③ 학부모와의 커뮤니케이션 :
학부모와 이야기할 때 학교 교직원은 해당 학생과 관련된 특정 정신 건강의 진단명을 말하지 말고, 관찰된 행동을 설명하여야 하며, 집에서 하는 행동과 학교에서 하는 행동을 잘 비교해 보는 것이 바람직하다(학교 심리학자나 상담 심리학자 등 정신 건강 전문가로 인정 받은 경우에는 실제 진단이 가능하다).
④ 학교 전문가 간 협력 :
문제의 첫 발견자로, 의뢰인일 가능성이 가장 높은 교사는 자신의 우려되는 바를 학교 심리학자, 사회복지사, 상담자, 양호교사(보건교사), 또는 다른 적합한 학교 전문가와 논의하는 것이 유익하다.
오늘날 학교는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 집단을 두고 있으며, 이 전문가 집단은 학생의 행동을 평가하는데 있어 효율적인 협력자로서 기능할 수 있다.
이들은 교실 뿐만 아니라 다른 사회적 배경(학교 식당, 휴식 시간, 체육 시간, 또는 그 외)에서 추가적인 관찰을 통해 교사의 관찰을 입증할 수 있으며, 학부모, 학생과 함께 하는 학교 스태프에게 관련 질문을 하거나 질문지, 체크리스트, 평점 척도 등등을 채우도록 다른 학생에 요청하여 부가적인 정보를 모을 수 있다.
이와 관련하여 학생과 상호작용하는 학교 교직원도 특정 영역에 대한 학생의 능력(창의력, 언어, 예술, 체육적 능력 등), 즉 장점에 초점을 두어 OCD가 그 학생의 전부가 아닌 일부에 불과하다는 것을 인식하게 하여, 학생이 가진 능력을 강화 - 학생의 낮아진 자존감과 긍정적 관점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줌 - 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⑤ 평가 :
OCD와 관련된 지속적인 문제를 가진 학생의 경우, 외부의 의사 혹은 정신 건강 치료자에게 위탁하여 진단을 받도록 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 될 수 있다. 이 경우, 학교에서 의사 혹은 치료자의 정확한 정보를 학부모에게 제공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⑥ OCD가 있는 학생을 위한 다음 단계 :
일단 학생이 OCD로 전문가에게 진단을 받으면, 교사 및 다른 학교 교직원은 학교 내에서 학생이 기능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계획을 세워야 한다. OCD라는 공식적인 진단이 없었지만, 만성적으로 심각한 학교 관련 문제를 겪고 있는 학생의 경우에도 역시 조치를 취할 필요가 있다.
■ 이상 총 3회에 걸쳐서, 학교 심리학에서의 (문제에 대한) 개입에 대해 알아보았다.
* 출처 및 참조 : [학교 심리학], 학교 심리학에서의 개입, 핵심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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