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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야기가 있는 정원, 학교심리

✔학교 상담 및 학교 상담의 주요 영역(학교 심리학자, 학교 상담, 임상 사회복지사, 평가, 자문, 개입, 증거 기반 실무, 학습, 성격, 문제 행동, 진로 문제, 인간 관계 상담)

by 이야기가 있는 정원 2022. 7.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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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늘은 학교 상담 및 학교 상담의 주요 영역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1. 학교 상담(school counseling)

 

 

(1) 학교 상담 : 

 

① 원래 학교 상담이 학교 심리학자의 전문 영역에서 주된 분야였다고 할 수는 없다. 하지만, 많은 학교 심리학자는 상담 활동으로 관심사를 넓혀왔으며, 자신들의 전문 역할 및 기능에 상담 활동을 편입시켰다.

 

② 학교 심리학자에게 상담은 아동 및 청소년의 사회, 정서, 그리고 행동적 웰빙을 증진시키도록 고안된 개입의 한 종류로 볼 수 있다. 개인 및 상담 세션은 이러한 기능을 나타내는 가장 직접적인 기술이기는 하나, 이것이 학교 심리학자의 상담자로서의 역할의 전부는 아니다.

 

③ 상담은 학교 심리학자의 어떤 다른 역할(일테면 평가, 자문 등등) 보다도 개입의 성격이 강한 역할로 보인다. 상담, 심리(정신) 요법, 치료는 '개입'을 설명하기 위해 문헌에서 주로 사용되는 용어로, 이 용어들에 대한 적합한 용법에는 다소 혼란이 있다.

 

④ 사실 이 용어들이 교대로 사용되기 때문에 이러한 혼란은 더 가중되고 있다. 상담은 짧고, 집중적이고 조언에 가까운 경향이 있으나, 심리요법 혹은 치료는 좀 더 만성적이거나 심각한 문제에 대한 처치로 정의된다.

 

학교 심리학에서는 이러한 용어 구분이 별로 유용하지 않기 때문에, 여기서 상담이란 위에서 말했듯 '아동 및 청소년의 사회, 정서, 행동 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학교 심리학자(그리고 다른 정신 건강 전문가들) 에 의하여 사용되는 개입' 으로써 정의한다. 

 

상담 서비스는 구체적이고 측정 가능한 목표 및 세부 목표를 충족하기 위하여 고안된다. 임상 심리학자, *임상 사회복지사(clinical social worker), 그리고 상담 심리학자 역시 이러한 역할을 수행하여 왔고, 따라서 학교 심리학자의 역할 및 기능과 겹치는 부분이 생긴다. 

 

 

 

임상사회복지

기본적인 사회복지역할뿐만 아니라 개인, 가족, 소집단을 대상으로 긍정적 대인관계형성, 사회적 기술향상 등의 심리사회적 기능을 증진시키고자 관리하거나 지역사회의 지원에 대한 정보 혹

terms.naver.com

 

 

⑦ 이러한 전문가들과 학교 심리학자가 차별되는 점은 학교라는 배경과 학생의 종합 교육적 목표를 지향한다는 점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어떤 학교에서는 학교 심리학자가 학생의 차별화된 교육 프로그램(Individualized Education Program, IEP)의 일부로써 상담을 실행할 책임을 가지는 경우도 있다.

 

⑧ 특수 교육의 일환으로 IEP를 받는 학생에게 상담은 IEP를 지원하는 관련 서비스로 제공되는 경우가 있다.

 

⑨ 상담가로서의 학교 심리학자는 상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다양한 범주의 기법, 방법론, 그리고 활동을 활용한다. 여기에는 개인 및 집단치료, 상담을 위한 요구를 결정하고 상담 과정을 모니터링 하기 위한 평가, 학부모, 교사, 그리고 다른 전문가와의 자문, 위기 예방 및 개입, 그리고 사회 기술 훈련 등이 포함될 수 있다. 

 

 

(2) 학교 심리학자의 학교 상담의 역사 : 

 

① 아동 교육 운동이 한창이던 1900년대 초에 학교 심리학이 탄생되었으며, 스스로를 학교 심리학자로 칭했던 사람들은 일차적으로 학생의 학습 문제 평가 및 지적 장애를 평가하는데 참여하고 있었다.

 

② 하지만, 이러한 초기 학교 심리학자들은 학교 심리학자로서의 훈련을 받지 않았었다. 시간이 흘러, 학교 심리학자의 역할 및 기능이 확대되면서 훈련 기준이 개발되었고, 학교 심리학은 보다 명확하게 정의된 전문 분야로써 성숙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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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 1930년 자신의 책에서 게르트루드 힐드레스(Gertrude Hildreth, 거트루드 힐드레스 1898~1984)는 학교에서 나타나는 문제를 다루기 위하여 심리학이라는 과학을 응용할 것을 강조하였다. 이 책에서는 학교 상황에서의 상담의 필요성이 지나가는 말로서만 언급되고 있다. 

 

2022.03.22 - [이야기가 있는 정원, 학교심리] - ✔학교 심리학이란?④(스프링 힐 심포지엄, 후속 회의, 엔트리 레벨, 올림피아 회의, 위트머, 학교 심리학의 창시자, 스탠리 홀, 게젤, 게르트루드 힐드레스, 임상 심리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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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학교 심리학의 기초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피바디 회의 및 베데스다 회의, 배일 회의, 스프링 힐 심포지엄 등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narrare3.tistory.com

 

 

④ 1950년대에 학교 심리학자의 상담 역할은 보다 주목을 받았으며, '상담' 그리고 '치료'라는 단어들이 점차 문헌에 등장하기 시작하였다. 1955년 발간된 APA 회의 보고서에서 상담은 학교 심리학자 역할의 한 부분으로써 구분되었다. 하지만, 이때까지도 많은 학교 심리학자들은 많은 노력을 평가에 투자하였으며, 상담 개입은 다른 에이전시로 위탁하는 방식을 취하였다.

 

⑤ 상담가로서 학교 심리학자의 역할은 1960년대 말부터 1970년대 초에 두드러지기 시작하였다. 이 당시 학교 심리학자의 훈련 프로그램에(모든 주는 아니지만) 상담 훈련이 포함되기 시작하였다. 

 

⑥ 오늘날 학교 심리학자가 제공하는 상담 서비스는 크게 두 가지 트렌드를 따르는데, 하나는 *증거 기반 실무(Evidence-based Practice)에 대한 강조이고, 다른 하나는 RtI 모형에 상담 서비스를 통합하는 것이다. 

 

✅ 증거 기반 실무 :

증거 기반 실무는 내담자 각각에게 행할 심리 치료를 정하는 의사결정 과정에서 연구를 통해 근거가 확보된 심리 치료를, 임상적으로 숙련된 치료자가 환자의 필요, 가치와 선호 등의 맥락을 고려하여 적용하는 것을 일컫는다(APA, 2006)

 

⑦ 사실 학교 심리학자의 상담 역할은 눈에 보이는 효과가 나타나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상당히 어렵고, 최선의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학생의 요구에 적합한 집중 수준의 단계화된 상담을 제공하는 것이 필수적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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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학교 상담의 영역 : 

 

🔳 Maher와 Springer(1989)에 의하면 학교 상담과 다른 상담의 차별화된 점은 아래와 같다 :

 

- 첫째, 학교 상담은 심리적인 문제처럼 전문적인 조력이 필요한 경우 이외에 학습 문제, 진로 문제처럼 교육적인 조력이 필요한 경우 전문가보다 교과 담당 혹은 담임교사가 상담을 진행하는 것이 더 효과적일 수 있다.

- 둘째, 학교 상담의 대상은 모든 학생이다. 즉, 문제 행동 혹은 부적응 행동을 일삼는 학생만이 대상이 아닌 모든 학생을 위한 조력 활동이다.

- 셋째, 학교 상담의 초점은 사후 치료보다는 사전에 부적응을 예방하는 활동을 중심으로 하여 이루어질 필요가 있으며, 궁극의 목적은 학생의 성장이다. 

- 넷째, 학교 상담은 학습, 진학이나 진로 결정, 대인관계, 성격, 비행, 이성 관계 등과 같이 학교 현장과 관련된 구체적인 문제들을 다루게 된다.

- 다섯째, 학교 상담은 개인 상담뿐만 아니라 집단 상담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며, 때로 집단 상담이 더 효율적일 수 있다. 

- 여섯째, 학교 상담은 학부모나 지역 사회와의 협력을 필요로 한다. 

- 일곱째, 학교 상담은 전문적인 활동으로 인식되어야 하며, 교사가 학생을 돕기 위해서는 관련 지식과 방법을 체계적으로 습득하고 있어야 한다. 

 

 

① 학습 문제 상담 : 

 

㉮ 한국 교육 개발원 연구 보고서(1994)에 의하면, 고등학생들의 가장 큰 관심은 학업 문제이고, 그 다음은 진로 및 직업 선택에 관한 문제로 나타났다.

 

㉯ 고등학생의 주된 정서 중에서 서운함, 절망, 좌절을 유발하는 원인에 대해 학생의 54.5%가 학업 문제 때문이라고 응답하였고, 이들이 가장 원하는 것에 대한 조사 결과도 87%가 열심히 공부하여 성적을 올리고 싶다는 것이었다. 

 

㉰ 이와 관련하여 실력은 안 되지만 꼭 대학에 들어가고 싶다는 학생이 54.1%, 공부에 대한 압박에 시달린다는 학생과 노력에 비해 성적이 오르지 않는다고 응답한 학생들도 각각 30%를 넘는다는 결과가 나왔다. 

 

 

② 성격 문제 상담 : 

 

㉮ 성격이란 개인이 자신의 행동이나 내적. 외적 요구에 적응해 나가는데 있어 일관성 있는 경향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인간이 환경에 적응하는가 실패하는가 하는 문제는 그의 성격과 깊은 관계가 있다.

 

㉯ 교육의 궁극적 목표가 바람직한 인간 형성에 있으므로, 학교에서 건전한 성격 형성을 위한 지도자가 꼭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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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 문제 행동 상담 : 

문제 행동이란 동일한 상황 속에서 대다수의 사람이 보여 주는 행동 경향과 다를 뿐 아니라, 소속된 사회에서 수용하지 못하고 개인이나 사회에 나쁜 영향을 주거나 개인에게 주관적인 고통을 주는 행동을 할 수 있다. 

 

 

④ 진로 문제 상담 : 

 

㉮ 현대 사회는 부단히 변화되고, 직업도 급격하게 전문화, 세분화되어 가고 있기 때문에 한 사람이 한 직업에 종사하는 시대는 이미 지났다. 

 

㉯ 따라서 진로 상담 교사와 상담자는 내담자의 진로 발달을 촉진시킴과 동시에, 내담자가 자신의 진로를 계획하고 준비하여 올바른 직업을 선택할 수 있도록 의사결정을 도와주고, 또한 선택한 직업에 효과적으로 적응하여 자아실현을 이룰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⑤ 인간 관계 상담 : 

청소년기에 중요한 인간 관계의 영역으로는 이성과의 관계, 친구와의 관계, 교사와의 관계, 가족과의 관계이다. 상담은 스스로 대인 기술 및 인간 관계 개선을 위한 방법을 강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 오늘은 학교 상담 및 학교 상담의 주요 영역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 출처 및 참조 : [학교 심리학], 학교 심리학에서의 개입, 핵심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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