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늘부터는 학교 심리학에서도 통용되는 심리학 상담 이론들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 이론들은 요약본이므로, 더 많은 부분들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은 본 블로그의 카테고리 중 「상담 심리」, 또는 「성격 심리」에 있는 글들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란다.
1. 정신 분석 상담(Psycho-analysis counseling)
(1) 의의 및 특징 :
① 인간 심리에 대한 구조적 가정 및 여러 가지 형태의 부적응 행동에 대한 역동적 이해 등의 이론적 배경에 기초를 둔다.
② 인생의 초기 경험을 중시하며, 무의식 혹은 심층에 숨어 있는 문제의 원인을 분석하여 의식의 세계로 노출시킴으로써, 자아의 기능을 강화한다.
③ 정신 분석에서 '건전한 성격'이란 '자아(Ego)'가 '초자아(Superego)'와 '원초아(Id)'의 기능을 조정할 능력이 있어서 적절한 심적 균형을 유지하는 것을 의미한다.
④ 무의식적 자료에 접근하기 위하여 환자들의 관념이나 느낌, 환상 등을 우선 거리낌 없이 자유롭게 표현하도록 하는 방법을 사용한다.
⑤ 최근의 '정신역동(Psychodynamic)'은 '정신 분석(Psychoanalysis)'보다 넓은 의미를 포함하나, 프로이트(Freud)의 정신 분석 이론의 주요 개념에 근거하므로, 사실상 정신 분석과 같은 개념으로 이해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⑥ 다만, 정신 역동이 여기-지금(Here & Now)의 치료적 관계에서 환자의 의식과 잠재 의식에 초점을 두는 반면, 정신 분석은 환자의 무의식과 과거 경험에 주목하여 치료적 관계를 통한 과거의 재경험 및 재구성 과정에 초점을 둔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2) 과정 :
① 제 1단계 - 초기 단계 :
- 우선적으로 내담자의 문제를 해결하는데 있어서 정신분석적 방법의 적합성 여부를 판단한다.
- 상담자는 내담자와 신뢰관계를 형성하며, 자유연상과 꿈의 분석을 통해 내담자의 심리적인 문제를 드러낸다.
- 상담자가 내담자에게 수용의 자세를 보임으로써, 상담자와 내담자 간에 치료 동맹이 맺어지며, 그 과정에서 내담자의 전이에 대한 욕구가 촉진된다.
② 제 2단계 - 전이 단계 :
- 내담자는 유아기 때 중요한 대상에게 가졌던 감정을, 상담자와의 관계에서 반복하려고 한다(이것이 '전이(transference)'이다).
- 상담자는 내담자의 전이 욕구에 대해 중립적인 자세로 해석을 수행함으로써, 내담자의 욕구를 좌절시킨다.
- 상담자의 *역전이(countertransference)에 대한 분석 및 해결 또한 병행되어야 한다.
③ 제 3단계 - 통찰 단계 :
- 내담자는 자신의 부정적인 감정이 애정과 의존 욕구의 좌절에서 비롯된 것임을 깨닫게 된다.
- 내담자는 상담자에게 자신의 욕구가 좌절된 것에 대한 반감을 표시할 수도 있다.
- 상담자는 내담자와 그와 같은 욕구를 다루게 됨으로써, 그로 인해 야기된 감정을 보다 쉽게 다룰 수가 있다.
④ 제 4단계 - 훈습 단계 :
- 전이에 대한 통찰을 토대로 내담자로 하여금 자신의 행동과 태도를 변경하도록 유도하는 과정이다.
- 상담자는 내담자가 통찰한 것을 실제 생활로 옮기도록 돕는다.
- 훈습에 의해 내담자의 변화된 행동이 안정 수준에 이르게 되면 종결을 준비한다.
(3) 방어 기제의 특징 :
① 무의식의 욕구나 충동으로부터 자아를 보호하기 위한 무의식적 사고 및 행동을 말한다.
② 대부분 병적이 아닌 정상적인 것이지만, 현실적인 삶으로부터 도피하기 위한 수단이 될 수도 있다.
③ 종종 한 번에 한 가지 이상 사용되기도 하며, 방어의 수준은 개인의 발달 및 불안 정도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
④ 상담 과정에서 방어기제는 내담자가 불안을 피하기 위해 채택하는 반응 양식을 말한다.
⑤ 내담자는 문제 상황에 직면하는 경우 습관적으로 방어기제를 사용하기도 한다.
⑥ 방어기제를 여러 번 사용할 경우, 심리적인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⑦ 상담자는 내담자로 하여금 자신의 방어기제를 통찰하도록 함으로써, 자신의 불안에 직면하며, 대안적이고 적응적인 사고 및 행동 방식을 채택하도록 돕는다.
⑧ 방어기제의 정상성 또는 병리성을 판단하는 기준으로서 방어기제 사용에 있어서의 균형, 방어의 강도, 사용된 방어의 연령 적절성, 방어의 철회 가능성 등이 있다.
⑨ 이러한 방어기제의 이론을 정립한 학자는 프로이트의 딸인 안나 프로이트(아나 프로이트, Anna Freud, 1895~1982)이다.
(4) 적응적인 방어기제 :
① 이타주의(Altruism) :
이타주의는 다른 사람의 욕구 충족을 헌신적으로 도우면서, 그로부터 대리 만족을 얻는 것을 말한다(예를 들어, 동생이 남몰래 언니의 애인을 좋아하고 있을 때, 오히려 언니와의 데이트를 도우면서 옷과 액세서리 등을 빌려주는 경우).
② 승화(Sublimation) :
승화는 정서적 긴장이나 원시적 에너지의 투입을 사회적으로 인정될 수 있는 행동 방식으로 표출하는 것을 말한다(예를 들어, 예술가가 자신의 성적 욕망을 예술로 승화하는 경우)
③ 유머(Humor) :
유머는 상황에 내재된 유쾌한 측면에 초점을 두어, 부정적인 생각이나 감정 대신, 즐거운 웃음을 주기 위해 행동한다(예를 들어 적군과의 전투를 앞둔 상황에서 어린 시절 즐겨 듣던 흥겨운 노래를 흥얼거려 전우들의 긴장가을 감소시키는 경우).
④ 억제(Suppression) :
억제는 일종의 의식적인 거부로, 비생산적이고 감정소모적인 논란거리로부터 주의를 의도적으로 다른 곳으로 돌리는 일이다(예를 들어 평소 사업자금을 달라고 조르던 아들이 아버지 회사의 부도 위기 사실을 알게 되어, 그와 같은 요구를 삼가는 경우).
(5) 부적응적인 방어기제 :
① 억압(Repression) :
억압은 죄의식이나 괴로운 경험, 수치스러운 생각을 의식에서 무의식으로 밀어내는 것으로, 선택적인 망각을 의미한다(예를 들어, 부모의 학대에 의한 본노심을 억압하여 보모에 대한 이야기를 무의식적으로 꺼리는 경우).
② 부인 또는 부정(Denial) :
의식화 되는 경우 감당하기 어려운 고통이나 욕구를 무의식적으로 부인 또는 부정하는 것을 말한다(예를 들어 자신의 애인이 교통사고로 사망하였음에도 불구하고, 그의 죽음을 인정하지 않은 채 여행을 떠난 것이라고 주장하는 경우).
③ 합리화(Rationalization) :
합리화는 현실에 더 이상 실망을 느끼지 않기 위해, 혹은 정당하지 못한 자신의 행동에 그럴듯한 이유를 붙이기 위해 자신의 말이나 행동에 대해 정당화하는 것을 말한다(예를 들어 여우가 먹음직스런 포도를 발견하였으나 먹을 수 없는 상황에 대해 '저 포도는 신포도라서 안 먹는다'라고 말하는 경우).
④ 반동형성(Reaction Formation) :
반동형성은 자신이 가지고 있는 무의식적 소망이나 충동을, 본래의 의도와 달리 반대되는 방향으로 바꾸는 것이다(예를 들어 미운 놈 한테 떡 하나 더 준다).
⑤ 투사(Projection) :
투사는 사회적으로 인정받을 수 없는 자신의 행동과 생각을, 마치 다른 사람의 것인 양 여기고 남을 탓하는 것이다(예를 들어 자기가 화난 것을 의식하지 못한 채 상대방이 자기에게 화를 낸다고 생각하는 경우).
⑥ 퇴행(Regression) :
퇴행은 생애 초기에 성공적으로 사용했던 생각이나 감정, 행동에 의지하여 자기 자신의 불안이나 위협을 해소하려는 것이다(예를 들어 대소변을 잘 가리던 아이가 동생이 태어난 후 밤에 오줌을 싸는 경우).
⑦ 전치 또는 치환(Displacement) :
전치 또는 치환은 자신이 어떤 대상에 대해 느낀 감정을 보다 덜 위협적인 다른 대상에게 표출하는 것이다(예를 들어, 종로에서 뺨맞고 한강에서 눈 흘긴다).
⑧ 주지화(Intellectualization) :
주지화는 위협적이거나 고통스런 정서적 문제를 피하기 위해, 혹은 그것을 둔화시키기 위해 사고, 추론, 분석 등의 지적 능력을 사용하는 것이다(예를 들어, 죽음에 대한 불안감을 덜기 위해 죽음의 의미와 죽음 뒤의 세계에 대해 추상적으로 사고하는 경우).
⑨ 해리(Dissociation) :
해리는 괴로움이나 갈등 상태에 놓인 인격의 일부를 다른 부분과 분리하는 것이다(예를 들면 지킬 박사와 하이드 씨).
⑩ 행동화(Acting-out) :
행동화는 무의식적인 욕구나 충동이 즉각적으로 충족되지 않은 채 연기됨으로써 발생하는 내적 갈등을 피하기 위한 목적으로 욕구나 충동을 보다 직접적으로 표출하는 것이다(예를 들면 폭력적인 남편의 구타를 예상한 아내가 먼저 남편을 자극하여 매를 맞는 경우).
■ 다음 시간에 계속, 심리학 상담 이론 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 출처 및 참조 : [학교 심리학], 학교 심리학에서의 개입, 핵심이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