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상담의 과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Egan의 문제해결모형, Carkhuff의 공감지향모형, 홍경자의 중심과제지향모형 등 상담과정 모델, 접수면접의 정의와 실시 절차 등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란다.
(2) 접수면접의 주요 목적 :
① 내담자의 주요 문제 파악 및 이와 관련된 상담의 목표를 설정함 :
"여기에 오시게 된 이유가 무엇인가요?", "어떻게 도와드릴까요?"등과 같은 질문으로 시작하여 내담자의 주요 문제를 탐색한다. 즉, 내담자가 가진 주된 문제의 유형에 따라 상담목표를 설정하게 된다.
② 내담자의 대인관계 유형 및 대인관계 기술과 개인사에 대한 정보를 획득함 :
접수면접 동안 내담자가 과거 타인과 관계를 맺은 방식과 관련된 정보, 현재 타인과의 관계 양상과 관련된 정보, 면담에서 보이는 행동 유형 등을 고려하여 대인관계 유형을 파악한다.
③ 내담자의 현재 생활 양상 및 기능을 평가함 :
"지금까지 당신의 주요 문제와 과거에 대하여 이야기했는데, 이제부터는 현재 당신에게 일어나고 있는 일로 주의를 돌려야 될 것 같네요.",
"평소에는 어떤 종류의 활동을 하시나요?", "업무를 위해 소요하는 시간은 몇 시간인가요?" 등의 질문을 통하여 내담자의 현재 생활과 기능에 대하여 평가한다.
(3) 한계 :
① 접수면접자와 내담자 간 라포형성 문제
② 접수면접 시 수집된 자료의 불충분성
③ 짧은 면담 기간에 의한 진단의 신뢰성 문제
4. 상담의 첫 면접
(1) 첫 면접의 요인 :
① 내담자의 기대 및 불안 :
상담자는 내담자의 비합리적인 두려움과 상담자에 대한 비현실적인 기대를 줄여줄 필요가 있으며, 스스로의 불안 및 긴장감을 통제해야 한다.
✅ 초심 상담자가 겪을 수 있는 불안 요인 :
- 상담자로서의 능력이 부족한 것으로 보일 수 있다는 것에 대한 불안
- 면접을 이끌어 나가지 못할지도 모른다는 것에 대한 불안
- 어떤 식으로 이야기를 진행해야 할지에 대한 불안
- 내담자가 비협조적이고 말을 하지 않을 것에 대한 불안
- 내담자가 적대적인 태도를 보일지도 모른다는 것에 대한 불안
- 해결이 어려운 문제를 상담하게 될 것에 대한 불안
② 상담자의 긴장을 감소시키는 방법 :
㉮ 상담실의 환경을 스스로 배치하여 구조적 환경에 익숙해지도록 한다.
㉯ 내담자를 격의 없이 대하고, 직접 내담자가 앉을 좌석을 알려주는 등 적극적인 자세로 임한다.
㉰ 면접 중에는 중요한 내용을 기록한다.
㉱ 상담자가 자기 나름대로 자유롭게 이끌어 간다는 태도로 임한다.
㉲ 내담자의 침묵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 상담자 자신도 문제에 부딪히거나 혼돈을 일으키는 사실이 있을 대에는 당황할 수 있다는 점을 인정하고 임한다.
㉴ 면접의 방향 설정이 어려운 경우 내담자가 말을 계속 반복하게 하던지, 이야기를 구체적으로 덧붙이도록 요청할 수 있다.
③ 첫 면접의 진행 :
㉮ 메모 혹은 녹취가 필요한 경우 이를 먼저 설명하고 내담자의 동의를 구해야 한다.
㉯ 상담자에게 연락하는 방법을 알려주고, 첫 면접의 특징에 대하여 내담자를 이해시킨다.
㉰ 상담의 시작은 질문으로 한다.
(2) 내담자의 불안을 다루는 방법 :
① 상담자는 내담자의 불편한 말과 행동을 파악하고, 이에 대하여 안심을 시켜야 한다.
② 상담자에게 필요한 정보의 유형을 내담자에 제시하면, 내담자의 불안을 감소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③ 내담자가 한 말을 상담자가 중간중간 요약. 정리하면서 진행을 하는 것은 내담자의 불안을 감소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④ 상담자가 내담자의 문제를 경청한다는 것 자체가, 불안을 감소시키는 요인이 될 수 있다.
⑤ 내담자의 불안이 고조되는 순간 화제를 돌리거나, 대화 방식 등에 변경을 주는 것은 불안을 감소시키는 요인이 될 수 있다.
⑥ 내담자가 불안해하는 것으로 인해 상담자가 당황하거나 긴장할 때에는 솔직하게 이야기하는 것이 좋다.
(3) 첫 면접에서 다루어야 할 내용 :
① 내담자가 호소하는 문제는 무엇인가?
② 내담자는 자신의 문제에 대하여 어떠한 태도를 가지고 있는가?
③ 내담자의 배경정보(가족관계, 과거 상담 경험 등)를 파악하여 문제의 심각도와 해결 기능을 평가한다.
④ 초심 상담자의 경우 가능한 한 내담자의 문제 및 배경정보를 자세하게 듣고 평가할 수 있도록 한다.
(4) 첫 면접의 종결 :
① 내담자가 이야기한 내용을 상담자가 요약하여 내용이 일치하는지를 살펴본다.
② 상담 및 상담자의 역할에 대하여 인식하고, 내담자의 문제를 충분히 이야기하였으며, 의문점과 긴장이 풀렸다면 성공에 가까운 것이다.
▣ 첫 면접을 효과적으로 마치는 상담자의 두 가지 기술 :
- 내담자가 자유롭게 말할 수 있도록 편안하고 수용적인 분위기를 만드는 기술
- 내담자의 문제를 정확히 파악하기 위하여 정보수집과 적절한 상담계획을 수립할 수 있는 기술
* 상담 면접 기록의 종류 :
- 접수 내용의 기록 :
내담자 문제, 내담자의 행동 발달 수준, 생활배경, 심리검사 및 임상적 진단, 상담계획 및 조치 등 내담자가 무엇을 기대하고 무엇을 가장 관심 있게 생각하는지를 검토할 수 있는 자료
- 진행 과정의 기록 :
상담자의 제안, 조치사항, 내담자의 문제, 태도의 변화 및 기타 상담진행의 내용, 내담자의 외형(복장 등등), 약속시간 엄수 여부, 생활의 변동 상황, 면접기간 중 내담자 가족의 행동(방문 또는 전화) 등
- 종결의 내용 기록 :
구체적으로, 종결 경로, 전체적인 상담결과에 대한 평가, 종결 자체에 대한 토의내용
■ 이상으로 상담의 과정을 마치고, 다음 시간부터는 상담의 반응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다.
* 출처 및 참조 : [상담심리학], 상담의 과정, 핵심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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