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늘부터는 상담의 과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일테면 상담의 단계를 나누는 것에 대해 학자들. 연구자들 간의 차이는 있지만, 대체로 초기, 중기, 종결단계로 나누는 것이 일반적이다. 또한, 보다 세분화된 방식으로 나누는 경우도 있으며, 공통적으로 보았을 때 효과적인 상담을 위해서는 각 단계에서 주력해야 할 주요 과업을 달성하여야 하는 것이다.
1. 상담의 진행과정
(1) 기본적 상담과정 : 3단계
① 초기단계 : 상담의 기틀 형성
이는 상담자가 내담자를 처음 만난 후부터 상담목표를 세워 구체적으로 개입하기 전까지를 말한다.
㉮ 내담자에 대한 이해 :
- 내담자가 상담실을 방문한 이유를 탐색한다.
- 내담자의 인적사항, 내담 경위 및 호소문제, 이전에 상담을 경험해 본적이 있는지, 내담자의 인상 및 행동 관찰에 대한 정보, 가족 관계, 사회적 관계, 주요 발달 배경 등에 관한 정보를 수집한다.
- 이때 정보수집에 몰입하기보다는 자연스럽게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도록 한다(특히, 질문에 대한 대답을 강요하거나 내담자의 부정적인 면을 집중적으로 질문하는 등, 마치 취조하는 듯한 분위기를 조성하지 않도록 한다)
- 상담자는 내담자의 강점. 긍정적 측면에 관심을 갖도록 한다.
㉯ 촉진적 상담관계의 형성 :
- 상담관계는 내담자가 상담자에 대해 전문성과 매력, 신뢰성을 느낄 때 촉진된다.
- 관심 기울이기, 적극적 경청, 내담자에 대한 수용과 존중, 공감적 이해, 진실한 태도, 구체화 등의 기본적 태도가 필요하다.
㉰ 구조화 :
구조화는 상담자가 상담의 진행방법 및 방향성에 대해 내담자와 합의를 이루는 과정이다. 즉, 구조화는 상담이 초점을 잃지 않고 효율적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돕는 장치이다.
▣ 구조화 시 상담자와 내담자가 합의해야 할 사항 :
- 비밀보장 문제
- 상담 회기의 시간과 상담기간 및 횟수
- 내담자와 상담자의 의미
- 상담목표 및 앞으로 기대되는 결과 등
② 중기단계 : 문제해결
㉮ 상담 중기는 심층적 탐색과 내담자의 자각이 이루어지는 시기이다.
▣ 심층적 탐색 :
* 심층적 탐색을 통해 초기 상담에서 표현되지 않은 감정과 숨겨진 동기, 무의식적인 동기들이 밝혀진다.
* 상담자와 내담자가 생활에서 있었던 주요경험 및 사건들의 의미를 이전보다 분명하고 통합된 시야에서 새롭게 인식함으로써, 문제해결을 위해 노력할 수 있는 기초가 마련된다.
* 내담자의 다양한 측면에 대한 통찰. 자각이 일어난다.
* 통찰을 바탕으로 내담자의 소망과 욕구가 반영된 변화에 대한 목표를 설정할 수 있다.
▣ 내담자의 자각 :
* 내담자의 현재 문제와 외부 환경 및 선행사건 간의 관련성에 대한 자각
* 현재 문제와 관련된 부적응적 사고, 감정패턴에 대한 자각
* 행동의 동기와 결과에 대한 자각
* 생활패턴 및 관계 유형에 대한 자각
㉯ 사용되는 기법 :
- 심층적 공감 :
표현되지 않은 부분을 상담자가 발굴해서 내담자로 하여금 자신을 더 깊이 이해하도록 돕는 기법으로, 내담자의 긍정적 동기를 발굴해줌으로써 내담자의 자긍심을 높일 뿐만 아니라 상담의 방향도 정한다.
- 피드백 주기 :
내담자의 사고, 감정, 행동에 대해 상담자 자신이 관찰한 것을 전달하여, 그의 현재 모습과 변화를 지지하거나(안정적 피드백), 현재의 모습과 변화과정을 교정하게 하고 새로운 모습과 변화를 격려하는(교정적 피드백) 기법을 말한다.
- 직면 :
내담자가 가지고 있는 불일치, 모순 등을 상담자가 기술해주는 것을 말한다.
- 해석 :
내담자의 문제와 염려에 대하여 새로운 참조체제를 제공함으로써, 내담자가 그 상황을 잘 이해하고 효과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말한다.
㉰ 상담중기에 나타날 수 있는 문제 :
- 자신의 사고, 감정, 행동, 삶의 패턴에 불일치와 모순이 나타나면서 내담자가 자신이 이야기하는 내용에 대해 불안감을 갖는다.
- 상담에 대한 저항으로 상담 시간에 지각하기도 하고, 자신은 문제가 없는데 상담 때문에 더 나빠지고 있다는 느낌을 가질 수도 있다.
㉱ 상담에 진전이 없는 경우 :
- 현재 일어나고 있는 일에 대해 즉시적으로 반응한다.
- 상담과정에 대한 재검토가 필요하다.
- 내담자에 대한 재검토가 필요하다.
- 목표를 재설정한다.
- 상담시간, 요일 등에 변화를 줄 수도 있다.
③ 종결단계 : 성과 다지기
㉮ 상담의 종결 시기 논의 :
- 종결단계에서는 통찰을 바탕으로 현실생활에 적응할 수 있는 새로운 행동을 시험하고 평가한다.
- 내담자가 자신의 문제가 해결되었다고 의식하는 시기와, 상담자의 종결 시기가 맞아 떨어지는 경우도 있다.
- 의존적 내담자에게 상담의 종결이 불안을 초래할 경우라도, 상담을 지속해서는 안 된다.
㉯ 종결 시 이별의 감정을 다루기 :
- 상담관계를 끝낼 때, 상담자는 내담자가 느낄 수 있는 여러 감정을 충분히 다루어 준다.
- 상담자는 내담자가 분리불안을 잘 다루면서 스스로 설 수 있도록 지지한다.
- 종결 후에도 심리적 어려움이 있을 때 언제든지 다시 상담할 수 있음을 알려주어 심리적 안정감을 준다.
㉰ 상담 성과에 대한 평가와 문제해결력 다지기 :
- 일상생활에서 상담 성과가 유지되도록 하기 위하여 필요한 노력을 구체화한다.
- 현실 속에서 문제에 당면 시 상담을 통해 습득한 문제해결 방법을 효과적으로 적용하도록 돕는다.
㉱ 추수상담에 관해 논의 :
- 추수상담은 내담자의 행동 변화를 지속적으로 점검하고, 내담자의 강점을 강화하고 부족한 점을 보완할 수 있다.
㉲ 조기종결 문제 다루기 :
▣ 내담자에 의한 조기종결 :
- 상담이 만족스럽지 못하다고 느낄 경우, 조기종결을 결심한다.
- 다음 회기의 약속을 지키지 않음으로써, 자신의 생각을 전달한다.
- 상담자는 내담자의 상담 취소에 대해 전 회기 상담의 내용을 면밀히 검토하여 원인을 규명한다.
- 내담자가 상담을 받지 않는 것도 자유라는 것을 인식하고, 지속적인 상담을 받을 수 있게 길을 마련해준다.
▣ 상담자에 의한 조기종결 :
- 상담이 바라는 대로 진행 되지 않을 경우에 조기종결한다.
- 일정시간이 경과해도 내담자의 호전이 나타나지 않을 경우에 조기종결한다.
- 성공할 가능성이 있는 새로운 방법을 사용할 수 없는 경우라면, 상담을 고려해야 할 책임이 있다.
■ 다음 시간에 계속, 상담의 과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 출처 및 참조 : [상담심리학], 상담의 과정, 핵심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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