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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야기가 있는 정원, 상담심리

✔상담의 반응①(상담의 기본방법, 개별화, 의도적 감정표현, 통제된 정서 관여, 수용, 비심판적 태도, 자기결정, 비밀보장, 기본 원리, 구조화, 유형, 경청, 형성, 총괄평가)

by 이야기가 있는 정원 2021. 10.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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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늘부터는 상담의 반응(기본원리, 상담목표 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1. 상담의 기본 방법

 

(1) 기본원리 : 

 

① 개별화의 원리 :

상담자는 개인의 개성과 개인차를 인정하고, 개인의 특성에 맞게 상담을 진행해야 한다. 또한 상담 면접 시간이나 환경에 세심하게 신경을 써야 하며, 비밀 준수와 신뢰감을 의식하도록 해야 한다.

 

즉, 상담자는 충분한 사전 준비를 갖추고 내담자의 활동을 적극 권장해 주어야 한다. 

 

② 의도적 감정 표현의 원리 : 

상담자는 내담자로 하여금 자유롭게 자신의 의사와 감정을 표현할 수 있도록, 안정적이고 따뜻한 분위기를 만들어야 한다. 특히 내담자의 감정표현을 비난하거나 평가해서는 안 되며, 인내심을 갖고 경청하도록 한다. 

 

③ 통제된 정서 관여의 원리 :

상담은 정서적 영역에 비중을 둔다. 상담자는 내담자로 하여금 감정을 통제만 할 것이 아니라, 자유롭게 표현해도 괜찮다고 말해준다.

 

즉, 내담자의 감정에 대한 상담자의 민감성과 적절한 반응이 이를 촉진시킬 수 있다. 

 

④ 수용의 원리 :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따뜻하고 친절하며 수용적이어야 한다. 내담자를 하나의 인격체로 존중한다는 것을 말과 행동, 그리고 비언어적 태도로 전달할 수 있어야 한다. 

 

⑤ 비심판적 태도의 원리 :

내담자는 자신의 잘못이나 문제에 대해 결과응 추궁 받거나 질책 당하는 것을 두려워한다. 상담자는 편견이나 선입관을 갖지 않아야 하며, 내담자의 말을 경청하고 객관적. 중립적인 자세를 지녀야 한다. 

 

⑥ 자기결정의 원리 :

상담은 개인의 가치와 존엄성을 존중하고, 스스로의 힘으로 문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다는 신념에서 시작되어야 한다. 

 

⑦ 비밀보장의 원리 :

상담내용의 비밀은 보장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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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상담 목표 : 

 

■ 상담이론이나 적용분야에 따라 내담자의 문제를 이해하고 해결하기 위해 강조하는 부분이 달라지기 때문에, 해당 관점에 따라 서로 다른 상담 목표를 가진다. 

 

- 정신분석이론 : 무의식을 의식화하여, 개인의 성격구조를 수정하고 자아의 기능을 강화한다.

- 행동수정이론 :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은 감소시키고, 바람직한 행동은 증가시킨다.

- 인간중심상담(내담자중심상담)이론 : 자아와 경험 간의 불일치를 제거하고, 방어기제를 내려놓게 함으로써 충분히 기능하는 사람이 되도록 돕는다.

- 인지상담이론 : 자동적(부정적) 사고를 변화시키고, 인지도식을 재구성하여 새롭고 합리적인 사고를 하도록 돕는다. 

 

상담목표의 기능

상담목표는 상담이 잘 진행되는지, 언제 상담을 종결하는지 판단하는 기준이 된다.

 

형성평가총괄평가의 기준이 된다. 

 

㉯ 상담자와 내담자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해 주는 중요한 기능이 있다. 

 

㉰ 상담의 개입전략 및 절차. 과정에 선행되는 중요한 부분으로서, 상담의 결과나 효과를 평가할 수 있는 기준을 제시한다.

 

 

 

형성평가

프로그램 개발 중 혹은 실행 초기단계에서 프로그램을 개선하고 조정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려는 목적으로 이루어지는 평가로 총합평가와 대비되는 개념이다. 1967년 Scriven이 제안한 용어로 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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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괄평가

Michael Scriven이 1967년에 처음 사용한 용어로서, 일정 단위의 교육프로그램이 실시된 후에 애초에 설정된 프로그램의 성공기준에 비추어 프로그램이 산출한 가치를 가늠해보고자 하는 데 우선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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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목표의 설정 :

좋은 상담목표는 내담자에게 중요한 것, 작고 간단하고 구체적인 것이며 단순히 문제행동을 제거 또는 감소시키는 방식이 아닌, 새로운 긍정적 행동을 형성 또는 증가시키는 방향으로 진술 가능한 것들이다.

 

㉮ 소극적 수준의 상담목표 :

 

- 문제해결 :

심리적 또는 사회적 갈등 해소, 병리적 요소의 제거 및 치료 등을 의미한다.

 

- 적응 :

개인의 욕구와 환경 간의 갈등을 해소하여 균형과 조화를 이루는 것으로, 적응에 대한 지나친 강조는 인간을 환경적 욕구에 순응하는 피동적 존재로 보게 한다.

 

- 예방 :

문제와 병리현상의 발생을 사전에 막는 것으로, 문제와 병리현상에 초점을 둘 경우 개인의 잠재적 능력 개발에 소홀할 가능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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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상담 면접의 기본 방법 및 절차 :

 

상담 면접 시작 :

상담자는 수용적이고 온화한 태도로 내담자에게 깊은 관심을 나타내어, 내담자에게 신뢰감을 줄 수 있도록 한다.

 

㉮ 내담자를 편안하게 해주고, 상담의 주체는 내담자임을 확인시켜 준다.

 

㉯ 효과적인 좌석배치를 고려하여 내담자가 불편하지 않도록 배려한다.

 

㉰ 내담자가 가지고 있는 상담에 대한 기대나 생각 등을 확인하고, 상담은 감정과 생각을 하나씩 탐색하고 정리해가는 과정이라는 것을 설명한다.

 

㉱ 비밀보장을 확인시켜줌으로써, 내담자가 안심할 수 있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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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조화 :

구조화 과정은 상담의 진행 방식, 목표, 책임과 한계 등을 논의하고 합의하는 절차로, 상담관계를 바람직한 방향으로 안정시키는 역할을 한다. 

 

㉮ 구조화의 일반 원칙 : 

 

- 상담자는 내담자가 편안한 느낌을 가질 수 있도록 구조화를 최소한으로 줄이는 것이 바람직하다. 

- 상담시간 및 장소, 상담자와 내담자의 역할관계 및 행동규범 등을 구체적으로 규정해야 한다.

- 구조화는 결코 내담자에게 일방적으로 지시를 내리거나 처벌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져서는 안 된다.

- 구조화는 공감적인 분위기 속에서 상담자와 내담자 간의 자연스러운 합의로 전개되어야 한다.

- 구조화는 상담 첫 회기에 한 번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상담의 전 과정에서 필요에 따라 진행될 수 있다.

 

㉯ 구조화의 유형 : 

 

* 시간의 제한

* 내담자 행동의 제한

* 상담자 역할의 구조화

* 내담자 역할의 구조화

* 과정 및 목표의 구조화

 

㉰ 불충분한 구조화의 영향 :

 

- 상담자에게 의존적인 내담자를 양산할 수 있다.

 

- 방어, 적대감, 두려움 등으로 내담자가 상담 면접을 꺼리게 될 수 있다.

 

경청 :

 

내담자의 말과 행동에 상담자가 선택적으로 주목하는 것을 말하며, 경청을 통해 내담자가 생각과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하고, 자신의 방식을 탐색하며, 상담에 책임감을 느끼게 할 수 있다. 

 

㉯ 내담자의 말과 행동을 경청하는 것은 상담을 성공적으로 이끄는 주요 요인이다. 

 

 

■ 다음 시간에 계속, 상담의 반응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 출처 및 참조 : [상담심리학], 상담의 과정, 핵심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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