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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야기가 있는 정원, 상담심리

✔상담의 과정②(Brammer에 의한 상담과정 8단계, 준비, 시작, 명료화, 구조화, 관계심화, 탐색, 견고화, 계획, 종료, 수용, 공감적 이해, 일치, 상담의 기본조건)

by 이야기가 있는 정원 2021. 9.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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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상담의 과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다. 기본적 상담의 과정 3단계, 즉 초기단계, 중기단계, 종결단계 등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란다. 

 

2021.09.28 - [이야기가 있는 정원, 상담심리] - ✔상담의 과정①(초기단계, 내담자에 대한 이해, 촉진적 상담관계의 형성, 구조화, 중기단계, 심층적 탐색, 피드백, 직면, 해석, 종결단계, 추수상담, 조기종결)

 

✔상담의 과정①(초기단계, 내담자에 대한 이해, 촉진적 상담관계의 형성, 구조화, 중기단계, 심

◆ 오늘부터는 상담의 과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일테면 상담의 단계를 나누는 것에 대해 학자들. 연구자들 간의 차이는 있지만, 대체로 초기, 중기, 종결단계로 나누는 것이 일반적이

narrare3.tistory.com

 

 

(2) Brammer(브레머)에 의한 상담과정 8단계 : 

 

① 1단계 : 준비와 시작의 단계

 

㉮ 상담을 받기로 결심하기 위해 내담자에게는 커다란 용기가 필요하다. 즉, 상담을 받는 것에 대한 마음의 준비가 필요한 것이다. 

 

㉯ 내담자가 상담을 받으러 올 때, 대개는 복잡하게 얽힌 감정과 생각을 가지고 있다. 한편으로 상담자가 이야기하는 모든 것을 그대로 받아들이기를 원하면서도, 다른 한편으로는 심리적 조력을 받거나 문제를 해결하는 것 자체에 대해 강한 저항을 표출하기도 한다. 

 

㉰ 따라서 이 단계에서는 면접과 조력 전체에 대해서는 물론, 상담자 자신에 대한 내담자의 신뢰를 증가시켜나가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② 2단계 : 명료화의 단계 

 

이 단계에서는 내담자의 문제를 명백하게 한다. 즉, 내담자가 도움을 청하는 원인과 문제의 배경을 밝히는 것이 관건이다. 

 

㉯ 상담자는 내담자가 어떤 내용의 조력을 구하고 있는지에 대해 내담자 자신의 진술을 통해 구체화해야 한다.

 

㉰ 명료화의 단계는 문제 자체가 무엇이며, 누가 또는 무엇이 진정한 상담의 대상인지 분명하게 밝히는 단계이다. 따라서 상담자는 내담자로 하여금 문제의 진정한 대상을 결정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③ 3단계 : 구조화의 단계

 

㉮ 구조화는 심리적 조력관계의 본질, 제한점, 목표 등을 규정하고 상담자와 내담자의 역할과 책임, 그리고 가능한 약속 등의 윤곽을 명백하게 하는 것을 가리킨다. 

 

㉯ 상담자는 상담이 어느 방향으로 전개될 것이며, 최종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얼마나 오랜 시간이 걸릴 것인지 내담자에게 알리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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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구체적으로 상담시간, 유료상담의 경우 상담요금, 공격적 욕구를 표현하는 행동의 한계점, 상담자 역할의 제한점 등을 논의해야 한다. 

 

④ 4단계 : 관계심화의 단계

 

㉮ 상담자와 내담자 간에 이루어진 관계를 더욱 심화하고 내담자가 상담자를 더욱 신뢰하며,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상담과정에 전력으로 참여하게 되는 일들이 바로 관계 심화의 단계에서 이루어진다. 

 

㉯ 이 단계에서는 내담자가 상담자의 전문적 자질과 심리적 조력의 방법에 대해 신뢰감을 가지도록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 일부 학자들은 상담자와 내담자 사이에 이루어지는 관계 자체만으로도 심리적인 문제의 해결이 가능하다고 본다. 즉, 어떤 특정한 기술이나 방법이 아니라 내담자가 상담자에 대해 가지는 기대와 관계의 심화만으로도 문제가 해결되고, 행동의 변화가 이루어질 수 있다고 주장한 것이다. 

 

 

⑤ 5단계 : 탐색단계

 

㉮ 이 단계에서는 중요한 두 가지 질문과 관련된 활동이 전개된다. 하나는 '내담자의 문제 해결이나 행동수정을 위해 어떤 변화가 일어나야 하는가'이고, 또 하나는 '도달하려는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어떤 방법이나 절차가 이용될 수 있는가' 하는 것이다.

 

㉯ 이 단계에서 상담자는 내담자의 문제, 감정, 사고를 명확하고 구체적으로 밝혀서 내담자에게 자기 자신과 환경에 대해 보다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사실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목표에 도달할 수 있는 방법과 절차를 이야기하며, 이를 위한 과제 내지 활동을 전개하게 된다. 

 

⑥ 6단계 : 견고화의 단계 

 

㉮ 상담의 진행과정에서 대부분의 시간이 탐색을 위해 쓰이지만, 탐색이 끝난 후 가장 적합한 대안, 방법, 사고, 행동 등을 확정하여 이를 실천해 나가는 견고화의 단계는 성공적인 상담에서의 결실기라고 할 수 있다. 

 

㉯ 이 단계에서는 그 이전의 단계에서 제시된 많은 대안, 대체될 행동, 감정, 사고 등에서 가장 적합한 것을 선정하여 이를 실제 적용해 나간다. 

 

⑦ 7단계 : 계획단계 

 

㉮ 계획단계에서는 상담을 끝맺거나 혹은 계속할 것을 결정할 때 필요한 여러 가지 계획을 수립하고 검토하는 일을 하게 된다. 

 

㉯ 이 단계에서 이루어져야 할 목표는 내담자의 성장과 행동변화가 잘 이루어져 상담 관계를 종료할 시점까지만이 아닌, 상담이 끝난 후에 이루어져야 할 구체적인 활동에 대한 계획을 수립하는 것까지가 포함된다. 

 

㉰ 일테면 진로상담과 같이 정보내용이 많이 관련되어 있는 경우에는 계획을 실천하기 위해 여러 가지 활동이 필요하므로, 이 단계에서 많은 시간을 필요로 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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⑧ 8단계 : 종료단계 

 

㉮ 이 단계에서는 상담을 통해 성취한 것들을 상담의 목표에 비추어서 평가하게 된다. 만약 성취하지 못한 목표가 있다면, 왜 그렇게 되었는지 논의한다.

 

㉯ 종료 시에는 상담자 자신이 상담의 전체 과정을 요약할 수 있으며, 내담자에게 요약하도록 요청할 수도 있다. 또한 내담자가 상담관계를 계속해서 유지하기를 원하거나, 아직 상담이 덜 끝났다는 느낌을 가지고 있는 경우 다른 기관이나 상담자에게 의뢰하는 방법도 있다.

 

㉰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추후 상담(추수상담)의 가능성을 인지시킴으로써, 상담의 종료를 보다 원만하게 할 수 있다. 

 

▣ 상담 종결 시의 과업 :

- 종결의 시기 정하기

- 정서적 반응 다루기

- 변화 또는 효과의 유지 및 강화

- 미래에 대한 계획 세우기

- 의존성 감소시키기

- 의뢰하기

- 평가하기 

 

(3) 상담의 기본 조건 : 

 

① 수용(Acceptance) : 

 

수용의 의의

 

- 수용은 인간의 가치와 존엄에 대한 인식에서 출발한다.

 

- 상담자를 찾아오는 사람들은 모든 인간적인 결점, 죄악 및 과오의 여부를 떠나 인간으로서 존재하고 성장해야 할 존엄성을 가진다.

 

- 상담자는 내담자의 존재. 성장. 발달이 지니고 있는 가치를 인정하고, 최선을 다해 내담자가 새로운 학습으로써 그와 같은 가치를 구현할 수 있도록 조력해야 한다.

 

- 수용은 내담자의 심리적인 필요. 현실적인 필요 모두를 충족하기 위해, 가능한 조건을 제공하려는 상담자의 마음의 태세를 가리킨다. 

 

상담 관계에서의 수용

 

- 존재 그 자체에 대한 수용 :

내담자가 현재 어떠한 훌륭한 성취를 하고 있건, 반대로 실패와 과오를 범하고 있건 간에, 그는 살아있고 지금보다 더 향상. 발전되어야 할 가치와 필요가 있음을 존중하는 것이다. 

 

- 인간의 제(諸) 특성에 대한 수용 :

내담자가 지니고 있는 여러 가지 신체적인 특징, 성격적인 특징, 지적 또는 도덕적 특징을 현재 있는 그대로 수용하는 것이다. 

 

- 인간의 구체적 행동에 대한 수용 :

구체적인 행동의 수용은 그 행동의 잘잘못을 떠나, 그러한 행동이 있었음을 과장하거나 왜곡하지 않고 하나의 사실로 받아들이는 것이다. 

 

즉, 행동의 원인과 결과에 대해 객관적인 자세를 취하며, 내담자의 존재. 성장. 발달이라는 장기적인 조망 속에서 생각하고 의논할 수 있는 마음의 자세를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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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공감적 이해(Empathic Understanding) : 

 

공감적 이해의 의의

 

- 공감적 이해는 '감정이입적 이해'라고도 부른다.

 

- 공감적 이해는 과학적인 이론이나 외부로 드러난 행위 그 자체로써 사람을 이해하는 것을 지양한다. 

 

- 공감적 이해는 인간의 심리적인 세계에서 주관적으로 움직이는 내면세계를 이해하는 것이다. 

 

상담관계에서의 공감적 이해

 

- 주관적 내면에 대한 이해 : 

상담은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방법에 의해 인간 행동을 이해하는 것을 기본으로 하지만, 내담자의 마음속에서 주관적으로 작용하고 있는 지각, 감정, 동기, 갈등, 목표 등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이다.

 

- 공감으로서의 이해 : 

상담의 성패는 내담자의 주관적인 심리 작용에 대한 명확한 이해에 달려있다. 그러한 중요성으로 인해 상담에서는 이해라는 말 대신 '공감' 또는 '공감적 이해'라는 말을 사용한다. 

 

- 내담자의 입장에서의 이해 :

공감적 이해는 내담자의 입장이 되어 그를 이해하는 것이다. 즉, 상담자는 내담자가 가지고 있는 감정, 의견, 가치, 이상, 고민, 갈등 등을 토대로 그가 처해 있는 여러 상황에 서 보는 것이다. 

 

- 비언어적 메시지의 경청 :

상담자는 내담자가 하는 말의 내용을 표현된 언어의 의미를 넘어, 말의 이면에 포함되어 있는 정서, 의도, 동기, 갈등, 고통 등을 이해해야 한다. 

 

다시 말해 상담자는 내담자가 비언어적인 수단을 통해 자신을 보다 정확하게 드러내므로, 그와 같은 내담자의 비언어적인 표현에 담긴 의미와 감정을 이해해야 한다. 

 

- 궁극적 동기에 대한 이해 :

상담자는 내담자가 자신의 행동에 대한 진정한 이유와 의미를 충분히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내담자가 자신의 행동을 통해 추구하는 궁극적인 동기가 무엇인지 이해해야 한다. 

 

 

③ 일치(Congruence) : 

 

일치의 의의

 

- 일치는 진실성, 명료성, 순수성 등으로도 불린다.

 

- 일치는 내적인 경험과 그에 관한 인식의 합일을 가리킨다.

 

- 일치는 내면적인 심리세계의 경험과 그에 대한 인식만이 아니라, 그에 관한 표현이 모두 합치되는 것이다.

 

상담관계에서의 일치

 

- 통합으로서의 일치 :

상담관계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의사소통과 활동은 상호 대립되거나 모순되는 결과를 초래하기보다, 각각 독립된 것이면서도 하나의 통합을 이룩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 내적인 경험과 외적인 경험의 일치 :

성인의 경우 내면적인 경험과 그 표현이 서로 일치되지 않는 경우가 많다. 내적인 경험과 외적인 표현이 일치되지 않으면 상담은 성공하기 어렵다. 

 

- 상담목표 및 동기의 일치 :

상담자와 내담자 사이의 일치는 우선 내담자의 상담목표와 동기가 상담자의 그것과 일치되어야 한다는 것을 말한다. 상담을 통해 성취하려는 궁극적인 목표나 중간수준의 목표, 또는 구체적. 실제적 행동수준의 목표가 일치될 때, 상담은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것이다. 

 

 

■ 다음 시간에 계속, 상담의 과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 출처 및 참조 : [상담심리학], 상담의 과정, 핵심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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