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상담의 과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Brammer에 의한 상담과정(8단계), 수용, 공감적 이해, 일치 등이 포함된 상담의 기본조건 등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란다.
2. 상담과정 모델
(1) Egan(이건)의 문제해결모형 :
① 1단계 : 현재의 시나리오
이 단계에서는 내담자가 현재의 자신의 이야기를 하도록 하여, 문제해결을 정의하고 명료화하도록 돕는다.
㉮ 이야기 :
내담자가 자신의 문제를 있는 그대로 이야기하도록 돕는다.
㉯ 맹점 :
내담자가 자신의 맹점을 깨달을 수 있도록 돕는다.
㉰ 다루어야 할 문제 또는 기회 선택 :
최선의 도움을 엄기 위한 우선순위를 마련하도록 돕는다.
② 2단계 : 원하는 시나리오
상담자는 내담자가 원하고 선호하는 시나리오를 발전시키도록 돕는다.
㉮ 보다 나은 미래의 가능성 :
상담자는 보다 나은 미래를 건설하도록 도우며, 내담자가 문제 상황을 보다 잘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다.
㉯ 변화 계획 :
상담자는 내담자가 실현 가능한 목표를 만들도록 돕는다.
㉰ 변화 추구 :
상담자는 내담자가 설정한 목표를 실행할 수 있도록 돕는다.
③ 3단계 : 행동전략
상담자는 내담자가 필요로 하고 원하는 것을 얻게 하기 위해 도움을 준다.
㉮ 가능한 행동들 :
상담자는 내담자가 실천을 위한 전략을 발달시킬 수 있도록 돕는다.
㉯ 최적의 전략선택 :
상담자는 내담자가 구체적, 현실적, 실제적인 최선의 전략을 선택하도록 돕는다.
㉰ 계획 수립 :
상담자는 내담자가 목표달성을 위한 행동을 조직화하고, 계획을 세우도록 돕는다.
(2) Carkhuff(카커프)의 공감지향모형 : 상담과정의 단계
① 1단계 : 상담자-관심주기 vs. 내담자-참여하기
㉮ 상담자는 적극적 경청 등을 통해 내담자에게 관심을 보여준다.
㉯ 내담자는 상담자의 관심을 통하여 상담에 참여하게 된다.
㉰ 상담자와 내담자 간의 신뢰를 바탕으로 한 상담관계가 형성된다.
② 2단계 : 상담자-반응하기 vs. 내담자-탐색하기
㉮ 상담자는 내담자의 표현에 정확하게 반응하여, 내담자가 스스로를 탐색할 수 있도록 촉진한다.
㉯ 상담자는 내담자의 내적 참조틀에 근거한 공감적 반응을 통해 내담자의 탐색을 촉진한다.
③ 3단계 : 상담자-내담자에게 초점 맞추기 vs. 내담자-이해하기
㉮ 상담자는 상호관계를 통하여 의미, 문제, 목표, 감정을 내담자에 맞추어 개인화하도록 한다.
㉰ 내담자가 스스로의 문제에 초점을 맞춤으로써, 자신의 문제를 파악하고 이해하게 된다.
④ 4단계 : 상담자-문제해결을 위한 행동을 주도하기 vs. 내담자-실행하기
㉮ 상담자는 목표 정의, 프로그램 개발, 계획 및 강화 설계 등을 통하여 문제해결을 위한 과정의 확인을 주도한다.
㉯ 내담자는 행동실행에 착수한다.
㉰ 4단계의 실행을 통하여 문제해결이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두 번째 단계로 돌아가서 다시 반복한다.
(3) 홍경자의 중심과제지향모형
① 1단계 : 상담관계 수립하고 이끌어가기(친밀감 형성)
② 2단계 : 내담자의 마음 읽어주기(공감하기)
③ 3단계 : 내담자의 현재 상태와 미래의 꿈 밝혀주기(문제점 규명, 상담목표 설정)
④ 4단계 : 내담자의 문제점 풀어나가기(대안 탐색, 계획, 실천)
⑤ 5단계 : 내담자를 발전과 변화로 인도하기(실생활로 일반화)
⑥ 6단계 : 상담관계 마무리하기(상담효과 평가 및 종결)
3. 접수면접
(1) 접수면접의 정의 :
- 접수면접이란 상담회기 전 내담자가 해당 기괸에서 상담을 받을지 여부를 결정하고, 상담을 받게 될 경우 어떤 절차로 상담이 진행되는지 등에 대하여 안내를 받는 과정을 말한다.
- 접수면접의 경우 일반적으로 규모가 큰 기관이나 내담자의 수가 많은 기관에서 실시하게 되는데, 내담자는 상담회기가 시작되기 전 만나게 되는 상담자와 상담실 분위기 등으로 상담을 지속할지를 결정하게 되므로, 접수면접 및 접수면접자의 역할은 중요할 수 있다.
① 접수면접 실시 절차 :
㉮ 상담자 소개
㉯ 접수면접의 목적에 대한 설명
㉰ 내담자가 호소하는 문제와 이것의 히스토리에 대한 탐색
㉱ 내담자가 호소하는 문제와 연관되는 배경 및 가족관계 등에 대한 탐색
㉲ 현재의 주요 스트레스원에 대한 탐색
㉳ 내담자의 현재 생활에 대한 전반적 기능 수행 정도에 대한 탐색
㉴ 이전 상담 여부에 대한 탐색
㉵ 내담자가 원하는 상담자에 대한 탐색
㉶ 상담동기를 강화할 수 있는 에필로그
㉷ 접수면접자(위에서 면담한 내용 및 접수면접자의 소견 등을 기록하는 양식) 기록하기
㉸ 심리평가 의뢰(이것이 필요한 내담자의 경우)
㉹ 상담자 선정
㉺ 선정한 사람에게 내담자를 의뢰
② 접수면접 시 수집되어야 할 내담자 정보 :
- 기본정보 :
이름, 성별, 가족사항 등을 포함하는 내담자의 기본정보
- 주요 호소문제
- 현재 문제와 과거에 겪었던 어려움
- 현재의 생활양상 :
직업 상황, 대인관계, 가족과의 관계 등
- 가족 :
* 배경정보 : 사회적, 경제적, 문화적, 종교적 배경
* 가족 구조 : 가족 구성, 가족의 가치관 등
* 가족 구성원 간의 관계
- 발달사 :
* 내담자의 유아기~성인기에 이르는 단계별 발달의 전반적 사항
- 의료 히스토리 및 치료 효과
- 외모 및 행동
- 사회. 심리적 지원체제
- 진단평가 및 면접자 소견
■ 다음 시간에 계속, 상담의 과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 출처 및 참조 : [상담심리학], 상담의 과정, 핵심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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