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상담의 과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Brammer에 의한 상담과정(8단계), 수용, 공감적 이해, 일치 등이 포함된 상담의 기본조건 등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란다.
✔상담의 과정②(Brammer에 의한 상담과정 8단계, 준비, 시작, 명료화, 구조화, 관계심화, 탐색, 견
◆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상담의 과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다. 기본적 상담의 과정 3단계, 즉 초기단계, 중기단계, 종결단계 등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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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상담과정 모델
(1) Egan(이건)의 문제해결모형 :
① 1단계 : 현재의 시나리오
이 단계에서는 내담자가 현재의 자신의 이야기를 하도록 하여, 문제해결을 정의하고 명료화하도록 돕는다.
㉮ 이야기 :
내담자가 자신의 문제를 있는 그대로 이야기하도록 돕는다.
㉯ 맹점 :
내담자가 자신의 맹점을 깨달을 수 있도록 돕는다.
㉰ 다루어야 할 문제 또는 기회 선택 :
최선의 도움을 엄기 위한 우선순위를 마련하도록 돕는다.
② 2단계 : 원하는 시나리오
상담자는 내담자가 원하고 선호하는 시나리오를 발전시키도록 돕는다.
㉮ 보다 나은 미래의 가능성 :
상담자는 보다 나은 미래를 건설하도록 도우며, 내담자가 문제 상황을 보다 잘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다.
㉯ 변화 계획 :
상담자는 내담자가 실현 가능한 목표를 만들도록 돕는다.
㉰ 변화 추구 :
상담자는 내담자가 설정한 목표를 실행할 수 있도록 돕는다.
③ 3단계 : 행동전략
상담자는 내담자가 필요로 하고 원하는 것을 얻게 하기 위해 도움을 준다.
㉮ 가능한 행동들 :
상담자는 내담자가 실천을 위한 전략을 발달시킬 수 있도록 돕는다.
㉯ 최적의 전략선택 :
상담자는 내담자가 구체적, 현실적, 실제적인 최선의 전략을 선택하도록 돕는다.
㉰ 계획 수립 :
상담자는 내담자가 목표달성을 위한 행동을 조직화하고, 계획을 세우도록 돕는다.
(2) Carkhuff(카커프)의 공감지향모형 : 상담과정의 단계
① 1단계 : 상담자-관심주기 vs. 내담자-참여하기
㉮ 상담자는 적극적 경청 등을 통해 내담자에게 관심을 보여준다.
㉯ 내담자는 상담자의 관심을 통하여 상담에 참여하게 된다.
㉰ 상담자와 내담자 간의 신뢰를 바탕으로 한 상담관계가 형성된다.
② 2단계 : 상담자-반응하기 vs. 내담자-탐색하기
㉮ 상담자는 내담자의 표현에 정확하게 반응하여, 내담자가 스스로를 탐색할 수 있도록 촉진한다.
㉯ 상담자는 내담자의 내적 참조틀에 근거한 공감적 반응을 통해 내담자의 탐색을 촉진한다.
③ 3단계 : 상담자-내담자에게 초점 맞추기 vs. 내담자-이해하기
㉮ 상담자는 상호관계를 통하여 의미, 문제, 목표, 감정을 내담자에 맞추어 개인화하도록 한다.
㉰ 내담자가 스스로의 문제에 초점을 맞춤으로써, 자신의 문제를 파악하고 이해하게 된다.
④ 4단계 : 상담자-문제해결을 위한 행동을 주도하기 vs. 내담자-실행하기
㉮ 상담자는 목표 정의, 프로그램 개발, 계획 및 강화 설계 등을 통하여 문제해결을 위한 과정의 확인을 주도한다.
㉯ 내담자는 행동실행에 착수한다.
㉰ 4단계의 실행을 통하여 문제해결이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두 번째 단계로 돌아가서 다시 반복한다.
(3) 홍경자의 중심과제지향모형
① 1단계 : 상담관계 수립하고 이끌어가기(친밀감 형성)
② 2단계 : 내담자의 마음 읽어주기(공감하기)
③ 3단계 : 내담자의 현재 상태와 미래의 꿈 밝혀주기(문제점 규명, 상담목표 설정)
④ 4단계 : 내담자의 문제점 풀어나가기(대안 탐색, 계획, 실천)
⑤ 5단계 : 내담자를 발전과 변화로 인도하기(실생활로 일반화)
⑥ 6단계 : 상담관계 마무리하기(상담효과 평가 및 종결)
3. 접수면접
(1) 접수면접의 정의 :
- 접수면접이란 상담회기 전 내담자가 해당 기괸에서 상담을 받을지 여부를 결정하고, 상담을 받게 될 경우 어떤 절차로 상담이 진행되는지 등에 대하여 안내를 받는 과정을 말한다.
- 접수면접의 경우 일반적으로 규모가 큰 기관이나 내담자의 수가 많은 기관에서 실시하게 되는데, 내담자는 상담회기가 시작되기 전 만나게 되는 상담자와 상담실 분위기 등으로 상담을 지속할지를 결정하게 되므로, 접수면접 및 접수면접자의 역할은 중요할 수 있다.
① 접수면접 실시 절차 :
㉮ 상담자 소개
㉯ 접수면접의 목적에 대한 설명
㉰ 내담자가 호소하는 문제와 이것의 히스토리에 대한 탐색
㉱ 내담자가 호소하는 문제와 연관되는 배경 및 가족관계 등에 대한 탐색
㉲ 현재의 주요 스트레스원에 대한 탐색
㉳ 내담자의 현재 생활에 대한 전반적 기능 수행 정도에 대한 탐색
㉴ 이전 상담 여부에 대한 탐색
㉵ 내담자가 원하는 상담자에 대한 탐색
㉶ 상담동기를 강화할 수 있는 에필로그
㉷ 접수면접자(위에서 면담한 내용 및 접수면접자의 소견 등을 기록하는 양식) 기록하기
㉸ 심리평가 의뢰(이것이 필요한 내담자의 경우)
㉹ 상담자 선정
㉺ 선정한 사람에게 내담자를 의뢰
② 접수면접 시 수집되어야 할 내담자 정보 :
- 기본정보 :
이름, 성별, 가족사항 등을 포함하는 내담자의 기본정보
- 주요 호소문제
- 현재 문제와 과거에 겪었던 어려움
- 현재의 생활양상 :
직업 상황, 대인관계, 가족과의 관계 등
- 가족 :
* 배경정보 : 사회적, 경제적, 문화적, 종교적 배경
* 가족 구조 : 가족 구성, 가족의 가치관 등
* 가족 구성원 간의 관계
- 발달사 :
* 내담자의 유아기~성인기에 이르는 단계별 발달의 전반적 사항
- 의료 히스토리 및 치료 효과
- 외모 및 행동
- 사회. 심리적 지원체제
- 진단평가 및 면접자 소견
■ 다음 시간에 계속, 상담의 과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 출처 및 참조 : [상담심리학], 상담의 과정, 핵심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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