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직무 동기와 리더십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강화 이론, 강화 전략 등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란다.
✔[산업 및 조직 심리학] 직무 동기와 리더십⑧(강화 이론, 스키너, 조작적 학습 이론, 개념, 강화
◇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직무 동기와 리더십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로크의 목표 설정 이론, 피터 드러커 경영의 실제 등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란
narrare3.tistory.com
2. 리더십 이론
(1) 리더십(Leadership)의 개념 및 특성 :
① 리더십의 개념 :
㉮ 리더십 이론은 1930년대 인간관계론과 1960년대 후기 인간관계론(동기부여 이론)의 영향을 받아 발전하면서 그 영역을 넓혀왔다.
인간관계론
조직구성원들의 사회적·심리적 욕구와 조직 내 비공식집단 등을 중시하며, 조직의 목표와 조직구성원들의 목표 간의 균형 유지를 지향하는 민주적·참여적 관리 방식을 처방하는 조직이론을
terms.naver.com
㉯ 리더십은 조직의 구성원들이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려는 방향으로 기꺼이 따라오게 영향력을 행사하는 기술과 과정, 다른 말로 '지도력'을 일컫는다.
집단이나 조직의 활동을 촉진하고
목적을 달성해 나가기 위한 중심적인 힘,
혹은 조직이나 집단의 공통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집단의 구성원들이 목표 지향적인 행동을 하도록
집단의 상호작용을 돕는 지도자의 영향력 있는 행동
-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지도성 [leadership, 指導性]
(상담학 사전, 2016. 01. 15., 김춘경, 이수연,
이윤주, 정종진, 최웅용)
㉰ 특히 현대 조직에서의 리더십은 일방적이고 강압적인 권한 및 권력의 행사가 아닌 구성원들로부터 동의와 자발적 반응을 이끌어내는 인간 영향력 행사의 과정으로 정의된다.
㉱ '영향력'이란 다른 사람들의 지각, 태도, 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능력으로서 개인, 집단, 전체 조직에 미칠 수 있다. 이러한 영향력의 유형으로는 자기표현, 영합, 합리성, 인정, 교환, 추켜세우기, 차단, 협상 등이 있다.
㉲ '영향력을 행사하는 기술과 과정'에는 사람을 변화시키고(transform), 새롭게 하며(renew), 힘을 복돋아 주고(energize), 영감을 주는(inspire) 행위를 모두 포함한다.
㉳ 리더십은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조직의 개인 및 집단의 의욕을 고무하고 능동적으로 활동을 촉진하여 조정하는 기술과 영향력을 말한다.
✅ 리더십에 대한 다양한 학자별 정의 :
- 스톡딜(R. M. Stogdill) : 리더십이란 목표 설정과 목표 달성을 지향하도록 집단 행위에 영향력을 행사하는 과정이다.
- 쿤츠(H. Koontz) : 리더십이란 사람들로 하여금 공동 목표를 달성하는 데 따라오도록 영향력을 행사하는 것이다.
- 플레이시먼(E. A. Fleishman) : 리더십이란 어떤 목표나 목표들의 달성을 향하도록 의사소통 과정을 통해서 개인 간에 영향력을 행사하려는 시도이다.
② 리더십의 본질 :
㉮ 시간이나 상황의 변화에 따라서 적절하고 다양한 동기를 부여하는 능력이다.
㉯ 과업 수행에 모든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구성원들에게 생동감을 불어 넣는 능력이다(동기부여가 구성원의 욕구와 만족에 관한 것인 반면, 생동감은 리더에 대한 추종자의 충성심, 헌신 등에 관한 것이기 때문에 이를 '카리스마적 속성'이라고 한다).
㉰ 동기부여에 대한 반응이 나타나도록 조직 분위기를 이끄는 능력이다.
㉱ 여러 가지 목표를 조화시키고 개인의 목표를 조직의 목표와 조화시키면서 구성원들을 잘 유도하는 능력이다.
③ 리더십의 구성 요소 :
리더십은 리더, 추종자(조직 구성원), 상황(환경적 변수)의 세 가지 요소로 구성된다. 리더와 조직 구성원의 관계는 상황이라는 조건 하에서 형성되며, 리더십은 조직의 비전과 목표를 향하여 위의 세 가지 요소가 조화를 이루도록 이끌어가는 활동이다.
④ 리더십의 특징 :
㉮ 리더십은 조직이 달성하려는 미래상(목적, 청사진)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 리더십은 리더와 추종자 및 상황(환경적 변수) 간의 관계이다.
㉰ 리더십은 리더가 추종자에게 획일적으로 행동을 강요하는 것이 아니라, 상호작용 과정에서 발휘된다.
㉱ 리더십은 공식적 계층 책임자의 직권에서 나오는 직권력과 다르다. 즉, 비공식적으로 나타나는 것이 리더십이다.
⑤ 리더십의 기능(역할) :
㉮ 상황 판단의 기능(진단 · 분석적 기능) :
리더십은 조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지를 상황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기초로 분석 및 판단하는 기능을 한다.
㉯ 집단 통일 유지의 기능(동원 및 통합적 기능) :
리더십은 조직의 여러 부분의 요구를 충족시키고 중복 또는 갈등을 가져오는 의견이나 목표를 조정하며, 조직 구성원의 일체감과 연대감을 조장하고, 통일성을 확보 및 유지하는 기능을 한다.
㉰ 조직 목표 달성 기능(도구적 · 처방적 기능) :
리더십은 조직 구성원들이 개개인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여 조직의 목표 달성에 자발적으로 공헌하도록 자극하고 설득함으로써 조직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게 하는 기능을 한다.
⑥ 조직 관리에서 리더십의 중요성 :
㉮ 사기의 양양 : 리더십은 구성원들이 목표 달성에 적극적으로 기여하게 동기화한다. 즉, 효과적인 리더십은 구성원들에게 목표 달성에 기여할 수 있도록 동기를 부여하고 사기를 높이며 업무에 몰입할 여건 조성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 코치 역할 : 리더십은 구성원들이 개인 능력을 함양하도록 촉진시킨다. 리더십은 구성원들을 유능하나 인재로 성장시키는 데 필요한 멘토, 코칭, 상담과 같은 사회화 과정을 주도하는 핵심 요인이다.
㉰ 시너지 효과 창출 : 리더십은 개개인의 역량을 결집해 집단의 역량이 단순한 개인 역량의 합 이상의 힘을 발휘하게 하는 시너지 효과를 촉진하여 집단의 성과뿐만 아니라 조직 전체의 성과를 좌우한다.
㉱ 지속적 성장 촉진 및 비전 제시 : 리더십은 외부 환경 변화에 대한 적응을 촉진하며 조직 발전을 위한 변화를 주도한다. 효과적인 리더는 변화하는 환경에서 조직이나 집단의 사명과 목표를 명확하게 설정하여 구성원들에게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고, 급변하는 환경에 능동적으로 적응하게 촉진함으로써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조직발전을 도모한다.
■ 다음 시간에 계속, 직무 동기와 리더십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 출처 및 참조 : [산업 및 조직 심리학] 직무 동기와 리더십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