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직무 동기와 리더십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리더십 이론의 개념 및 특성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란다.
✔[산업 및 조직 심리학] 직무 동기와 리더십⑨(리더십 이론, 개념 및 특성, 지도력, 지도성, 영향
◆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직무 동기와 리더십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강화 이론, 강화 전략 등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란다. 2025.02.10 - [이야기가 있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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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리더십 이론의 - 리더십 연구의 유형(접근 방법) :
① 특성 이론(자질론) :
㉮ 1940년대 초기 리더십 연구에서는 성공적인 리더들의 남다른 특성이나 자질을 연구 대상으로 하여 공통된 특성을 추출하였는데, 이를 특성 이론(trait theory) 또는 자질 이론(dispositional theory)이라고 부른다.
㉯ 특성 이론을 연구했던 학자로는 버나드(C. Barnard), 깁슨(J. Gibson), 카츠(R. Katz) 등이 있다.
㉰ 그러나 특성 이론은 연구 목적인 리더들의 공통된 특성을 추출하는 데 실패하고, 이렇다 할 성과를 거두지 못하였다.
② 행동 이론(행태 이론) :
㉮ 1950~60년대는 특성 이론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새로운 리더십 연구가 시도되었는데, 행동 이론 또는 행태 이론(behavior theory)으로 불리는 이들 리더십 연구는 명칭 그대로 성공적인 리더들의 행동을 관찰, 유형화하는 방법으로 진행되었다.
㉯ 이러한 행동주의 리더십 연구로는 아이오와 대학의 리더십 연구(전제형-민주형-자유방임형 리더십), 오하이오 주립 대학의 리더십 연구(배려-구조주도 리더십), 미시건 대학의 리더십 연구(직무 중심-종업원 중심 리더십), 관리 격자 이론(블레이크 & 무턴) 등이 있다.
③ 행동 이론은 활발한 연구 활동을 벌이며 다양한 리더십 유형들을 소개하는 데는 성공하였으나, 정작 어떤 리더십 유형이 높은 성과와 관련이 있는가에 대한 명확한 해답을 주는 데는 실패하였다.
③ 상황 이론 :
㉮ 1970년대는 상황에 가장 부합하는 리더가 가장 성공적인 리더라고 하는 상황 이론이 등장하였다.
㉯ 상황 이론에는 피들러(Fred Fiedler)의 상황 적합성 이론, 하우스(Robert House)의 경로-목표 이론, 허시와 블랜차드(Paul Hersey & Kenneth H. Blanchard)의 상황 대응 리더십 이론(상황적 리더십 이론) 등이 있다.
상황적합이론
리더십 과정에 작용하는 상황적 요소에 따라 그 성과가 다르게 나타난다는 피들러(F.E. Fiedler)의 이론. 리더십의 결정요인이 리더의 특성에 있는 것이 아니라 리더가 처해있는 조직적 상황에 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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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로-목표 이론
하우스(House, R.)가 개발한 이론으로 부하들이 열심히 일하도록 동기부여 시킬 수 있는 리더의 행동을 연구한 이론이며, 동기부여 이론의 하나인 기대 이론에 기반을 두고 있다. 이 이론에 따르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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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황적 리더십 이론
리더십을 효과적으로 발휘하기 위하여 부하직원이 성숙한 정도에 따라 리더의 행동 유형(스타일)이 달라져야 한다고 주장하는 이론. 리더십의 생명주기(life-cycle)를 설명하는 이론으로서 어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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④ 1980년 이후 새로운 리더십 :
상황 이론 이후에는 변혁적 리더십, 슈퍼 리더십, 서번트 리더십, 팔로워십 등 다양하고 새로운 리더십이 등장하였다. 또한 *임파워먼트(empowerment : 권한 위임)라는 개념도 등장하였다.
권한 위임
중요한 업무를 부하에게 할당하고, 결정에 대한 책임을 위임하며, 업무 수행에서의 범위와 판단의 자율성을 증대시키고 관리자의 승인 없이 행동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하는 조직 관리 방법. [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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⑤ 리더십 연구의 접근 방법 :
접근방법 | 특성론적 접근 | 행태론적 접근 | 상황론적 접근 |
연 대 | 1940년대 | 1950~60년대 | 1970년대 |
가정(가설) | 성공적인 리더는 그렇지 못한 리더(비리더)와는 다른 일련의 특성이 존재한다. |
리더 행동의 어떤 유형 또는 조합이 모든 상황에서 가장 효과적이다. |
모든 상황에 적합한 유일하면서도 최선의 리더십 유형은 존재하지 않는다. |
연구 주제 | 리더는 어떤 특성을 지닌 사람인가? |
리더는 부하에 대해 어떻게 행동하는가? |
상황에 따라 리더십 유형은 어떻게 달라지는가? |
연구 초점 | 성공적인 리더의 특성 탐색과 비리더와의 차별화 |
성공적인 리더의 행동 유형 탐색 |
리더십 유형과 상황과의 관계를 기술 |
분석 수준 | 개 인 | 집 단 | 조 직 |
(3) 특성 이론 :
① 특성 이론의 개념 :
㉮ 특성 이론(trait theory)은 성공적인 리더들이 갖고 있는 일련의 공통적인 특성을 규명하려는 이론이다.
㉯ 특성 이론은 1940년대 중반까지 리더십 연구의 기초가 되었다.
㉰ "리더는 어떤 특성을 지닌 사람인가?"를 연구 주제로 하여 지도자가 갖추어야 할 자격이나 능력, 속성에 연구의 초점을 맞추고 있는 접근 방법이다.
㉱ 특정 자질을 지녔기 때문에 항상 리더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관점이다.
㉲ 추종자들에게 존경과 신뢰를 받을 수 있는 우수성이 리더십의 결정 요인이다.
㉳ 처음에 등장한 특성 이론은 소수의 사람들만이 위대해질 수 있는 특성을 가지고 태어난다는 '위인 이론(great man theory)'이었다. 위인 이론에 의하면 리더는 도구적이면서 지지적인 리더십 행동을 보인다고 설명한다.
㉴ 위인 이론과 상황 이론의 가장 큰 차이점은 도구적 행동과 지지적 행동을 동시에 사용하는 소위 '위인들'은 어떤 상황에든지 효과적인 지도자가 된다고 가정하였다.
㉵ 초창기에는 리더의 자질은 선천적으로 타고나는 것이라는 입장이었다. 그 후 자질론의 관점은 학습과 경험을 통해서 습득된다고 보고 있다.
㉶ 리더가 어떤 고유한 특성을 가지면 상황이나 환경과 관계없이 항상 리더가 될 수 있다고 가정한다.
㉷ 추종자(하급자)의 영향과 환경적 영향 및 상황적 요인 등을 고려하지 않았다.
② 리더의 특성 :
지성(intelligence) | 인성(personality) | 능력(ability) |
- 판단력 - 결단력 - 지식 - 언어 유창력 |
- 적응력 - 민첩성 - 창의력 - 협동심 - 통합 능력 - 정서적 균형과 조절 능력 - 자기확신 - 독립심 |
- 협동 능력 - 인기와 명성 - 대인관계기술 - 사회적 참여 - 임기응변 - 외교술 |
- 출처 : 염영희 외, 「간호 관리학(수문사적색)」, 수문사, 2005, p.430
■ 다음 시간에 계속, 직무 동기와 리더십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 출처 및 참조 : [산업 및 조직 심리학] 직무 동기와 리더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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