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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야기가 있는 정원, 산업 및 조직심리

✔[산업 및 조직 심리학] 직무 동기와 리더십⑩(리더십 이론의 리더십 연구의 유형, 접근 방법, 특성, 행동, 상황이론, 접근 방법, 개념, 리더의 특성, trait behavior theory, 임파워먼트)

by 이야기가 있는 정원 2025. 2.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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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직무 동기와 리더십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리더십 이론의 개념 및 특성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란다.

 

 

2025.02.12 - [이야기가 있는 정원, 산업 및 조직심리] - ✔[산업 및 조직 심리학] 직무 동기와 리더십⑨(리더십 이론, 개념 및 특성, 지도력, 지도성, 영향력, 학자별 정의, 본질, 구성 요소, 인간관계론, 지도력, 특징, 기능, 중요성)

 

✔[산업 및 조직 심리학] 직무 동기와 리더십⑨(리더십 이론, 개념 및 특성, 지도력, 지도성, 영향

◆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직무 동기와 리더십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강화 이론, 강화 전략 등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란다. 2025.02.10 - [이야기가 있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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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리더십 이론의 - 리더십 연구의 유형(접근 방법) : 

 

 

① 특성 이론(자질론) :

 

㉮ 1940년대 초기 리더십 연구에서는 성공적인 리더들의 남다른 특성이나 자질을 연구 대상으로 하여 공통된 특성을 추출하였는데, 이를 특성 이론(trait theory) 또는 자질 이론(dispositional theory)이라고 부른다.

 

㉯ 특성 이론을 연구했던 학자로는 버나드(C. Barnard), 깁슨(J. Gibson), 카츠(R. Katz) 등이 있다.

 

㉰ 그러나 특성 이론은 연구 목적인 리더들의 공통된 특성을 추출하는 데 실패하고, 이렇다 할 성과를 거두지 못하였다.

 

 

 

② 행동 이론(행태 이론) :

 

㉮ 1950~60년대는 특성 이론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새로운 리더십 연구가 시도되었는데, 행동 이론 또는 행태 이론(behavior theory)으로 불리는 이들 리더십 연구는 명칭 그대로 성공적인 리더들의 행동을 관찰, 유형화하는 방법으로 진행되었다.

 

㉯ 이러한 행동주의 리더십 연구로는 아이오와 대학의 리더십 연구(전제형-민주형-자유방임형 리더십), 오하이오 주립 대학의 리더십 연구(배려-구조주도 리더십), 미시건 대학의 리더십 연구(직무 중심-종업원 중심 리더십), 관리 격자 이론(블레이크 & 무턴) 등이 있다.

 

③ 행동 이론은 활발한 연구 활동을 벌이며 다양한 리더십 유형들을 소개하는 데는 성공하였으나, 정작 어떤 리더십 유형이 높은 성과와 관련이 있는가에 대한 명확한 해답을 주는 데는 실패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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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 상황 이론 :

 

㉮ 1970년대는 상황에 가장 부합하는 리더가 가장 성공적인 리더라고 하는 상황 이론이 등장하였다. 

 

㉯ 상황 이론에는 피들러(Fred Fiedler)의 상황 적합성 이론, 하우스(Robert House)의 경로-목표 이론, 허시와 블랜차드(Paul Hersey & Kenneth H. Blanchard)의 상황 대응 리더십 이론(상황적 리더십 이론) 등이 있다. 

 

 

 

 

 

 

상황적합이론

리더십 과정에 작용하는 상황적 요소에 따라 그 성과가 다르게 나타난다는 피들러(F.E. Fiedler)의 이론. 리더십의 결정요인이 리더의 특성에 있는 것이 아니라 리더가 처해있는 조직적 상황에 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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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로-목표 이론

하우스(House, R.)가 개발한 이론으로 부하들이 열심히 일하도록 동기부여 시킬 수 있는 리더의 행동을 연구한 이론이며, 동기부여 이론의 하나인 기대 이론에 기반을 두고 있다. 이 이론에 따르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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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황적 리더십 이론

리더십을 효과적으로 발휘하기 위하여 부하직원이 성숙한 정도에 따라 리더의 행동 유형(스타일)이 달라져야 한다고 주장하는 이론. 리더십의 생명주기(life-cycle)를 설명하는 이론으로서 어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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④ 1980년 이후 새로운 리더십 : 

 

상황 이론 이후에는 변혁적 리더십, 슈퍼 리더십, 서번트 리더십, 팔로워십 등 다양하고 새로운 리더십이 등장하였다. 또한 *임파워먼트(empowerment : 권한 위임)라는 개념도 등장하였다.

 

 

 

 

권한 위임

중요한 업무를 부하에게 할당하고, 결정에 대한 책임을 위임하며, 업무 수행에서의 범위와 판단의 자율성을 증대시키고 관리자의 승인 없이 행동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하는 조직 관리 방법. [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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⑤ 리더십 연구의 접근 방법 :

 

 

접근방법 특성론적 접근 행태론적 접근 상황론적 접근
연 대 1940년대 1950~60년대 1970년대
가정(가설) 성공적인 리더는
그렇지 못한 리더(비리더)와는
다른 일련의 특성이 존재한다.
리더 행동의 어떤 유형
또는 조합이 모든 상황에서
가장 효과적이다.
모든 상황에 적합한
유일하면서도 최선의
리더십 유형은 존재하지 않는다.
연구 주제 리더는 어떤 특성을 지닌
사람인가?
리더는 부하에 대해
어떻게 행동하는가?
상황에 따라 리더십 유형은
어떻게 달라지는가?
연구 초점 성공적인 리더의 특성 탐색과
비리더와의 차별화
성공적인 리더의
행동 유형 탐색
리더십 유형과
상황과의 관계를 기술
분석 수준 개 인 집 단 조 직

 

 

 

(3) 특성 이론 : 

 

① 특성 이론의 개념 :

 

㉮ 특성 이론(trait theory)은 성공적인 리더들이 갖고 있는 일련의 공통적인 특성을 규명하려는 이론이다. 

 

㉯ 특성 이론은 1940년대 중반까지 리더십 연구의 기초가 되었다.

 

㉰ "리더는 어떤 특성을 지닌 사람인가?"를 연구 주제로 하여 지도자가 갖추어야 할 자격이나 능력, 속성에 연구의 초점을 맞추고 있는 접근 방법이다.

 

㉱ 특정 자질을 지녔기 때문에 항상 리더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관점이다.

 

㉲ 추종자들에게 존경과 신뢰를 받을 수 있는 우수성이 리더십의 결정 요인이다.

 

㉳ 처음에 등장한 특성 이론은 소수의 사람들만이 위대해질 수 있는 특성을 가지고 태어난다는 '위인 이론(great man theory)'이었다. 위인 이론에 의하면 리더는 도구적이면서 지지적인 리더십 행동을 보인다고 설명한다. 

 

㉴ 위인 이론과 상황 이론의 가장 큰 차이점은 도구적 행동과 지지적 행동을 동시에 사용하는 소위 '위인들'은 어떤 상황에든지 효과적인 지도자가 된다고 가정하였다.

 

㉵ 초창기에는 리더의 자질은 선천적으로 타고나는 것이라는 입장이었다. 그 후 자질론의 관점은 학습과 경험을 통해서 습득된다고 보고 있다.

 

㉶ 리더가 어떤 고유한 특성을 가지면 상황이나 환경과 관계없이 항상 리더가 될 수 있다고 가정한다.

 

㉷ 추종자(하급자)의 영향과 환경적 영향 및 상황적 요인 등을 고려하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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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리더의 특성 :

 

지성(intelligence) 인성(personality) 능력(ability)
- 판단력

- 결단력

- 지식

- 언어 유창력
- 적응력

- 민첩성

- 창의력

- 협동심

- 통합 능력

- 정서적 균형과 조절 능력

- 자기확신

- 독립심
- 협동 능력

- 인기와 명성

- 대인관계기술

- 사회적 참여

- 임기응변

- 외교술

 

- 출처 : 염영희 외, 「간호 관리학(수문사적색)」, 수문사, 2005, p.430

 

 

 

 

■ 다음 시간에 계속, 직무 동기와 리더십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 출처 및 참조 : [산업 및 조직 심리학] 직무 동기와 리더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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