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야기가 있는 정원, 산업 및 조직심리

✔[산업 및 조직 심리학] 교육과 개발⑥(교육원리 기법, 성인 교육, 개념 및 정의, HRD란, 학자들의 정의, 유네스코의 성인 교육에 대한 정의, 도제 교육, 인적 자원 개발)

by 이야기가 있는 정원 2024. 9. 9.
728x90
반응형
728x170

 

 

 

 

 

◆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교육과 개발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동기 설계 모형의 각 요소와 증진 방안, 켈러의 동기 설계 모형 장단점 평가 등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란다.

 

2024.09.06 - [이야기가 있는 정원, 산업 및 조직심리] - ✔[산업 및 조직 심리학] 교육과 개발⑤(동기 설계 모형의 각 요소와 증진 방안, 주의 환기, 관련성, 자신감, 만족감 증진 방안, 켈러의 동기 설계 모형 장단점 평가)

 

✔[산업 및 조직 심리학] 교육과 개발⑤(동기 설계 모형의 각 요소와 증진 방안, 주의 환기, 관련

◆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교육과 개발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학습과 동기 부여, 학습 효과, 학습 곡선, 켈러의 동기 설계 모형 등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

narrare3.tistory.com

 

 

 

3. 교육 원리와 기법

 

 

(1) 성인 교육 : 

 

① 성인 교육의 개념 정의 :

 

㉮ 성인 교육에 대한 일반적 정의 : 

 

성인으로 간주되는 자에 의하여 의도성과 자발성을 기본 전제로 일반 사회의 다양한 장소에서 실생활을 중심으로 한 여러 프로그램을 통해 사회적 적응과 자아실현을 이루기 위해 전개되는 학습 활동을 말한다.

 

㉯ 성인 교육에 대한 학자들의 정의 :

 

ⓐ Knowles의 정의 : 

 

넓은 의미에서의 성인 학습 과정으로, 특정한 교육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다양한 기관에 의해 실행되는 조직화 된 활동을 말한다.

 

ⓑ Darkenwald & Merriam의 정의 :

 

성인의 지위에 따른 중요한 사회적 역할을 수행할 사람에게 지식, 기술, 가치, 태도의 변화를 일으키는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확습 활동의 과정을 말한다. 

 

 

728x90

 

 

ⓒ Mayer의 정의 :

 

연습, 경험, 훈련의 결과로 인하여 성인이라고 간주되는 사람들의 지식, 태도, 그리고 행동이 비교적 지속적으로 변화되는 과정을 말한다. 

 

ⓓ Merriam and Brockitt의 정의 :

 

교수 - 학습의 대응관계에 있어 교육자가 수행하는 일에 대응하는 측면으로 학습자의 내부에서 일어나는 인지적 과정을 의미한다. 

 

 

유네스코(Unesco, 1976)의 성인 교육에 대한 정의 :

교육의 내용, 수준, 방법에 관계없이 성인을 대상으로 조직된 일체의 교육을 의미하는 것으로 *도제교육뿐만 아니라, 어떤 수준의 교육기관에서든지 학력을 보춯가거나 높여주기 위해 형식교육 비형식 교육의 형태로 진행되는 모든 교육의 과정을 포괄하는 것. 

 

 

 

 

도제교육

13세기 이후 산업혁명기까지의 가내수공업 사회에서 실시된 직업교육 제도. 10세가 지난 어린 때부터 상업·공업·기술 등의 분야에서 뛰어난 장인(匠人, master)의 개인 집에 다니면서 도제가 되어

terms.naver.com

 

 

② 성인 교육의 등장 배경 :

 

㉮ 성인 인구의 증가와 그에 따른 학습 요구의 증대 :

 

지속적으로 성인 인구가 증가함에 따라 성인의 지속적인 성장과 발달에 대한 관심이 확대되기 시작하였다.

 

㉯ 새롭게 변모된 경제 구조로 인한 재교육의 필요성 증대 :

 

과학 기술의 발달로 인하여 기술 우위 사회가 대두되었으며, 평생 직장 개념의 감소로 인해 경쟁 사회로 접어들면서 종래에 학교 교육을 통해서 개인이 가지고 있던 지식만 가지고는 살아남기 어렵게 되자, 성인의 재교육에 대한 필요성이 점차 재고되기 시작하였다. 

 

㉰ 노동 시간의 감축으로 인한 여가 시간의 증대 :

 

노동 시간의 감축은 상대적으로 여가 시간의 증대를 가져왔으며, 의학의 발달로 인간 수명의 연장은 각 기업의 고용 인력의 수용의 한계로 인해 정년을 단축시키는 결과를 초래하였다.

 

그 결과 평상시의 여가 시간과 은퇴 후의 시간들을 자신의 자아정체성을 완성해 나아가는 의미있는 시간으로 활용하고자 하는 욕구가 증대되었다.

 

반응형

 

 

㉱ 급변하는 기업 환경에 따른 인적 자원 개발의(*HRD) 필요성 제고 :

 

기업이 환경에 적응하고 성장하기 위한 생산요소로서 과거 전통적 산업은 자본과 노동력이 가장 큰 핵심가치였다. 그러나 현대 산업 사회에 접어들면서부터는 소위 정보의 대홍수라 할만큼 새로운 정보와 지식이 넘쳐나기 시작하였고, 그 여파는 사회 전체로 확장되어 빠르게 그 모습이 변화해가기 시작하였으며, 각 기업들은 이렇듯 급격하게 소용돌이치는 환경에서 생존하기 위한 전략으로서 개인의 역량을 핵심으로 한 인력 자원 개발에 더 큰 비중을 두게 되었다.

 

 

 

 

인적 자원 개발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인적자원개발(영어: Human Resources Development, HRD)은 조직 내 인적 자본의 확충을 위한 활동이다. 인사관리는 채용과 평가, 보상, 배치 등을 관리하는 HRM(Human Resource

ko.wikipedia.org

 

 

㉲ 기타 : 생활 수준의 상승, 교육 수준의 상승, 여성의 사회진출의 기회 확장에 따른 역할 변화

 

성인의 개념 :

- 일반적 정의 : 사회적으로 생산적인 일을 수행하고 자신의 삶에 대해 기본적인 책임을 지닌 자를 성인으로 규정한다.

- 노울즈의 사회 · 심리학적 정의 : 성인의 역할을 수행하는 사람 및 자신을 성인으로 인식하는 사람 모두가 성인에 포함된다.


성인과 아이의 구분 기준 :

- 성인과 아이의 구분은 생물학적 연령 보다는 사회 · 심리적 성숙 정도에 따라 구분하는 것이 더욱 용이하다.

- 일반적으로 책임감이 성인과 아이의 중요한 기준이 된다. 즉 자신의 생각, 판단, 행동에 대해서 책임을 질 줄 아는 사람은 성인이고, 그렇지 못한 사람은 아이이다.

 

 

300x250

 

 

 

③ 성인 교육(학습)의 목적 : 

 

㉮ 개인의 능력 개발

 

㉯ 개인적 경험 지식의 걍화

 

㉰ 새로운 환경에 적응을 위한 필요 지식 및 기술의 습득

 

㉱ 양태적 측면에서의 변화

 

㉲ 자아실현감 촉진

 

㉳ 사회 · 경제 · 문화적 발전 단계로의 참여유도

 

 

 

■ 다음 시간에 계속, 교육과 개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 출처 및 참조 : [산업 및 조직 심리학], 교육과 개발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