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교육과 개발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산업 및 교육 훈련, 인력 개발 등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란다.
2. 교육(학습) 동기
(1) 동기 · 동기 부여(Motive, Motivation) :
① 동기 부여의 개념 정의 :
㉮ 동기 · 동기 부여란 사람들이 목표 달성을 위해 행동하도록 자극하여 동기가 생기게 하고(유발 : arusal), 구체적 행동을 유도하고 이끌며(지향 : direction), 그 행동을 지속하게 하는 것을 말한다(지속 : persistence).
㉯ 위에서 말한 유발, 지향, 지속의 세 가지 요소가 갖추어졌을 때 동기 부여가 되었다고 말할 수 있다. 동기 부여란 어떤 행위를 하게 만드는 충동적 힘이며, 강력한 목표 지향성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조직은 구성원에 한 동기 부여 전략을 통해 조직의 유효성을 강화시킬 수 있다.
㉰ 구체적으로 경영자나 조직 구성원의 입장에서도 살펴보면, 동기 부여란 각 기업 조직의 개인이 직무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개인의 목표와 일치되는 조직 전체의 목표를 위해 자발적이고 지속적으로 고도의 노력을 기울이도록 자신을 유도하는 과정임과 동시에 조직이 그러한 개인 동기 부여된 행동을 촉진하는 일련의 활동이라고 정의내릴 수 있다.
㉱ 동기 부여의 개념은 인간관계론에서 시작되어 행동 과학으로 발전하는 과정에서 내면적 심리상태, 즉 욕구 등에 따라 행위가 달라진다는 것을 인식하게 되면서 학자들의 관심 영역이 되었다.
㉲ 이러한 관심과 노력들이 동기 부여를 바탕으로 한 후기 인간 관계론으로 발전하였고, 이어 조직 관리를 위한 의사전달, 갈등관리, 리더십 등과 연계되어 학문적 발전을 이루게 되었다.
② 동기 부여의 의의 :
경영자 입장에서 조직 유효성을 제고시키고 기업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조직 구성원들의 의욕을 불러 일으키는 것만큼 중요한 것은 없다.
왜냐하면 조직 목표와 개인 목표의 조화는 결국 구성원들의 의지에 달려 있고 그들이 얼마만큼 의욕을 가지고 노력하는지의 여부가 목표 달성이나 성과 도출을 좌우하기 때문이다.
이와 같이 중요한 의의를 지닌 동기 부여의 효과를 좀 더 살펴보면 아래와 같다.
㉮ 동기 부여는 이를 통해 조직 구성원들이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업무를 수행하게 함으로써 개개인의 자아 실현의 기회를 부여한다.
㉯ 구성원 개개인으로 하여금 과업 수행에 대한 자신감과 자긍심을 갖게 한다.
㉰ 구성원들의 능동적 업무 수행 의지를 강화시킴으로써 직무 만족과 생산성을 높이고, 나아가 조직의 유효성을 제고시킨다.
㉱ 경쟁 우위 원천으로서의 인력의 중요성이 커지는 가운데 개인의 동기 부여는 기업 경쟁력 강화의 핵심 수단이 된다.
㉲ 동기 부여는 변화에 대한 구성원들의 저항을 줄이고 자발적 적응을 촉진함으로써, 조직 변화를 용이하게 하는 원동력이 된다.
③ 동기의 분류 :
㉮ 일차적 동기와 이차적 동기 :
- 일차적 동기 :
가장 기본적이고 생득적인 동기로, 유기체가 신체적 · 생리적 평형 상태를 유지하는 데 필요한 생물학적 동기를 말한다.
(예 : 배고픔, 목마름, 수면, 배설, 성욕 등)
- 이차적 동기 :
후천적 학습 및 경험을 통해서 얻어진 사회적 동기를 말한다. 사회적 환경이 복잡하게 변화해 갈수록 생물학적 동기인 일차적 동기에 보다 환경적 요인이나 상황 요인에 따라 학습된 이차적 동기의 역할이 더욱 강조된다.
(예 : 경쟁심, 우월감, 독립심, 소속감, 야망, 성취욕, 사회적 인정이나 자아실현 등)
㉯ 일반 동기와 특수 동기 :
- 일반 동기 :
교육(학습) 훈련 상황에서 지식의 습득과 기능의 숙달을 위해 노력하는 지속적이고 폭넓은 경향을 의미한다.
- 특수 동기 :
일반 동기와 달리 특정 과업의 영역이나 특정 과업 내용의 학습에 관해서만 동기화 되는 것을 말한다.
㉰ 내재적 동기와 외재적 동기 :
- 내재적 동기 :
ⓐ 개인적 흥미, 욕구, 호기심 등 내적 과정을 통해 발생된 요인들에 의해 유발되는 동기를 말한다.
ⓑ 이는 학습자의 외적 요인들과는 무관하며, 이렇게 형성된 동기는 학습자 스스로가 능동적인 학습에 참여하도록 유도한다.
ⓒ 이러한 학습 동기는 학습 자체가 보상으로 작용하여 어떠한 보상이나 처벌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
ⓓ 내재적으로 동기화된 학습자는 학습 여건을 조성하고 교육자의 지속적인 관심을 통해 학습 동기가 지속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한 동기 유발 전략이 된다.
- 외재적 동기 :
ⓐ 상벌이나 성적, 압력, 처벌과 같은 외적 · 환경적 요인에 의해 유발되는 동기를 말한다.
ⓑ 외재적으로 동기화된 학습자는 학습의 목적을 오로지 성적, 처벌, 보상, 사회적 압력 등에서 그 의미를 찾는 경향성을 띠게 되며, 학습 자체에 대한 관심보다는 활동한 결과로서 얻을 수 있는 것에 많은 관심을 둔다.
ⓒ 또한 외재적으로 동기화된 학습자는 외적 보상에 대하여 내성이 증가하므로, 계속적인 동기 부여를 위해서는 더 좋고 큰 보상이 주어져야 한다.
④ 동기의 기능(Keller, 2009) :
㉮ 활성적 기능(activation function) :
- 동기는 행동을 유발하고 지속하게 해주며, 유발된 행동을 성공적으로 추진하는 힘을 부여하는 기능을 한다.
- 인간의 행동은 그 안에 동인(drive ; 어떤 행동을 하도록 하는 내적인 과정)의 발생에 의해 유발되며, 유발된 행동은 동인이 존재하는 동안 지속되다가 동인이 해소되었을 때 끝나게 된다. 이때 동인의 수준은 인간의 욕구 수준에 따라 달라진다.
㉯ 지향적 기능(directive function) :
- 행동은 환경 속에 있는 대상(성과와 같은 목표 등)을 향해 전개되고, 행동의 방향을 어느 쪽으로 결정짓느냐는 동기에 따라 달라진다.
- 행동의 방향 선택에 있어 유인(incentive ; 목표 또는 보수가 되는 외적 환경 내의 대상과 상황)은 동기의 지향적 기능을 성립시키는 중요한 환경 요인으로, 유인은 인간으로 하여금 그 유인과 가깝게 또는 멀리 행동하도록 하는 기능을 한다.
㉰ 조절적 기능(adjustion function) :
- 선택적 목표 행동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필요한 다양한 분절 동작이 선택되고, 이를 수행하는 과정을 겪게 된다. 이 과정에서 동기는 어떤 동작을 선택하고 수행할 것인가에 대한 조절적 기능을 한다.
㉱ 강화적 기능(reinforcing function) :
- 행동의 결과로 어떠한 보상(reward)이 주어지느냐에 따라 동기 유발의 수준은 달라진다.
- 욕구가 만족될 만한 보상이 주어진 경우, 그에 따른 행동은 지속적으로 선택되고 강화되지만, 그렇지 않은 행동은 점점 약화되거나 소멸한다. 이 과정에서 동기는 행동을 강화시키는 강화적 기능을 한다.
■ 다음 시간에 계속, 교육과 개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 출처 및 참조 : [산업 및 조직 심리학], 교육과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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