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교육과 개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교육 원리 기법, 성인 교육, 인적 자원 개발 등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란다.
2. 성인 교육의 원리
(1) 성인 교육의 기본 원리 :
① 차별적 학습의 원리 :
성인 교육은 강제성을 띠지 않으며, 자발적으로 이루어진다.
② 자기주도적 학습의 원리 :
성인 교육은 피교육자(교육을 받으려는 사람) 본인 스스로 계획한 목적 및 방법을 통해 학습이 이루어진다.
③ 상호학습의 원리 :
교수자와 학습자에 대한 엄격한 구분이 없고, 상호간의 경험을 공유함으로써 학습이 이루어진다.
④ 현실성의 원리 :
학습의 대상은 실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⑤ 기타 :
참여 교육의 원칙, 경험 중심의 원리, 과정 중심의 원리, 다양성과 이질성의 원리, 탈정형성의 원리, 능률성의 원리, 유희 및 오락성의 원리
✅ 성인 교육의 촉진 원리 :
- 자발적 참여
- 협동 정신
- 비판적 사고
- 상호존중
- 자기주도적 활동
- 행동과 숙고
(2) 성인 교육의 특징 - 페다고지와 안드라고지 모형 :
① 페다고지와 안드라고지 모형의 개념 :
㉮ 페다고지(pedagogy)는 '어린이'를 뜻하는 'Paida'와 '지도하다'라는 'Agogos'에서 기원하여 아동교육을 뜻하는 말로 통용되기 시작하였으며, 이후 '성인'을 뜻하는 'Andros'와 '지도하다'라는 'Agogos'가 붙어 성인교육을 뜻하는 '안드라고지(Andragogy)'로 파생되었다.
㉯ 기존의 전통 교육학인 '페다고지'에서 '안드라고지'가 등장하게 된 배경은 1920년 이후 성인교육이 활발해지면서 갈수록 평생학습의 시대로 바뀌어 가고 있는 상황에서, 학자들은 어린이와 청소년만을 대상으로 했던 기존의 교육 방식을 그대로 적용한 결과 성인의 학습 능력 등을 고려할 때 그 실효성이 상당히 낮게 나타난다는 점에 의구심을 품게 되었고, 따라서 성인이 주체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교육 방안과 성인교육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이 점차 부각이 되면서부터이다.
㉰ 이 둘의 가장 큰 차이점은 학습자의 경험에 대한 중시 여부를 들 수 있는데, 페다고지의 경우 학습자의 경험을 배제하고 교수자가 중심이 되어 지식을 전달하는 반면, 안드라고지의 경우 학습자의 경험이 본인을 비롯하여 타인에게도 학습 자원이 될 수 있다는 사고로 경험을 중시하며, 교수자는 학습자가 주도하여 학습할 수 있도록 조력자의 역할을 하게 된다.
② 페다고지와 안드라고지의 특징 :
㉮ 페다고지(Pedagogy) :
- 어린이와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전통적인 교육 방식으로, 교수자가 가진 지식이나 경험 등의 주입식 학습을 통해 교과중심적 교육이 이루어진다.
- 교수자는 교육에 있어 계획, 목표의 설정 및 평가 등 전반적인 과정에 대한 결정과 진행을 하게 된다.
- 학습의 동기가 주로 외적 요인(교수자)으로부터 발생한다.
- 어린이와 청소년은 경험이 많지 않기 때문에 그들의 경험은 무가치한 것으로 여겨지며, 교수자가 주도적으로 학습을 이끌어야 한다는 관점에서 교육이 이루어진다.
- 권위적 · 형식적 · 경쟁적인 교육 분위기가 조성되기 쉬우며, 학습자는 수동적으로 받아들이는 것에 그친다.
- 주로 강의, 읽기, 과제, 시험 등의 일방적인 방식으로 교육이 이루어진다.
㉯ 안드라고지(Andragogy) :
- 전통 교육학(페다고지)와 반대되는 개념으로, 성인을 대상으로 한 문제중심형 교육 방식이다.
- 교수자는 직접적으로 가르치기보다 학습자의 자발적인 참여를 전제로 원활한 학습을 가능케 하는 조력자의 역할을 하게 된다.
- 학습의 동기가 주로 내적 요인(성인)으로부터 발생한다. 즉, 축적된 경험 및 삶의 방식 등에 따라 다양한 곳에서 동기가 발생하게 된다.
- 성인은 풍부한 경험을 바탕으로 실생활이 중심이 되는 부분을 지향하기 때문에 교수자와 학습자 간에 상호 협동에 의해 자기 주도적 교육 및 학습이 이루어진다.
- 유동적, 비형식적, 협동적인 수업이 가능하며 학습자와 학습준비도가 학습계획에 반영되어 보다 큰 효과를 낼 수 있다.
- 주로 토론, 실험 등의 교류적인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③ 페다고지와 안드라고지의 모형의 의의 :
㉮ 결론적으로 말하면 페다고지는 가르치는 교육, 안드라고지는 함께하는 교육으로 나타낼 수 있다. 학교에서 단순히 지식의 전달로 이루어지는 교육이 평생 교육의 시대로 접어들며 세계의 교육 정책은 점차 안드라고지로 바뀌고 있다.
㉯ 그러나 현대의 복잡한 교육학적 상황을 단순히 아동과 청소년, 그리고 성인이라는 이분법적 사고에서 출발하여 일반화하는 것에는 분명 오류가 따를 가능성이 있다.
㉰ 성인이라고 할지라도 그들의 인종, 사회적 상황, 경험 등에 따라 학습 능력에 차이를 보일 것이며, 어떤 방식이 옳다고 단정하기에는 단순히 개인의 학습 취향에 따라서도 얼마든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 따라서 각 교육 방식이 지니고 있는 특성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서로의 장단점을 상황에 따라 적절히 활용할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연구 및 발전시켜 나가야 할 것이다.
3. 교육 및 훈련 프로그램
(1) 교육 및 훈련 프로그램의 정의 :
일반적으로 조직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교육 훈련의 필요성 분석을 통하여 그 필요성이 요구되면 교육 훈련 프로그램 개발에 착수를 하게 되는데, 이때 프로그램 개발자는 담당자 개인의 직무 그리고 조직 전체의 목표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교육 훈련의 방법 및 기술 등을 선택하고 구체적인 교육 훈련 프로그램의 설계를 하게 된다.
(2) 교육 훈련의 유형 - 장소에 의한 분류 :
① 직장 내 교육 훈련(On the Job Training : OJT) :
훈련 방법 가운데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것으로 실제 업무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직속 상관이 부하 직원에게 직무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개별지도를 통해 습득하게 하는 방법이다.
OJT는 '일' 중에서 지도, 교육훈련을 하는 것이므로 체험학습이라 할 수 있으며, 직속 상관은 계획적으로 직무 수행에 필요한 지식, 기능 태도에 관한 교육을 실시하여 피교육자의 능력 개발 향상에 노력해야 한다.
㉮ OJT의 장점 :
- 훈련이 추상적이지 않고 구체적 · 실제적이다.
- 실시가 OFF - JT보다 용이하다.
- 훈련으로 학습 및 기술향상을 할 수 있어 구성원의 동기를 유발할 수 있다.
- 상관이나 동료 간 이해와 협동 정신을 강화시킬 수 있다.
- 훈련과 생산이 직결되고, 교육 시설 등 따로 부가적으로 소요되는 비용이 없거나 거의 들지 않는다.
- 교육 방법 개선이 용이해 구성원의 습득도와 능력에 맞는 훈련이 가능하다.
㉯ OJT의 단점 :
- 상관의 교육 능력에 따라 성과가 좌우된다.
- 일과 훈련 모두 소홀히 할 가능성이 있다.
- 많은 구성원에 대한 훈련이 곤란하다.
- 교육 훈련의 내용과 수준을 통일시키기가 어렵다.
- 고도의 전문적인 지식과 기능을 가르치기가 힘들다.
② 직장 외 교육 훈련(Off the Job Training : Off - JT) :
회사를 떠나서 교육 훈련을 담당하는 전문 스태프의 책임 하에 집단적으로 교육을 실시하는 방법이다.
㉮ Off - JT의 장점 :
- 현장의 업무 수행과 관계없이 예정된 계획에 따라 실시할 수 있다.
- 다수의 직원에게 통일적이며 조직적인 교육이 가능하다.
- 전문가 밑에서 집중적으로 교육 훈련을 받을 수 있다.
- 교육생은 업무 부담에서 벗어나 훈련에 전념하므로 교육의 효과가 높게 나타난다.
- 다른 부서에 종사하는 사람들과 더불어 지식이나 경험을 교환할 기회가 된다.
- 목표에 대한 단체적인 노력을 꾀할 수 있다.
㉯ Off - JT의 단점 :
- 훈련 결과를 현장에서 바로 적용하고 피드백을 받을 수 없다.
- 직무 수행에 필요한 인력이 외부로 나가기 때문에 남아있는 종업원들의 업무 부담이 증가한다.
- 작업 시간의 감소와 교육 시설의 설치 등으로 비용이 많이 든다.
■ 다음 시간에 계속, 교육과 개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 출처 및 참조 : [산업 및 조직 심리학], 교육과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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