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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야기가 있는 정원, 산업 및 조직심리

✔[산업 및 조직 심리학] 교육과 개발⑦(성인 교육의 원리, 페다고지와 안드라고지 모형, 아동교육, 성인교육, OJT, Off-JT차이, 직장 내 직장 외 교육 훈련, 장단점)

by 이야기가 있는 정원 2024. 9.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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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교육과 개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교육 원리 기법, 성인 교육, 인적 자원 개발 등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란다.

 

2024.09.09 - [이야기가 있는 정원, 산업 및 조직심리] - ✔[산업 및 조직 심리학] 교육과 개발⑥(교육원리 기법, 성인 교육, 개념 및 정의, HRD란, 학자들의 정의, 유네스코의 성인 교육에 대한 정의, 도제 교육, 인적 자원 개발)

 

✔[산업 및 조직 심리학] 교육과 개발⑥(교육원리 기법, 성인 교육, 개념 및 정의, HRD란, 학자들의

◆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교육과 개발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동기 설계 모형의 각 요소와 증진 방안, 켈러의 동기 설계 모형 장단점 평가 등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

narrare3.tistory.com

 

 

 

2. 성인 교육의 원리

 

 

(1) 성인 교육의 기본 원리 :

 

① 차별적 학습의 원리 : 

 

성인 교육은 강제성을 띠지 않으며, 자발적으로 이루어진다. 

 

② 자기주도적 학습의 원리 :

 

성인 교육은 피교육자(교육을 받으려는 사람) 본인 스스로 계획한 목적 및 방법을 통해 학습이 이루어진다.

 

③ 상호학습의 원리 :

 

교수자와 학습자에 대한 엄격한 구분이 없고, 상호간의 경험을 공유함으로써 학습이 이루어진다.

 

④ 현실성의 원리 :

 

학습의 대상은 실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⑤ 기타 :

 

참여 교육의 원칙, 경험 중심의 원리, 과정 중심의 원리, 다양성과 이질성의 원리, 탈정형성의 원리, 능률성의 원리, 유희 및 오락성의 원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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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인 교육의 촉진 원리 :

- 자발적 참여

- 협동 정신

- 비판적 사고

- 상호존중

- 자기주도적 활동

- 행동과 숙고

 

 

 

(2) 성인 교육의 특징 - 페다고지와 안드라고지 모형 : 

 

① 페다고지와 안드라고지 모형의 개념 :

 

페다고지(pedagogy)는 '어린이'를 뜻하는 'Paida'와 '지도하다'라는 'Agogos'에서 기원하여 아동교육을 뜻하는 말로 통용되기 시작하였으며, 이후 '성인'을 뜻하는 'Andros'와 '지도하다'라는 'Agogos'가 붙어 성인교육을 뜻하는 '안드라고지(Andragogy)'로 파생되었다. 

 

㉯ 기존의 전통 교육학인 '페다고지'에서 '안드라고지'가 등장하게 된 배경은 1920년 이후 성인교육이 활발해지면서 갈수록 평생학습의 시대로 바뀌어 가고 있는 상황에서, 학자들은 어린이와 청소년만을 대상으로 했던 기존의 교육 방식을 그대로 적용한 결과 성인의 학습 능력 등을 고려할 때 그 실효성이 상당히 낮게 나타난다는 점에 의구심을 품게 되었고, 따라서 성인이 주체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교육 방안과 성인교육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이 점차 부각이 되면서부터이다.

 

㉰ 이 둘의 가장 큰 차이점은 학습자의 경험에 대한 중시 여부를 들 수 있는데, 페다고지의 경우 학습자의 경험을 배제하고 교수자가 중심이 되어 지식을 전달하는 반면, 안드라고지의 경우 학습자의 경험이 본인을 비롯하여 타인에게도 학습 자원이 될 수 있다는 사고로 경험을 중시하며, 교수자는 학습자가 주도하여 학습할 수 있도록 조력자의 역할을 하게 된다.

 

 

 

② 페다고지와 안드라고지의 특징 :

 

㉮ 페다고지(Pedagogy) :

 

- 어린이와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전통적인 교육 방식으로, 교수자가 가진 지식이나 경험 등의 주입식 학습을 통해 교과중심적 교육이 이루어진다.

 

- 교수자는 교육에 있어 계획, 목표의 설정 및 평가 등 전반적인 과정에 대한 결정과 진행을 하게 된다.

 

- 학습의 동기가 주로 외적 요인(교수자)으로부터 발생한다.

 

- 어린이와 청소년은 경험이 많지 않기 때문에 그들의 경험은 무가치한 것으로 여겨지며, 교수자가 주도적으로 학습을 이끌어야 한다는 관점에서 교육이 이루어진다.

 

- 권위적 · 형식적 · 경쟁적인 교육 분위기가 조성되기 쉬우며, 학습자는 수동적으로 받아들이는 것에 그친다. 

 

- 주로 강의, 읽기, 과제, 시험 등의 일방적인 방식으로 교육이 이루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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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드라고지(Andragogy) :

 

- 전통 교육학(페다고지)와 반대되는 개념으로, 성인을 대상으로 한 문제중심형 교육 방식이다.

 

- 교수자는 직접적으로 가르치기보다 학습자의 자발적인 참여를 전제로 원활한 학습을 가능케 하는 조력자의 역할을 하게 된다. 

 

- 학습의 동기가 주로 내적 요인(성인)으로부터 발생한다. 즉, 축적된 경험 및 삶의 방식 등에 따라 다양한 곳에서 동기가 발생하게 된다.

 

- 성인은 풍부한 경험을 바탕으로 실생활이 중심이 되는 부분을 지향하기 때문에 교수자와 학습자 간에 상호 협동에 의해 자기 주도적 교육 및 학습이 이루어진다.

 

- 유동적, 비형식적, 협동적인 수업이 가능하며 학습자와 학습준비도가 학습계획에 반영되어 보다 큰 효과를 낼 수 있다.

 

- 주로 토론, 실험 등의 교류적인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③ 페다고지와 안드라고지의 모형의 의의 :

 

㉮ 결론적으로 말하면 페다고지는 가르치는 교육, 안드라고지는 함께하는 교육으로 나타낼 수 있다. 학교에서 단순히 지식의 전달로 이루어지는 교육이 평생 교육의 시대로 접어들며 세계의 교육 정책은 점차 안드라고지로 바뀌고 있다.

 

㉯ 그러나 현대의 복잡한 교육학적 상황을 단순히 아동과 청소년, 그리고 성인이라는 이분법적 사고에서 출발하여 일반화하는 것에는 분명 오류가 따를 가능성이 있다.

 

㉰ 성인이라고 할지라도 그들의 인종, 사회적 상황, 경험 등에 따라 학습 능력에 차이를 보일 것이며, 어떤 방식이 옳다고 단정하기에는 단순히 개인의 학습 취향에 따라서도 얼마든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 따라서 각 교육 방식이 지니고 있는 특성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서로의 장단점을 상황에 따라 적절히 활용할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연구 및 발전시켜 나가야 할 것이다.

 

 

3. 교육 및 훈련 프로그램

 

 

(1) 교육 및 훈련 프로그램의 정의 : 

 

일반적으로 조직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교육 훈련의 필요성 분석을 통하여 그 필요성이 요구되면 교육 훈련 프로그램 개발에 착수를 하게 되는데, 이때 프로그램 개발자는 담당자 개인의 직무 그리고 조직 전체의 목표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교육 훈련의 방법 및 기술 등을 선택하고 구체적인 교육 훈련 프로그램의 설계를 하게 된다.

 

(2) 교육 훈련의 유형 - 장소에 의한 분류 : 

 

① 직장 내 교육 훈련(On the Job Training : OJT) :

 

훈련 방법 가운데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것으로 실제 업무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직속 상관이 부하 직원에게 직무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개별지도를 통해 습득하게 하는 방법이다. 

 

OJT는 '일' 중에서 지도, 교육훈련을 하는 것이므로 체험학습이라 할 수 있으며, 직속 상관은 계획적으로 직무 수행에 필요한 지식, 기능 태도에 관한 교육을 실시하여 피교육자의 능력 개발 향상에 노력해야 한다.

 

㉮ OJT의 장점 :

 

- 훈련이 추상적이지 않고 구체적 · 실제적이다.

 

- 실시가 OFF - JT보다 용이하다.

 

- 훈련으로 학습 및 기술향상을 할 수 있어 구성원의 동기를 유발할 수 있다.

 

- 상관이나 동료 간 이해와 협동 정신을 강화시킬 수 있다.

 

- 훈련과 생산이 직결되고, 교육 시설 등 따로 부가적으로 소요되는 비용이 없거나 거의 들지 않는다.

 

- 교육 방법 개선이 용이해 구성원의 습득도와 능력에 맞는 훈련이 가능하다.

 

 

㉯ OJT의 단점 :

 

- 상관의 교육 능력에 따라 성과가 좌우된다.

 

- 일과 훈련 모두 소홀히 할 가능성이 있다.

 

- 많은 구성원에 대한 훈련이 곤란하다.

 

- 교육 훈련의 내용과 수준을 통일시키기가 어렵다.

 

- 고도의 전문적인 지식과 기능을 가르치기가 힘들다.

 

 

② 직장 외 교육 훈련(Off the Job Training : Off - JT) :

 

회사를 떠나서 교육 훈련을 담당하는 전문 스태프의 책임 하에 집단적으로 교육을 실시하는 방법이다. 

 

㉮ Off - JT의 장점 :

 

- 현장의 업무 수행과 관계없이 예정된 계획에 따라 실시할 수 있다.

 

- 다수의 직원에게 통일적이며 조직적인 교육이 가능하다.

 

- 전문가 밑에서 집중적으로 교육 훈련을 받을 수 있다.

 

- 교육생은 업무 부담에서 벗어나 훈련에 전념하므로 교육의 효과가 높게 나타난다.

 

- 다른 부서에 종사하는 사람들과 더불어 지식이나 경험을 교환할 기회가 된다.

 

- 목표에 대한 단체적인 노력을 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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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Off - JT의 단점 :

 

- 훈련 결과를 현장에서 바로 적용하고 피드백을 받을 수 없다.

 

- 직무 수행에 필요한 인력이 외부로 나가기 때문에 남아있는 종업원들의 업무 부담이 증가한다.

 

- 작업 시간의 감소와 교육 시설의 설치 등으로 비용이 많이 든다.

 

 

 

■ 다음 시간에 계속, 교육과 개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 출처 및 참조 : [산업 및 조직 심리학], 교육과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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