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교육과 개발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페다고지와 안드라고지, OJT, Off-JT 차이 등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란다.
③ 교육 훈련의 방법 I :
㉮ 강의(강연) :
- 강의(강연, Lecture)는 교육의 방법 중에서도 가장 오래되고 가장 널리 보급되어 사용되고 있는 방법이다.
- 강의는 체계적이고 정밀한 정보 전달이 가능하기 때문에, 새로운 지식을 전달할 경우 효과적이다.
- 강의는 많은 인원을 대상으로 교육할 수 있고, 시간의 계획과 통제가 용이하다.
- 강의는 일반향적 의사전달 방법으로 피교육자들의 학습 태도가 수동적이고 소극적일 우려가 있으며 실제 현장에서 적용 방법이 무시된다는 단점도 있다.
㉯ 토론 :
- 토론(Discussion)은 참가자들의 문제 해결 능력을 배양하고 태도를 변화시키고자 할 때 효과적인 방법으로, 참가자들은 토론을 통해 통합된 이해를 모색하며 문제 해결을 시도한다.
ⓐ 포럼 : 공개성
- 포럼(Forum)은 특정 주제에 관하여 훈련생들에게 새로운 자료와 견해를 제공하여 그들에게 그 주제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나아가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여 문제를 명확하게 한 후 그들 자신의 의견을 표명하게 촉진하는 것이다.
- 포럼에서는 훈련생들의 질의와 토론을 허용하고 나아가 이를 촉구하는 것으로 대개 강의가 있은 후 이루어지는 것이 일반적이다.
ⓑ 패널 토의 : 대표성
- 패널 토의(Panel Discussion)는 토의 주제에 대하여 풍부한 지식 도는 대표적인 견해를 가진 복수(3~6명)의 선정된 연사(배심원, Panelist)들이 대규모 훈련생들 앞에서 의견을 발표하고 토론하는 방법이다.
- 훈련생들은 토론 내용을 청취함으로써 그들의 사고에 새로운 지식과 견해를 도입하고 논의 주제에 관한 이해를 높인다.
ⓒ 심포지엄 : 전문성
- 심포지엄(Symposium)은 특정 주제에 관하여 복수(3~6명)의 선정된 전문가들이 서로 다른 측면에서 전문적 의견을 발표하고 훈련생들의 질문을 중심으로 질의 응답식 토론을 하는 방법이다.
- 주제에 관한 전문적 견해를 능률적으로 제공함으로써 훈련생들의 관심을 높이고, 이해를 깊게 한다.
㉰ 사례 연구 :
- 사례 연구(Case study)는 실제 상황과 비슷한 사례를 공동으로 연구하여 문제점을 도출하고 그에 대한 대안을 모색하는 방법으로 의사결정의 훈련에 적합하다.
- 사례 연구는 실제와 유사한 사례를 통해 훈련생들의 문제 해결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탁월한 방법이다.
- 주입식 교육의 폐단을 시정하고, 흥미를 유발하여 자율적 사고 능력과, 이해력, 분석력, 판단력 등을 높일 수 있다.
✅ 사례 연구의 장점 :
- 훈련 참가자 모두가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고 또한 과제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가질 수 있다.
- 강제적 · 주입식 교육이 아닌 자발적 참여를 통해 독자적인 문제 해결 능력을 강화할 수 있다.
- 참여자 모두의 여러 다양한 경험과 의견을 자유롭게 교환하게 됨으로 폭넓은 지식과 정보를 얻게 됨은 물론 보다 합리적이고 바람직한 결론에 도달할 수 있다.
- 공통된 문제 해결 경험을 바탕으로 민주적 정책 결정이나 의사 결정에 활용할 수 있다.
✅ 사례 연구의 단점 :
- 시간이 많이 소요된다.
- 토론을 잘 이끌 능숙한 사회자가 없으면 진행되기가 어렵다.
- 사례를 준비하는 데 고도의 기술이 필요하다는 제약이 존재한다.
㉱ 신디케이트 :
- 신디케이트(Syndicate)는 몇 사람의 교육생이 반을 편성하여 문제를 연구하고, 전원에게 보고하며 비판을 가하는 방법이다.
- 신디케이트의 장 · 단점 :
✔장점 : 참가자의 관심을 유도, 상대방의 의견 존중 등
✔단점 : 비경제적이고 충분한 시간이 필요하다는 점 등
㉲ 역할연기법 :
- 역할연기법(롤플레잉, Role Playing)은 여러 사람 앞에서 실제 행동으로 연기하고 연기가 끝나면 사회자가 청중에게 이에 대한 논평을 하게 하는 방법이다.
- 역할연기법은 참가자 중에서 실연자를 선출하고 주제에 따르는 역할을 실제로 연출함으로써 공명과 체험을 통해 훈련 효과를 높이는 방법으로 실연식 훈련이라고도 한다. 그러한 과정에서 문제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사고를 할 수 있다.
- 역할연기법은 학습자가 순차적으로 실연을 하면 비교가 되어 그 효과가 크고, 관람자들의 평가를 받음으로써 그 성과를 높일 수 있다.
- 역할연기법은 감독자 훈련에 적합하고 인간관계 및 고객에 대한 태도 개선에 효과적이지만, 우수한 사회기술과 사전 준비가 필요하다.
㉳ 역할모델법 :
- 역할모델법(Role Modeling)은 실제상황에서 효과적이고 이상적인 업무 수행 방법을 교수자가 직접 시범을 보이거나 동영상에 담아 학습자가 보게 함으로써 학습자로 하여금 그 행동의 이유나 과정 등을 이해시키고 이를 토대로 반복 · 연습하게 함으로써 행동 변화를 유도하는 방법이다.
- 따라서 교수자는 고도의 지식과 기술을 시범할 수 있어야 하며, 이를 통해 학습자는 복잡한 기술을 습득하게 된다.
- 역할모델법이 성공하려면 교수자가 학습자의 실수에 관용하며, 모르는 것을 인정하고 제안을 받아들여야 하며, 이에 대하여 학습자가 신뢰감을 가져야 한다.
㉴ 감수성 훈련 :
- 감수성 훈련(Sensitivity Training)은 관리자의 능력 개발을 위해 가장 많이 이용되는 방법이다. 타인이 생각하고 느끼는 것을 정확하게 감지하는 능력과 이 능력에 입각하여 적절하고 유연한 태도와 행동을 취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게 된다.
이는 리더가 없는 토의와 비슷하며, 학습자의 전인격적인 통찰의 체험 학습으로 태도 변화를 유도한다.
✅ 감수성 훈련의 장 · 단점 :
✔장점 : 훈련이 민주적이고 인간관계에 불가결한 가치관 · 태도 · 형태의 변화에 유익하다.
✔단점 : 다수의 참여가 곤란하고 권위적인 풍토에서의 효과가 감소하게 된다.
■ 다음 시간에 계속, 교육과 개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 출처 및 참조 : [산업 및 조직 심리학], 교육과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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