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교육과 개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교육, 학습 동기, 동기 부여, 내재적, 외재적 동기 등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란다.
(2) 학습과 동기 부여 :
① 학습 동기의 의의 :
교육 훈련에서의 학습 과정과 더불어 학습에 대한 동기 부여는 피교육자(교육을 받는 사람)의 학습에 대한 의욕을 강화해줌으로써 그 효과를 높여준다.
때문에 훈련 시에는 학습 동기 부여의 원리를 최대한 고려하여 학습 효과를 극대화시킬 수 있어야 한다.
✅ 동기와 학습의 능률 간의 상관성 :
- 동기는 학습의 속도를 결정한다.
- 동기는 학습의 도달 한계를 결정한다.
- 동기가 강하면 오류를 적게 범한다.
② 학습 동기 부여의 원리 :
㉮ 학습은 피교육자가 동기 부여가 될 때 강화된다. 또한 노력의 강도는 피교육자 자신의 의지에 달려있다. 따라서 학습을 통해 배우고자 하는 열의가 있어야 학습 효과가 극대화될 수 있다.
㉯ 학습은 피드백을 요구한다. 피드백이란 어떤 행동의 결과를 알려주는 것이다. 학습을 통한 결과의 제공은 학습 결과가 긍정적이었는지 혹은 부정적이었는지를 판단할 수 있게 하는 단초가 된다. 따라서 피드백은 직접적이고 신속할수록 그 효과가 커진다.
㉰ 강화(reinforcement)는 학습자의 긍정적인 행동을 증가시킨다. 학습에 대한 피드백의 한 방법인 강화는 긍정적인 것, 그리고 부정적인 것 두 가지로 되는데, 전자의 경우 칭찬 또는 보상과 같은 긍정적인 피드백을 주는 것이고, 후자의 경우에는 성과에 대한 벌로써 다음에는 그렇게 하면 안 된다는 것을 알려주는 것이다(정적 강화, 부적 강화 참조).
학습에 대한 피드백을 강화와 함께 제공함으로써 피교육자의 훈련 결과가 긍정적인지 부정적인지를 확인시켜주고 긍정적인 학습 결과를 유도하게 된다.
㉱ 직접적인 경험 학습은 학습자의 성과를 보다 증가시킨다. 피교육자의 실제 경험을 통한 직접 학습은 시행 착오를 통해 체득된다. 즉, 지속적인 반복과 실수를 통해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 무엇인지 스스로가 깨달아 가는 것이다.
㉲ 학습 곡선에 따르면 학습 효과는 이른바 급진기에 나타난다. 그러나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정제되고 극대화된다. 피교육자는 실수를 극복해 가는 과정에서 창의적인 방안들을 모색하게 되고 그 결과를 확신하게 된다.
③ 학습 동기 부여 증진 방안 - 켈러의 동기 설계 모형(ARCS) :
동기 부여란 어떤 행동을 유발하고 방향을 잡도록 유도하며, 강화하고, 지속하려는 내적 상태 또는 과정을 포함한 개념을 말한다.
이 개념은 교육 심리학의 중심 개념 중 하나이지만 직접 관찰할 수 없는 것이기 때문에 인간의 행동을 보고 도출해내는 개념이며, 이에 대한 정의는 바라보는 관점과 강조하는 내용에 따라 각기 달라질 수 있다.
여기서는 그 대표적 이론인 켈러의 동기 설계 모형(ARCS)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 켈러의 동기 설계 모형(ARCS)의 의의 :
켈러(Keller, 1979)는 이와 같은 개인의 동기를 설명하기 위하여 네 가지 개념요소로 구성된 ARCS이론을 제시하였다.
이 이론은 학습 동기에 관한 기존의 다양한 이론 및 연구들을 종합하여 체계화 한 것으로, 교수 - 학습 상황에서 학습 동기를 유발하고 지속시키기 위한 동기 설계의 전략들을 제공한다.
이러한 특성을 지닌 ARCS이론은 학습 동기를 유발하고 유지하는 구체적인 요소로 아래의 네 가지 요소를 꼽았는데, Attention(주의), Relevance(관련성), Confidence(자신감), Satisfaction(만족감)이 그것이다.
ⓐ Attention(주의) :
- 정의 : 학습자의 호기심과 관심을 유발 및 유지함
- 증진 방안 : 지각적 주의 환기, 탐구적 주의 환기
ⓑ Relevance(관련성) :
- 정의 : 학습을 개인적 필요, 흥미 또는 목적과 관련 지음
- 증진 방안 : 친밀성 제고, 목표 지향성 제고, 개인적 필요나 동기와의 부합성(일치성) 제고
ⓒ Confidence(자신감) :
- 정의 : 성공에 대한 자신감과 긍정적 기대를 심어줌
- 증진 방안 : 학습의 필요 조건 제시, 성공의 기회 제시, 개인의 조절감 증대
ⓓ Satisfaction(만족감) :
- 정의 : 강화를 관리하고 자기통제가 가능하도록 함
- 증진 방안 : 자연적 결과 강조(내적 결과), 긍정적 결과 강조(외적 결과), 공정성 강조
* 켈러(1979)의 동기 설계(ARCS) 이론의 각 요소
■ 다음 시간에 계속, 교육과 개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 출처 및 참조 : [산업 및 조직 심리학], 교육과 개발
댓글